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인벤 검사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검사 수련의 비효율성 분석.

불곰같은남자
댓글: 12 개
조회: 1030
추천: 12
2012-09-01 11:35:26

<수련 구성의 비효율성>

45레벨 이후에 수련은 어떻게 할 것인지 궁금할 정도로, 지금의 좌검술 우발도 하어검 구성은 만렙이 45여야만 될 거 같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말한 바 있지만, 스타크래프트에서 프로토스라는 종족의 테크트리도 관문(황혼 의회), 우주관문, 로봇공학 시설로 3갈래로 나뉘는데 검사의 수련트리와 다른점은 각각의 3갈래 테크가 모두 최종단계까지 뻗어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검사의 수련은 검술과 발도가 뻗어나가야 할 자리를 어검술이 딱! 막고 있죠.

여기서부터 검사의 수련 비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차라리 수련창이 크게 3갈래로 나뉘어서 검술수련/발도수련/어검수련이 줄기형태로 시작부터 끝까지 이어진다면 모르겠지만 지금의 검사 수련창은 대놓고 검술과 발도자세의 발전 가능성을 막아버렸죠.



<공격형 포인트 투자의 비효율성>

이 외에도 수련은 매우 비효율적인 모습을 갖고 있는데, 제가 아직 염화단계 이상 가 본 부캐가 기공과 암살 뿐이라 이 둘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공은 포화란도 돌고 있고, 암살은 염화파밍이 이제 막 끝났죠. 권사/솬사도 있으나 아직 20레벨이 안 됨.)

우선 기공의 경우 주 딜 기술이 상당히 명확합니다. '폭열신장' 이라는 기술과 5중첩 충격파에 기공의 거의 모든 딜이 담겨 있다고 봐도 되요. 비율로 따지자면 폭열이 75%, 5중첩 충격파가 25% 정도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대신 폭열은 내력을 5나 먹습니다. 하지만 기공사의 수련트리를 보면 2포인트를 투자해서 내력 소모를 3으로 줄일 수 있죠.
만약 번개베기에 2포인트 이상을 투자하는 한이 있더라도 쿨을 30초 이하로 줄일 수 있다면 안 찍으실 분 계십니까?

물론, 검사의 수련에 다수의 포인트를 희생해서라도 주력 딜 기술을 상향시키는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한 번개베기를 생각해보자면, 1포인트로 피해량이 증가하고 2포인트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내력 5 짜리 기술을 데미지를 유지하고 내력 3 소모로 내리는 것이나 내력 1 소모를 유지하고 데미지를 올리는 것이나 방법이 다를 뿐, 동일한 효과를 노리는 것이라 생각되는데 문제는 보스 공략입니다.

기공의 폭열신장 수련에는 특정 조건에 대한 제약이 붙지 않으나 검사에겐 기절/그로기시 라는 조건이 붙죠.

이런 조건이 붙는 경우는 기공의 불씨 5중첩, 암살의 독 5중첩이라 생각되는데 이 둘은 보스 공략이든 잡몹 사냥이든 기공사와 암살자가 자유롭게 중첩상태를 만들고 자신의 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가 보스 공략중에 아무때나 셀합 넣고 크리라도 떠야 풀뎀을 뽑는 번개베기를 45초에 한 번 우겨넣으면서 패턴을 캔슬시키고 제발 풀뎀떠라떠라 하는건 고정팟에서면 몰라도 공팟에서라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즉 검사의 주력 딜 기술이 던전에서는 봉인되다시피 하는건데 이 게임은 던전 중심입니다 ㅋ

차라리 출혈 5중첩시라는 조건이 추가되었다면 어땟을까요? 아니면 기공사의 충격파처럼 출혈 1당 75%의 추가피해 라는 식이었다면 어떗을까요?

마지막으로 수련에 존재하는 비효율성은, 마치 어검술이 검술과 발도술을 위에서 막아버린 것 처럼 모든 주력 딜 기술의 마지막 자리에는 '그로기로 변경, 기절로 변경' 등등의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번개베기를 또 써먹어보자면, 번개베기 최종수련인 3포인트 째에는 2포인트나 줘서 열심히 데미지 올리고 치명피해량 늘려놨더니 그거 다 갖다버리고 똥 뎀에 그로기를 준다고 합니다.

열심히 2포나 줘서 데미지 올리라더니 그 상위 수련에선 갑자기 그걸 다 버리랍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도 없죠.

이건 다른 수련도 마찬가지죠. 기공에서는 이런식의 수련을 본 적이 없고 오히려 반대입니다. 폭염이라는 기공의 유일무이한 다운 기술을 심화하면!! 다운 효과를 없애고 데미지를 올립니다!!

암살에서는 본 적이 있는데 중요한 건 암살자들도 그 수련은 비효율이라고 말합니다. 암살 부캐 키우면서 수련트리들을 보았으나 셀합을 위해 '연화각'을 찍는 거 하나 빼면 암살 수련에 왜 이리 잉여수련이 많은가 등등 별로 그 수련들을 찍지 않으며, 설령 찍더라도 암살의 주력 딜 기술은 애초에 걔네가 아닙니다.

하지만 검사는 45초 쿨짜리 핵심 기술들이 이런식이죠. 즉, 고정팟에서 아예 딜검사로 써먹을테니 니가 뽑을 수 있는 최고 효율의 딜 수련을 해봐라 해도 애초에 한계가 있습니다. 4포를 줘서라도 좋으니 기공의 2포 준 폭열급의 효율을 뽑고 싶다 하더라도 방법이 없죠.

발도가 2심이 끝입니까? 폭풍심화가 2심이 끝입니까? 번개베기가 2심이 끝입니까? 찌르기 심화가 2심이 끝입니까? 급베가 2심이 끝입니까? 분명 3심이 다 있는데 2심을 찍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폭풍심화/찌르기 심화는 2심이 워낙 좋으니 그렇다 쳐도요.)



<방어형 포인트 투자의 비효율성>

너무 딜만 본다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니 그럼 검사에게 어느정도 요구되는 탱을 보겠습니다. 애초에 딜이 안 나오면 탱이 안 되는게 함정이고, 이번 패치로 추가된 회베 어글 (사실 얼마나 주는지도 모르겠음. 써도 뺏기더만.) 전에는 뭐 딜 빼면 탱을 유지할 수단은 딜 뿐이었죠.

방어와 관련된 수련인 막기쪽을 보면 2포인트를 줘서 얻는다는게 고작 막기 시간 증가/쿨 증가입니다. 아무 의미가 없죠. 그리고 드디어 1포를 더 주면 튕기기를 배웁니다. 근데 1포를 더 주면 연속 튕기기를 배우는데, 이게 얼마나 의미가 있죠?

그리고 1포를 더 줘서 총 5포가 되니까 회전베기를 배웁니다. 내력을 채워주죠.. 문제는 실수로 찌르기라도 쓰면 회베가 사라져줍니다.

근데 검사에게 지금껏 주지도 않던 2갈래 수련이 갑자기 여기서 나옵니다. 6포인트째 줄 때 저항 + 어글증가냐 내력회복을 더 하느냐로 갈리는데 아니 지금 6포인트나 투자하는 기술에서 저거 둘 중 하날 고르란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마저도 7포인트 투자하면 갑자기 튕기기시 1% 체력 회복이 생겨나는데.. 찍을 사람이 없죠. 체력 회복 대신 피해반사라도 있었으면 7포 아낌없이 투자했을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막기 수련이면 막기 수련, 회베 수련이면 회베 수련으로 나누든지 4포 주면 막기 수련하다가 갑자기 5/6포는 회베수련이 되고 7포는 다시 막기 수련으로 돌아오는 괴상한 수련트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에게는 7포인트나 투자해야 되는 기술이 정작 탱을 서는데도, 딜러를 서는데도 의미가 없는 비효율을 보여주고 있죠. 딱 하나, 솔플시의 안정성만이 검사의 장점이라 볼 수 있을정도로요. 근데 7포나 줘서 얻는 안정성이나 2~4포 줘서 얻는 안정성이나 거기서 거기라는 게 함정이구요. 이마저도 회베 어글증가란 게 생겼으니 망정이지 이거 없던 시절엔 3포가 대세였구요.

(그리고 7포 툴팁도 연속 튕기기는 삭제되지만 0.5초내로 막으면 튕기기가 연속 시전된다는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설명이죠.)



<어검술의 비효율성>

이는 어제도 쓴 글이지만, 어검술은 어검 발산을 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기술의 쿨은 45초이고, 2포인트나 투자해서 상태 이상 중 사용 가능으로 변경하면 60초 쿨입니다.

근데 기술들은 죄다 1회성입니다. 그리고 그 1회성 기술에 어검이 한두개씩 소모되고.. 어검이 4개만 되도 가까이 붙지 않으면 어검이 간지나게 움직이겠답시고 제때 안 돌아오고 휘적휘적하면서 오는 시간 때문에 어검이 풀릴 위험이 있죠.

비유하자면 45초마다 번개베기를 쓰거나 일섬을 쓰거나 둘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하고, 둘 중 하나를 썼다면 다른 하나를 쓸 수 없으며 그 후에는 오직 평타만을 칠 수 있는거나 마찬가지죠.

(어검의 말뚝딜링 자체는 부족하다고 보지 않지만 태장금 권탱시 어검짤 하는 것 같이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붙어서 발도딜이 더 나오죠.)

안 그래도 어검 기술들이 특출난 효과를 가진것도 없는데 그마저도 1회성입니다. 상당히 모순적이죠.

이렇게 1회성 기술들로만 구성하려면 어검 쿨이 20초쯤 되야 할 것이며.. 지금처럼 45~60초 쿨이 되려면 기술들이 1회성으로 끝나선 안 될 겁니다. 하다못해 1회성 기술로 소모된 어검들이 나중에라도 돌아온다면 이정도는 아닐거에요.

어검 자세는 원딜이 되는 대신 모든 다른 능력을 포기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일하게 어검술에서 효율이 좋다고 평가 받는 기술이 바로 '보호령'이죠.

보호령이 왜 각광받겠습니까? 1회성 보호기술이지만 5초 쿨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어검술을 보호령에 비유하자면 1회성 보호기술이 쿨이 20초쯤 되는거죠. 보호령이 이렇다면 쓰란건지 말란건지 긴가민가하겠죠? 바로 현재의 어검술이 딱 이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어검의 꽃! 45렙 기술 뇌령입니다. 애초에 데미지가 똥이었던 건 패치로 좀 나아졌다고 칩시다만.. 뭔 조건이 복잡하게 붙고있죠. 그 놈의 지긋지긋한 그로기 or 어검 징표요.

pvp 콤보에서는 쓸만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던전 중심이죠.

만약 솔플로 이걸 쓸라면 반드시 어검 징표가 필요하고 어검 징표를 쓰지 않는다면 셀합 그로기 후 칼같이 후방이동을 하고 어검을 켜고 즉시 우클릭이 들어가야 겨우 뇌령이 꼽히고 좀만 늦어도 어검 연속베기와 함께 보스의 원거리 공격패턴을 보게 되죠.

권사의 공중제압/기공사의 신룡열파 암살자의 뇌절도 중 이정도로 조잡한 조건이 붙은 기술은 기공의 신룡열파 정도였습니다. 근데, 기공 신룡열파가 제압대상에게도 활성화되게 패치가 된 게 지난 패치였는데 그 전까지만해도 효율 별로다 아니다 논란이 일었죠. 

근데 제압에도 활성되게 패치되니까 이제 그냥 대세가 됐습니다. 검사도 뇌령 키를 f 로 바꾸고 무조건 사용 가능한 기술로 해 준다면 안 찍을 사람이 있을까요? (게다가 이 잡다한 조건을 다 뚫고 써도 효과는 pvp 빼곤..)

지금은 pve 에서 뇌령은 그냥 45초짜리 어검술을 켜고 혈기둥이니 어검징표니 써가면서 울며 겨자먹기로 우겨넣고 어검 몇대 치는 게 다죠. (하지만 보스 공략중에 어검징표로 공중연장 해 준다면 파티원이 참 좋아할듯. 남은건 그로기인데 위에서 썼듯이 검사 혼자 그로기까지 넣을라면 시간이 걸리기 떄문에 옆에서 그로기를 다른 파티원이 같이 넣어줘야 함. 하지만 과연 뇌령이 그럴 가치가 있을까..)

이처럼 어검술은 쿨은 45초인데 기술들은 1회성으로 도배한 모순과 검사 특유의 쓰잘데기 없는 조건이 맞물린 비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하이브리드라는 소리를 듣는 검사에게 가장 핵심인 어검술의 기술들은 그저 검술자세의 기술들은 원거라에서 꼽는다 수준밖에 안 됩니다.

얼음꽃, 둔주의 진, 연막, 민들레, 덩쿨, 결빙, 방어감소 등등 타 클래스들이 가진 파티보조 관련 기술이 검사에게는 검술에서도 발도에서도 존재하지 않으며 어검에서조차 존재하지 않습니다.

쿨 45초에 1회성 기술들이어도 좋으니 어검을 써서 얼꽃 효과를 , 연막 효과를, 덩쿨이나 방어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어땟을까요? 검사는 각광받고 있었을겁니다. 그나마 하나 있네요. 어검 연속베기에 있는 슬로우.. 아.. 수호령 정도?

이렇게 어검술 켜서 한단 짓이 그저 기술재탕일 뿐이니 어검 관련 수련들이 잉여소리를 듣는겁니다.


<마치며>

검사는 그 자체나 디자인이 잘못된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검사는 수련이 너무나 비효율적으로 구성돼있죠. 타 클래스 중 제가 36렙 이상 키운 암살/기공과 비교해 볼 때 암살도 검사같은 수련은 다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기공은 패치로 비효율적인 부분들이 다 제거되면서 좋아지고 있습니다.

많이 논란되고 있는 권사는 제가 20레벨밖에 못 키워봤지만 수련트리를 보니까 폭권인가 붕권인가 4심화? 에서 그동안 데미지를 포기하고 얻었던 걸 다 포기하고 다시 데미지를 가져오는 수련 같은게 보이더군요. (찍는지는 잘 모르겠음.)

검사에게도 이런게 있다면 많이들 찍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번개베기 4심화가 생겨서 그로기를 다시 버리고 뎀지 증가 라든가.. 쿨 감소라든가..)

검사는 하이브리드입니다. 이 점은 우리도 인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문제는 수련트리가 똥입니다. 하이브리드인 검사가 그래서 딜을 하고 싶으면 최대한의 딜링을 뽑기 위한 수련을, 탱을 하고 싶으면 최대한의 안정성과 어글킵이 가능한 수련을, 어검술로 원딜이 되고 싶으면 원거리에서 말뚝딜 외에 뭔가를 할 수 있는 수련을 선택할 수 있어야 되는데

걍 검사는 어떤 수련을 찍든간에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죠.

자세만 하이브리드지 기능은 하이브리드가 아닙니다. 따라서 저는 이런 비효율적인 수련이 개편되는 게 검사 상향의 제 1 순위리고 생각합니다.

Lv71 불곰같은남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