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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홍문령·비월령 간 효율의 산술적 비교 (이의에 대한 의견 추가)

리블슈리어스
댓글: 10 개
조회: 11849
추천: 54
2016-10-28 13:30:37

 

 

서두

  1. 이미 블소 대부분의 유저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사실'이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상기의 '사실'은, [홍문령-PVP][비월령-PVE]이 선호되는 메타라는 것입니다.

  2. 본 표는 피해량의 복잡한 산출공식은 무시하고, 단순히 고정타수(1만 타)를 대입한 단순 산술법에 의거한 표입니다.

    따라서, 더 미시적인 산출식(Ex.치명피해 절대값 증가량에 대한 증감비 등)은 무시했으며, 그에 대한 이의는 본 표에

    한해 무의미 함을 밝혀드립니다.

  3. 본 표의 작성 동기는, 제가 각성 홍문령 류를 구매하기 위해, 그들의 효율성을 단순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본 표를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도, 효율성에 대해 어디까지나 '참고'하시는 것에 그치시길 권장드립니다.

 

가정

  1. 기본 정보(공격력, 치명, 치명피해)는 제 실제 캐릭터(검사-15성)의, 홍문령을 제외한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의

    수치입니다.

  2. 고정 타수를 '1만' 타로 가정하여, 피해량을 소수점 아래 4번째 수 까지 표시하였습니다.

 

■ 확정

  1. 검사는 '검술'자세에서 '발도'자세로 전환 시, 치명/치명피해 수치가 각각 5%/20% 씩 증가합니다.

 

용어 및 정의

  1. [치명확률, 치명피해][초당배율, 속피배율]백분율(1.0000=100%)로 표시했습니다.

  2. [초당배율]은 홍문령(66초=6+60)·비월령(13초=5+8)의 발동시간 및 지속시간 사이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각각의

     '지속시간+쿨타임'에 대한 발동효과를 1초 간의 배율로 전환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3. [속성피해]의 증가량은, 속성 공격에 제한하여 일반공격력의 증가량 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또한, '초월령·만월령'의 속성피해 %증가량의 기본 피해량은 마천루악세2셋과 속성흑요석 증가량을 단순 적용하여,

     기본 아이템 장착효과에 '900'이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4. [속피배율]은 4·6인 던전 또는 24인 던전 클리어 시 전투정보에서, 보스에 입힌 총피해량 대비 속성피해

    무공들의 총피해량의 비율입니다.

  5. 장착 효과의 [치명피해]는 치명피해 절대값 증가량에 대해 각각 2.5%만큼, 7.5%(총10%)만큼 증가했다고

     가정합니다(왜냐하면, 제가 그 상위의 홍문령을 착용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쿨타임 및 초당배율의 적용·미적용의 전제조건과, 그 해석

  1. 적   용 : 인던(PVE) 및,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딜링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고효율

     - 홍문령의 발동 효과가 빠르게 돌아올 수록 고효율

  2. 미적용 : 비무(PVP) 및, 초단 시간 내 순간적으로 딜링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고효율

     - 홍문령 카테고리의 [쿨타임, 초당배율] 삭제 : 홍문령 발동시간 내 전투 진입-퇴장 한다고 가정

     - 홍문령의 발동 효과가 순간적으로 높을수록 고효율

 

결론

  1. 인던(PVE)을 주로 다니시는 유저분께는 비월령 트리를 추천합니다.

  2. 비무(PVP)를 주로 즐기시는 유저분께는 홍문령 트리를 추천합니다.

 

 

 

 

이의에 대한 산술의견 추가

  1. 상당 수 던전에서 딜컷구간의 존재

     - 가정1 : 각 던전에는 1분 내 각각 '10초(상단)·20초(중단)'의 딜컷구간이 존재합니다.

     - 가정2 : 딜컷 구간에서도 '홍문령' 트리의 쿨타임은 흘러가지만, 홍문령 발동효과가 유효한 실질 딜구간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1분 내 딜컷 구간에 해당하는 만큼 시간을 총 시간인 1분에서 차감하여, 각각 유효시간을

                 '50초(상단)·40초(중단)'로 정합니다. 

     - 결론 : 딜컷 구간이 약 19초 임을 가정하고, 19초의 딜컷구간을 기준으로…

               A. 19초에 미만 : 비월령 트리 우세

               B. 19초와 일치 : 비월령 트리 우세 (단, 진초월령이 진만월령 보다 더 우세)

               C. 19초를 초과 : 홍문령 트리 우세 (기대피해 평균은 약간 미달이지만, 가격 대비 성능 효율이 우세)

  2. 탱 클래스에 제한하여, 비월령 트리의 초반 어글 확립 문제 (하단)

     - 가정1 : 어글확립에 필요한 시간이 딜컷 구간 직전까지 필요하지 않다고 가정합니다.

     - 가정2 : 검사의 위협150% 버프에 의거하여, 비월령 기대피해 평균값에 150%를 곱합니다.

     - 결론 : 비월령 검사와 동일한 기대피해 평균을 내는 홍문령 유저, 상호 간 어글을 끌기 위해…

               A. 비월령·만월령 트리는 그와 상응하는 홍문령·초월령 트리 유저어글을 못 뺏거나, 어글이 흔들림

               B. 발동효과가 적용된 피해와 적용되지 않은 피해의 관계를 무시한다면,

                  비월령·만월령 트리는 그와 상응하는 홍문령·초월령 트리 유저의 어글을 뺏기 위해

                  비월령 발동효과가 종료된 후 3~5초 이후 부터 어글을 확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

               C. 따라서 산술적으로, 비월령 트리인 탱의 어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3~5초에 해당하는

              시간 보다 늦게 딜링에 참여해야 함.

 

 

※ 이 글이 팁게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으시다면, 빠르게 내리겠습니다.

Lv85 리블슈리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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