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광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다클과 다클을 막을 방법에 대해

리야니
댓글: 38 개
조회: 2153
추천: 1
2014-08-04 00:01:02

저는 원클 유저입니다. 스킬자리가 모자라서 2클을 잠시 해봤지만 항구 나갈때, 들어갈때, 마을 이동할때 해야되는게 두배 이상 많아지는게 여간 불편한게 아니더군요. 그래서 그냥 전투 컨텐츠를 나중에 즐기기로 하고 원클로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별 생각없이 게임하다가 문득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파루에서 어육을 100원에 사서, 리스본에 200원에 판다면 이 100원이 어디서 나오는 걸까?'

 

조금 생각해보니 답이 나오더라구요 게임 내에서 생기는 것이죠. 다른 일반 게임에서 전리품을 주워 잡화상인에게 100원을 주고 파는 것 처럼요. 현실에서 보면 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겠죠.

 

이걸 시작으로 생각을 좀 정리해봤습니다. 다클이 5배의 효율로 육메를 퍼오는 건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불러오는 행위라고 볼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와보니 이미 그런 문제점은 많이 제기되었었더군요.

 

그래서 전 다클이 불러오는 인플레이션에 대해서와 다클을 막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왠만큼 오래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왠만한 게임들은 전부 시간이 갈수록 게임머니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대항해시대는 다른 게임은 감히 넘볼수도 없는 속도로 떨어져서 은행 포함 최대 소지가능 12억두캇이 한참 부족할 정도가 되었죠.

 

우선 인플레이션은,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어느 한 쪽이 다른 한 쪽의 재산을 훔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대항해시대에 10명의 유저가 있습니다. 이들은 다클이 가능한 줄 모르고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다른 게임을 해온 사람들이라면 당연한) 유저들입니다. 이들이 열심히 어육을 퍼나르고 카리브 무역, 인도무역을 해가며 각자 1000만두캇을 벌었습니다. 그러면 대항해시대 전체에는 1억두캇이 있는것이죠? 이때 아이템 매니아에서의 시세가 1000만두캇당 만원이었다고 칩시다. 1000만두캇을 버는 행위가 만원의 가치를 가질만큼 힘들었다는 뜻이겠죠? 그런데 어느날 10명의 유저 중 한명인 A가 투클까지는 그냥 켜진다는 것을 알고 이런저런 방법을 이용해 5클을 하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A는 순식간에 1억 두캇을 벌었습니다. 그러면 대항해시대 전체에는 약 2억 두캇이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 통화량이 늘었으므로 그 통화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통화량이 2배가 되었으니 1000만두캇 당 만원이었던 시세가 5천원으로 떨어졌다고 칩시다. 그러면 A는 나머지 9명의 4만 5천원을, 4만 5천원어치의 노동을, 간접적으로 훔친게 되는겁니다.

 

실제 대항해시대로 돌아와서, 제가 100억두캇을 가지고있습니다. 이 100억두캇을 지금 시세로.... 잘 몰라서 그냥 10만원이라고 치겠습니다. 그런데 사는게 바쁘고 이런저런 사정으로 잠시 접었다가, 1년 후 다시 복귀했습니다. 그런데 왠걸 제가 가지도 있던 100억이 5만원의 가치밖에 되지 않는다면, 저는 누군가에게 5만원을 도둑맞은겁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다른 게임에서도 인플레이션은 일어나는데요. 그것은 특정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운영진 측의 잘못 또는 미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냥을 해서 전리품을 얻어 그걸 팔아 10만원을 모았다면 무기를 사고 인벤토리 칸도 늘리고 하는데 그 10만원을 이용하게 하는 것, 다시말하면 10만원이라는 게임머니를 생성시킨만큼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한데, 게임 안만들어봐서 잘 모르지만 그게 힘든가봅니다. 어찌됐든 운영진측이 본의아니게 유저들의 돈을 훔치고있는것이죠.

대항해시대는 나름대로 괜찮은 두캇 소비전략을 가지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구매비용 500만 두캇, 회항 대략 50~300만 두캇, 농장 개발에도 꾸준히 돈이 들어가죠. 재전직비용, 등등 돈을 상당히 소비하게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다클이라는 비정상적이고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돈을 불려대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그 유저들 때문에 두캇 소비량이 생성량에 한참 못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로인해 화폐의 가치는 계속 떨어집니다. 결국 이들이 제 돈을, 다른 일반 유저분들의 돈을 훔치고있는것입니다.

 

다클도 게임을 즐기는 방법중 하나가 아니냐? 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예 물론 그렇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게임에서도 남들 잘시간에 안자고 노가다해서 더 많은돈을 벌수 있듯 다클의 불편한 점을 이겨내서 더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클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있습니다. 더 열심히 게임을 즐기는 것은 좋은데 불법적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건 문제가 있죠. 버그를 발견해내어 돈복사를 하는 행위와 다를게 없습니다.

 

 

다클에 대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일반 유저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뭐 그냥 좀 그렇긴 하지만 난 안하면 되는거지뭐'  라고 가볍게 생각할만한 부분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건 명백한 도둑질 행위, 나아가서는 사기행위입니다.

 

 

 

두번째, 다클을 막을 방법에 대해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앞서 말했듯 전 투클을 했었는데 지금은 안하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방법이라서가 아니라 불편하고 귀찮아서입니다.

 

그럼, 불편함을 더 가중시키면 간접적으로 다클 유저들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필드 내에서 캐릭터 따라가기 기능 삭제, 해역 내 선장 따라가기 기능 삭제 혹은 1인만 가능 정도가 제가 생각한 방법입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초창기부터 있던 기능이라 매우 당연하게 느껴지시겠지만, 엄청 이상한 기능입니다. 한 계정이 다른 계정을 따라간다???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따라간다?? 아무런 이동의 자유 없이 그냥 따라간다?? 좀 이상하지 않나요? 이런 기능이 왜 필요한걸까요? 다클을 할게 아니라면 필요가 없습니다. 아 육메 택시 등의 기능이 있군요. 그런데 마찬가지로 이건 저레벨이 고레벨에게 쩔받는 개념이므로 좋은 건 아니죠. 반면 다클 유저들은 불편해 죽을겁니다. 필드 내 따라가기 기능만 삭제한다고 생각해봐도 아주 난리날겁니다.

5클유저가 어느 마을에 들어가서 은행을 들리고 주점 여급과 술한잔하여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교역소에 갔다가 의뢰중개인에게 퀘스트를 받고 그 마을을 떠난다면, 그리고 따라가기 기능이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보세요... 끔찍하시죠? 안해본 저도 끔찍하네요..ㅎㅎ 거기에 선박 따라가기도 없다면? 못하죠 다클 ㅋ

 

 

그리고 제가 위에서 다클은 사기행위다! 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억울한 분들이 있을겁니다. 스킬수가 모자라서 불편함을 무릅쓰고 2클정도 하시는 분들이 엄청 억울하실텐데요. 네 이해합니다. 그럼! 습득가능 스킬 수를 늘린다면? 해결되겠죠!

전 투클을 잠시 하다 과감히 원클로 시작했을때 한결 가벼워지는 기분과 함께 게임이 훨씬 재밌어졌습니다. 다만 한가지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남아있는 것은 바로 이후에 오게될 스킬 수의 부족이었죠.

대항해시대라는 게임은 스킬을 습득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열심히 연마해서 랭크를 쌓아야 비로소 빛을 발하는데 굳이 스킬 습득수 제한을 둘 필요가 있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니, 운영진이 생각이 있으면 한 계정으로 모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데, 뭔가 꼬일데로 꼬였다고도 보이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견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ㅋ

Lv3 리야니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