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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3월 2일 퍼스트서버 업데이트 안내 (2)

아이콘 고양이님
조회: 4621
2022-03-02 15:07:18

​캐릭터 - 액션성 강화

무력화 게이지 

​개발자 코멘트 

캐릭터가 보유한 상태이상, 홀딩, 경직 등의 개성적인 요소들을 복각시키기 위해 무력화 게이지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몬스터들은 고유의 약점을 가지게 될 것이고, 해당 약점을 공략하는 플레이를 했을 때, 이전보다 강력한 액션 쾌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무력화 게이지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무력화 게이지는 특정 지역 및 난이도의 던전에서 네임드 및 보스 몬스터가 보유한 채로 등장합니다.

    ㄴ보스마다 각자 다른 약점과 게이지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 약점을 공략하여 게이지를 모두 감소시키면 무력화 게이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ㄴ무력화 게이지가 파괴된 보스 몬스터는 상태이상/무력화/경직등의 요소에 대한 면역이 해제됩니다.

    ㄴ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력화 게이지는 다시 회복되며, 회복된 게이지는 이전보다 더 많은 게이지량을 지니게 됩니다. 

 

상태이상 개편

개발자 코멘트

상태이상이 유의미한 옵션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상태이상 중 일부 옵션을 변경하고, 비주얼 및 사운드 측면에서 노후화 된 요소들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태이상이 개편됨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보유한 캐릭터들의 일부 스킬들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상태이상 관련 옵션이 변경됩니다.

  - 상태이상 레벨이 삭제됩니다.

  - 상태이상 내성의 옵션이 변경됩니다.

    ㄴ데미지형 상태이상(출혈, 중독, 감전, 화상)에 대한 내성은 해당 상태이상으로 받는 피해를 증가/감소시킵니다.

    ㄴ그 외 상태이상에 대한 내성은 해당 상태이상이 적용 될 확률을 증가/감소시킵니다.

 

 * 다음 상태 이상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상태이상 이름

변경된 기능

빙결/화상

빙결 상태일 때 화상 상태이상 적용 시, 빙결 상태가 즉시 해제되며 105%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화 속성 공격으로 빙결 상태를 해제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몬스터 액션 중 빙결 상태이상 적용 시 몬스터의 액션이 정지하고 상태이상 해제 시 액션을 이어서 진행하도록 변경됩니다. 

수면

수면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 1초당 1%의 HP를 회복합니다.

수면 상태일 때 공격 당하면, 수면 상태가 즉시 해제되며 첫 타격의 공격력이 150%로 적용됩니다. 

석화

석화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 받는 데미지가 10% 감소하며, 받는 데미지 감소율은 1초당 1%씩 감소합니다.

몬스터 액션 중 석화 상태이상 적용 시 몬스터의 액션이 정지하고 상태이상 해제 이후 액션을 이어서 진행하도록 변경됩니다.

감전

타격 시 받는 데미지 이외에도 유지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별도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암흑

몬스터에게 적용 시, 몬스터의 적중률이 감소합니다.

혼란

몬스터에게 적용 시, 일정 시간 동안 몬스터의 행동이 정지합니다.

저주

데미지형 상태이상을 제외한 상태이상 중 1종이 무작위로 적용됩니다.

저주 상태일 때 스탯이 감소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다음 캐릭터의 상태이상 관련 스킬 옵션이 재조정됩니다. 

​전직명 

스킬명

변경 내용

소드마스터

마검발현

빙결 확률 감소 (36레벨 기준 42.2% → 10%)

레벨링 효율 (0.9% → 0.2%) 

베가본드

양의공

1레벨 기준 구속/기절 확률 (1레벨 기준 50% → 10%)

크리에이터

빙하시대

둔화 확률 감소 (모든 레벨 100% → 50%)

어벤저

악마화

모든 상태이상 면역 → 무력화형 상태이상에 내성 30%

버서커

폭주

모든 상태이상 면역 → 기절, 수면 상태이상에 면역

미스트리스

타락의 칠죄종

모든 상태이상 면역 → 무력화형 상태이상에 내성 50% (TP 습득 시 70%)

배틀메이지

테아나 변신~!!, 사도화, 프레센시아

모든 상태이상 면역 → 무력화형 상태이상에 내성 50%

봉인 

상태이상 내성 감소 (150 → 0)

엘븐나이트

위대한 의지 

스킬 레벨링 효과 변경

- 해제할 수 있는 상태이상 레벨 → 상태이상 면역 증가 지속 시간(마스터 시 5초) 

인챈트리스

마리오네트 

모든 상태이상 면역 → 무력화형 상태이상 면역

종막극 

모든 상태이상 면역 → 무력화형 상태이상 면역

스트리트파이터 (여)

도발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0레벨 기준 80 → 25%)

독문무공

모든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 도발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모든 레벨 60  25%)

독무

지속시간동안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지속시간동안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11레벨 기준 40  25%)

스트리트파이터 (남)

도발​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0레벨 기준 80 → 25%)

​룰 브레이크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추가 → 도발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9레벨 기준 90 → 25%)

소울브링어

​몽롱한 눈의 브레멘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레벨 기준 80 → 25%)

​몽롱한 눈의 브레멘 강화 

1레벨당 모든 상태이상 내성 5 추가 감소 → 1레벨당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5% 추가 감소

아수라

뇌신의 기운 

감전 내성 감소치 감소(9레벨 기준 42% → 20%)

스킬 옵션 툴팁에 감전 내성 감소치 표기 추가 

 * 노후화된 상태이상의 이펙트 및 사운드가 리뉴얼됩니다.

 * 데미지형 상태이상 타격 시, 데미지 폰트에 관련 이미지가 추가됩니다. 

생존 능력 조정

​개발자 코멘트 

캐릭터 간 생존 능력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캐릭터의 방어력 및 HP MAX 수식을 변경하여 전반적인 효율을 재조정하였으며

모든 던전 몬스터의 방어력 관통 공격 및 관련 시스템 또한 제거하였으며 공격력을 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몬스터는 보다 합리적인 공격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캐릭터 및 아이템의 방어 및 회피 계열 특성 및 옵션의 가치 또한 복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던전 몬스터의 무적 및 무적 브레이크 판정을 제거하고, 일부 캐릭터 스킬의 무적 판정을 슈퍼아머로 변경하였습니다.

다만, 해당 변화로 인해 무적 스킬을 활용한 패턴 파훼 등의 플레이 체험이 지나치게 약화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공통 회피 스킬인 백스텝 강화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캐릭터 변경 사항

  - 방어력 변경 사항

    ㄴ캐릭터 방어력 효과 적용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ㄴ방어력으로 인한 받는 피해 감소율이 하향 조정됩니다.

    ㄴ받는 피해 감소율이 공격자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방어구, 악세서리 강화/증폭 및 피부 아바타의 피해 감소 증가 옵션이 고정 방어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HP MAX, MP MAX 변경 사항 

    ㄴ캐릭터 HP MAX, MP MAX 적용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ㄴ체력/정신력 스탯으로 인해 HP MAX/MP MAX가 증가하는 비율이 재조정됩니다.

    ㄴ생존 능력을 상승시켜주는 일부 스킬 효율이 재조정됩니다.

      ㄴ각 캐릭터 스킬 툴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ㄴ데미지 감소 계열

        ㄴ방어력 증가 계열

        ㄴHP MAX 증가 계열

        ㄴ방어구 마스터리 계열

 * 다음 스킬들의 무적 판정이 슈퍼아머로 변경됩니다.

    ㄴ다음 조건에 해당 하는 스킬의 경우 기존 액션성을 고려하여 무적 판정을 유지하였으며, 조건에 해당 하지 않는 스킬들에 대해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ㄴ각성 스킬일 경우

      ㄴ잡기 스킬일 경우 (잡기 성공 시 연출 및 공격 종료 후 무적 판정)

      ㄴ장비 및 추가 패시브를 통해 강화 되는 스킬일 경우 

      ㄴ회피를 위해 디자인 된 스킬일 경우 

    ㄴ스킬 리스트 

전직명

스킬 명

웨펀마스터

극 귀검술 : 심검

극 발검술 : 섬단

소울브링어

​귀영섬 

버서커

붕산격

아웃레이지 브레이크

아수라

천뇌 바주라

소드마스터

참마검

데몬슬레이어

역천의 프놈

다크템플러

디스트로이어

넨마스터 (여)

세인트 일루전

천뢰분신보

스트리트파이터 (여)

베놈 마인

만병지왕 - 파진포

레인저 (남)

리벤저

레인저 (여)

리벤저

빙결사

블리자드 스톰

블러드메이지

머로더

스위프트마스터

스톰 스트라이크

질풍가도

바이올런트 스톰

터뷸런트 럼블

마도학자

블랙 망토

잭 프로스트 빙수

인챈트리스

고통의 정원

매드 더 빅

인파이터

데몰리션 펀치

아토믹 쵸퍼

퇴마사

낙봉추

어벤저

복수의 가시

스피닝 디포메이션

재앙

다크 하울링

쿠노이치

화염선풍

나선 대차륜 쿠나이

열화천도

두꺼비 유염탄

화둔 : 홍염

인법 : 육도윤회

비기 : 염무개화

아마테라스

섀도우댄서

심장 찌르기

섀도우 스팅

메나싱 시즈

엘븐나이트

신뢰의 돌파

카오스

파성추

검은 충격

드래곤나이트

폭풍의 숨결

용제출진

뱅가드

런지 스트라이크

다크 랜서

다크 임펄스

다크나이트

홉 스매쉬

다크 브레이크

팬텀소드

크리에이터

플레임 허리케인

요원

암월비보

목표포착

 * 캐릭터 신규 공용 스킬 백스텝 강화가 추가 됩니다.

  - 10레벨 부터 습득이 가능하며, SP 50을 소모합니다.

  - 스킬 습득 시 다음의 두 상황에서 백스텝을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사용 중  

 

  * 피격 및 다운 상태 중

 

   - 해당 스킬은 고유의 쿨타임이 존재하며, 발동 상황에 따라 쿨타임 수치가 다르게 적용 됩니다.

    ㄴ피격 및 다운 상태에서 사용 시 : 30초  / 스킬 사용 중 시전 시 : 40초


 * 던전 / 몬스터 변경 사항

  - 캐릭터 생존 능력 조정에 따라 모든 던전과 몬스터의 공격 옵션이 재조정됩니다.

    ㄴ던전과 몬스터의 방어 관통에 해당하는 옵션이 제거됩니다.

      ㄴ방어 관통 공격 및 시스템

      ㄴ오즈마 레이드 입장 시 스킬 약화

    ㄴ모든 몬스터의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스킬 마스터 최대 레벨 확장 및 30레벨 이하 TP 스킬 변경

개발자 코멘트

캐릭터의 최대 레벨이 확장됨에 따라 습득 가능 스킬 레벨이 최대치에 도달하여 스킬 성장이 막히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SP 스킬의 마스터/최대 레벨을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30레벨 이하 스킬들의 경쟁력을 강화 하기 위해 해당 TP 스킬들의 TP 소모량을 줄이고, 공격력 효율을 상향하였으며 마스터/최대 레벨 또한 확장하였습니다.

 

​SP 스킬 마스터 / 최대 레벨 확장 

​ SP 스킬의 마스터/최대 레벨이 아래 규칙에 맞춰 조정됩니다.

분류

마스터 레벨 변경

최대 레벨 변경 

마스터/최대 레벨이 50/60인 1차 각성 전 스킬

+10

+10

마스터/최대 레벨이 30/40인 1차 각성 이후 스킬

그 외 확장 대상 포함 일부 스킬

 - 크루세이더(남) - 신성한 빛, 생명의 원천

 - 크루세이더(여) - 신성한 빛

 - 인챈트리스 - 화끈한 애정

 - 도적 - 인법 : 허물 벗기 

마스터 레벨이 1인 일부 스킬

 - 검귀 - 귀연참 : 극

 - 베가본드 - 삼재검, 회륜

 - 소환사 - 정령소환 : 나이아스, 정령소환 : 아도르, 정령소환 : 위스프, 정령소환 : 스토커, 식락

 - 배틀메이지 - 테아나 변신~!!, 사도화, 프레센시아

 - 마도학자 - 개조 슈르르

 - 스트라이커 (남) - 이중개방

 - 미스트리스 - 정화의 꽃

 - 로그 - 스트림 클로저

 - 카오스 - 공진

-

+10

 * 다음 스킬들의 경우 예외적으로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캐릭터

스킬 목록

마스터 레벨 변경

최대 레벨 변경

다크템플러

 - 스카폴드

 - 소울드레인

 - 리버레이트 - 벅샷

 - 쉐도우 퍼펫

 - 블랙 미러

 - 리버레이트 - 매드니스

 - 데들리 케이프

+10 

​-

섀도우댄서

 - 단검투척

 - 섀도우 스팅

-10 

-10

마도학자

 - 호문쿨루스

​- 

+30

​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스킬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 됩니다. 

 

30레벨 이하 TP 스킬 변경

 * 30레벨 이하 SP 스킬의 TP 스킬 효율이 조정됩니다.

  - TP 소모량이 아래 규칙에 맞춰 조정됩니다. 

분류

레벨당 TP 소모량

마스터/최대 레벨이 5/7인 스킬

1

마스터/최대 레벨이 5/7인 스킬 중 2종 이상의 SP스킬을 강화하는 스킬

2

마스터/최대 레벨이 1/3인 스킬

2

  - 위에 경우에 해당되지 않거나, 아래의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소모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ㄴ최초 1레벨 습득 시 2 이상 소모하고 2레벨 이후부터 1을 소모하는 스킬

    ㄴ크루세이더(남) - 보호의 징표 강화

    ㄴ크리에이터 - 플레임 허리케인 강화, 아이스 실드 강화

  - 레벨당 공격력 증가율이 아래 규칙에 맞춰 조정됩니다.

분류

레벨당 공격력 증가율

마스터/최대 레벨이 5/7인 스킬

10%

    ㄴ위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거나 아래에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공격력 증가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ㄴ레벨당 공격력 증가율이 10% 보다 높은 스킬

  - 마스터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ㄴ마스터/최대 레벨이 아래 규칙에 맞춰 조정됩니다.

분류

마스터 레벨 변경

최대 레벨 변경

마스터/최대 레벨이 5/7인 스킬

+2

+2 

기본기 숙련 강화 스킬

    ㄴ다음 스킬들의 경우 예외적으로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캐릭터

스킬 목록

마스터 레벨 변경

최대 레벨 변경

다크나이트

 - 피어스 스트라이크 강화

 - 베인 슬래쉬 강화

 - 다크볼 강화 

+4 

+4

    ㄴ위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거나 아래에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마스터 / 최대 레벨이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ㄴ캐릭터 어퍼 강화 스킬

      ㄴ귀검사(남) - 쓰러스트 강화

      ㄴ소울브링어 - 잔영의 케이가 강화, 몽롱한 눈의 브레멘 강화

      ㄴ마법사(여) - 위상변화 강화

      ㄴ도적 - 슬라이서 강화


버퍼 개편

​개발자 코멘트 

버퍼간 버프력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 크루세이더(남)의 영광의 축복과 크루세이더(여)의 용맹의 축복 스킬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크루세이더(남)의 경우 소모품 사용 및 조건부 체력/정신력 증가 옵션 등을 통해, 다른 버퍼에 비해 과도한 성능을 보일 수 있는 부분이 확인되어, 버프 적용 체력/정신력 스탯 타입을 크루세이더(여)의 지능과 동일한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추가로 크루세이더(여)와 인챈트리스의 육성 난이도를 완화하기 위해 1차 각성 패시브에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버퍼 간 버프력 밸런스 조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ㄴ영광의 축복

      ㄴ힘/지능 증가량이 4% 증가합니다.

      ㄴ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량이 2% 증가합니다.

    ㄴ영광의 축복, 아포칼립스

       ㄴ적용 체력/정신력에 반영되는 캐릭터 스탯 타입이 크루세이더(여)의 적용 지능과 동일한 구조로 변경됩니다.

       ㄴ변경 시 조건부 체력/정신력 증가 옵션이나 소모품 사용으로 증가하는 스탯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루세이더(여)

    ㄴ용맹의 축복

      ㄴ힘/지능 증가량이 4% 증가합니다.

      ㄴ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량이 2% 증가합니다.

    ㄴ신실한 열정

      ㄴ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ㄴ1레벨 : 1%

        ㄴ레벨 당 추가 증가량 : 1% (20레벨 이후 1.5%)

  - 인챈트리스

    ㄴ소악마

      ㄴ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ㄴ1레벨 : 1%

        ㄴ레벨 당 추가 증가량 : 1% (20레벨 이후 1.5%) 

​개발자 코멘트 

버퍼의 싱글 플레이 능력을 보완 하기 위해 싱글 플레이가 가능한 일부 던전에 버퍼 싱글 플레이 전용 데미지 증가 버프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다만 크루세이더(남)의 경우 데미지 증가 수치가 다른 버퍼와 동일할 시, 일반적인 딜러보다 지나치게 강한 성능을 보일 수 있는 문제가 있어 데미지 증가 수치를 차등 적용하였습니다.

 * 크루세이더(남/여)와 인챈트리스가 일부 지역 버프가 적용되는 던전에 싱글로 입장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 데미지 증가율

    ㄴ크루세이더(남) : 10%

    ㄴ크루세이더(여), 인챈트리스 : 20% 

​개발자 코멘트 

파티원에게 적용 되는 실제 버프력 수치를 인지하기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버퍼의 스탯이 반영된 최종 버프력 수치가 툴팁에 표기되도록 변경하였으며, 캐릭터 상태창 아이콘에 파티원 적용 효과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 다음 스킬 툴팁에 실제 적용 버프 수치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 영광의 축복, 아포칼립스

  - 크루세이더(여) - 용맹의 축복,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 인챈트리스 - 금단의 저주, 마리오네트

변경 전

변경 후

 


 


 * 다음 스킬의 시전자 상태 아이콘에 파티원 버프 효과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 영광의 축복, 아포칼립스, 최후의 심판

  - 크루세이더(여) - 용맹의 축복,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라우스 디 안젤루스

  - 인챈트리스 - 금단의 저주, 마리오네트, 종막극

변경 전

변경 후

 

 

​개발자 코멘트 

크루세이더(남/여)의 경우 각성 스킬 버프가 적용 되기 전 맵 이동 시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인챈트리스에 비해 각성기 사용 타이밍에 제약이 존재하는 점을 확인하여 해당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 ​다음 스킬이 시전 후 버프 효과가 적용되기 전 맵 이동 시,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 최후의 심판(선택 스킬로 아포칼립스 지정 시)

  - 크루세이더(여) -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라우스 디 안젤루스(선택 스킬로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지정 시) 

​개발자 코멘트 

크루세이더(남)의 생명의 원천이나 인챈트리스의 편애 스킬과 같이 파티원을 지정하여 부여하는 버프 스킬들의 경우, 현재 파티원 존재 유무에 따라 파티원 선택 순서가 실시간으로 변경 되고 있어

버프 대상 지정 시 불편함을 겪는 부분을 확인하여 해당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파티원 선택 위치가 고정되도록 시스템을 변경하였습니다. 

 * 파티원 1인 선택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변경 전 : 생존 중인 파티원 수에 맞춰 파티원 선택 위치 자동 정렬

  - 변경 후 : 생존 중인 파티원 수와 무관하게 파티원 선택 위치 고정

  - 예시) 4인 파티에서 3P가 사망 시

    ㄴ변경 전 : 4P의 선택 위치가 3P 자리로 변경

    ㄴ변경 후 : 4P의 선택 위치 유지

 

변경 전

 변경 후


​개발자 코멘트 

파티원 이펙트 투명도를 0에 가까운 값으로 설정할 경우 버프 사용 여부 및 적용 범위 인지가 중요한 용맹의 아리아나 사랑의 응급조치 계열의 스킬들에 대한 인지가 어려운 부분이 확인되어

파티원 인지 중요도가 높다고 판단 되는 일부 스킬의 경우 이펙트 투명도 최소치를 추가하여, 투명도를 20% 이하로 설정하여도, 20% 설정 기준으로 스킬 이펙트가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다음 스킬에 이펙트 투명도 최소치가 적용되어, 투명도를 20% 이하로 설정하여도 20% 설정 기준 이펙트가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 슬로우 힐, 큐어, 신성한 빛, 크로스 크래쉬, 생명의 원천, 힐 윈드, 홀리 생츄어리

  - 크루세이더(여) - 치유의 기도, 큐어, 용맹의 아리아, 재생의 아리아, 그랜드 크로스 크래쉬, 우리엘의 결계, 미라클 샤인

  - 인챈트리스 - 꼼꼼한 바느질, 사랑의 응급조치, 커스 오브 테러베어(저주 지대) 

 

​개발자 코멘트

버퍼 싱글 플레이 시 마법 부여 등 일부 효과가 버퍼 전용 옵션으로 보정되는 기능으로 인해 던전 버프 스탯 수치가 마을과 던전에서 다르게 표기 되어 혼동을 주는 부분을 확인하여

해당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버퍼 전용 옵션 적용 관련 안내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버퍼가 캐릭터 스탯의 영향을 받는 시스템 버프 적용 던전에 싱글로 입장 시, 상태 아이콘 툴팁에 버퍼 전용 옵션 관련 안내 문구가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개발자 코멘트

액션성 강화를 위해 전체 캐릭터의 생존 능력이 재조정됨에 따라 버퍼의 생존력 강화 버프 효과를 전반적으로 재조정하였습니다.

 * 버퍼의 생존력 강화 관련 버프 효과가 재조정됩니다.

  - 크루세이더(남)

    ㄴ보호의 징표

      ㄴ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체력/정신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물리/마법 방어력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아군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빛의 복수

      ㄴ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고대 도서관 룬 옵션이 변경됩니다.

        ㄴ마법 방어력 증가 → 썬더볼트 크기 증가

    ㄴ천상의 멜로디

      ㄴ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체력/정신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HP/MP max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천상의 하모니

      ㄴHP/MP max 효율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아포칼립스

      ㄴ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디바인 플래쉬

      ㄴ버프 받는 순간 피격 데미지 감소율이 변경됩니다. (90% → 20%)

    ㄴ슬로우 힐, 홀리 생츄어리

      ㄴH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ㄴ힐 윈드

      ㄴHP/M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 크루세이더(여)

    ㄴ수호의 축복

      ㄴ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40 → 20)

      ㄴ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지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HP/MP max, 물리/마법 방어력, 체력/정신력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아군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ㄴ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신성한 빛

      ㄴ물리/마법 피해 감소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우리엘의 결계

      ㄴ아군 피해 감소량이 변경됩니다. (30% → 15%)

    ㄴ치유의 기도, 재생의 아리아, 미라클 샤인

      ㄴH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ㄴ용맹의 아리아, 재생의 아리아

      ㄴ시전 중 크루세이더가 입는 피해 감소량이 변경됩니다. (50% → 10%)

  - 인챈트리스

    ㄴ편애

      ㄴ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40 → 20)

      ㄴ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지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HP/MP max, 물리/마법 방어력, 체력/정신력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ㄴ아군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편애 대상의 편애 효율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주인 의식과 카펠라의 성흔 : 주인 의식 탈리스만의 다음 옵션이 삭제됩니다.

        ㄴ편애 대상이 아닌 파티원이 받는 데미지 감소율 5% 추가 증가

    ㄴ마리오네트

      ㄴ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꼼꼼한 바느질, 사랑의 응급조치

      ㄴH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ㄴ마리오네트, 사랑의 응급조치

      ㄴ시전 중 인챈트리스가 입는 피해 감소량이 변경됩니다. (50% → 10%)

​속성 강화 / 속성 저항 감소 스킬 개편

​개발자 코멘트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크루세이더(남)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ㄴ속성 저항 감소 디버프가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로 변경됩니다. (20 → 4.5%)

 * 크루세이더(여)

  - 빛의 은총

    ㄴ속성 저항 감소 디버프가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로 변경됩니다. (20 → 4.5%)

 * 인챈트리스

  - 어둠에 피는 장미

    ㄴ속성 저항 감소 디버프가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로 변경됩니다. (20 → 4.5%)

 * 소울브링어

  - 달의 커튼

    ㄴ암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1%

      ㄴ레벨 당 증가량 : 1%

 * 넨마스터(여)

  - 카이

    ㄴ명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넨마스터(남)

  - 역혈기공

    ㄴ명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소환사

  - 정령소환 : 융합정령 헤일롬

    ㄴ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5.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엘레멘탈 바머

  - 원소 융합

    ㄴ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10%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엘레멘탈 실드

    ㄴ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3.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빙결사

  - 아이스 로드

    ㄴ수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

      ㄴ레벨 당 증가량 : 1%

 * 사령술사

  - 어둠의 고리

    ㄴ암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10%

      ㄴ레벨 당 증가량 : 1%

 * 쿠노이치

  - 초열혼폭술

    ㄴ화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7.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다크 랜서

  - 잠식

    ㄴ암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

      ㄴ레벨 당 증가량 : 1%

 * 미스트리스

  - 일곱개의 대죄

    ㄴ질투에 물든 쾌락 선택 시의 옵션이 변경됩니다.

    ㄴ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ㄴ적 속성 피해 증가량 수치가 레벨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적 속성 피해 증가량 : 24%

      ㄴ레벨 당 증가량 : 1.5%

    ㄴ죄업에 짓눌린 육신 스킬의 적 유혹 범위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ㄴ범위 증가율은 15%이며, 전 레벨 동일합니다.

 * 스핏파이어(남/여)

  - 강화탄

    ㄴ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ㄴ어느 속성을 선택해도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 증가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ㄴ무속성 선택 시, 기본 공격 탄 속도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탄 속도 증가율은 15%이며, 전 레벨 동일합니다.

​캐릭터 - 밸런스 패치

​개발자 코멘트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소드마스터

 * 쾌속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환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승천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비연참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마검발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섬광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반월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폭명기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악즉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용성락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참마검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마검방출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파검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베가본드

 * 난화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비연장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폭검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폭멸장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혜성만리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십자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백보신장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연화검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연화섬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버그수정

  - 양의공 - 던전 입장 시 스킬 아이콘 및 효과음이 이중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블레이드

​개발자 코멘트 

블레이드의 경우 운용 난이도 대비 높은 공격력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확인 되어 공격력을 하향 조정하였으며

와이어 계열 스킬을 조정 하여 기동성을 강화하고 일부 스킬의 y축 공격 범위를 보완하는등 편의성 개선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기본 공격 및 스킬 공격력이 8% 감소합니다.

 * 러스티 네일

  - 색적 폭 및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러스티 네일 강화 스킬(TP)이 추가됩니다.

    ㄴ습득 시, 타격한 적 중 가장 강한 적에게 거리에 상관 없이 러스티 네일을 시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대상이 너무 높은 위치에 있다면 시전할 수 없으며, 추적 기능 활성화 시간은 3초입니다.

 * 섀터드 글래스

  -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딥 더스크 

​개발자 코멘트 

다단히트 스킬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딥 더스크 스킬의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 총 5회 타격하는 다단히트 스킬로 변경됩니다.

    ㄴ바뀐 스킬 구조에 따라 스킬 이펙트가 변경되고, 타격 당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와일드 플라워

  - 준비 자세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나이트폴

  - 강화(TP) 스킬 습득 후 공중에서 시전 시, 기존의 지상 착지 시 칼을 들어올리는 모션 없이 바로 검풍을 발사하도록 변경됩니다.

  - 검풍의 y축 타격 범위 및 일부 이펙트의 크기가 증가합니다.

 * 라스트 오더

  - 납도 준비 자세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이에 따라 납도 준비 자세 딜레이가 조정됩니다.

  -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불스아이

  - 공중 사용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트레이트 샷

  - 납도 준비 자세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이에 따라 납도 준비 자세 딜레이가 조정됩니다.

 * 카타르시스

  - 탈리스만 '카펠라의 성흔 : 퍼들' 장비 시, 변경된 투척 공격의 색적 폭 및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러스티 네일 - 간헐적으로 색적 거리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그래플러 (남)

 * 무릎찍기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금강쇄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로플링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브레이크 다운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숄더 태클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에어슈타이너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스냅 샷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블로우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매그넘설트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롤링 스파이크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나의 공격 리듬은!!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피어스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한놈만 팬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가장 강한 녀석은 누구냐?

  -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이 전 레벨 40%로 고정됩니다.

 * 흑진광풍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오의 : 질풍노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일자전승 : 극의 진천노호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천지역전 : 무뢰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흑패성진 : 사문격쇄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그래플러 (여)

 * 기본 공격

  - 점프 및 대시 공격을 제외한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수플렉스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금강쇄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로플링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넥 스냅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숄더 태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어슈타이너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브레이킹 엘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조인트 스매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파이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수플렉스 싸이클론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어클러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싸이클론 어택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자이언트 스윙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토르베지노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샤이닝 윙즈 플랩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피날레 오브 더 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메카닉 (여)

 * G-1 코로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3 랩터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G 마그네틱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공중 전폭 메카 : 게일 포스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메카 드롭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솔라 모듈 시스템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HS-12 플라즈마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프리스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G-S.P. 팔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마그네틱 필드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하이퍼 플레어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엘레멘탈 바머

 * 화염 방패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속성 발동

  - 속성 마법구의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어택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파이어로드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체인라이트닝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암전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플레임 서클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월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다크니스 멘틀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레인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버스터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컨센트레이트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엘레멘탈 필드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캐넌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아마겟돈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컨버전스 리액트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마이크로 유니버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버그수정

  - 위키드 오드 아이 스킬 습득 시, 체인라이트닝 스킬의 추가 폭발 공격력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섀도우 댄서

 * 섀도우 컷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발목 타격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이레이저

  - 공격력이 5.8% 증가합니다.

 * 넥 디바이더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홀드업!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심장 찌르기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나락 떨구기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코버트 액션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칼날돌풍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파이널 디스트럭션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암살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절명의 그림자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단검투척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섀도우 스팅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죽음의 연무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체인 리액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메나싱 시즈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무영 : 참극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인파이터

 * 기본 공격

  - 점프 및 대시 공격을 제외한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럭키 스트레이트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세컨드 어퍼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더킹 스트레이트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더킹 어퍼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더킹 바디블로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디바인 크러쉬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사이드 와인드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고저스 컴비네이션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초핑 해머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머신건 잽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코크 스크류 블로우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헤븐리 컴비네이션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허리케인 롤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개틀링 펀치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데몰리션 펀치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핵 펀치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아토믹 쵸퍼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어그레시브 저지먼트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무녀

 * 용의 격노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백팔염주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부동주박진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시폭염화부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탈명대염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마혼부 : 퇴마음양옥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염폭모대주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탄천신룡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천녀동화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엘븐나이트

 * 라이온 킥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실드 스타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무장 해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보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디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선고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압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체인러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신록의 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엘비쉬 점프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철벽방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뱅가드 스트랏슈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자연의 속박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런지 에볼루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분쇄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생명의 전조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신뢰의 돌파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체인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자연의 분노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카오스

 * 군단 정렬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보라스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럭키왁키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희생폭탄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히스테릭 워리어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젤라틴 마스크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트윙클 아티스트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팬시 트위스트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크레이지 스핀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파성추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뱀파이어 칠드런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천공검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레이지 햇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빅대디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제노사이드 크러쉬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파이널 어택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약식소환 : 하트퀸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악신난무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검은 충격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미드나잇 카니발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매시브 파이어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대난투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아텐 현신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그랜드 피날레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다크나이트

 * 다크 폴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콤보 캔슬 사용 시, 떨어지는 기운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쇼크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드로우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모멘터리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공격 범위가 상향 조정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크리티컬 평준화

​개발자 코멘트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소울브링어

  - 사슬 해제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버서커

  - 선혈의 추억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4.4% → 20%)

 * 다크템플러

  - 충실한 종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데몬슬레이어

  - 마검 제어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0% → 20%)

 * 베가본드

  - 삼화취정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레벨 기준 10% → 20%)

 * 스트리트 파이터(남)

  - 천수천안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메카닉(남)

  - 아크리액터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스핏파이어(남)

  - 강화탄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레인저(여)

  - 리볼버 강화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런처(여)

  - APG-63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3% → 20%)

 * 메카닉(여)

  - 트랜스포메이션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스핏파이어(여)

  - 강화탄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엘레멘탈 바머

  - 페이탈 엘레멘트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빙결사

  - 발현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2% → 20%)

 * 블러드 메이지

  - 트루 블러드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1레벨 기준 10% → 20%)

 * 스위프트 마스터

  - 휘몰아치는 질풍의 봉 마스터리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0% → 20%)

 * 소환사

  - 환수 강화 오라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0% → 20%)

 * 마도학자

  - 성공 예감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3.5% → 20%)

 * 크루세이더(남)

  - 성령의 메이스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15% → 20%)

 * 인파이터

  - 윌 드라이버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어벤저

  - 낫 마스터리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무녀

  - 법력 강화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사령술사

  - 학살자의 공포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쿠노이치

  - 초열혼폭술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엘븐나이트

  - 강인한 신념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카오스

  - 아텐의 화신

    ㄴ마신의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기능이 추가 됩니다. (11레벨 기준 10%) 

 * 듀얼리스트

  - 무형의 창술사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1레벨 기준 12.5% → 20%)

 * 드래고니안 랜서

  - 광창 마스터리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2% → 20%)

 * 히트맨

  - 숙련된 전문가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트러블슈터

  - 리인포스 파이어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2.5% → 20%)

 * 다크나이트

  - 차원일치

    ㄴ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1레벨 기준 12.5% → 20%)

​기타 캐릭터 변경 사항

찰나의 깨달음 / 각성의 실마리 스킬 수치 변경

​개발자 코멘트 

최대 레벨 확장 및 30레벨 이하 TP 스킬 변경으로, 저레벨 스킬 가치가 상승됨에 따라 진각성을 하지 않은 캐릭터가 의도보다 과도한 성능을 보이는 부분이 확인 되어 찰나의 깨달음 및 각성의 실마리 스킬의 공격력 증가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찰나의 깨달음

  - 1레벨 습득 시 공격력 증가율이 변경됩니다. (20% → 5%)

  - 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변경됩니다. (2% → 1.5%)

 * 각성의 실마리

  - 1레벨 습득 시 공격력 증가율이 변경됩니다. (15% → 5%)

  - 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변경됩니다. (5% → 3%) 

110레벨 아이템 옵션 변경 사항에 따른 캐릭터 조정

​개발자 코멘트 

일부 무기의 기본 쿨타임 옵션이 조정 됨에 따라, 일부 전직군의 무기 마스터리 효율이 낮아지지 않도록 스킬 옵션을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105레벨 장비에서 추가 데미지 옵션 비중이 줄어듬에 따라 해당 변화에 영향을 받는 스킬 옵션 또한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추가 되는 옵션인 공격 범위 증가 옵션 적용 유무 및 대상을 인지하기 쉽도록, 관련 스킬들에 범위 정보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배틀메이지

  - 오토 체이서

    ㄴ타격 시 체이서 생성 확률이 50% 증가합니다. 

 * 런처(남)

  - 중화기 마스터리

    ㄴ스킬 쿨타임이 무기 쿨타임 증가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쿨타임이 10% 감소합니다.

 * 런처(여)

  - 중화기 마스터리

    ㄴ스킬 쿨타임이 무기 쿨타임 증가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쿨타임이 10% 감소합니다.

 * 사령술사

  - 완드 마스터리

    ㄴ스킬 쿨타임이 무기 쿨타임 증가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쿨타임이 10% 감소합니다.

 * 공통 변경 사항

  - 캐릭터 일부 스킬 정보에 [범위 정보] 툴팁이 추가됩니다.

 

​능력치 상한선 제한 추가 

​개발자 코멘트 

특정 스킬만을 반복 사용하는 플레이를 지양하기 위해 쿨타임 감소 최대 제한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과도할 경우 액션성을 저해시킬 수 있는 일부 능력치에 대해 상한선 제한을 부여하였습니다.

회피율의 경우, 몬스터의 높은 적중률로 인해 다른 스탯에 비해 가치가 낮았던 부분이 확인 되어

신규 몬스터들의 적중률을 재조정하여, 스탯의 가치를 복각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일부 스탯에 상한치가 적용됩니다.

대상 능력치

상한선 제한

쿨타임 감소

최대 70%

공격 속도

최대 200%

캐스팅 속도

최대 300%

이동 속도

최대 300%

회피율

최대 75%

속성 저항

최대 100

물리 방어율

최대 75%

마법 방어율

최대 75%

스킬 커맨드 사용 어드벤티지 평준화

 * 액티브 스킬 커맨드 사용 시 어드밴티지가 다음의 규칙에 맞게 재조정됩니다.

스킬 레벨 구간

MP 소모 감소량

쿨타임 감소량

1~10

-

-

15~30

2%

1%

35~70

4%

2%

75~100

5%

5%

각성 액티브 스킬

5%

5%

 

 * 일부 특수한 케이스의 경우 다음의 규칙에 맞춰 옵션이 재조정됩니다.

유형

조정 내용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쿨타임 감소량 어드밴티지 삭제

MP를 소모하지 않는 경우

MP 소모 감소량 어드밴티지 삭제

기본 스킬 커맨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커맨드 사용 어드밴티지 삭제

버프 및 소환 스킬의 경우

커맨드 사용 어드밴티지 삭제

공격력이 존재하지 않는 마스터 레벨이 1인 스킬

커맨드 사용 어드밴티지 삭제

 

캐릭터 정보창 개편 

​개발자 코멘트 

110레벨 업데이트 시 새롭게 추가 되는 정보들을 안내하기위해 캐릭터 정보창의 일부 UI를 개선하였습니다.

 * 내 정보창 변경 사항 

  - 기본 정보창 

    ㄴ일부 기능이 추가 및 변경됩니다.

 

  - 물리방어율, 마법방어율이 표기 되도록 변경 되며 기존 물리방어, 마법방어는 상세 정보탭으로 이관됩니다.

  - 상한선이 존재하는 일부 능력치의 가이드 문구가 추가됩니다.

    ㄴ공격 속도, 캐스팅 속도, 이동 속도 

 * 상세 정보창

  - 일부 기능이 추가 및 변경 됩니다.

 

  - 방어 정보, 상태 이상 정보가 추가됩니다.

  - 상한선이 존재하는 일부 능력치의 가이드 문구가 추가됩니다.

    ㄴ쿨타임 감소, 회피율, 속성저항

  - 각 정보에 마우스 오버 시 표시 되는 가이드 문구가 개선됩니다.

Lv85 고양이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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