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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 뉴비들분들에게 란을 비추하는 이유

아이콘 사이다먹자
댓글: 5 개
조회: 3497
추천: 20
2023-08-22 04:15:08
뉴비들이 시작하면 일단 돈을 많이 벌어야 되는데
돈을 잘 벌려면 사냥을 잘하는 직업을 하셔야 겠죠?

사냥 잘하는 직업으로 5시간 사냥하면 란으로는 6시간~8시간 해야 됨. 
똑같은 시간을 썼는데 말이지.
예를 들어 어떤 직업이 한시간이 잡템을 8천개를 먹는데 란이 6천개를 먹으면? 
시간당 잡템 33퍼 차이 = 수익 33퍼 차이 
혹은 타직업은 잡템 4.5만~5만개 먹는데 란으로 3만~3.5만개 먹으면? 수익 50퍼 차이.
또 타직업은 잡템 4만개 먹는데 란으로 3만개 먹으면? 마찬가지로 수익 33퍼 차이
즉 사냥 금수저로 하루에 5시간 사냥하면 란으로는 8시간씩 해야 된다는 거지.

이게 단순계산하면 란으로 사냥 플레이 타임이 300시간인데 꿀직업으로 187시간 한 사람이랑 똑같다.
거기다 실제론 차이가 더 많이 나게 됨.
돈을 빨리 모으면 스펙업이 더 빨라지고 잡템을 더 먹거나 한 단계 높은 사냥터를 빠르게 진입하고 스노우볼이
 계속 구르니까
 나중되면 란으로 6000시간 사냥 한 사람이나 꿀직업 3000시간 사냥한 사람이나 똑같아 지는거지.

 시간당 잡템 5천개고 란은 4천개지만 란 키우겠다 하면 그 사람은 사냥 시간 25퍼를 더 쓰면
될 것처럼 같지만
실제론 이게 스노우볼이 굴러서 사냥터가 달라지고 수익이 달라져 성장차이가 심해진다는 거다.

그리고 손이 편하다고 하지만 그것도 의미가 적다. 손 좀 바쁘게 5시간 할래? 손 편하지만 8시간 할래? 하면
그냥 5시간하고 말지.

그럼 직업을 뭘 해야되냐면 초반 사냥터는 한방사냥터라 이동이 빠르고 범위가 넓은 직업이 좋고
후반 사냥터는 데미지가 쎈 직업이 좋다. 개인적으로 나는 무사를 추천한다.
초반 사냥터부터 앞서나갈 수 있고 중상위권 사냥터도 좋고 상위권 사냥터도 좋다.
그렇게 키우다가 맘에 안들면 상위권 사냥터 갈때 다른 딜 쎈 직업으로 갈아타면 된다.


펄업은 직업이 말로는 동등하다고 하나 다 자기들이 생각하는 기준이 있다.
펄업이 생각하는 란의 위치는 저 변방에 있는 듣도 보도 못한 그런 직업이라고 보면 된다. 왜냐면 이 똥 같은 직업을 대폭 상향해줘도 모자랄 판에
상향을 해주면 하나를 뺏어가니 제자리가 되거나 오히려 너프가 되기도 한다. 말로는 상향이라면서 너프를 때리고 타직업은 상향하며 간접너프만 되니 점점 죽어가는 직업이 되어가는거다. 
* 계산을 잘못했습니다. 탄각추 1267에서 1419로 1.1199배 상향 됐으니
pvp 감소율 27.9면 100-27.9 =72.1 에서 1.1199를 나눠 64.38 , pvp 감소율 35.62%로 기존과 딜은 같습니다. 
오류 수정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러니까 변화가 없는거다. 거기에 란은 후반갈수록 썩는 미래가 없는 캐릭이다. 회피 보조도 없고 기본 체급 자체가 낮다.
근데 솔라레에서도 활약을 못하고 사냥도 못하는 애를 1년만에 딜 상향해주는 척 또 너프도 섞여있으니 변화가 없다. 사실 이번에 거의 1년만에 전승란 상향 된 것도 다른 직업 조정하고 부속건물 피통 늘리면서 양심상 해준 느낌이다.
부속 건물 피통 늘리는 건 전승란의 간접적 너프라고 보면 된다.
거기에 주력스킬들은 시대가 어느땐데 첫타가 맨몸이고
살풀이는 쿨이 10몇초다. 무슨 대단한 스킬이라고

란이 떡상할 날이 올까요? NO.
란은 사실 몰락했다 하기도 민망하다.
태생부터 구렸다. 검사 모든 직업중에 기본스탯인 방어력과 피통이 최저이고 스킬을 찍어도 적은 피통과 구린 방효율로 체급 자체가 낮다. 그걸 잡기로 연명했었는데..지금은 원잡이 란만 있는것도 아니고
물몸인데 딜은 쎄냐? 딜도 조온나 약하다. 그나마 상향이 되어서 나아졌지만 구리다. 애초에 데미지가 쎘으면 상위 사냥터에서 잡템이 평타는 쳤겠지. 계수는 높아보이는데 채널링이 조온나 길어서 약하다. 타직업이 보면 스킬 여러개 쓴 줄 아는데 한 개 쓴거다. 그렇게 긴 채널링이니 계수가 높아보여도 약한거고 잡템이 증명한다. 노딜+물몸에 긴 채널링의 시너지 효과로 더욱 똥캐가 되었다. 이럴거면 등대 같은 몸빵 소환수 주던가

거기에 물몸을 귀무(무적이동기)와 타수빨 피흡으로 버티게 설계되었는데 이것도 엄청나게 불편하게 되어있다.
피감캐면 타수빨 피흡이 매력있겠지만 물몸에 적은 피통이 출렁이다 재수없으면 죽으니 안정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귀무 지구력은 150에서 250으로 너프되어 몇 번 못 쓴다.
검은사당과 사냥만해도 지구력이 딸려서 귀무를 막 못 쓴다. 이동기도 맘대로 못 쓰고 범위까지 좁다. 그러니까 란으로 사냥하지 말라는거다.
란은 중위권까지 좋다고 하는데 내 생각엔 란은 중위권 사냥터까지만 평타다. 초반 사냥터는 사람들이 구리다고 했던 전승금수랑이 잡템을 훨씬 먹었다.
스킬도 잘 모르는데 붕격쓰고 커멘드에 가시 튀어나오는거 올려서 쓰고 강 사자후만 쓰는데 한방사냥터에서 훨씬 많이먹었다.  고고학자 지도가 2장 있을 정도로 파밍한 데이터라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pvp를 보면 다수전은 스치면 죽는 근접캐라 할 수 있는 게 없고 선택지가 하나다. 전승은 건물 부시기, 각성은 1:1이다.근데 pvp도 계속 간접너프가 되었다. 부속 건물 체력은 예전부터 꾸준히 몇 배는 상향되었는데 상향 될수록 전란은 활약하기가 힘들어지니 간접너프다. 전란은 제대로 된 패치를 못 받고 거의 1년만에 옆그레이드 패치를 해줬다. 리부트 때 타직업은 상향되었으나 각란은 오히려 철퇴를 맞았고 그 이후로도 쭉 간접너프와 남들 다 상향될 때 상향해주는 척만 하니 캐릭이 똥이 될 수 밖에 없다. 아 딱 한번 인추전란 좀 쎄다 싶으니 며칠만에 철퇴를 때렸다. 란한테는 한없이 엄격한 게 펄업이다. 그래서 나도 그냥 평타이상만 되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란을 상향 안해주는 이유가 솔직히 딱히 없다. 
날아다녀서 ? 조금씩 날아다니는 직업도 나왔다. 전란은 1:1은 똥이고 건물 때리기 원툴이다. 
건물 체력도 옛날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늘었다.
그럼 각란이 갖고 있는 원잡 때문인가? 싶으면 그것도 아니다. 원잡 캐릭들도 많이 나왔다. 잡기 범위가 사기라 해서 란 잡기범위도 대폭으로 줄였다. 그런데 딜계수 너프,잡기 범위랑 쿨 너프, 악력도 없고 지구력 너프 등 딜,유틸 다 짤리고 핵심 잡기도 너프됐는데 해준 게 없다. 이번에 딜상향은 해주는데  절삭 cc없애서 콤보 새로 짜라하고 ..
스킬 범위는 원래부터 엄청 좁았고 너프만 엄청 때리고 상향 될 때도 제대로 된 상향 없이 뭐하나 상향하면 하나 짜르고 이런식이니 간접너프와 직접너프로 캐릭이 똥이 된거다.
pve도 구리고 pvp도 도망쳐서 꼬장부리거나 1:1 해야 되는데 1:1 상황 자체도 적은데다 소수전만 가도 구리다.
잡기해도 옆에서 찌르면 죽는거다.
상식적으로 물몸이면 딜이라도 쎄던지 아님 몸빵이 좋고 cc라도 좋던지 근접캐가 멀뚱멀뚱 할 것도 없는데 뭐 하나라도 있어야 솔라레에서 활약을 하지?
몇년 째 변화가 없고 거기다 스펙이 올라갈수록 구리고 미래가 없는 직업이니 란을 키운다면 말리고 싶다. 그나마 예쁜 외모와 쌍검등의 매력으로 다행히 란을 입문하는 사람들이 있고 애정으로 키우는 사람들이 있어서 유지되는 거고 성능은 구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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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71 사이다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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