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웅님 님의 게시글을 읽고 아니다 싶은 부분이 있어서
광웅님 님이 작성하신 게시글을 토대로
그동안 PVE 각성노바 플레이한 입장에서 전체적으로
저의 생각을 말하는 방식으로 작성해 봤습
내용이 상당히 길지만 한번 읽어보시고
지적사항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무적 무쿨기
사당 - 무적 무쿨기 이동기로 인해 편해지는거 버프
(지금도 커버 가능 하긴함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야 해서 상당히 어려울 뿐임
엇갈린 궤도 몹 무적 판정을 스킬 시전 끝까지 주는것만으로도 커버 하기 수월해졌겠지만
그래도 궤도이탈 무쿨준건 긍정적으로 생각함)
요루 - 기존에 특이점아닌 조루타임때 장판피하는거 ㅈㄴ 극혐. 무쿨기 이동기 이후 이제 편하게 가능
(엇갈린 궤도, 혜성, 덮고 까지 있음 반 앞무빙도 있음 가속 상태면 가속 덮고 추가 가속 성릉도 전방 돌진임
결론 궤도이탈 무쿨 준건 긍정적이지만 원래도 장판들 충분히 커버가능 했음)
근데 여기서 왜 엇갈린 궤도를 건들였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않은다. 이건 누가봐도 피븝 죽이기가 맞지
(잘 파악하심 박수 짝짝짝)
@ 특이점시 모공증가 30
- 기존 20증가에서 30으로 버프해준거. 이건 PVE기준 당연히 버프가 맞지 아니야?ㅋㅋ 상위스펙이 버프끌어와서 1150맞추기 빡세고. 344공이상부터 1공올리는데 거진 400~900억씩 써야되는데. 고마운건 고마운거지?
(버프 맞음 짝짝짝)
@ 전방가드기 추가
- 전방가드가. 특이점시에 쓸수있는게 본혜성이랑 베어내는고리 두개인더. 물론 반도 잠깐의 전방가드가되지만.. 아픈몹들사냥할때 전방가드기로 딜하는시간이 각노는 없어서 뒤잡으면서 계속 똥꼬쇼하는거 맞는데 추가해주는거 버프지.
그럼. 얼고같이 시전시간긴 채널링에 전가주는거? ㅇㅋ pve기준 버프맞지?
(이정도 까지는 전혀 필요 없었음 오르에서 누가 전가로 맞딜이라도 합니까? 가드게이지 순삭인데? 어차피 다들 피하고 뒤잡고 하는건 마찬가지임 그래도 전방가드가 있어서 체력 유지 장점 있는건 부정 못함 이런 이유로 각노는 가속시 전방가드가 배고 말고는 없는 수준이다보니 좀 더 필요 했을뿐 이정도 까지 과하게 필요하지 않았음 실제로 본인 배수의 진 끼고 지금껏 한번도 안죽고 오르사냥 잘만하고 다녔었음 PVP만 너프 당하고 PVE에서도 큰 가치는 없는 패치임 이번에 추가된 잔고 전방가드와 가속상태면 맨몸으로 바뀌는 성릉 정도만 전방가드 줘도 만족했을거임)
근데 그럼 슈아유지 를 밸런스를 맞춰줬어야지.. 피븝때 슈아비비기가 핵심인데. 연에 붙은 슈아기 가져가고. 본으로 찍으라고 내준거 ㅈㄴ 굳이?ㅋㅋ 그럼 가속선릉에 슈아 주든가. 혜성에 본스킬로 슈아를 주든가
(연 슈아 뜯고 본찍으라고 유도한거 ㅈ같음 정답! 일반 성릉이 전방가드고 가속 성릉은 맨몸 스킬이었기 때문에 슈아주면 PVP 입장에서 감지덕지 PVE에서도 좋음 굳이 슈퍼아머가 아니라 전방가드 달아준다 해도 양쪽 모두 상당히 좋아했겠죠 혜성은 이번 연구소 패치에선 기본 슈퍼아머로 바뀜 대신 CC 삭제당하고 본으로 CC가 넘어감)
@ 스킬 계수증가
- 반3타.습.베고.잔고.성릉.속. 많이 올려주진않았지만 특이점때 전부다 스킬사이클에 들어가는데 특이점 가속스킬들은 계수안올려줘서 계수버프도 ㅈ같다는건 무슨논리임?
(일단 버프 받은 스킬중 가속 상태에서 쓸 수 있는 일반 스킬들과 사용 불가한 스킬들의 구분을 해보시길... 각노유저 맞나 의심됨)
아래는 이번에 상향 받은 스킬들 정리임
배고 : 딜 괜찮게 오름 체력 회복량도 상향 근데 안그래도 좁고 캐릭기준 좀 더 앞이었던 범위가 캐릭 중심 기준으로 바뀜 범위 너프 당했다는거임 전방가드 였던게 슈아로 바뀜 펄업이 PVP 유저들한태 양심 있는 척 하는 쓸때없는 변경사항임
일반 덮고 : 딜 괜찮게 오름 쿨도 1초 줄음 범위는 너프 당함 근데 가속은 딜량 버프도 없이 쿨,범위 둘다 너프당함
일반 연 : 가속 상태일때 못씀 의미 없음
가속 연 : 개미 오줌 만큼 오름 쿨타임 너프됨 슈아뜯김 범위 너프됨
혜성 : 데미지 좋아짐 슈아 준것도 좋음 CC뜯어간건 PVP너프임
근데 느려짐 이상하게 이동거리 체감이 비정상적임 공속증 여기로 붙은것도 존나 불편함
일반 속 : 의미 없음 어차피 캔슬함 범위 너프 주에제 방깎기로 변함 (가속 상태에서는 못씀)
가속 속 : 의미 없음 어차피 캔슬함 범위 너프 주에제 방깎기로 변함
일반 얼고 : 슬롯등록 하면 가속 상태에서도 일반 얼고 쓸 수 있음 근데 느려서 쓸거 없을때 아니면 굳이 안썼음
스킬 사용이 다 끝나야 잔고를 쓸 수 있게 만든건 좋음 초보자 배려 패치임
쏟별 : 잘 받음 근데 쿨 10초 짜리 스킬이 고작 20000% 정도인게 살짝 아쉽고 본스킬도 전방가드로 바뀐게 ㅈㄴ 쓸대없음
일반 엇갈린 궤도 : 굳이? 딜 상향 필요 했나? 무쿨은 왜 뜯음? (가속 상태에서는 못씀)
가속 엇갈린 궤도 : 동일한 이유
습 : 무쿨로 변함 딜 준수함 슈아기됨 쿨중 치확보정이 그대로라 더욱 자주 쓰게됨 좋아짐 근데 범위줄음
반 : 딜 좋게 오름 풀전가로 바뀜 근데 공증 시간증가는 전혀 의미 없음 어차피 가속일땐 공증버프가 특이점이랑 충첩 안됨 앞무빙 삭제 캔슬기들 대폭 감축 범위 너프 데미지만 보면 주력기 급으로 버프한게 맞지만 애매함
잔혹한 고리 : 맨몸이던게 전가로 바뀜 범위 늘려줌 데미지 올려줌 CC는 뜯겼지만 PVP쪽이고 중간에 엄한 스킬들이 막타 캔슬하던거 방지 하는 패치도 해줌 초보 유저 배려한 패치라고 봄 커멘드도 기존 동일에 Shift + F 추가 PVE 입장에서 잔고는 유일하다고 말 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향임
일반 성릉 : 가속도 아니고 일반 성릉임 굳이 의미가 있나 싶음 (가속 상태일때 못씀)
흑정 연 : PVE에서 이거 쓰는사람?
버프 받은 스킬중 가속 상태일때 쓰는 스킬을 정리해 보겠음 못쓰는 스킬은 생략
가속 상태일땐 아예 안쓰거나 간혹 쓰던 일반 얼고 생략 이동기 생략
배고
덮고
가속 연
혜성
가속 속
쏟별
습
반
잔고
이제 왜 계수 버프가 ㅈ 같다고 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안그래도 범위가 좁거나 범위 너프 더 당한
배고, 혜성, 습, 반, 속 이 스킬들 데미지 상승량이 큼
반은 앞무빙도 짤리고 1,2타 캔슬기 대폭 감축됨
주력기급 스킬로 딜 상향을 받았지만 범위 너프를 포함 전체적으로 애매함
속은 어차피 캔슬 하던 스킬임 의미 없다고 보는데 범위까지 너프 당해고
쿨타임도 너프 당해서 개 븅신 스킬로 전락함
2. 덮고는 범위 너프 당했고
가속 덮고는 딜 상향도 없는데 범위, 쿨타임까지 너프 당함
가속 연은 개미 오줌 만큼 딜 상승함 쿨타임 너프 범위 너프 슈아도 뜯김
3, 그나마 유의미 한게 쏟별과 잔고임
하지만 쏟별은 쿨 10초 짜리 스킬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20000% 정도의 딜량은 요즘 딜 좋은 애들과 비교해서 높은거라고 볼 수 없음
좋아진건 맞음 CC 판정이 바뀌고 본 스킬이 전가로 바뀐건
뭔 개소리인지 이해 못하겠음
잔혹한 고리 패치는 PVP CC 삭제 외에는 상당히 긍정적임
그래서 유일하게 패치 잘 받았네 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임
4, 범위 너프로 인해서 상당히 아쉬운데 데미지 상승량도 그닥이면서
쿨타임 너프까지 당하는 바람에 스킬 콤보 변경으로 인한 전체적인 콤보 시간이 늘어남
하나 하나 강해진건 사실이지만 늘어난 스킬 콤보 시간을 고려하면
스킬 데미지 상향이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봄
이정도면 계수 버프가 ㅈ 같다고 하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 pve 개선 시켜준거 고마운데..
왜 습모션 바꿔서 딜레이를 더 만들었고. 연 스킬 쿨타임은 왜줄였는지 모르겠고. 그럴거면 연스킬 계수를 올려주든가. 슈아빼가고.범위빼가고.쿨도 올린다? 그것도 각노 가장 dps높은 스킬을?
연스킬 너프때문에 결국 1사이클에 연2번돌리던거 다른스킬로 채우는데 기존이랑 1사이클 딜량차이가 거의 안나는게 문제지 ㅋㅋ
그리고 각노 컨셉이 혜성으로 뒤 빠르게잡고 스킬연계되는건데 습. 혜성이 엄청 자연스럽게 걸리던데 습 모션딜레이랑 혜성 거리강제로 늘어나서 사냥때 그 묘한 딜레이 체감이 거지같은거고ㅋㅋ 가속 덮치는 고리 선딜까지 건들여놔서 각노하는사람들은 그 스킬간 연계되는 리듬게임같은 딜 사이클의 재미가 사라져 버렸다는게 지금 큰문제인거지
지금까지 사냥하면서 습.혜성 연계로 뒤 빠르게 잡던게 심하게 버벅이고. 뒤나 옆잡을때 엇갈린궤도 방향이 화면에 맞춰갔는데 지금은 뜬금 그냥 이동방향으로 찍히는데 어색하고. 엇갈린궤도 선딜까지 생겨서 느려지는게 느껴지고. 습으로 대부분 스킬 후딜 없앴는데 습이 오히려 딜레이 생기니깐 진짜 다운그레이드 느낌임ㅋㅋ
물론 pve 버프는 맞는데 아마 저 상태로 넘어오면 스피디한 맛으로 사냥한 찐 각노유저들 전부 각노로 사냥안함. 범위도 거지같은데 잡템 몇백개 더 늘어났다고 각노뭐하려고함 위자치나 세이지하지
(매우 공감함 박수 짝짝짝 근데 습이 뭔가 느린거 같다라는건 연구소 특유의 느림,버벅임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연구소 사냥해본사람들은 알겠지만. 침소돼지 1~2초 더 빨리죽고 잡몹도 좀더 안정적으로 1~2초 빨리잡는건 팩트임. 문제는 특유의 부드러운 스킬들이 딜레이가 생겨서 재미가 없어짐.. 잡템 더 먹을거면 위자치.세이지 하지 ㅋㅋ 굳이 이렇게 이상하게 버프와너프를 먹일필요가있나?ㅋㅋ
개발진들이 글로만보고 각노를 안해봤다는게 백퍼지 ㅋㅋ
(매우 공감함 박수 짝짝짝)
이번 패치 어디가 좋은지 반박해보라고 글을 올렸는데
이런 글을 올리셨길래 제 생각을 한번 말해봤습니다
지극히 PVE적 으로 생각했으며 PVP는 크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상 각성노바 보고 검사 시작해서 각성노바로 352 352 439 찍은 찌질한 사냥 유저였습니다
인증 필요하면 댓글에서 말씀해주세요 닉까고 인겜에서 직접 장비 하나하나 보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