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에는 6월의 시작과 함께 CBT게시판에 올라오는 제안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드렸었는데, 평소에 CBT 게시판을 찾지 않았던 분들도 안내해 드렸던 글들을 보시고는 공감도 하시고 응원도 해주셨습니다. 이후에 더욱 퀄리티가 높아진 내용의 제안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고 참여하시는 분들도 많아지는 것 같아요. 찌는 듯한 무더위 보다 더 뜨거운 것 같은 여러분의 열정에 계속 놀라게 됩니다.
오늘은 최근 자유게시판에 가장 많이 올라왔던 질문들을 뽑아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하시면서 궁금하신 점들에 대해 오해가 없도록 알려드리고자 하니 참고해 주세요.
1. 홈페이지 메인, “오늘의 포럼”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 현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은 자유게시판과 CBT게시판 그리고 이미지 게시판이 있습니다. 오늘의 포럼에는 이 3개의 게시판에 올라온 모든 글들 중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을 수 있는 글들을 골라서 선정하고 있는데, 게시판별로 약간씩 기준이 다릅니다.
▶ CBT 게시판 : 공감 댓글이 많음과 동시에 여러 의견을 댓글로 주고 받는 토론이 조성될 수 있는 내용.
▶ 자유 게시판 : 제안 카테고리는 CBT게시판과 동일, 일반 카테고리의 경우 일상 생활의 내용을 다른 분들에게 진지하게 전달하거나 특정 이슈의 체험 후기와 같은 내용을 상세하고 재미있게 올려주신 글.
▶ 이미지 게시판 : 재미를 주는 카툰 혹은 스토리를 담은 이미지 컨텐츠.
위 기준은 컨텐츠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것이고 CBT게시판의 경우 동일한 조건을 충족한 게시글이 다수일 때에는 “응원과 격려의 의미”로 사제/사형 등급이신 분들의 글을 우선적으로 노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좀 더 열심히 활동을 해주시길 부탁 드리는 의미도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게시판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말씀 드렸을 때 영웅이 된 후, 열심히 글을 올려도 포럼에 선정되지 않는다는 서운함을 내비치신 분도 계셨는데요, 우선 선정 기준은 내용이 메인에 나갈 만큼 충분해야 하는 것이고 현재 영웅이신 분들도 승급되시기 이전에 이러한 기준에서 게시글이 선정되곤 하셨다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포럼에 선정되신 분들이 더욱 흥이 나고 활발한 활동을 하시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만큼 저도 가능한 많은 분들의 글이 고르게 올라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얼마 전 도배 관련 제재에 대한 알림글을 보았습니다. B&S 게시판 특성상, 게시글로 대화를 하게 되는데 도배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이전부터 승급을 위해 내용이 없는 글들을 “지속적으로” 올리시는 분들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고자 자유게시판 상단에 알림 공지를 해드렸습니다. 알림글을 올려드린 후에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게시글로 대화를 나누는 상황을 도배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들의 게시판 이용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올리는 것을 지칭하는 것이니 게시판 이용에 참고해 주세요.
위 내용에 해당되는 이유에서 주의를 드렸음에도 반복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글쓰기 제재와 동시에 적용되어 있는 등급 또한 강등 조치됨을 양해 부탁 드리며 양질의 게시글로 꽉~ 찬 즐거운 게시판!! 모두가 웃으며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 이용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모바일로 게시판 이용을 자주 하게 됩니다. 모바일 B&S 업데이트는 언제 하나요?
☞ 현재 모바일 B&S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을 모니터링 하다 보면 지속적으로 모바일 서비스 관련한 건의가 올라와 정말 감사한 마음도 들고 빠른 업데이트를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스러운 마음도 들곤 합니다. B&S 2차 CBT의 오픈에 맞춰 한 층 업그레이드 된 버전으로 선 보일 예정이니 기다려 주세요. 만족스러운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트레아님의 모바일 자게 건의글 바로가기
4. 제가 사제로 글을 100건 넘게 썼는데 지난 승급에서 사형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저보다 적게 글을 쓰신 분들도 모두 승급이 되었는데 시스템 오류인가요?
☞ 1차 CBT 때 변경된 승급 기준에 맞춰 지난 정기 승급 건부터 선정 기간이 한 달 기준으로 적용이 되어 왔습니다. 공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형 승급이 되신 분들의 활동 기간이 명시되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이전 승급의 경우 5월 23일까지 활동하신 내용이 기준이 되었기 때문에 5월 24일부터 활동을 하신 사제분의 경우 현재 많은 내용의 게시글을 등록 하셨어도 다음 승급까지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5. 통합 닉네임, 왜 이런 걸로 만들었나 후회가 되는데… 변경할 수 없나요?
☞ 간혹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시는 분들 중 닉네임에 비속어가 포함되어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한 번 생성된 통합 닉네임은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닉네임 생성 시 실수로 인해 물음표 등의 기호가 들어간 경우(흔히 깨졌다고 표현을 하는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를 제외한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쁘고 개성 넘치는 닉네임으로 즐거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해 주세요!
6. 토론 게시판에 대해 자주 건의를 드렸는데 언제쯤 추가가 될까요?
☞ CBT게시판에 대부분의 제안이 올라오고 토론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CBT게시판에 글을 작성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자유 게시판에 제안글을 남겨주고 계십니다. 그런데 자유게시판에서는 실시간 글들이 자주 올라오는 만큼 제안글이 뒤로 밀려날 때가 많아 제대로 된 토론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토론 게시판을 준비 중에 있답니다. 여러 의견이 한꺼번에 올라오는 게시판 형태보다는 자주 제안해 주시는 내용들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함께 토론하는 형태를 고려 중에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1차 CBT 이전에 사용했던 토론 게시판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가능한 8월 이전에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들 외에도 궁금하신 점들이 수~ 없이 많겠지만 위의 설명해 드린 내용으로 홈페이지 커뮤니티 활동에서의 궁금한 점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든 커뮤니티가 그러한 것처럼 B&S에서의 커뮤니티 또한 여러분의 건전하면서도 열정적인 활동이 바탕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여러분의 열정에 맞춰나갈 수 있는, 그 보다 앞선 노력으로 만족을 드릴 수 있는 Blade & Soul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연의 서신에서도 알찬 내용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