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투] 최대 N타격의 이해와 다단CC

처녀따개
댓글: 10 개
조회: 11656
추천: 22
2021-12-15 08:44:11
검은사막의 스킬 툴팁은 상세한듯 보이나 그 의미를 명확히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사람들이 혼동하기 쉽습니다.

1234 % x 10
1234 % x 1 , 최대 10타격

두개는 얼핏 같은듯 보이나 다른 메커니즘으로 작동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최대 N타격은 '타격점'이 이동하며 피격자의 위치와 히트박스 크기에 따라
실제 들어가는 데미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샤이의 부메랑 스킬들이 최대 N타격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부메랑 궤적에 따라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샤이가 히트박스가 큰 월드보스를 잡을 때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바로 앞에 있는 적에게는 (부메랑 돌아가는 곳은 약 5미터? 전방) 데미지가 잘 안들어가는 이유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한번에 이해가 가실겁니다.



(조잡한 그림 죄송합니다..)

피격자의 히트박스가 네모와 같고, 샤이의 부메랑 타격점이 원형이라고 가정할 때,
위의 그림처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피격자의 히트박스가 더 큰 경우 (예: 크자카) 더 많은 타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샤이 스킬 툴팁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타격점이 존재합니다.)


다단CC란 이러한 타격점에 첫타(혹은 특정타격)에만 CC가 있는게 아니라 여러 타격점에 CC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상태이상 저항, 무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단CC는 첫타CC보다 저항무시에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피격자의 저항으로 인해 처음 CC가 이뮨이 되었다고 해도, 그다음 타격점에 의한 CC에 의해 저항이 뚫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사위를 던졌을 때 10회 연속 같은 숫자(이뮨)가 나올 확률이 적은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이번 리부트를 통해 오버저항을 패치하며 다단CC들의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
● 할퀴기 기술의 경직 효과가 특정 타격에서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절 효과가 중복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처형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중복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주마등 기술의 넉다운 효과가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의 무도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특정 타격에서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의 무도 기술의 에어 스매쉬 효과가 특정 타격에서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치 버그 수정 하는 뉘앙스로 패치 했네요...
물론 공지 누락으로 인해 더 바뀐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단CC는 저항 / 저항무시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단CC는 아래 그림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빨간 원이 CC를 포함한 타격점입니다.

방패캐릭이 아닌 피격자의 경우 전방가드는 뒷방향에 취약합니다.
다단CC가 위의 그림과 같이 들어갈 경우 피격자는 CC에 걸리게 됩니다.

다단CC를 확인하는 법은 스킬을 자유결투장 허수아비에게 써보면 알 수 있습니다.
IMMUNE 글자가 여러번 뜬다면 다단CC 입니다.


다단CC가 사라진 마당에 이걸 알아서 뭐하냐? 라는 분들에게


방금 연구소에서 찍어온 스샷입니다.



여전히 미스틱의 창파각 스킬은 다단CC가 적용되고 있으며,
본: 창파각을 선택할 경우

슈퍼아머 + 넉다운 다단CC가 가능해집니다.



Lv30 처녀따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