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ain길드의 길마입니다.
partA‘
11/11 저희의 인원 부족으로 인해서 당시하기로 예정되어있던 친선쟁을 불가피하게 취소가 되었고 그 일에 대해서 저희 길마님께서 그 쪽 길드에게 직접 찾아가서 양해를 구하고 직접 사과까지 했습니다. 네 이건 사실입니다. MAIN 길드와의 약속을 어긴 점 저희 길마님은 MAIN 길드에게 굉장히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을 가졌으며 그래서 그 쪽 길드에게 사과를 했습니다. 그런데 그쪽 길드에 저희 길마님이 사과하러 가는 과정에서 저희 길마님께 굉장히 공격적인 태도와 언행이 있었는데 그 부분은 다 빼시고 본인들의 ‘착한 부분’만 편집해서 스크린 샷을 올리셨네요? 왜 본인들에게 유리한 것만 올리셨나요? 스크린 샷을 증거로 올리실 거면 악의적 편집 부분만 올리실 게 아니라 모든 과정을 전부를 올리셔야죠.
왜 본인들의 공격적인 태도와 언행에 대해서는 쏙 빼놓고 올리셨나요?

=사과하러 오시는 과정이라 표현하셨는데, 제 글을 정독 하셨는지가 궁금합니다.
처음 일방적인 약속 취소를 막기 위해 대안책을 제시하였으나 거절하셨고, 부길마 분을 통해 그럼 한분이라도
나오셔서 대신 사과해 주시라는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이마저도 거절하셔서, 그 후 착하다 표현해주신, 제가 따로 귓속말을 드려서 부탁에 부탁을 드렸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고 나와주셔서 사과해주시고 가셨습니다. 제가 형식적 사과나마 부탁드린 것은 스샷에서 읽으실
수 있겠지요. 간곡히 부탁하고 굽혀드리는 것이 착한 것이고, 요구하는 태도가 공격적인 것이라 나누기에는
너무 단순하네요.
말하시는 공격적인 언행은, 사과를 망설이시는 위 스샷 전에 했던 것입니다.
공격적인 태도와 언행이라는 것이, 저희 쪽에서 디코로 전달하여 main 부길마 분이 작성한 것 이라 제가 스샷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그에 대한 아미쿠스 길마님의 말씀은 당일 날 들었으며 해당 건에 대해 이미 이야기를 나눴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이건 저희도 스샷이 없어 증명은 어렵군요.
그러나 저희 측 부길마님이 디코로 이야기한 내용은 나오셔서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주시라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고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소수라도 나와주실 수 있냐는 것과 ,사과를 말씀 드린게 공격적 언행으로 느껴지셨을 수 있겠군요.
-----------------------------------------------------------------------------------------
partB‘
그리고 어제 있었던 11/11일에 저희의 준비부족으로 인해서 친선쟁이 취소되었고 저희 길마님에 대한 그 쪽 길드원들의 당시 취했던 공격적인 태도를 떠나서 저희는 MAIN 길드와의 약속을 어기지 않으려고 준비도 노력도 많이 했습니다. 개인적인 스케줄, 회사업무등 다들 개인적으로 바쁜 일이 있는 와중에도 저희는 그 쪽 길드와 맺은 약속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약속을 꼭 지키고자 일주일동안 한명이라도 더 많은 인원들을 친선쟁에 섭외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 다시 MAIN 길드와의 약속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만들기 위해서 저희 길드원들은 다들 친선쟁 시간인 토요일 8시~9시 사이에 개인적인 일정과 회사업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뒤로 미루고 MAIN길드와의 신뢰와 약속을 지키고자 바쁜 와중에 다들 시간을 내서 약속시간에 게임에 접속했습니다.
그런데 약속시간이 되었는데 약속장소에는 MAIN 길드원은 단 한 명도 보이지도 않았고 심지어 저희 길드는 MAIN 길드의 간부진이 아니라 길드원 어느 한명에게서도 친선쟁 취소에 대한 얘기를 약속시간인 8시 이전에도 못 들었고 8시가 넘어서도 듣질 못했습니다. 저희는 최소한 약속시간 이전에 양해를 구하고 죄송하다고 사과를 했고 친선쟁을 취소했지만 MAIN 길드는 약속시간이 지나서도 아무런 말도 없었더군요.
네 단순한 게임이기 전에 사람사이의 약속이며 여러 사람의 시간을 낭비한데에 대한 사과를 부탁드린다 말씀하셨죠? 그래서 저희 길마님을 귓말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서 본인들에게 사과하도록 만드셨죠?
저희는 저희의 준비부족으로 인해서 친선쟁이 취소된 것이었고 MAIN 길드와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서 저희도 일주일이라는 시간동안 길드원들을 섭외하고 준비해서 MAIN 길드와의 약속을 지키고 신뢰를 지키고자 노력했는데 그 쪽 길드는 어떠셨나요? 취소하겠다는 말 한 마디 없었고 미안하다는 사과 한 마디하나 없으셨죠? 약속시간 전에도 없었고 약속시간이 한참 지난 시간에도 저희는 아무런 말 한 마디 듣지 못했습니다.
더 어처구니가 없는건 저희는 MAIN 길드와의 약속을 지키고자 개인적인 스케줄도 변경해가면서 인원을 모집했고 약속장소에 모였는데 MAIN길드는 약속시간 당시에도 그 이후에도 그 쪽 길드원끼리 사이좋게 길드레이드하고 있더군요.
왜 본인들의 잘못에 대해선 단 하나도 언급이 없었나요?
본인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왜 본인들은 저희에게 친선쟁 취소에 대한 어떠한 말 한 마디도 없었고 사과 한 마디도 안했다는 내용은 글에서 찾아 볼 수 없는건가요?
우리길드와 MAIN 길드는 매주 토요일 8시에 친선쟁하기로 상호간의 약속을 맺었는데 왜 글에는 우리 쪽에서 MAIN 길드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한 거라고 거짓으로 작성하셨나요?
저희는 11일 이후로 매일같이 길드원에게 다음 주에 MAIN길드와 친선쟁이 있으며 어떻게든 한 명이 섭외하고자 했습니다. 그 쪽 길드원은 친선쟁이 있는지 몰랐다고요? 거짓말하지 마세요. 저희는 일방적으로 일정을 잡은게 아니라 상호간의 약속을 통해서 일정을 잡은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일주일이라는 시간동안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한 것입니다. 만약 그 쪽 길드원들이 몰랐던 사실이라면 그건 그 쪽 길드에서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잘못인데 왜 그 책임을 거짓으로 글을 작성해서 저희에게 돌리는지 도무지 저는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약속을 말씀하시는데, 정작 저희는 처음 듣는 내용입니다. 빈번히 말씀하시는 부길마 분은 저와 이미 다양한 길드와 쟁을 해보자며 여러 후보군을 추리시던 중이었습니다. 죄송하지만 저희는 친선 쟁을 한 길드와 계속 할 생각 자체가 없었으며, 그 증거는 ‘전 글에 제시한 스샷’ 으로, 이후 바로
다른 길드와의 일정을 잡는 투표 내역입니다.
이것은 저희의 다음 쟁 상대인 인증 길드와도 확인 가능한 내용입니다.
인증과의 쟁 또한 다다음주(25일)로 잡혀있으며,
그 이유는 지금까지 해왔듯 격주레이드로 비어진 주간에만 이벤트, 친선 쟁등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아미쿠스와의 파토가 난 다음 주(18일)는 저희의 보스레이드 일정이 준비되어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증거로는 18일 쟁이 벌어진 이후 elyan님이 쟁의 이유를 묻는 ‘귓말 스샷’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정해진 상대였다면, 저희 측에서 쟁에 의문을 가지고 귓말을 걸 이유가 있겠습니까?
또한 그 부분에 서로 말이 달라 오해가 있는 것을 아미쿠스 길마님이 인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쟁선포를 강행하셨습니다. 또한, 쟁이 있다면 저희가 그랬듯 몇 시간 전부터 귓말이던, 미리 연락을 주셨어야 하는 부분 아닌가 묻고 싶습니다. 저희는 그날 길드레이드로 인해 접속 인원이 모자란 상황도 아니었습니다.
어떤 부분의 저희가 준비를 하지 못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것도 모자라다면 ‘일반 채팅’ 부분을 다시 보아 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다음에 시간나실 때 연락 주시라 하자,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응하겠다는 내용의 길마분의 글. 만일 그 주 주말 쟁이 잡혀 있더라면 저 인사가 정상적일지도 살짝 의구심이 듭니다만, 사소한 것이니 의도치 않은 부분이라고 보겠습니다.
또한 저희가, 저희도 모르는 새에 잡힌 쟁일정 대신 하고 있다던 길드레이드에 관해 언급해주셨는데, 앞선 글의 증거들을 보시면 저희에게 18일은 비어있는 날로, 레이드가 잡혀있는 날이었습니다.
----------------------------------------------------------------------------------
partC‘
작성 글에 ‘그 뒤에 접촉이라곤 해당 길드에서 저희에게 사냥터 분쟁을 건 일( 11.12 새벽 5시경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라고 작성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거짓으로 작성하시면 안 되죠.
저희 길드원이 먼저 와서 사냥하는데 대놓고 나중에 그 쪽 길드가 와서 꼬장와서 비비고 스틸하셨고 또 나중에는
다른 길드원들을 데려와서 저희 길드원 사냥을 방해하셨으면서 ‘저희에게 사냥터 분쟁을 건 일‘이라뇨. 주어를 잘못 쓰셨죠. 개인적으로 자리 개념이 없기 때문에 꼬장와서 비비고 스틸하는 거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글 내용에는 ‘ 해당 길드에서 저희에게 ’ 가 아니라 ‘ 저희가 해당 길드에게 사냥터 분쟁을 건 일’ 이라고 작성해야 사실이죠. 먼저 와 있는 사람은 저희 길드원이었고 그 쪽 길드가 저희 길드원에게 나중에 와서 사냥터 분쟁을 유도했으면서 왜 본인들이 피해자인척 글을 작성하셨는지 도무지 저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을 말씀하셔야지 왜 거짓과 픽션으로 글을 작성하셨나요?
거짓으로 타인들의 관심과 동정을 받고 싶으셨나요?
=거짓이라 하시면서 정작 아무거도 없이 계속 주장만 하시는 군요.
일단 하나씩 오해하고 계신 부분을 적어드리겠습니다.
다른 길드원들을 데려와서 사냥을 방해하셨다고 하셨는데, 저희 쪽 입장에서는 폿슈님, 안하민 님이 당일 나가에서 사냥을 하시다 아미쿠스의 ‘마법소녀 팡팡’ 이라는 분을 마주쳤고 선쟁선포를 받으셨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희의 스틸 기준은 때리고 있는 몹 무더기를 치는 것입니다. 그 외, 자리 개념이 없는 만큼 주변의 남은 몹이나 젠을 맞추지 못한 것들은 스틸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미리 뛰어가셔서 침 발라 놓으신게 아니라면요. 이에 관해서는 저희 가입 시 공지에 명확히 적혀있으며, 이로 인해 스틸이 아니라면 내가 불편할지언정 남을 죽이지는 않습니다. 선칼 및 쟁선포 또한 불허합니다.
여기서, 저희가 꼬장, 비비기 때문에 죽이셨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선 대화가 없었고, 누가 먼저 스틸했냐는 동영상이 있지 않는 한 판독이 불가함으로 다른 증거로 주장을 이어 가보겠습니다.
과거 저희 길드원과 (17.10.04)에 바심을 돈 날이었습니다. Main 길드의 ‘널 갖고 싶어’ 님이
위와 같은 아미쿠스 길드원 ‘마법소녀 팡팡’에게 서너번을 죽으셨습니다. 당일 ‘널 갖고 싶어’ 님에게 스틸 여부를 물었으며, 주변의 남은 젠들을 몇 번 잡은 것이 다라는 확인 후에 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분은 보이시지 않고 같은 길드의 길마님이 사냥을 하고 계셨기에, 일반 채팅 및 귓말을 드렸습니다. 해당 스샷입니다.

뒤에 말씀하신 부분은 이렇게 사용될지 몰라, 대화를 했다는 것을 해당 길원 분께 보여드리고자
[중간]만 찍어서 없습니다.
[앞]은
매너길드인데 사람을 칼 켜고 죽이는지에 대한 질문이었고 그 답이 스샷의 귓입니다.
[뒤]는
일단 아미쿠스 길마님도 같은 길드원 (마법소녀 팡팡)의 말을 신뢰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죽이기 전 최소한의 말을 하도록 말씀드리던지, 사건에 대한 체크를 부탁드리는 것.
으로 그렇게 대화를 종료 했습니다.
그리고 분쟁을 조장하였다는 말씀, 저희 길드원분들이 여러 번 죽으신 후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가능한 말일지
모르겠습니다. 인벤 게시글 관계상 죽으신 스샷은 원하신다면 댓글에 드리겠습니다.
이미 전의 일로 같은 닉의 상대 전력을 파악한 상황에서, 저희가 일부로 시비를 걸 일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같은 길드원분이 같은 이유로 쟁을 건 상황이라면. 원인을 이쪽에서 찾아야 하는지 반대로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리 개념이 없다 말하시면서
저희가 늦게 왔기 때문에 가해자라 하시고, 루트를 방해해 죽였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
----------------------------------------------------------------------------------------
partD‘
저희 길마님이 개인적인 원한으로 이런 일을 꾸몄다고요?
온갖 거짓말들과 악의적 편집 그리고 뇌피셜로 그럴듯한 소설을 작성하셨는데
사건사고 게시판은 소설을 작성하는 게시판이 아니라 사실 그 자체만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사실을 올려주셔야죠. 악의적 편집으로 거짓을 꾸며내서 본인들에게 유리하게만 글을 작성하지 말구요.
=그 많은 스샷과 경위, 정확한 시일을 기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짓말이라 믿으신다면, 그 믿음에 대한 증거는 글쓴이분의 뇌에만 있는 것은 아닌지요? 악의적 편집은 없었다 말씀드렸으며 제가 편집 과정 중 일반채팅 두 장을 실수로 누락 시켰는데, 이는 길마님의 댓글 요청사항으로 게시글: 댓글답변 (3)에 추가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게임 닉이 누구신지 모르겠지만, 저는 아미쿠스의 길드마스터 분과밖에 대화해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하지못한 대화는 길드원분들의 몇몇 스샷 들로 보충하고 있습니다. 악의적 편집이라고 하시기엔 매 사건에 대화를 하지도 못하셨고, 스샷 전달도 없으셨으면서 그렇게 단언하시는 자신감이 대단하군요.
---------------------------------------------------------------------------------------
partE‘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궁금인데
필드 쟁을 지향하신다는 길드께서
왜 쟁에서 보호위치를 사용하시는지?
제가 분명히 보호위치 빼라고 말까지 했는데도 끝까지 보호위치 쓰시면서 보영받고 힐받고 하시더군요.
저는 보호위치 비매너로 알고 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나중에 필드쟁 전략으로 사용하시려고 미리 보호위치를 포함한 쟁을 연습하고 계시는 건가요?
=네, 말씀하셨던 분이시라면 보셨겠군요. 저희 길드 내부사정으로 인해 과거에 걸어둔 보호인원을 해제하지 못해 양해를 구하는 말을요.
저희 보호 인원 중 한분은 아예 피해주셨고, 한분은 옆에서 힐 몇 번 주시다, 말씀을 듣고, 본 캐릭터로 오셔서 직접 칼을 키셨습니다. ‘오리맛 사탕님’으로
그분의 본캐 인증과 더불어, 당시 디코에서의 대화 스샷을 첨부하여 드립니다.

-----------------------------------------------------------------------------------------
partF‘
그 쪽이 작성하신 글을 다시 한 번 봤는데 정말이지 스크린 샷을 본인들에게 유리한 것만 캡처하셔서 글을 잘 작성하셨네요. 스크린 샷을 잘만 이용하면 악의적 편집으로 이렇게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해서 길드를 완전 비매너 길드로 만들 수 있군요. 저도 오늘일은 거울삼아 스크린 샷을 찍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덕분에 좋은 공부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하네요.
=저희는 선칼, 선스틸에 관해 제한을 두고 있어서, 분쟁시 스샷을 부탁드립니다.
스샷이 많다는 것도, 증거가 많다는 것도 비꼬아 질수 있는 일이군요.
귓속말 등 전문이 있는 것은 모두 첨부하였으며 그 외에는 시스템, 채널 채팅 등을 잘라낸 것 밖에 없습니다. 도대체 어떤 스샷을 머릿속에 갖고 계시길래 시작 부터에서 끝까지 나온 부분을 가지고 유리한 것만 캡쳐 하신다고 하는 것 인지 의아합니다.
증거 제시 없이 비방하는 것은 참 쉬운 일이라는 것, 저도 배우고 갑니다.
++긴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