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의 연구노트 (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2장)역사로 알아본 세계의 기타마을(대항온 설정집)

아이콘 배틀크루져x
댓글: 5 개
조회: 2674
추천: 4
2009-02-09 23:07:18

기타마을

대항해시대 온라인에 등장하는 마을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그것을 발견하는 것도 항해의 즐거움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는 하나. 전혀 예비지식이 없이 대해에 몸을 던지는 것은 그것 자체가 자살행위라고 할 수 있다. 어디를 목표로 할 것인가. 어떤 식으로 나아갈 것인가. 보급은 어디서 할 것인가. 그러한 항해 플랜을 세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지리와 마을의 소재를 사전에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여기선느 해역별로 활동의 거점이 될만한 주요한 항만도시를 소개하기로 한다. -설정집


1. 낭트 - 역사적으로 이름 높은 낭트의 칙령

대서양으로 흐르는 루아르강 주변의 항만도시이다. 프랑스 북부의 루아르 지방 최대의 항구로써 발전했다.

1589년. 앙리 4세가 신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낭트 칙령을 발포한 곳으로도 이름 높다. 게임에서는 마르그리트 여왕이 등장.

*교역품 - 트위드 : 직물계의 교역품의 일종. 모험가로 첫걸음을 내딛는 항해자에게는 조금 고액이나. 입수할 수 있는 도시는 매우 적다.

 

2. 보르도 - 와인의 명산지

로마 시대부터 비옥한 토지에서 포도를 생산. 양질의 와인을 수출해왔다. 각 산지의 보르도 와인은 대항해시대뿐만 아니라

현재도 세계적으로 이름 높다. 재원으로써 주목받아 이 시대 보르도 와인에는 특별관세가 붙을 정도였다.

*음료 - 보르도 와인 : 교역품으로의 와인은 이 도시의 주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주점에서의 음료 보르도 와인을 본고장에서 즐기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일 것이다.

 

3. 플리머스 - 브리튼섬 최대의 군항

브리튼섬 남서부의 군항. 1588년. 잉글랜드 해군과 에스파니아의 무적함대(아르마다)가 도버 해협에서 격돌했던 아르마다

해전에서 잉글랜드 함대는 이 곳 플리머스에 집결. 이 곳으로부터 용맹하게 출항하여 역사적인 승리를 얻게 된다.

*교역품 - 양손 검 : 군항답게 무기인 양손검이 명물. 도구점에서는 공격력이 12상승하는 롱소르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도 주목하자.

 

4. 앤트워프 - 패션의 거리

모직물 교역으로 상공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훗날 독립 전쟁을 거쳐 네덜란드의 도시가 되나 에스파니아령 시대부터 식민지

경유의 교역품으로 상업이 번창하여 후에 바로크 예술이 꽃피게 된다. 에술. 그리고 패션의 거리로써 유명하다.

*교역품 - 레이스 : 직물계 교역품. 천에 자수 등을 한것으로 의류의 장식에 사용되었다. 패션의 거리다운 교역품이라고 할 수있다.

 

5. 함부르크 - 신교발상의 종교 도시

도시의 중심부에 알스터 호수가 있는 아름다운 도시. 북해나 발트해 일대를 석권한 도시동맹인 한자 동맹에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경제적으로 발전을 이루었다. 게임에서는 종교개혁으로 유명한 마틴 루터의 저택이 있다.

*교역품 - 맥주 : 함부르크는 독일의 도시. 독일이라고 하면 지금도 맥주 대국이다. 교역품은 물론, 주점에서 흑맥주에 목을 축이고 싶어진다.

 

6. 코펜하겐 - 특산물은 호박

북해와 발트해의 중간에 있는 셀란섬의 항만도시. 특히 유명한 것은 호박이다. 황색을 띤 반투명의 화석의 일종으로 아름다운

광채가 진귀하여, 장식품 등에 이용되었다. 현재는 -북구의 파리- 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거리풍경을 자랑한다.

*교역품 - 호박 : 게임에서도 교역소에서 호박을 판다. 귀중한 보석류로 분류되는 교역품의 하나이다.

 

7. 뤼베크 - 한자 동맹의 맹주

현재의 독일 북부에 있는 고도. 대항해시대 이전에는 대규모 도시동맹(한자동맹)의 맹주로써 최고의 변영기를 맞았었다.

그러나 인도항로나 서쪽 항로가 확립되면서 결국 교역의 주역 자리를 빼앗기고,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교역품 - 소금 : 발트해 연안의 주요 교역품으로 -하얀금-이라고 불렸다. 당시 사용된 거대한 소금 창고가 현재도 뤼베크 거리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8. 파루 - 포르투갈 남부의 어항

1249년에 포르투갈 왕국 알폰소 3세가 이슬람 세력으로 부터 재정복한 땅으로, 포르투갈의 재정복 마지막 땅이다.

포르투갈 남부 알가르베 지방 유수의 어항으로 쇼역소에서는 당연시 생선을 판다.

*식사 - 바깔라우의 크로켓 : 바깔라우란 대구를 말한다. 포르투갈 유수의 어항 파루에서 갓 건져올린 신선한 바깔라우 크로켓이다. 방문하게 되면 반드시 먹어보자.

 

9. 포르투 - 도시명은 항구에서 유래

포르투란 영어로 -The port-. 항구라고 하는 의미가 그대로 도시명이 된 예전부터의 항만도시이다. 태평양에서 도루강을 약

간 거슬러 올라간 위치에 있는 강의 항구로 포르투갈의 명산품으로 유명한 포트 와인의 산지이다.

*교역품 - 와인 : 엄밀히 말해. 포르투에서 생산한 것만을 포트 와인이라고 부른다. 이 곳에서 구입한  와인은 확실히 포트 와인 그 자체다.

 

10. 세우타 - 지중해의 출입구

이베리아 반도로부터 지브롤터 해협을 건넌 모로코 북안의 포르투갈령. 1415년에 엔리케 항해왕자의 지휘 아래 포르투갈은

세우타를 공략했다. 이후. 지중해의 출입구로써 항해의 중요한 거점이 되었다.

*교역품 - 레몬 밤 : 의약품으로써의 교역품.비교적 싼 가격이나. 취급하는 교역소가 적다. 최근에는 화분증의 코막힘 처방약으로 주목을 모으고 있다.

 

11. 발렌시아 - 에스파니아 제 3의 도시

에스파니아 동부의 지중해에 면한 교역도시. 도기나 식료품의 교역으로 오래전부터 번창해왔다. 현재는 오린제가 명산물인 온

난한 지방으로. 게임에서도 올리브나 로즈마리등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는 것들을 교역소에서 팔고 있다.

*식사 - 닭고비 빠에야 : 지금도 대표적인 스페인 요리라고 하면 쌀에 생선류나 고기를 섞은 빠에야가 유명. 이것은 발렌시아에서 발상된 요리이다.

 

12. 바르셀로나 - 카탈루냐의 최대항

카탈루냐의 독자 문화를 구축한 에스파니아 제 2의 도시. 대항해시대 이전에는 카탈루냐 아르곤 연합왕국의  지중해 진출의

거점으로 번창했었다. 에스파니아 통치하에서는 왕립 조선소가 건조될 정도로 번창했던 항구 도시이다.

*교역품 - 화약 : 화약은 13세기에 이슬람제국으로부터 서구로 전해졌다. 바르셀로나는 예쩐에 이슬람 지배를 받았던 탓인지 교역소에 화약이 산물이다.

 

13.팔마 - 마요르카의 항만

서지중해 발레아레스 제도 가운데 하나인 마요르카 섬 최대의 항구도시. 정식으로는 팔마 드 마요르카라고도 하며.

파마산 치즈로 유명한 이탈리아 내륙부의 동명의 도시와는 관계없다. 이베리아 반도로부터 지중해로 향할 때의 중계점.

*교역품 - 샐러리 : 팔마의 교역소에는 샐러리와 타임 이라는 2종류의 향신료가 팔리고있따. 작은 도시이나, 그 이용가치는 높다.

 

14. 제노바 - 시대의 개척자

콜럼버스를 낳은 이탈리아 최대의 항만도시. 많은 항해사가 제노바에서 태어나.

에스파니아나 포르투갈에서 항해사로 활약했다. 게임에서도 대장장이나 조선소가 많으며, 특히 조선소에서는 최대 규모의

함선, 갤리온을 팔고 있다.

*교역품 - 은 : 역사상 지중해 무역의 주요 상품이 된 것이 은. 게임에서도 이 도시에서 귀금속계의 교역품 은을 구입할 수 있으며, 지중해 에서의 중요도시가 될 듯 하다.

 

15. 피사 - 유명한 피사의 사탑

-피사의 사탑-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도시.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사탑에서 -낙하의 법칙-을 발견한

일화가 있다. 게임에서도 사탑이 있으며, 또한 도시에는 갈릴레오 갈릴레이 저택이 있다.

*음료 - 토스카나 와인 : 피사의 사텝에 방문하면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토스카나 와인. 많은 주점에서 마실 수 있으나. 역시 본고장 원산지에서 마시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16. 알제 - 이슬람 해적의 거점

지중해에 면한 북아프리카의 주요 항. 1518년에 이슬람 해적 발바로사에 의해 오스만투르크의 지배하에 들어가.

이슬람 해적의 일대 거점이 되었다. 역대-대항해시대-시리즈에서도 해적의 거점으로 플레이어를 두렵게 했다.

*음료 - 물담배 : 이슬람풍의 챠이하네(찻집)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탄화 등으로 물을 끓여 담배의 잎으로부터 독특한 향미를 맛본다. 시샤 라고도 불린다.

 

17. 튀니스 - 북아프리카의 교역거점

북아프리카의 교역도시. 기원전 9세기에 페니키아 인이 무역거점으로 구축한 이래. 지중해 제국과 거래하는 한 편.

9세기 이후는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여 아프리카 내륙부와도 교역을 했다. 아프리카와 지중해를 연결하는 중요거점이다.

*장비품 - 터번 : 머리 장비인 터벌만이 아니라 발 장비인 아라비안 슈즈나 무기 시미터등 이슬람풍의 장비품을 도구상에서 살 수 있다.

 

18. 마데이라 - 대서양의 진주

포르투갈령. 아프리카 서안에 있는 열대의 고도에서. -대서양의 진주- 라고 불리워졌다. 외딴섬이지만 고저차는 심하고,

섬 내에는 해발 1800m를 넘는 산이 있다. 서쪽 순회 항로나 인도항로가 개척되고부터는 중요한 보급거점으로 활용되었다.

*교역품 - 사탕수수 : 마데이라의 교역소에서는 식료품으로 분류되는 교역품-사탕수수-가 취급되고 있다. 열대의 섬다운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19. 나폴리 - 문화의 중심지

남이탈리아의 중심적 도시. 기원전에 그리스인이 식민도시로 건설한(당시 이름은 네아폴리스)아래. 지중해의 항만도시로써

나폴리 왕군은 영화를 누렸다. 교역으로 영화를 누렸던 도시다운 개방적인 분위기가 넘쳐, 이탈리아 문화의 중심지라고도

불린다.

*교역품 - 도자기 : 나폴리의 교역소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도자기. 보석 세공. 유리 세공은 모두 공예품. 교역품에서도 이 도시문화의 높은 수준이 표현되고 있다.

 

20.  아테네 - 교대 아테네의 수도

고대 그리스의 중심도리로써 번창하였으나. 이 시대는 오스만 투르크의 지배하에 있다. 오스만 투르크로부터 도망해 온

학자들이 서구제국에 고대 그리스 문명을 전해. 르네상스가 개화했다. 모험가에게도 의욕을 다지게하는 도시이다.

*교역품 - 고대미술품 : 아테네의 교역소에서 살 수 있는 고대미술품은 고대 도시다운 교역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술품으로써 대리석상도 있다.

 

21. 이스탄불 - 오스만 투르크의 수도

예전의 이름은 콘스탄티노플. 비잔틴제국(동로마)의 도시로써 번영했으나. 1453년에 오스만 투르크의 공격으로 함락.

이후. 오스만 투르크의 수도로써 번영을 누린다. 이슬람의 부유층이 이주하여 이 시대에는 가장 융성하였었다.

*교역품 - 터키융단 : 교역소에서 팔고 있는 직물계 교역품. 터키 융단은 세계적으로 훌륭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융단. 터키의 명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 물건이다.

 

22. 알렉산드리아 - 지중해의 신부

나일강 하류의 지중해에 면한. 옛날부터 교역으로 번창했던 코스모폴리스 -지중해의 신부-라고 불리웠던 항만도시다.

인도로부터 홍해를 거친 후. 육로로 카이로로부터 운송된 향신료가 베네치아까지 도달하게 하는 중계도시가 되어.

지중해 무역으로 번영을 누렸다.

*교역품 - 낙타모 : 알렉산드리아는 나일강의 입구. 이집트 탐험이라는 꿈도 키울 수도 있으나. 사막의 이동수단인 낙타모가 교역품인 것은 흥미롭다.


마치며..

거의 두시간이나 1. 2장을 쓰니 눈이 아프네요..ㅋㅋ 게임덕분에 고등학교때도 안한 공부 해봅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오늘도 즐항하세요~ ! ㅎ

Lv2 배틀크루져x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