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베누 기준
2엘카르 2부정 2특회 2진살 고정 입니다!
1. 4극마칼
장점
지구력이 높습니다(호흡 40렙 기준 3500정도).
인추가 아닌 모든 공격력이라 유저뿐만 아니라 무제한 거점/점령 시 부속에게도 피해가 더 들어갑니다.
단점
멈추는 순간 죽습니다(탱킹력 안됨).
가드가 매우 빨리 없어집니다.
어둠의 파도는 봉인되고, 망자 유린은 쓰는 도중에 가드가 날아가 cc를 맞습니다.
1) 4극마칼, 2명올, 2붉정수 or 붉살
아침의 나라 패치 이후 최근까지, 가장 오랜기간 사용한 수정세팅입니다. 저는 사람을 잡는것보단 부속에 데미지를 주는 경우가 더 많았어서 그럴때는 붉정수가 나았습니다. 붉살과 붉정수를 써보았을 때 붉정수가 주는 체력 200이 더 좋아서 갠적으론 붉정수>붉살 인것같아요. 붉정수 붉살 2개다 낀다면 명올을 빼면될 것 같아요.
적중이 넉넉하다면 진살2개 -> 붉살2개로 바꾸는것이 좋아보입니다.
2) 4극마칼, 2명올, 1봉황, 1붉정수or붉살
수정으로 땡길 수 있는 적중을 다 땡긴 조합입니다. 물론 파란적중, 검마수 포착 이런것들이 있지만, 그것보단 봉황이 그나마 나아보여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봉황이 너무 잡탕이라 상향 좀 해주면 좋겠다라는 생각 밖에 안들었네요.
2. 4극훔
장점
체력, 피감, 회피 모두 올라가서 탱킹력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서서죽지 않습니다.
가끔 이뮨떠서 살아납니다.
단점
4극마칼에 비해 이뮨이 많이 뜹니다.
한틱 아쉬운 순간이 자주 존재합니다.
팀원에게 딜을 맡겨야합니다. 본인이 뭔가를 할 수 없다...
1) 4극훔 1해태, 명올or붉정수or붉살 중 3개 택
몸을 챙기면서 딜까지 그나마 챙긴? 세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방깎, 회깎 디버프 다 묻힌 상태에서, 3분키고, 3부패 끼면 1카드리 유저정도는 겨우! 원콤이 됩니다.
명올 2개를 낀 경우에는, 3분상태에서 회피밸셋에게 그나마 좀 딜이 들어갑니다만,,
본인이 4적중 이상이면 디버프 다 묻히고 적중유물2개에 약점공략이면 아마도 원콤날겁니다. 저는 2적이라 안됨
2) 4극훔 1해태, 2명올, 1혹한
가장 밸런스 있는 세팅인 것 같긴 합니다. 수정으로 적중을 최대한 땡길만큼 땡기고 나머진 몸에 투자하는 세팅 이라고 생각합니다.
피감밸셋 못잡습니다.
3) 4극훔 1해태, 2혹한, 1하르퓌아
광명석 조합 : 불굴의 발걸음 사용 시 상대가 밸셋인 경우에 원콤 무조건 안납니다.
명올2개가 빠지면서 적중6, 인추 14가 사라져서 리머쿠 공셋에게도 딜이 좀 안들어갑니다.
제가 2적중 유저라,, 4적중 유저면 괜찮을듯?!
결론
최근 유저들이 대부분 4극훔 1해태를 사용하면서 모든 저항이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4극마칼이 괜찮은 선택지 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베누 유저에게는 괜찮은 선택이고, 쿠툼유저는 그냥 선택지 1개가 늘어났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4극마칼 말고 저항무시 수정을 사용하여도 되나, 올루카스 저항무시 2개, 진 저항무시 2개 보다 4극마칼이 공격력, 적중력, 심지어 지구력도 줍니다. 그래서 본인이 저항무시를 챙기고 싶으면 4극마칼을 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계속해서 비벼야하는 전소 같은 경우 오래 버티는것이 낫다고 생각이듭니다. 1대1이든 소수전이든 다수전이든, 버티는 식으로 플레이하면서 디버프를 충분히 묻히고 싸운다면 전소의 콤보딜 자체는 준수하니까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소수전, 다수전으로 갈수록 팀원에 대한 의지가 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몸을 단단하게 만들수록 비비는 딜이 약해지니깐요.
1.1 조합일 때 쌍나크 유저도 자결 콤으로 겨우 잡았는데요. 이를 통해서 딜찍누를 하고싶으면 이제 316공은 명함을 못내미는 상황인것같고, 최소 323공 이상에 공격력 관련수정을 둘둘 해야 딜찍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쌍나크 유저에게도 이런데 카드리가 추가되면,,, 물론 저는 316공 유저라 이럴 수 있습니다.
딜찍누 세팅을 한다면 안 좋은건 몸이 너무 약해져서 슈아 돌리다가 의문사 당하는 일이 태반입니다. 컨트롤이고 뭐고 cc도 안맞고 유린돌리다가 가드 터져서 죽으니까 허무하더라구요; 확실하게 본인이 상대를 압박할 수 있을 때, 템이 월등하게 좋을 때(혹은 그런 직업을 상대할 때)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수정 세팅 경험담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사실 수정 세팅도 세팅이지만 소서러에 대한 개발진의 손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각소는
탱킹이 안되면 딜이안되는 문제(슈아기반)
딜량의 상한선이 명확한 스킬(심판은 이미 치확100퍼라 3분버프를 켜도 적중말고는 딜이 안 올라감)들의 문제
악몽이 회전목마 마냥 회전이 한세월 걸리는 문제
유린 딜량은 노답인데 지구력을 300이나 먹는 문제
등등
전소는
항상 말하는 기동성의 문제.
공통적으로
피의계약, 불길한 전조같은 쓰잘데기없는 스킬의 존재.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은듯한 아무도 사용안하는 그림자 파도 에어스킬 연계 패치
등등
지금 소서러는 암흑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