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이 글은 이미 고렙 고랭이 되신분들께는 해당사항이 없슴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__)
그리고.. 글도 약간 깁니다.. 다소 지루하실 지도... -_-;;
실제 게임상에서 원클로 다니시는 분들도 많지만 무료화 이후 적지 않은 분들이 캐릭을 2개 이상 사용해서 겜을 즐기시고 계십니다.
각자 그 사용 용도는 약간씩 틀리겠지만.. 아무래도 투클의 운용에서 가장 고민되는게 스킬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아닌가 싶어 제 경우를 예를 들어볼까 합니다.
그 리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본캐릭 다 키워놓으시고 부캐릭 군렙업이나 모험렙을 올리려는데 부캐릭 스킬이 각종 거래 및 생산 스킬로만 채워져 있어 난감하시거나 특히, 조선시에 조빌재료를 사지않고 직접 해결하시는 분들의 잦은 전직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되지 않을까 싶어서 입니다.
우선 저희(제 캐릭과 와이프 캐릭)는 천성이 상인입니다.. 물론 모든 직업을 다 손대고 있습니다. -_-;
처음 섭이 열리고 와이프가 가장 좋아했던건 음식 만들어서 상점으로 파는 거였구요 (이때가 젤 재밌었다고 하더군요 ㅡㅡ;)
자연적으로 와이프 캐릭은 조리와 관련된 거래 스킬도 늘어났습니다.
저도 이에 질세라 남자는 주조(응?) 라고 외치고... 주조와 그에 관련된 거래스킬을 배웠습니다.
(사 실 처음 배운건 봉제였습니다.. 오베 초 발주서가 없었을때 오슬로 바자만으로 니트찍어 12랭까지 올렸는데 경쟁도 심하고 렙도 잘 안올라 힘들었었죠. 나중엔 오슬로 배경음만 들어도 정신이 멍해졌었습니다. 아.. 그리고 그 당시는 벨벳레시피가 없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생산계 스킬로 저는 주조, 봉제, 와이프는 조리, 봉제, 공예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욕심이 많은 저는;; 조선도 언젠간 만렙을 찍어야 겠다고 생각을 했었죠.
각 우대직업을 살펴봤습니다. 서버에 막 보석상이라는 직업을 가지신분들이 풀릴때 보석상이 공예와 봉제가 우대이고 조선공과 무기상인이 조선과 주조가 우대라는걸 알았습니다. (오베 초반에는 전문스킬 +1과 부관 +1이 없었습니다. 조선 16%가 최고였죠.)
스킬테크를 슬 생각해봤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희는 혼자 투클이 아니고 각각 게임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이런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만, 한쪽으로 생산이나 교역 한쪽으로 모험을 몰아버리면 한사람이 뭘 만들때나 모험을 할때 다른 한쪽은 손빨고 있어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입부분이 잡설이 좀 긴거 같아 바로 스킬분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최대로 배울 수 있는 스킬 수는 49개(부관4명 고용시 +4 포함) +5(스킬북) 해서 54개 입니다.
제 캐릭은 (이카루스의꿈)
모험 계열
돛 조종, 측량, 낚시, 탐색, 인식, 지리학, 생태조사, 생물학, 구조, 인양, 조달, 채집, 항해기술, 포르투갈어, 말레이타갈로그어, 오세아니아어
교역 계열
회계, 사교, 공업품, 광물, 섬유, 염료, 의약품, 직물, 향료, 향신료, 주조, 봉제, 공예, 보관, 경계, 운용, 바디랭, 관리기술
전투 계열
포술, 수평, 탄도, 속사, 관통, 수리, 응급처치, 외과의술, 조타, 통솔, 감시, 검술, 돌격, 방어, 전술, 총격, 수탈, 노 젓기, 조선, 병기기술
와이프 캐릭 (이카루스의허니)
모험 계열
돛 조종, 측량, 낚시, 탐색, 인식, 생태조사, 고고학, 종교학, 보물감정, 미술, 자물쇠 따기, 구조, 인양, 조달, 채집, 항해기술, 포르투갈어, 스와힐리어, 케추아어
교역 계열
회계, 사교, 귀금속, 기호품, 보석, 식료품, 주류, 조리, 봉제, 공예, 보관, 경계, 운용, 바디랭, 관리기술
전투 계열
포술, 수평, 탄도, 속사, 관통, 수리, 응급처치, 외과의술, 질병학, 조타, 통솔, 감시, 검술, 돌격, 방어, 전술, 총격, 수탈, 노 젓기, 병기기술
입니다.
우선 모험 계열부터 설명드리면, 항상 두 캐릭이 같이 다니는데 선호하는 직업은 레인저(꿈), 고고학(허니) 입니다.
아시다싶이 레인저는 인식, 지리, 생태, 생물이 우대이고, 고고학은 탐색, 인식, 고고, 종교, 미술, 자따가 우대입니다.
두 캐릭의 스킬을 각각의 직업으로 나눠서 배우면 어디를 다녀도 보감을 제외한 나머지 학문은 우대로 발견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물론 레인저의 전직레벨(52)과 전직증을 얻기위한 연퀘의 압박이 좀 있긴 하지만 우선적으로 지리우대나 생물 우대로 한쪽을 키워두면 레인저가 되고나서는 두 학문 우대로 다니실 수 있습니다.
고고학자는 보감을 제외하고는 어디하나 나무랄데 없는 좋은 직업이구요.
모험을 하실때 지리학만 먼저 파자! 고고학만 먼저 끝내야지! 라는 것도 좋지만 퀘스트의 동선상 항상 퀘스트 보고한 곳에서 내가 원하는 목적지로 보내는 퀘스트가 있는건 아닙니다.
두 캐릭이 모험 스킬을 나눠서 배우면 원하는 목적지로 가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조금이나마 늘어나게 됩니다.
대항해시대라는 게임이 모험이면 모험, 상인이면 상인만 하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 가끔 가기 싫어도 농장도 가야하고, 이것 저것 필요한거 있으면 사러도 가야하고..
그래서 저희는 모험계열 스킬을 요렇게 나눠서 배웠습니다.
모 험할때 투클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발견물을 나눠서 찾을때 받는 2배의 스킬 경험치 입니다. 허니 캐릭이 가지고 있는 생태조사나 제가 가지고 있는 탐색은 나눠서 발견할 때 한쪽 캐릭에게 학문 경험치와 자따 경험치를 몰아주기 위해서 입니다. 요즘은 왠만큼 올렸기 때문에 정 스킬이 모자라면 지울 수도 있습니다. 언어 또한 마찬가지구요.
교역 계열 스킬은 딱보시면 답이 나올겁니다.
꿈 캐릭은 향료상, 허니 캐릭은 보석상 또는 환전상
둘다 포르투갈 캐릭이기 때문에 향료라인에서 필요한 스킬을 나눠서 배웠습니다.
부차적으로 생산스킬과 관련된 거래스킬은 각자가 배웠구요.
생산계열로 전직할때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조선공(조선, 주조)과 보석상(봉제, 공예)으로 전직합니다.
조빌 재료를 만들때 대형선 재료는 10랭 이상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둘다 우대인 직업이 편합니다.
이렇게 전직을 하면 재료를 준비해서 개척지를 딱 한번만 갔다 오면 해결이 됩니다.
두 캐릭이 모두 포르투갈이라 거래스킬이 타국과 안맞을 수 있는데 필요한 스킬은 배우시되 나눠서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전투 계열은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대인전이나 해전 등에 참여하려면 아무래도 거의 모든 군 스킬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죠.
물 론 저희 군스킬 중에 몇가지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만, 기뢰나 회피등은 랭작이 쉽기 때문에 필요할 때 배워서 쓰면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우선적으로 필요하면서 잘 안오르는 스킬 (조타, 노 젓기 등)은 미리 스킬자리를 차지해 놓도록 해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는걸 게임하면서도 많이 느낍니다.
뜬금없이 이런말을 하는 이유는... 본캐릭 위주로 할만한걸 다 끝내놓으니 부캐릭들이 슬슬 눈에 걸리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가끔 해전할때 부캐릭으로 인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쭤보면 거의 본캐릭은 작위 받을 만큼 받아서 부캐릭도 키우려고 하시는 분들이죠.
근데 난감한 경우가 생깁니다..
각종 언어와 (요즘은 메모가 있어서 언어의 압박이 덜해졌지만) 생산 및 거래스킬로 꽉 차여있어서 군스킬 배울칸이 모자라다는 거죠.
뭐.. 적당히 군렙 52정도만 올리면 해전 참가해서도 잘 싸울 수 있습니다. NPC팟을 이용해도 되구요.
하지만 말씀 드렸듯이... 64 찍으려 하시는 분들도 있지 않겠습니까 ^^;
스킬로 고민하시는 초보분들... 혹은 아직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
이런 방법도 있다는걸 알려 드리고 싶어 이 글을 썼습니다.
허접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하루 즐거운 항해길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