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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이제 rpg 장르에서 pvp 컨텐츠를 기대 하면 안됨

아이콘 한예성
댓글: 7 개
조회: 166
추천: 2
2025-09-16 23:24:05
1. 소수의 팀전을 하려고 mmo를 하기엔
단판에 즐기고 깔끔하게 끝내는 aos 장르가
시간 돈 감정 소비가 훨씬 덜 함
단 이것도 이제 저물어가고 있는 추세임

2. Mmo에 대한 주 수요층은 유입 없이 계속 늙어감
너 나 할거 없이 모두 늙어감 10대 20대 유입을 이끌어야 한다?
Mmo 황금기 겪어온 3~50대 아니고서야
젋은층이 컴터 앞에 앉아서 또는 폰을 붙잡고
시간빌게이츠가 되는 시대가 지났음
1과 마찬가지로 단판에 기승전결이 있는겜 아니면 구태여
Mmo를 택하진 않음 물론 취향이라는게 있어 유입이 아주 없진
않지만 비슷한 예시로 대한민구 인구 소멸 과정을 mmo의 미래라고
보면 됨

3.무너진 밸런스가 수익을 어쩌구
대충 맞는말임 게임회사도 기업이고 어디까지나 기업은
이익을 추구 하기 때문에 모두가 행복하게 즐기는 게임을
만들겠습니다는 개소리임 그럴려면 만수르 형님이 펄업을 사서
ㄹㅇ 재미를 위한 게임 만드는걸 기대 하는게 나음

유저 입장에서 보면 bm도 납득이 가는 수준으로 해야지
부분유료의 게임들 bm 꼬라지들 보면 죄다 대가리 쪼개고 싶음
*어느 온라인 게임에나 통용되는 부분

4. 접근성이 구림
Pc로 즐기자니 하드웨어 컷이 높아지고
모바일로 즐기자니 세심한 컨트롤이 pc보다 후달림

요즘 자녀 친구들 집 보면 부모가 게임을 좋아하는게 아니면
대부분 보급형 수준 pc이고 어린 친구들은 대부분 모바일로 즐김
때문에 단조로운 게임을 선호하게 됨

5. Pvp라는 컨텐츠 자체가 수명이 다해감
치열한 경쟁사회에 찌들어 살아왔는데 게임속에서도 굳이?
이런 사람들이 많아짐(2와 비슷한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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