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은 사당을 이용해주신 모든 모험가 분들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에도 정말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 검은 사당을 즐겨주고 계시는데요, 그런 애정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부분들에 대한 대처가 느렸던 것 같습니다. 오늘 패치를 시작으로 미흡한 부분들은 보완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계속 채워나가겠습니다.
오늘 패치에서는 지난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빠져 있었지만, 어둑시니에 대한 추가 조정이 포함되었습니다. 어둑시니는 아침의 나라의 최종 우두머리와 같은 느낌이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더 강하게 난이도를 설정하였는데요, 그걸 감안하더라도 너무 과했던 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콘셉트는 유지하는 선 내에서 난이도를 조정하였습니다. 어둑시니 외에 다른 우두머리들의 난이도도 계속 체크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조금씩 더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노력을 들여서 도전하신 분들이 많은 만큼, 난이도 조절을 하게 될 경우 최대한 조심스럽게, 한 번에 큰 변화는 최대한 지양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불편함을 주고 있는
연금석의 경우 '자동 사용' 기능이 우두머리와의 전투 중에도 작동하도록 변경할 것이고, 시야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한
'우두머리 전용 시야' 기능도 빠르게 적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은 사당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인데요, 아마 많은 분들께서 팔재시니~십재시니 난이도의 적용 시기를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고민하였는데요, 우선 해당 난이도는 당분간은 적용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오재시니 이상을 토벌하신 모험가 분들이 많지 않고, 조금 더 안정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우두머리들의 특징이나 새로운 패턴들을 포함하여, 언제든 적용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빛의 보옥의 경우, 팔재시니~십재시니가 추가되더라도 우선 현재는 적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두머리의 기본 능력치는 칠재시니를 기준으로 맞추고, 여기에 추가 공격 방식이나 패턴을 추가하는 것이 더 완성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고 판단한 까닭입니다.
대신 현재 공격력과 방어력에만 투자할 수 있는 빛의 보옥 능력치의 다양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팔재시니 이상부터는 공격속도 증가와 같은 더 다양한 옵션들이 더해질 예정입니다. 때문에 팔재시니 이상 난이도에서는 우두머리의 새로운 패턴과 함께 각 클래스마다 그에 어울리는 능력치를 배분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하고 또 활용해 나가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빛의 보옥의 경우에는 너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1개 정도가 더 추가될 수 있겠지만, 지금의 상태로 칠재시니에 도전하시는 모험가 분들도 많았던 만큼 그에 어울리는 획득 자격을 설정하겠습니다.)
검은 사당은 저희가 처음 시도한 우두머리 토벌 콘텐츠입니다. 분명 미숙한 부분도 있고 보완해야 할 점도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즐겨주고 계신 모험가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점은 더 빠르게 대처하고, 완성도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