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검게에 올린글 복사해서 다시붙이는거
사람들이 컨텐츠 부족이다 뭐다 하는데 그건둘째치고라도
난 컨텐츠 부족이아니라 부실이 정답이라고 보거든?
타게임이랑 비교하긴 그렇지만 솔직히 케릭터 면상빼고
딴건 다 최정상이라 불릴만한 와우랑 비교를해볼게
PVE를 주로 두는 유저 기준으로 설명할게
와우또한 컨텐츠랑 다음 컨텐츠 사이 공백이 있어
그래서 파밍 완료한사람들도 나오고 지겹다 하는사람들도 나오는데
그와중에도 할게 있지
바로 폐인의 장벽이라 불리우는 '업적' 시스템과
PVP시스템인 '전장'과 '투기장'
'업적'은 여러가지 퀘스트나 도전 과제등을 성취했을때 보상으로 탈것이나 펫같은
전투에 크게 영향을 안주는 보상을 줌과 동시에 점수로 카운팅을해서
경쟁심리를 부추기는 더러운 컨텐츠중 하나야.. 근데 이 더럽다가 재미없어서 더럽다가아닌
폐인을 양성시키는데서 더럽다고 표현한거..
그리고 전장과 투기장은 빈 공백 컨텐츠에 충분히 오래 즐길만한 시스템이지 .. 게다가 업적점수중
전장과 투기장에 포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pve만하던 pvp시 손곶아 유저들도
대거 pve컨텐츠가 정복되면 몰려오는게 현실이고.
즉 블소는 컨텐츠 내놓는 속도는 와우보다 뒤지는건 없어.. 이번처럼 세븐웨이브도 그렇고
공백기는 오히려 와우가 더 심할거야 아마..
즉 그렇다면 문제는 던전
첫번째로 지적하고 싶은건 던전 난이도지.. 라이트 유저가 블소에 많이 분포하는건 아는데
그리고 pve에서 상대적으로 순간적인 컨트롤이 와우보다 많이 필요한 블소에서는
던전 난이도를 높이면 나같은 손곶아들과 라이트유저들이 대거 반발을 하게 된다.
근데 컨텐츠 소모 기간을 생각해보면 이렇게 순식간에 너프 먹이고 템 좋은거 주게하고 이렇게 하는건
오히려 유저들 반발을 사고, 컨텐츠의 부실함을 스스로 보여주는 예가 아닐지 싶다.
두번째로 지적하고 싶은건 pvp컨텐츠의 보상 부족. 와우에는 pvp컨텐츠로 얻을수 있는 보상이 pvp때만큼은
매우 좋은 성능을 가진게 사실이야. 근데 블소? pvp컨텐츠 보상을 봐라. 솔까 목걸이빼고 쓰는사람 있냐?
목걸이도 솔직히 잘 안쓰지.. 이번에 나온 3급 무기 악세들도 마찬가지야 다 쓰레기임
세번째로 지적하고 싶은건 밸런스.. 벨런스 부분은 진짜 고치는데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므로 여기까지
NC에게 바라진 않는다. 그리고 벨런스보다 더욱 형편없는부분은 떼쟁이다.
와우 전장을 예로들어볼게.
전장에서 근접케릭터인 '전사' '성기사' 등등.. 일단 하이브리드형 근접케릭터들은 논외하고
근접케릭터가 전장을 휩쓸면서 앞에서 적당히 몸빵을하면서 힐러 힐주면서 뒤에서 원거리 딜러들이 때리고
뭐 물론 아닌 경우도있겠지만, 근접 케릭터들은 솔직히 앞에서 좀 대놓고 싸울수 있게 해줘야지
재미있지..
블소 떼쟁을 한번 보자.
상하 대치상태에서 원거리딜하다가 방작한 역사 린검이 장악 흡공으로 본진땡겨가서 하나씩 잡으면서 대치
존나 애타지 이건 뭐 근접케릭터 입장에서는 재미보는건 기공이나 장악흡공하는 애들 뿐일거야
아니 물론 와우에서도 그런현상이 있지.. 알터랙 계곡이라는 40대40전장인데
거기서는 근접케릭들 찍사게 죽거든 그래도 힐러라는 개념이 있어서 어느정도 손맛은 볼수가 있는게 현실이고
그런데 그렇다고 블소에 힐러를 넣는건 좀 이상한거같고
어쨌든 다수대 다수 컨텐츠가 너무 정형화되어있고 부실한거같다. 좀 머리싸매고 고민할 문제
한가지 해결방안을 준다면.. 와우에서 한번 시도한게 있다.
와우 초창기때 메즈기가 엄청 살벌해서 장시간 메즈기를 유저한테 사용하는 경우 반감되게 적용하는 패치를 했어
물론 이런거 적용하면 역사나 린검한테 반발을 되게 사지 싶은데 솔직히 그부분에선 pvp때 다른 떡을 하나 던져주면
될거 아님?
그리고 네번째는 pvp 콘텐츠.. 이건 진짜 개엉성함... pvp컨텐츠가 일퀘로 그냥 고작 신도나 맹원계급 올리게 해놓고
그냥 퀘스트야 이건.. 와우는 애초에 시작부터 4개의 전장 컨텐츠를 달고 나왔다. (물론 완전 클베때는 안해봤지만)
10vs10인 전쟁노래 협곡 - 깃발 쟁취 3번을 먼저 하면 이기는 하는 시스템이지
15vs15인 아라시 분지 - 거점 점령후 점수를 얻고 점수를 먼저 많이 쌓는쪽이 이기는 시스템
40vs40 알터렉 계곡 - 상대방의 수장(npc)을 먼저 따는 쪽이 승리
하나는 기억이 안나네 하튼
이런게 왜 진작에 안나왔냐고? 진작부터 좀 만들지 필드떼젱은 떼쟁 따로 하는거고
정해진 인원끼리 붙이는 그런 시스템이 진작부터 나와야되지 않음?
그냥 넋두리인데 네줄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1. pve컨텐츠 엉성 - 너프로 시간끌게 아니라 정복 기간을 충분한 베타테스트로 검토한다음 부실한점을 좀 찾아내고
반성좀하자 nc 병신들아
2. pvp보상 부실 - 우리집 옆집에 '일동'이가 사는데 일동이도 이딴거보면 그냥 거기다가 오줌 지릴거야
참고로 일동이는 옆집 비글 이름
3. 캐릭터 벨런스 - 여러 케릭을 안키워봤으므로, 근데 떼쟁이 너무 흡공장악클래스랑 원거리클래스가 재미보는것도
사실이다. 1:1벨런스 뿐만아니라 다대다 벨런스도 좀 고려해줬으면함
4. pvp컨텐츠마저 엉성 - 전장같은거 좀 만들어라. 이건뭐 채널타면서 떼쟁하는거 말고는 할게없어.. pvp하러 온거냐 일퀘하러 온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