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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공격력, 치명 피해 등 부가옵 효율 정리.

Aidma
댓글: 8 개
조회: 5232
2012-11-08 15:58:59
핏빛 풀파밍인 분들에겐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무신의 탑도 나오고, 이래저래 옵션 고민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공격력 9에 치명 피해 10%가 포화란 해골 귀걸이보다 좋은가? 혹은 나류국 해골 목걸이가 무신 목걸이보다 좋은가?)
또 치명타가 얼마 이상 되면 치확 무기가 필요없다.. 치명적인 도전자가 맥댐 치확 도전자보다 좋다..
이런 얘기가 들려서 써 봅니다.

그냥 심플하게, 일반적으로 옵션에 달린 수치들이 딜량을 얼마나 상승시키는지 써 볼게요.
상당히 오류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 틀린 부분들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1. 치명피해

치명타를 포함한 대미지 기대값은,
(비치명률*기본 대미지 + 치명률*n*기본 대미지) / 2 가 기본값입니다.
n은 치명 피해량입니다.

알기 쉽게 가정을 해서,
치명타율 50%에 치명 피해 200%인 캐릭터가 치명 피해를 210%로 맞췄을 때,

기본 댐이 1이라고 가정, 치피 200%의 대미지 기대값은 (1+2)/2 = 1.5
기본 댐이 1이라고 가정, 치피 210%의 대미지 기대값은 (1+2.1)/2 = 1.55
1.55/1.5*100 = 103.33333....

일어나는 딜 상승 효과는 3.3%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치명타가 50%라고 가정했을 때 치명 피해는
언제나 (증가된 치명 피해)/3만큼의 딜 증가를 가져옵니다.
3% 증가하면 1% 대미지 증가. 10% 증가하면 3.33% 대미지 증가.

* 따라서 핏빛 관통 목걸이와 무신 도전 목걸이의 치피량에 따른 딜 차이는 0.167% 차이입니다. 아주아주 근소해요.



2. 공격력

계수를 고려하면 복잡해지지만, 단순 계산으로 공격력에 의한 피해 증가는
(현재 공격력+n)/현재 공격력
이 되겠습니다. 무조건 공격력보단 치피다.. 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는데, 대개의 경우 맞는 얘기지만
공격력은 현재 자신의 공격력 수치가 높을수록 1을 올렸을 때의 효과가 미미하고 낮을수록 1의 효율이 큽니다.

심해 맥댐과 도전자 맥댐을 비교해보죠. 두 무기의 공격력 차이는 4입니다.
다른 모든 악세가 풀템이라고 가정할 때, 두 무기 착용시의 최대 공격력은 각각 391, 387입니다.
이 경우 두 무기의 딜 차이는 391/387*100 = 101.03
약 1% 정도 심해가 강합니다.

관통 수치를 고려해보죠. 점감에 걸릴 만큼 관통을 높게 맞추는 경우는 없으니 관통 1당 관통 %는 약 0.0273입니다.
도전자의 관통 수치는 65. 이 경우 관통 %는
0.0273*65 = 1.7745
대략 1.77%의 딜을 더 냅니다.
즉, 만약 자신의 관통치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 맥댐 치확 도전자는 맥댐 치확 해무진 무기보다 약 0.77% 정도 더 강합니다.



3. 추가 피해

권사에게 추가피해는 정말 의미가 없는 옵션입니다. 다타 스킬도 없고, 추가 계수도 없으니까요.
정확한 효율은 스킬 툴팁댐으로 실험해야 하므로, 여기선 권사게 공지글인 무기 옵션별 효율 정리글의 자료를 무단으로 빌려 쓰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2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5622)

평타+폭권 한번의 싸이클당 스킬 기본 데미지

(388+458+1136+1353)/2 = 1667.5

일 때, 추가 피해 1은 2회의 공격이므로 +2 하여 1669.5가 됩니다.


1669.5/1667.5*100 = 100.12

공격력 391을 가정했을 때,
즉 추가 피해 1은 약 0.12%의 대미지 증가율을 지닙니다.

* 다시, 핏빛 관통목과 무신 도전목의 추피량에 따른 대미지 차이는, 공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0.72%입니다.
관통 18에 따른 관통 %는 약 0.5%. 따라서 391 공과 적정 이하의 관통치를 가정했을 때
핏빛 관통목은 무신 도전목에 비해 약 0.4% 정도 더 강력합니다.



4. 치명타율

위 치명 피해 설명에서 이미 치명타 계산법이 나왔으므로 간단히 써 봅니다.
제가 치명타 수치당 정확한 치명 상승률, 치명 피해 상승을 모르므로... 여기는 그냥 참고삼아 보시면 됩니다.
치명타가 50%인 권사가 치명적인 도전자(치명 +500)를 먹고 아싸리 55%의 치명을 찍었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의 딜 상승은(치명피해 210%를 가정합니다)

(45+55*2.1)/(50+50*2.1)*100 = 103.548...
약 3.5%군요. 치명타율이 1% 상승할 때 이 경우 약 0.7%의 대미지 상승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치명 피해 증가량을 고려해보면(치피가 4% 오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45+55*2.14)/(50+50*2.1)*100 = 104.967...

약 5% 정도의 딜 상승을 보여줍니다. 치명타 2400-2500 사이에서, 치명 100은 약 1%의 딜 상승을 가져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적정치 이하에서 관통이 100당 2.7% 정도의 딜량 상승을 가져온단 점도 함께 염두에 두면 좋겠군요.



5. 치확 옵션

누구나 좋은 걸 알고 있는 치확 옵션입니다. 그럼 실제로 얼마나 좋을까요?
치명타율이 50%이고, 치명 피해를 210%, 그리고 치확 13% 옵션이 약 절반의 시간 동안 켜져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치확이 가져다 주는 딜 상승은
(43.5+56.5*2.1)/(50+50*2.1)*100 = 104.838..

약 4.8% 정도의 딜량 상승을 가져옵니다.

링크된 글보다 절반의 효율을 가지는 이유는, 절반의 시간 동안 켜져 있다고 가정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개인의 운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는데, 치확 무기가 적어도 절반의 시간 동안 켜져 있다면, 실제 효율은 4.8-9.6% 사이의 어딘가일 겁니다. 누가 정확히 켜져 있는 시간을 재서 자료로 주면 좋겠네요.

권사에게 중요한 건 끊이지 않는 평폭이라는 기준에서 보면, 일정 치명 이상에서 치확은 필요없는 옵션이지만, 그렇더라도 치확은 언제나 가장 좋은 딜량 상승을 가져옵니다.



6. 마무리 + 잡설

일정 수준 이상의 스펙에서, 아이템 교체로 인한 블소의 스펙 상승은 사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모두를 최고 수준이라고 가정하고 무기만 비교했을 때, 심해 맥댐과 속마음 맥댐의 차이도 5-6% 남짓이고요. 이건 빛육자 하나가 있고 없고의 딜 차이 정도입니다(치명타율 50%에서 보석이 없는 것과 빛육자의 효율 차이는 약 5.5%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대미지를 뽑고자 무신의 탑 보패를 맞춰두는 것이겠지요.

글이 쓸데없이 길어졌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를 모르겠네요 -_-; 저는 무신의 탑을 꽤 좋아하는 편인데, 무신의 탑 아이템들이 핏빛이랑은 비교 불가능이니 뭐니, 치명적인 도전자 아니면 무신의 탑 안돈다느니 하는 얘기에 짜증나서 쓰기 시작한 것 같은데. 쩝.

이 글은 어디까지나 수치상의 이야기이고, 그나마도 툴팁 베이스가 아닌 단순 계산이라 오차가 상당히 있을 겁니다. 자수정 등을 포함하여 계산하기 시작하면 여러 가지가 바뀌겠죠. 그래도 기본적인 사항들은 이와 같다는 걸 적어두고 싶었습니다. 특히 권사들은 적정 수치에 도달하지 못했으면서도 관통을 무시하는 경우가(제가 본 한에선) 많은데, 여기서는 특히 치확 도전자가 심해나, 치명적인 도전자보다 강하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치명적인 도전자의 가치는 오히려 발동 효과라고 보기에...

Lv6 Ai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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