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의 연구노트 (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유해(?) 그 심오(深汚)한 분들에 대한 팁(?)

아이콘 masochism
댓글: 44 개
조회: 7613
추천: 11
2007-12-13 12:17:43
유해를 하시려하거나, 유해를 하실분들은 하세요!~

1. 유해의 정의
유해는 유저해적의 준말이다. 해적은 "바다의 도둑놈" 이라는 사전적 정의를 갖고 있다. 고로, 유해란 "바다에서 일반 선량한 유저를 등쳐먹는 도둑놈" 이다.

2. 유해의 의의
대항해시대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다. 일본은 과거 왜(倭)라 불리웠으며, 척박한 농사짓기 어려운 토양과 섬이라는 지리적 요인에 의해, 조선, 중국, 동남아 등의 해안마을이나 상선대를 대상으로 노략질을 통해 부를 축적한 해적이 다수 존해했다. 그러한 지리적, 역사적 배경에 의해 일본인들의 사고에는 해적에 대해 어느정도 역사적 정당성을 부여하는 듯하며, 그 이유로 대항해시대에서도 PK라는 요소가 가능하게 설계된 듯 보인다.

3. 유해의 장점
유해는 노젓기랭과 약간의 상인 모험레벨을 올리면, 손쉽게 별다른 노력없이, 일반유저를 등쳐먹으며 돈을 벌 수 있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다. 또한, 대항해시대의 특성상 상인과 모험가는 캐 안습의 무장을 하고, 얼마 안되는 선원을 갖고 다니기 때문에, 심지어 1인항해를 하는 상인에 대해서는 바사를 타고도 해적질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최근 상납품이란 유용한 수단이 적용됨에 따라, 상인모험가의 유해를 극도로 싫어하는 감정을 역이용하여 상납품 수집으로 더욱 손쉽게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4. 유해의 단점
유해는 도둑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서버내의 왕따가 된다. 물론, 유해만의 길드 생활을 통해 유해들만의 친목을 유지할 수는 있겠으나, 일반 유저들은 유해를 개벌레 취급하기 때문에, 심한 욕은 물론, 차단목록에 추가되어 완전 NPC취급을 받을 수 있다. 심지어, 정신병자로 여겨지는 것도 감수해야한다.
특히 이점에 있어서는 윤리적 죄책감도 감수해야하는데, 도둑질을 게임이라는 특수한 수단으로 정당화시킴으로써 현실사회에서도 언제든지 범죄자로 둔갑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범죄심리학에서는 게임등의 가상현실에서의 범죄행위가 현실의 범죄와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실증검증결과를 내 놓았는데, 이는 이들 유해에게도 적용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5. 유해에 대한 소극적 대응
1) 차단목록은 유해에 대한 제 1의 수단 : 차단목록에 올리면 유해는 NPC일 뿐이다. 온라인 게임의 장점인 인간과 인간의 대화와 교감을 누릴 수 없게한다. 대부분 인간관계가 무산된 유해는 일반유저 중 특정 몇명에게 자신이 뭐라도 된듯 자칭 "통행권"을 배부하여,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지만, 이런 것을 캐무시하고 차단목록에 올려 "왕따"시킬경우, 대부분의 유해들은 게임을 접고 버로우타게된다.

2) 기뢰는 유해에 대한 제 2의 수단 : 교전이 걸렸을때, 상인 모험가는 유해와 반대 방향으로 배를 틀고 기뢰를 깔면서 도망가면 퇴각률도 좋고, 간혹 유해를 기뢰로 격침하여, 아이템을 드랍하는 경우가 생기게됩니다. (조타강화나 급가속 스킬이 있으면 더 도망가기 좋습니다. 조타강화시전하고 배 방향을 튼 후, 급가속을 시전하면 더욱 빨리 속도가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재수옴붙어 접현붙을 상황이 될 경우 상납품은 제 3의 수단 : 엔피씨 피한다 생각하시고 상납품을 쓰십시요. 그냥 길가다 똥밟았다 생각하시면 OK!~

4) 강욕상인의 철쇄를 애용하자 : 상납품이 아까우신 경우 강욕상인의 철쇄를 사용하면 됩니다. 제 경우, 강욕철쇄써서 고급템 털린적 없습니다. 강욕철쇄는 {보관 +5}의 효과를 갖으므로, 유해의 수탈을 최대한 방지해줍니다.

5) 로갓신공을 역이용한다 : 유해들이 토벌대에 쫒길때 시전하던 로갓신공, 1인 유저라면, 로갓신공으로 유해를 따돌릴 수 있습니다. 유해가 보일 시, 바람을 등지는 순풍쪽으로 배를 돌리면서 동시에 로갓을 합니다.(엔피씨가 가까이 있으면, 전투걸고 유유히 전투지역을 벗어나는 방법으로,ㅎ) 로갓 후, 커피라도 한잔 하시고, 다시 로긴하시고 바로 로갓을 눌러줍니다. 깜박이는 시간이 정확히 14초 입니다. 카나리아해역의 경우, 이런 식으로 안전해역까지 무사 항해가 가능하십니다. (구지 돌아다닐 필요 없이, 로갓신공으로 최단거리 항해를 즐길 수 있습니다.)

6. 유해에 대한 적극적 대응
1) 토벌대의 조직 : 토벌대라하여 거창하게 군만랩에 스킬 만랭. 이런식으로 생각하시는데, 그냥 상대갤정도 타시면 토벌대 하실 수 있습니다. 1:1이 정당하다? 개소리입니다. 어짜피 유해가 상인모험가 터는것도 무기평등에 어긋나는 불공정한 행위입니다. 그냥 10명 토벌대로 유해 한 마리 조지는것도 정당한 겁니다. 경찰이 도둑놈 잡는데, 경찰 1명이 출동합니까?ㅋ

2) 원군요청서의 상용화 : 원군요청서는 꼭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일부 쟁을 즐기는 유저가 있는듯한데, 모 자기 실력 자랑하고 싶어 게임하는 듯하니, 그런 사람들은 무시하면 됩니다. 실력 과시하고 싶으면 리스본앞바다에 모의전 많이 하십니다. 토벌은 게임내에 왕따당하는 NPC잡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 몹들은 차단목록 올라있어 말도 못하고, 좋은 아이템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100원 주고 내복입고 다니는 불량 NPC들이 있기도 하지만, 그냥 별볼일 없는 이벤트였거니 생각하시면 됩니다.

7. 패러다임의 전환
유해는 잡는게 아닙니다. 유해에대한 대응 패러다임은 단기적으로 게임을 못하게하고, 장기적으로는 게임을 접게 만드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토벌을 해주고, 쟁을 걸어주고, 욕을 해주고 하는 것은 그들에게는 관심의 표현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철저히 무시하고, 괴롭혀주는 것 만이 그들을 게임내에서 사라지게하는 최선의 방책이 될 것입니다.

8. 새 패러다임 하에서의 유해에 대한 대응(★★★★★)
슬루프!~ 슬루프를 아시나요? 슬루프로 쟁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엄척난 선회율과 전투시 갤리류보다 빠른 폭발적 가속도를 갖은 슬루프!~!!!
유해가 보이면, 슬루프로 따라가 쟁을 걸어 줍니다. 유해는 따라붙지도 못하고, 시간을 보내야합니다. 결국 퇴각하겠죠. 다시 따라가 쟁을 겁니다. (무한 반복)
차단목록이 설정되어 있다면, NPC가 전투에서 퇴각도 한다는 기이한 버그를 경험하게 되시는 것이며, 차단목록이 설정 안되어 있다면, 유해의 쌍욕을 듣게 되실 것입니다. 욕하다 지쳐 유해는 로갓합니다. 이런 일 몇차례 당하면, 그들은 게임을 접게되고, 한국의 대항해시대 게임내에서는 그런 도둑놈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다만, 슬루프도 가끔 바람방향등에 영향을 받거나, 유해의 팀플레이로 인해 접현에 이르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강욕철쇄를 사용하시거나, 혹은 항구에서 슬루프 바꿔타실때 귀중품을 은행에 넣어두시는 센스를 발휘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강욕철쇄사용시 유해는 물고기 먹고 떨어집니다.ㅋ

또, 모험을 하실때는 특히 슬루프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슬루프는 소형배 이므로, 소형 상납품을 수도의 "대상인"에게 살 수 있기 때문이죠.^^
모...슬루프가 유해한테 전투에서 따라잡히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상납품 쓰실 일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간혹 유해의 팀플에 의해 접현에 이르를 경우, 접현 바로전에 상납품 써주시면, 유해는 엄척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마치 그들이 토벌대에게 100원을 상납하는 것에 상응하는 대접을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ㅋ

9. 결론
아무리 게임이라도 캐릭터는 사람이 움직이는 것이고, 우리는 캐릭터를 통해 대화를 하며 게임내에서 인간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일부 몰지각한 유저들의 이기적인 행위로 인해, 게임내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유해입니다.
그들이 한 만큼 돌려줄 때가 되었습니다. 슬루프를 이용해서, 그들에게 그동안 그들이 했던대로 게임을 통해 받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게임내의 "범죄자!!"이기 때문입니다.


PS) 급가속 슬루프!!!!
슬루프엔 급가속 스킬을 달 수 있다고 합니다. 조타강화에 급가속이 달린 슬루프! 유해에 대한 대응을 위해 한번 장만해 보심이 어떨까요?^^

Lv7 masochism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