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방학하고 잉여한 하루를 보내고 있는 백수(대학생이 방학하면 백수아닌가요?) 용사망 입니다.
이번에 블소를 하게되면서 적용중인 팁을 공유할까 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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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레임드랍현재 블소는 온라인게임 치고는 높은 비쥬얼로 칭송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덕(...)인 저에게는
콘솔(패키지)게임을 많이 해왔던터라 그렇게 좋다고는 못느꼈습니다만,
온라인이라는 환경을 생각한다면 좋은편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쥬얼에 걸맞게...사양도 제법 잡아드시더군요. 그렇지만 이것보다 심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프레임드랍!!!!!!!!!!
프레임드랍이란, 사양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에 뚝뚝 끊기는 흔히 말하는 렉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이 골치아픈 이유는 누구에게 보여주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최소프레임과 최대프레임은 잘 뽑아주거든요....
그래서 스샷등의 이유로 고객센터 등에 문의(어차피 매크로 답변이겠지만)하기도 힘들죠. 직접 모니터를 촬영하지 않는이상...
이러한 프레임드랍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점검해보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드디스크 상태2. 네트워크 상태3. MB(엄마보드)의 입출력 케이블(SATA죠 요샌?) 상태4. 파워서플라이 용량 체크5. 그래픽카드가 후집니까? (저사양유저님들 ㅈㅅ)6.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이 중 저는 6번에 해당이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 여러 벤치정보를 보며 프레임이 높고, 안정적이라는 드라이버만 찾아서
설치했던 저는 생각지도 못한부분이었습니다.
이번 301.24BBeta 드라이버가 조금 땡겨서 드라이버를 교체하였더니 프레임드랍이 거의 없어지더군요.
그래서 300버전 이후의 드라이버 중 301.24Beta(사실 나온지는 좀 되었습니다.) 드라이버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PC환경이 모두 아이폰처럼 같을 순 없으니 분명 효과가 있으신 분들도 있으시고, 아니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적용하실분만 해주세요.또한 그래픽드라이버를 업데이트 시 제어판에서 기존드라이버를 반드시 삭제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제어판에서 지우더라도 이전드라이버의 흔적(?)이 남아있을 수 있어서 지우는 유틸(ex.driver sweeper)등으로
지우거나 손수...찾아지우시는 하드한 매니아 분들도 계시지만, 기존 제어판에서 지워주시는 것만으로도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 Geforce 6xx 시리즈(케플러계열) 그래픽카드 사용자분들은 301.42 버전 이상으로 가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그 이하의 300버전에서 Adaptive V-Sync기능에 버그가 있었던걸로 보이네요.2. FXAA를 활용해보자!FXAA란, NVIDIA의 후처리 안티기술 중 하나인데요, 사실 기존 능력자 유저에 의해서 파일들이 나돌고 있었으며,
exe파일이 있는폴더에 압축만 풀면 적용되는 방식으로 존재했었습니다. (GTA3의 블링블링 패치와 비슷)
그렇지만, 적용되지 않는 게임도 있었구요(대표적으로 블리자드 게임은 모두안됨).
블소도 이상파일로 인식 클라이언트가 종료되어 버립니다.
각설하고 이러한 FXAA를 기존엔 페르미계열(Geforce GTX 4xx, 5xx시리즈) 이상의 카드들만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300버전 대의 드라이버로 올라오면서 Geforce 8시리즈 이상부터 모두 사용가능해졌습니다.
▲ 왼쪽부터 차례대로 (noAA / MSAA 4x / FXAA)
이미지출처 및 자세한 설명(기글하드웨어 발췌) : http://gigglehd.com/zbxe/6042724
아쉽게도 FXAA 적용 시 텍스트가 뿌옇게 되는 단점(패널티)가 있습니다. 선명한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비추!!최근에는 이 부분을 개선한 SMAA등이 개발되는듯 합니다.
FXAA를 설정해주는것은 매우간단합니다. 301.24beta 이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NVIDIA제어판에서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 켜주기만 하시면 됩니다.
@ 블소자체에도 FXAA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을 좀 잡수시는거 같고, 효과도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 블소 게임설정 자체에 있는 FXAA
ATi계열 카드에서는 비슷한 후처리 안티기능으로 MLA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Adaptive V-Sync이번에 새로 사용가능해진 기능입니다. 기존의 수직동기화는 화면을 잘 보정해주었지만 프레임을 반토막 내버리는......
엄청난 희생이 따라야 해서 고사양 유저들만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이를 완화시켜보자 나온것이 Triple Buffer 기능도 있었구요.
반토막 낼꺼 1/3 토막만 내는거니 그나마 획기적이었습니다.
그럼, 이번에 새로 추가된 Adaptive V-Sync는 무슨기능이냐 하면, 쉽게말해 수직동기화를 껏다 켰다 하는겁니다.
프레임 > 모니터 최대프레임 -> 수직동기화 작동
프레임 < 모니터 최대프레임 -> 수직동기화 끄기
이러한 원리로 동작되는 것입니다. 수직동기를 꼭 하셔야만 했던(특히 FPS계열은 정말 심하죠....세로줄이 주르륵~)
유저들에게는 엄청난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적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옵션에 보시면 위에 그림처럼 나오는데요 자동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자동(간격2)는 모니터 주사율을 반토막 내서 적용시킵니다. (60hz -> 30 / 120hz -> 60)
간격2처럼 반토막을 내는 이유가 있다면 3D환경에서는 모니터 주사율을 나눠서 주어야 하니 반토막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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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제 글을 마칠까 합니다. 부족하고 두서없는 팁이라서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감사합니다.
지적사항이나, 잘못된 정보는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컴공 학생이라 짧은지식이니 틀려도 자비점....
모두 쾌적하고 즐거운 블소 되시길~
P.S) 금상첨화 서버 용사망 검사입니다. 대사막무기랑 악세도 완비했는데 염화가고 싶어요...혹 지나가다 보시면
염화 델꾸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구걸은 아니구요......구걸해서라도 가고싶긴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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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가 없어서 추가하였습니다. Geforce드라이버는 beta와 정식이 큰 차이가 없습습니다.
beta였던게 이름이랑 숫자만 조금 바꿔서 정식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Geforce 301.24 Beta :
[Win2K/Xp/32bit] [Win7/Vista/64bit]Geforce 301.42 WHQL 정식(케이벤치 링크) :
[Win2K/XP/32bit] [Win7/Vista/64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