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의 연구노트 (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험가를 키우기 전에 알아두자.

후추내놔
댓글: 3 개
조회: 6915
추천: 2
2010-02-09 10:49:03
틀린부분, 추가부분 있으면 덧글로 말해주십시오.
저도 아직 모험의 왕초보인것으로 쓰는 것인지라...
빠른 시일 내로 수정하겠습니다.

----------------------

모험을 하다보면 초반에 힘든 점들이 많이 찾아오게 됩니다.
가령 학문은 뭐가 제일 좋느냐, 배는 뭐타냐, 지루하다, 돈이 없다...
필자의 경우 저희 길드원분께서 지원을 해 주셔서 이러한 페널티는 어느정도 피할 수 있었지만
초보분들은 어떨까요...누군가가 지원도 안해주는 상태라면...??
그래서 그냥 초보 모험가분들을(저도 초보지만) 향해 뻘팁하나 써봅니다.

1. 학문은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
우선 학문이 뭐가 있는지를 알기 전에 모험가의 처음 직업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중반직업, 후반직업은 생략.)

수습모험가 : 1/0/0, Total 1, 우대 : 측량, 돛 조종, 탐색
-> 처음에 모험가를 선택할 경우 가질 수 있는 직업이죠...이 직업에 대해서는 생략하겠습니다.

항해사 : 4/0/0, Total 5 , 우대 : 돛 조종, 지리학, 인식, 측량, 수리, 소화, 조타
-> 지리학을 하고 싶으시다면 많이 선택하는 직업입니다. 좋은 점은 여러개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군렙을 올리지 않고도 초반에 '조타(군렙 1 필요)'와 수리(군렙 3 필요)'를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군렙은 초반에는 좋은 배인 다우(10/7/7)등을 타기 위해서 올리거나, 후에 다른 배를 타기 위해 올립니다.
하지만 모험가 전직을 할 때는 막 초보이기 때문에 군렙을 바로 올렸다가는 모험은 커녕
맨날 강습거는(그것도 몇렙돼지도 않는 군렙에 올리기도 힘든 군렙...게다가 아직은 허약한(?) 배...) 배들때문에
노이로제 생길것도 같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무 군렙으로 수리와 조타를 배운다는 것은 상당히 좋은 조건입니다.

측량기사 : 2/0/0, Total 2 , 우대 : 구조, 보급, 인식, 조달, 지리학, 측량
-> 간혹가다 지리학을 하시는 분들이 선택하긴 하지만, 항해사보다 취약한 스킬 구성으로 인해
하시는 분들은 간혹가다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구조는 그렇다 쳐도, 보급과 조달이 문제입니다.
조달같은 경우 조리-공예 하는 분들이 선택하시는 스킬이고, 보급도 물 식량등을 싸게 사고, 변환량을 늘리는 것 등...
차라리 항해사 하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결정적으로 스킬 구성때문에 항해사한테 밀린 직업입니다...

생물학자 : 2/0/0, Total 2 , 우대 : 관찰, 생물학, 생태 조사, 조달, 채집, 행군
-> 생물학을 하고 싶으시다면 생물학자를 추천드립니다. 우선 낚시꾼과는 달리 생태 조사가 우대스킬인 것이 작용합니다. 물론 생물학에도 탐색스킬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생태 조사 역시 빼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역시 모험가는 탐사스킬과 학문스킬이 적당한 균형을 맞춰야 추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같은 이유로 중반직업인 박물학자도 6학문 우대이지만 탐사스킬이 탐색빼고 비우대라서...제대로 추천받지를 못하죠)

낚시꾼 : 2/0/0, Total 2 , 전문 : 낚시, 우대 : 돛 조종, 생물학, 조달, 채집, 보관
-> 전문 스킬을 가진 유일한 초반 직업입니다. 생물학자와 마찬가지로 생물학은 우대입니다. 조달, 채집등도 생물학자와 똑같고 돛조종 우대라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생태 조사'가 비우대입니다. 거기다가 생물학자처럼 가끔 필요한 스킬 '탐색'도 비우대입니다. 간혹 상인이나 군인분들이 처음에 수습직업을 모험가가 아닌걸로 선택했을 때 돛조종 배울 때 쓰는 직업입니다(그나마 돛조종도 항해사한테 밀려버리고...)

발굴가 : 4/0/0, Total 7 , 우대 : 고고학, 관찰, 자물쇠 따기, 측량, 탐색, 행군
-> 초반 고고학을 어느정도 책임져 줍니다. 우선 가장 로망인 것은 모험가들이 올리기 상당히 힘들다는 자물쇠 따기를 우대스킬로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네덜에서 지복해도 된다고는 하지만, 돈 그렇게 팡팡쓰다가 망합니다;;)행군은 그렇다 치고 고고학과 탐색이 모두 우대입니다. 거기다가 인식이 빠진게 아쉽지만, 인식은 비우대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초반에는 쉽게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다만 토탈렙이 좀 높다는게 흠이지만, 7렙은 매우 빠르게 채울 수 있죠,)

탐험가 : 2/0/0, Total 2, 우대 : 고고학, 구제, 구조, 낚시, 인식, 채집
-> 발굴가와는 다르게 인식을 우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즉 '렙티스 마그나 유적'이나 '스톤헨지'같은 유적형 발견물들을 찾는데 유용하죠. 하지만 발굴가와 달리 '탐색, 자물쇠 따기'가 비우대입니다. 대항해시대의 초반 고고학/종교학, 아니 초반 뿐 아니라 후반까지 가서도 탐색으로 발견할 수 있는 발견물이 인식으로 발견할 수 있는 발견물보다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구제, 구조, 채집...모험을 할 때는 거의 쓸모가 없다고 보는 스킬들이 우대로만 되어있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탐험가를 많이 추천하지는 않겠습니다.

우선 직업을 다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쉽게(?) 알아낼 수 있는 게 있습니다.
초반 모험은 '생물학, 지리학, 고고학'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위에서 썼듯이

생물학 : 생물학자 추천
지리학 : 항해사 추천
고고학 : 발굴가 추천

을 했습니다. 자 이제 문제는 어떤 학문을 선택하느냐인데...
생물학, 지리학, 고고학에 대해서 짤막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생물학 : 말 그대로 생물, 즉 현생 동물이나 과거 동물의 흔적 등을 찾는 학문입니다. 생물학의 경우 발견할 수 있는 발견물이 매우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은 쉽게 발휘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생물학발견물은 유럽의 경우 '매우 많은' 발견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것이 첫째입니다. 적어도 아프리카는 가봐야 상당히 많은 양의 발견물을 발견할 수 있죠. 게다가 다른 문제로는 다른 계열의 선행 퀘(어떠한 퀘스트가 나오기 위해 먼저 깨야하는 퀘스트)가 많기 때문에 초반에 생물학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초반에 하는 학문으로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지리학 : 대항해시대의 지리, 즉 우리가 그냥 무심코 보고 지나친 곳들을 발견물로 삼는 학문입니다. 예를 들면 서지중해의 왼쪽에 있는 팔마는 세 개의 섬 중 가운데에 있는데, 나머지 두 개의 섬을 발견물로 삼는다...이정도입니다.(지리학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몰라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지리학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지리학의 경우 유럽에도 상당한 수의 발견물이 존재하며, 다른 종류의 학문의 선행 발견물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탐색 3랭이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지리학 부스터인 '육분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초반에 하는 학문으로 추천드립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초반에 하기에는 동선이 좀 길다는점...?

고고학 : 필자가 처음 시작한 학문입니다. 종교학과 함께 병행하여, 유적이나 유물을 발견하는 학문입니다. 종교학과 합치면 최강의 발견물 수를 자랑합니다. 게다가 동지중해에는 굉장한 양의 초반 고고학 발견물이 묻혀있기에 유럽에서도 어느정도 커버를 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다만 모험가의 고통(?)인 '자물쇠 따기'가 발목을 잡을수도 있지만, 발굴가같은 경우에도 자따(자물쇠 따기의 준말)를 우대스킬로 가지고 있기에 초반에 상당히 할만한 직업입니다.

결론적으로 초반에는 고고학/지리학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추천일 뿐입니다. 생물학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생물학을 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캐릭터는 자신이 육성해 가는 것이고, 이것은 참고서이지 교과서가 아니니까요.

2. 모험은 언제부터 시작하느냐?

사실 이게 제일 먼저 나와야 했지만 저의 실수로 인해 여기로 나오게 되는군요.
모험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수많은 발견물들을 하나하나 깨는 것을 기대합니다. 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한 뒤 조금 후의 일입니다. 왜냐하면 '자금'이 필요하거든요. 군인보다는 덜하지만, 모험가도 돈을 쓰는 직업입니다. 필자의 경우도 지금 지원받은 돈의 10%를 날려먹고(물론 상인을 병행해서 이렇게 나왔지만;;) 지금도 퀘스트 깬 걸로 얻은 의뢰 알선서와 의뢰금으로 겨우겨우 균형을 유지해가고 있으니까요.

따라서 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루트를 '추천'해드립니다.

수습모험가 시작 -> 모험가로 중급학교까지 깬다 -> 다른 코스로 전공, 상인을 선택한다. -> 상인으로 돈을 벌고 모험 시작!!!

물론 어디까지나 저의 추천입니다. 하지만 초반의 자금을 마련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코스가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수습모험 시작하고 처음에 의뢰 중개인이 주는 퀘스트 받아서 전직증하나 마련해야합니다)
이 코스를 돌면 모험가전직증 3개, 상인전직증 2개, 군인전직증 1개가 남습니다. 모조리 보관함에 넣어줍시다.
-> 보관함에 넣지 않으면 칸수 상당히 차지합니다.

그리고 상인전직증 하나를 이용하여 상인으로 전직합니다.
어떤 직업이든 자신의 마음이지만, 한가지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국적에 최상의 선택인 생산과 보조스킬을 우대로 가진 직업'이어야 합니다.
ex ) 포르투갈인은 가축상
그렇게 돈을 벌어나갑시다. 언제까지? 생산스킬이 10랭이 될 때까지입니다.
이 이상 올려도 모험가로 바꾸면 다시 비우대로 바뀌어서 10랭으로 바뀌기 때문에
모험가 생활을 하는 사이에는 어차피 10랭까지밖에 못 쓰니까요...

이렇게 하셨다면, 당신은 이제 모험을 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 주의! : 모험을 시작했다고 상인을 버리면 안됩니다! 모험 틈틈히 써야 할 자금들은 생산으로 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저도 모험하다가 적자뜨면 파루에서 바자쓰고 돼지사서 생산쓰면 적어도 이익 5만원 넘습니다;;]

3. 발견물 올클을 목표로 하는 모험가들에게

1번 항목에서도 봤듯이 올클을 목표로 하신다면 초반에는
'고고학/지리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지리학은 다른 계열의 학문의 선행 퀘스트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리학을 초반에 하는 것이 좋고,
고고학도 유럽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발견물이 상당수로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한번에 병행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거기다가 고고학을 한다면 빠질 수 없는(?) 종교학도 같이 병행하세요.

물론 초보분들은 '한 개의 학문'에 집중해야 하는데 2~3개를 집중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만 가다보면 퀘스트의 수가 적습니다. 물론 '지리학, 고고학, 종교학, 인식, 탐색, 자물쇠 따기'라는 6개나 되는 스킬수가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의 학문을 선택하고 스킬수의 압박이 사라질 때 2개를 더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극히 개인적이지만 저는 이런 스킬수의 압박에 대해서는 고고학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지리학 배울 때는 인식 따로 배울 필요 없이(인식으로 발견하는 고고학 발견물도 있으니까 인식을 배워두는 것이 좋고, 여기서 조금 올려둬야 지리학 할 때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2개의 학문을 함께 하는데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
둘 다 하고 싶지만 가질 수 있는 직업은 1개만 가질 수 있는 대항해시대의 시스템이 발목을 잡습니다...
여기서는 저는 발굴가를 추천드립니다. 항해사는 물론 장점이 매우 많습니다.
그렇지만 나중에 자물쇠 따기가 발목을 잡는 발견물이 많이 나오는데, 그래서 미리 올려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항해사 하고 싶으신 분은 항해사 하세요 위는 저의 개인적 추천이기에...).


지금까지 왕초보모험가인 후추내놔가 쓴 팁이었습니다.
태클 받습니다 악플 받습니다 비평 받습니다 추천 받습니다.
하지만 무플은 안받습니다.

Lv17 후추내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