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히는 바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해도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 이야기와 수련트리를 참고하고 저도 재분배를 해보고 해서 내린 결론입니다.
그래도 미흡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또한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댓글을 참조해서 수련트리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욕은 사절.
우선 그림을 보시죠.
(제가 찍은 건데 꼭 이대로 찍지마세요. 찍고 후회 중인 거 좀 있습니다. 근데 이것도 재분 한번 한거라는 사실)

우선 붉은색은 필수로 찍어야 하는 수련입니다.
푸른색은 선택
녹색은 애매모호
노란색은 절대 찍지마세요.
붉은색부터 설명 들어갑니다. 보면 숫자가 적혀있으니 그 숫자대로 설명합니다.
1번 트리
- 당연히 필수입니다. 안 찍으면 그 레벨 이후의 모든 수련을 찍지 못 합니다. 필요하고 말고를 떠나서 무조건 찍어야만 합니다. 근데 거의 다 필요함.
2번 트리 : 광풍
- 2단 심화까지는 필수 입니다. 4단이냐 2단이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다만 2단까지 찍을 경우 광풍 시전 중 이속증가 1.8배, 방어력 4배증가라는 무서운 효과가 달립니다. 다른 직업에서 사기스킬이라고 부르지요. 문제는 이거밖에 없지만 역사에게.
3번 트리 : 철벽
- 1단계 심화까지 찍습니다. 배우기만 해서는 안되고 심화까지 찍어야 기절기능이 추가되어 셀프합격기가 하나 늘어납니다.
4번 트리 : 장악
- 다 찍습니다. 역사에게 장악은 필수. 파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장악이기도 합니다. 가끔 출혈 때문에 장악을 넣지 말아달라는 분들 빼고는 장악을 다 넣으세요. 장악 쿨 관리도 중요합니다.
5번 트리 : 각종 상태이상기 심화
- 전 다 필수라고 봅니다. 격돌심화나 무릎부수기 심화를 선택으로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모로 역사에게 상태이상기는 중요하다고 판단 됨으로 필수라고 봅니다.
- 절단심화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찍어야 다운기능이 추가되고 그래야 셀프합격기가 하나 증가합니다.
파란색 설명합니다.
1번 트리 : 파괴 심화
- 뭐 어디까지나 선택입니다. 전 찍고도 솔찍히 급할 때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단계라도 찍었다면 2단계(단일피해대상에게 시전속도증가)를 전부 찍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2번 트리 : 천벌 심화
- 찍으면 평타 내력회복이 증가합니다. 내력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찍으세요
3번 트리 : 광풍 심화
- 붉은색에서 설명했듯이 좀 논란이 있습니다. 그런데 4단계와 2단계 전부 찍어본 저의 의견으로는 사냥에는 4단계 레이드에는 2단계가 진리입니다. 대세는 2단계이고 저도 2단계를 추천합니다.
- 3단계 이상을 찍으시면 방어력 4배, 이속 1.8배 효과가 사라지고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찍고나면, ‘와, 드디어 역사가 딜이 되는 구나!’ 싶을 정도니까요. 선택은 어디까지나 당신이 하는 것입니다.
4번 트리 : 각종 잡기술
- 각종반격 : 솔찍히 전 찍었지만 비추입니다. PvP용 같습니다. 내가 잡히거나 다운 등에 당했을 때 적에게 역으로 타격을 먹히는 기술인데 레이드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타이밍만 맞추면 사용 가능하답니다.
- 뒤구르기 : 필수로 볼 수도 있는데, 도무지 내 손은 이 짧은 시간 내(1~2초) 사용이 불가하다 싶으면 찍지마세요. 전 연습 많이 했습니다..ㅠ.ㅠ 효과는 다운 등에 당했을 때 순간적으로 F키를 누르면 뒤로 빠지면서 상태이상에서 **납니다.
- 구조 : 가끔 찍는 분들 있습니다. 혼절한 팟원들을 다른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기술인데, 얼마나 쓸모 있는지는 솔찍히 잘 모르겠네요.
5번 트리 : 분쇄
- 명백히 PvP용입니다. 역사 치고는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데미지에 있어서 광풍을 대체 할 수 있는 유일한 무공이죠. 다만 이것을 찍을 경우 철벽이 삭제되는데 그러면 조금 피 관리나 합격기에 힘들 수 있습니다.
6번 트리 : 나락
- 뭐 일단 선택입니다만, 전 심화까지 다 찍는 걸 추천합니다. 전 심화를 찍지 않았지만, 일단 찍으면 많이 쓰더군요. 쳐올리기나 천지뒤집기 등으로 적을 공중으로 띄운 후에 넣는 기술로 땅바닥으로 찍어버립니다.
- 찍으면 중간보스급에게는 발차기-절단-장악-박치기-무릎부수기-쳐올리기-나락 으로 혼자서 쇼를 각종 연계기를 넣는 쇼를 펼칠 수 있습니다. 발차기-절단은 다른 셀합으로 대체 가능. (무릎차기-무릎부수기 제외)
7번 트리 : 던지기
- 장악한 적을 멀리 던지는 기술인데, 절벽같은데로는 사용이 불가능해서…얼마나 쓸모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던지기를 습득하면 셀합-장악-던지기-지진-격돌(철벽)-쳐올리기-나락 는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8번 트리 : 철옹성
- 자신을 15초 무적으로 하던지 운기 중인 파티원들을 무적으로 만들고 운기시간을 6초 단축시킵니다. 해딩팟에 쓸모 있어요. 선택이지만 찍으면 좋음
9번 : 무릎차기
- 상대를 그로기로 만듭니다. 찍으면 무릎차기 – 무릎부수기 로 셀합가능합니다. 만렙 풀리면 찍을까 생각 중
녹색 설명합니다
1번 : 박치기 심화
-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얼마나 필요한지는 솔찍히 모르겠습니다. 안 찍는거 추천합니다.
2번 : 내다꽂기 심화
- 찍은 사람 못 봐서…피해 저항인 것을 봐서는 시전 기간 중 무적인 듯 합니다. 찍는 것은 글쎄요….
노란색 설명합니다.
1번 트리 : 파괴심화
- 피해범위 증가에 두번째는 생명력 흡수인데 별 쓸모 없습니다. 찍지마세요. 애당초 광역기는 광풍이라는 무공이 절대적입니다. 생명력 흡수도 별 쓸모 없어요.
- 추가 발차기 심화 : 실수로 표시 안했는데, 다운 된 적을 혼절시킵니다. 근데 얼마나 쓸모있는지도 의문이고 찍은 사람도 못 본 듯.
2번 트리 : 천벌심화
- 일단 첫 평타로 내력회복이 안 되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 딴거 찍지마요.
3번 트리 : 철벽심화 2단계
- 파티 원들의 방어력을 상승시켜주는데, 문제는 기절기능 삭제입니다. 셀합이 하나 줄어요. 찍지마세요.
4번 트리 : 각종 상태이상기 2단계 심화
- 일단 격돌 심화는 애매한데 그래도 찍는 것은 비추. 애당초 격돌로 데미지 넣는게 아니잖아요.
- 무릎부수기와 절단심화는 찍는 순간 각각 그로기, 다운기능이 삭제됩니다. 찍지마세요.
각종 의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