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수수료 때문에 혹은 본인의 일 거래량 때문에 직거래로 아이템 사고파는 분들이 종종 있죠.
여기서 시장 수수료에 대해서 잘 몰라서 파시는 분이나 사시는 분이나 엉뚱한 가격으로 사고 팔아서 손해를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를 떼면서 시장에 물건을 굳이 물건을 파는 이유는 수수료를 떼이더라도 시장의 경우 전서버를 거래대상으로 상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저가로 올린다면 인기있는 아이템의 경우는 빠른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직거래로 사는 이유는 시장에 올라와있는 가격보다 싸게사기 위함이구요.
자 먼저 시장 수수료에 대해 "에우리아"님이 올린 좋은 글을 갈무리 해 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0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C%F6%BC%F6%B7%E1&sterm=&iskin=&mskin=&l=26212

제 개인적인 견해는 적당한 직거래 가격은 시장에 올라와있는 아이템의 최저가를 기준시세로 잡고, 해당 금액에 대한 시장 수수료에서 50%를 뺀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판매자/구매자가 서로 반반 양보하는 셈인거죠)
귀혼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귀혼강 시장 최저가가 1만금이라고 칩시다. 그럼 위 도표대로라면 1만금의 금액으로 시장 판매시 수수료가 20%입니다.
그럼 시장에 팔면 8천금이 들어오겠지요? 그럼 제 생각은 직거래의 경우 9천금이면 판매자/구매자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직거래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예로 1만금 초반대의 아이템이라면 1만금으로 시장에 파는 것 보다 9,999금으로 판매하는 것이 꼴랑 1금 차이로 시장 수수료가 12%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수수료는 1,199금88은으로 시장에 팔면 8,799금12은이 들어오겠네요.
그렇다면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적정 직거래 가격은 시장수수료인 1,199금88은을 반반(599금94은)부담한다는 가정하에 9,399금06은인 것입니다.
판매자도 구매자도 직거래 가격에 대해 아무 생각없이 무조건 시장보다 조금 싸다고, 혹은 무조건 수수료 뗀 금액보다 조금 비싸게 부른다고 서로 기분상해마시고 판매할 아이템 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서로 반반 부담한다는 생각으로 계산을 하여 거래를 한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직거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