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용자'님께서 댓글로 남겨주신 내용입니다. (영문이고 내용 엄청나게 깁니다^^;; )
대재앙의부두술이 BBV 입니다. 참고하셔서 읽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할퀴기->물어뜯기 순서로 공격하는 경우의 프레임이 오히려 37->41로 늘어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렵네요.. 이런식이면 좀비들개도 태테 보조옵이 무의미하다는건데..
확실한건... 태테 보조옵을 너무 신경쓰시진 않아도 된다 이정도일 것 같네요.
두번째 링크글 보실 때 대재앙의 부두술은 걸러서 봐주세요.
대재앙의부두술로 인한 소환수공속증가는 miak님께서 이젠 없어졌다고 하네요.
더 좋다는건 아닙니다. 균열수호자 잡을 때, '앙리의 쥐잡이'의 보조속성이 사실상 의미가 거의
퇴색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우카프의뱀 쪽이 더 선호됩니다.
이건 직접 두가지를 다 써보시고 비교해보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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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 반지2]
반지는 1개는 반드시 [새끼 손가락]을 착용하셔야 하구요.
나머지 1개는 위의 두개 중 하나를 쓰시면 됩니다.
[나침도]를 착용하시는 경우, 목걸이는 반드시 [모험가의 서약]을 착용하셔야 하며,
[원소의회동]을 착용하시는 경우, 목걸이는 거의 대부분 예외없이 [지옥불 목걸이]를 착용하십니다.
[나침도-모험가의서약] 두가지를 착용하면 흔히 말하는 끝걸셋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끝없는걸음 세트의 줄임말입니다)
이게 정지한 경우 최대100증댐이 이루어집니다.
움직이는 경우에는 이 증댐100%가 50%피해감소로 전환되지만, 한번에 확 전환되지 않고
3-4초정도의 시간동안 전환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니까 증댐100% 상태에서 아주 살짝 무빙하는 경우, 증댐은 아주살짝 깍이고 피해감소도 아주살짝 올랐다가
짧은시간안에 원래대로 복구됩니다.
(같은 이유로 움직이다가 정지 시 바로 100%증댐이 되지 않습니다.)
이 세트를 착용하시는 경우, 무빙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싸우시면 됩니다.
이 증댐 효과가 엄청 큽니다.
이번 시즌 부두의 핵심템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 세트템의 파밍 난이도가 극악입니다.
(목걸이 반지 둘 다 홈이 기본옵션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전 패치에서 사용하던 [원소의회동-지옥불목걸이] 조합도 많이들 쓰십니다.
[원소의회동-지옥불목걸이] 의 조합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꽤 봤습니다.
[원소의회동]은 단일 반지로는 최고의 증댐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부두가 가지는 4개의 속성 증댐시간이 차례대로 돌아갑니다.
이 중 냉기 타이밍에 맞추어 극딜을 하시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극딜이라는게 사실 본체가 할 수 있는게 아니라, 그 전에 미리 몹 좀 몰고..
냉기직전에 피라냐쓰고 그 가운데 덩치 재소환 해주는 정도죠.)
원소의 회동 졸업옵은,
일반적으론 공격속도/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이며
광역피해/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나침도는 옵션이 한개 더 많습니다.
졸업옵은 광역피해/공격속도/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입니다만
이렇게 먹는건 불가능에 가깝고, 지능/공격속도/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정도되어도 졸업급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지능/광역피해/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당연히 지능/공격속도/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과 비교한 경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수정)
나침도 반지의 지능과 이동속도 2가지가 고정옵입니다.
그래서 두가지 옵션을 모두 지울 수가 없기 때문에 졸업옵을 수정합니다.
졸업옵은 일반적으론 지능/공격속도/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이며
지능/광역피해/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홈1 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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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 목걸이]
목걸이는 이 둘 중 하나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선택시준은 바로 위의 [반지2] 부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지옥불목걸이는 특수 제작템이며, 패시브스킬이 1개 공짜로 목걸이 붙어서 나옵니다)
졸업옵은
냉기피해/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 이며,
지능/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 도 쓸만합니다.
(사실 졸업옵 외에 부가옵으로 피해 가 지능 옵션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부가적으로, 지옥불목걸이에 붙어나오는 공짜 패시브스킬이 안좋으면
지옥불목걸이 옵션이 아무리 좋아도 못씁니다. 패시브스킬은 아래 [스킬구성] 부분을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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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구성]
[우카프의 뱀] 액막이와
[나침도-모험가의서약] 끝없는걸음 세트를 쓰는 경우, 일반적인 스킬 구성입니다.
액막이를 [앙리의 쥐잡이]를 쓰시는 경우에, 좀비들개를 다른스킬로 대체가능합니다만
이것에 대해 뭐가 확실히 좋다는게 정해져있지는 않다는 느낌이네요.
(좀비들개를 다른스킬로 바꾸시는 경우, 아이템 세팅 중 '적중시생명력' 옵션을 다 빼시는게 좋습니다.
이 옵션은 좀비들개-흡혈들개를 안쓰면 사실 상 쓸모가 없거든요.
소환수 중, 좀비들개 스킬의 흡혈들개 룬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적생 적용이 안되요;;;)
패시브는 일반적으로 저렇게 4개를 많이 씁니다.
지옥불 목걸이를 써서 패시브가 1개가 더 생기거나,
딜이 부족하셔서 스킬에 변화를 꾀하는 경우
대부분 '자신감의 의식'을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지옥불 목걸이를 쓰시는 경우에는, 지옥불 목걸이에 붙어있는 패시브가
혼령그릇/깊은밤의향연/자신감의의식/금기/불공정거래 5가지 중 하나여야 한다는거죠)
※ (추가) 그 외 '늪지조율'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건 최초 글작성 할 때부터 내용에 추가할까말까 한 몇십번은 고민한 것 같은데,
이 글의 목적이 제 취향 전달이 아닌, 인벤 부두게 유저분들의 취향 전달이
목적이기 때문에 언급하는게 맞을 것 같아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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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이의 함]
무기(용광로)
장신구(왕실 권위의 반지) 이 두개는 고정이라고 보시면 되고,
방어구는 [태스커와 테오], [제람의 가면] 둘 중 실제로 착용하지 않은 걸
고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왕실권위의반지는 큐브런 조금만 하시면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사실 [원소의회동]이나(물론 당연히 원소의회동-지옥불목걸이 조합일때죠) [새끼손가락]을 카나이에 넣고
[왕실권위의반지]를 착용하셔도 되긴 하는데, 왕실권위의반지는 좋은 옵으로
먹기가 아주 힘듭니다.
(수정) 왕실반지는 공속/적생/지능 3개가 고정옵이네요.
주옵이 4개밖에 안되어서 홈/극대화피해/극대화확률 3개의 옵션을 확보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왕실권위의반지를 카나이에 세팅합니다.
(수정)무조건 왕실권위의반지를 카나이에 세팅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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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보석]
전설보석은 이 3가지를 쓰시면 됩니다.
대부분 다 이렇게 하십니다.
이 중 [고통받는 자의 파멸]의 효율성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짧은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이전 시즌에 비해 다들 단수가 조금씩 다 올랐는데요.
(시즌유저라고 하셔도 결국 이전시즌보다 높은 단수에서 플레이하시게 되시겠죠)
여기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놀란점이라면 '균열수호자가 드럽게 안죽는다'입니다.
'고통받는 자의 파멸'을 사용하시면 확실한 효과를 보증합니다.
일단 25% 피해증가 옵션도 엄청 쏠쏠하구요.
'공격할때마다 피해증가'도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이 옵션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면,
소환수의 공격으로는 적용이 안됩니다.
하지만, 죽음의벽 등 본체가 쓰는 스킬로도 꽤나 많은 피해증가가 이루어집니다.
죽벽을 쓰면 피해증가가 1번만 이루어지지 않고
본체의 공격속도 틱 당 1번씩 피해증가가 이루어집니다.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더 좋습니다)
균열수호자가 죽벽위에 서있으면 많은 횟수의 피해증가가 이루어진다는 거죠.
이게 곱연산 적용이라 복리(?)식 증가여서, 꽤나 많은 피해증가가 됩니다.
적중계수가 있는 스킬로만 스택이 쌓입니다.
그래서 소환수의 공격에는 적중계수가 없어 스택이 쌓이지 않고,
죽음의벽 같은 경우 제일 첫틱에만 스택이 쌓입니다.(첫틱만 적중계수가 있다고 합니다)
죽벽 한번에 여러번의 스택이 쌓인다고 하네요.
[참고] '하아아악'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366
고통받는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윗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고통보석 효과는 곱연산이지만,
고통보석 스택끼리는 합연산이라고 하네요.
그러니까.. 수치값이 1.5%이고.. 죽벽 등으로 균열수호자를 10회타격했다면
15%피해증가(곱연산)가 되고... 20회 타격했다면 30%피해증가(곱연산)가 되겠죠.
균열수호자랑 싸우는 시간을 생각해보면, 적중시킬 스킬 자체가 별로 없다고 하더라도..
꽤나 도움이 되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버프'형식이 아니고 몹에게 '디퍼브'식으로 걸리는 거라,
A 몹을 때리다가 새로 B 몹을 때려도.. A 몹에 걸었던 스택은 그대로 유지되고 B 몹도 역시 새로 스택이 쌓이고,
플레이어가 죽더라도 그 스택은 유지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아니라면 제보 부탁드려요~)
그래서 균열수호자랑 싸울 때 더욱 더 큰 효과가 발위되겠죠?
(강한자 같은 경우, 20% 제한이 있고.. 이게 버프라서 죽으면 사라지잖아요)
※ 죽음의벽 같은 광역스킬로 '고통받는자의파멸' 스택을 쌓는경우,
제일 먼저 타격당한 1마리에게만 스택이 쌓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균열수호자가 쫄을 소환한 경우에, 균열수호자만 적중하도록
죽음의벽을 써주는 게 좋겠죠? (어차피 죽벽딜로 쫄을 죽일 수도 없으니;)
참고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my=con&l=340772
(이번 시즌글이 아니라 합연산/곱연산 부분의 내용은 현재 내용과 좀 다릅니다)
※ 죽벽/피라냐를 동시에 적중시켰고, 균열수호자가 그위에 계속 서있더라도
스택이 2배로 빨리 쌓이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이 스택이 쌓이는 방식에 내부쿨이 있어서. 죽벽 위에 균열수호자가 서 있더라도
무한정으로 스택이 안쌓이는 건데요. 이 내부쿨은 본체 공격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래서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스택이 쌓이는 속도가 더 빠르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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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 아파서 기갱(기록갱신. '기록경신'이 올바른 표현이라구 하네요. 저도 처음 알았네요.)이
안되시는 경우에는 '고통받는자의 파멸' 대신 이 보석을 써보셔도 됩니다만,
균열수호자 잡을 때 암 걸리실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참고: 기록갱신? 기록경신?]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103&docId=248347668&qb=6riw66Gd6rK97Iug&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SzT0vdoRR2ZssccB5iwsssssss0-029617&sid=%2BNsqstrj/eG9Kt6kHpuKbw%3D%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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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균(균열 2개 중 위쪽 균열. 아이템 떨어지는 균열)이나
큐브런(맵에 ! 모양 아이콘 퀘스트 완료해서 '현상금사냥' 보상받는거) 또는
보업(전설보석 업그레이드)용 저단 대균(균열 2개 중 아래쪽 균열)을 도실때는
전설보석 '고통받는자의 파멸' 대신 '강한자의 파멸'.
무기와 액막이를 그림의 마나주마셋으로 교체하시고,
스킬 중 '혼령걸음'을 '주술-화난닭' 으로 교체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게 흔히들 말씀하시는 치킨 이라는 겁니다.
주술스킬로 변신하셔서 닭으로 달리시다가 정예찾으시면 변신 푸시고(아무스킬키나 누르면 풀립니다),
원래 싸우듯이 싸우시면 됩니다. 정예만 빨리 빨리 잡는거죠.
원래 세팅에서 '빠른 이동수단(닭)'이 추가된 세팅입니다.
(원래 닭 변신이 아주 빨리 풀리는데, 마나주마셋을 착용하면 변신시간이 엄청 늘어납니다.
닭 변신 상태에서는 적 사이 통과도 되고, 부셔야되는 문도 그냥 뚫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혼령걸음'말고, '흡혈들개' 대신 '주술-화난닭'을 쓰시는 분도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할 때는 '혼령걸음'의 룬을 '나들이'에서 '단절(이동속도2배)'로 바꾸셔서 쓰십니다.
몹 터질 때 안에 뭐 주워먹으러 들어가거나, 가끔 '주술' 쿨이 안돌아왔을 때 빠른 이동을 위해 쓰는거죠.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둘 다 해보시고 본인에게 더 맞는걸 쓰시면 됩니다.
흡혈들개를 쓰는 쪽이 조금 더 안정적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뭐 그거 아니어도 크게 위험할 일은 없습니다.
(만에하나 위험한일이 벌어져도 혼령그릇 때문에 안죽습니다.)
패시브 '자신감의 의식'이나 '열렬한 충성' 혹은 둘다 넣으셔도 됩니다.
(무엇을 빼고 넣는지는 본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죠?)
[추가 - 마나주마의도륙검 옵션]
(아이템만 고대이면 애시당초 무기공격력만으로 2800 대 대미지가 나오기때문에)
수확도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2800 은 넘으셔야 그나마 쓸만한 무기입니다만,
애시당초 약한몹을 상대하는터라 (다른 부위가 세팅이 다 잘되어있다면) 딜이 남습니다.
엄청 좋은 도륙검은 필요없다는 거죠.
(근데 수확도를 뽑으시려고 전설제작을 하시다보면 싫어도 엄청 좋은
도륙검을 가지시게 됩니다;;;(의식용칼로 전설 제작 시 쓸데없이 잘나오는 템 중 하나입니다)
드랍도 잘되구요.
저는 칼데산작업을 좋아해서 도륙검에 칼데산 발랐다가 몇번 후회했습니다.
바르면 더 좋은거나오고 바르면 또 더 좋은거나오고;;;;)
아무튼, 그래도 당연히 대미지가 높을수록 좋죠.
딱히 졸업을 해야하는 무기가 아니기도 하지만
굳이 졸업옵을 뽑자면 무기공격력 제외하고 공격속도/피해/지능/광역피해 4가지 중 3가지만 잘 붙으면 됩니다.
좀 더 명확히 해보자면, 대미지 잘 붙고 + 광역피해.
앵벌용 템이라 수확도와 비교하여 활력 옵션의 중요도는 많이 떨어지고,
다른 옵션에 비해 '광역피해'의 중요성은 많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어차피 앵벌이란게 편안한 플레이가 어느정도 기대가 되는거라 활력을 챙기시는 것도 그것대로 좋습니다.)
※ 무기표기 대미지 계산 참고용
무기공격력(무공)이 잘 붙은 경우 : 2800대 (최대 2860.2)
무공 잘 붙음 + 공속7% : 3000대 (최대 3060.4)
무공 잘 붙음 + 피해10% : 3100대 (최대 3146.2)
무공 잘 붙음 + 공속7% + 피해10% : 3300대 (최대 3366.5)
홈은 라말로 따로 뚫는게 보통이지만,
시즌초나 복귀한지 얼마안되셔서 라말이 부족한데 마부(마법부여) 안해도 대미지가 쓸만하다 싶으면
마부로 홈을 만들기도 할 정도로 적당히 적당히 세팅하는 아이템입니다.
[추가 - 마나주마의피투성이생령 옵션]
도륙검과 마찬가지의 컨셉입니다. 엄청 좋은 템이 아니어도 별 상관이 없다는거죠.
딱히 졸업옵이 필요한 템은 아니지만 굳이 꼽자면
피해/지능/극대화확률/광역피해/덩치피해 입니다.
역시 앵벌용 템이라 활력 옵션의 중요도는 많이 떨어지고,
다른 옵션에 비해 '광역피해'의 중요성은 많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어차피 앵벌이란게 편안한 플레이가 어느정도 기대가 되는거라 활력을 챙기시는 것도 그것대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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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자]
부두술사의 추종자는 전통적으로 공수 밸런스가 좋은 요술사가 많이 쓰입니다.
지난 시즌에는 몸이 약해서 기사단원 쓰시는 분들도 좀 보였는데 이번 시즌은
요술사가 대세로 보입니다.
추종자는 아무리 세팅을 잘해도 '딜' 자체에는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보조효과 발동용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신경써야 할게 있다면, '공격속도'!
공격속도를 최대한 높여서 보조효과를 더 자주 발동시키도록 세팅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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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구 스샷이 잘렸네요.
고대고 뭐고 다 필요없고, 보조옵으로 [추종자가 죽지않음] 만 있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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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자 - 반지1]
반지1은 이거 끼시면 됩니다.
역시 고대고 뭐고 다 필요없고 보조옵이 85%에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전 시즌보다 추종자의 힘집중지역이 훨씬 자주 발동되고 %도 85%로 높아졌으니
(85%는 이전 시즌에 바뀌었는데, 그때는 추종자의 힘집중지역이 자주 발동도 안되었고
구버전은 공속이 훨씬 더 붙어서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었죠.)
무조건 착용하시면 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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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2는 보통 이거 끼십니다.
핵심은 번개피해가 적을 기절시키는 거죠. 이 옵션 수치가 높을걸 끼시면 됩니다.(번개피해는 무기로 만듭니다)
역시 고대고 뭐고 다 필요없습니다.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습니다.
(구 버전 눈동자반지와 신 버전 눈동자반지를 동시 착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실험결과를 제가 본 적이 없어서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힘집중구역이 2배로 자주 발동된다고 해도
현 시즌 지옥니소환 세팅의 핵심이 무빙을 줄이는거라,
구버전의 미미한 증댐효과를 받고자 움직이는게 딜로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기절효과를 포기하면서까지 구 버전 눈동자반지를 착용할 필요가 있을까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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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자 목걸이는 보통 이 둘 중 하나를 낍니다.
(넘치는욕망은 큐브런 좀 하시면 쉽게 구해집니다.)
역시 고대든뭐든 다 필요없고, 주요속성에 공격속도있고 보조옵% 높은거 착용하시면
됩니다.
선택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몹이 어떤식으로든 모아지는게 좋다 -> 요한의정수
내가 의도하지 않게 몹이 모아지는게 싫다 -> 넘치는욕망
요한의정수를 쓰시면 딜로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떤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피라냐로 모은몹이 다 딴곳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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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추종자무기는 이것 외에도 쓰는게 있는데
가장 많이 쓰는 두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수정) 그냥 가장 많이 쓰는 무기 3가지 다 소개해드릴께요
(수정) '눈부신모래의왕' 무기 강철의송곳니님께서 추천해주셔서 추가합니다.
- 은장도
보조옵이 20%에 가까우면 좋습니다.
마법부여로 무기공격력을 번개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운명막이 발동용)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할 수 없죠 뭐.
고대인지 아닌지 대미지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석도 박을 필요없습니다.
- 우레폭풍
보조옵이 공속/이속 감소의 %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습니다.
전이되는 번개로는 기절효과(운명막이 효과)가 발동하지는 않습니다만
그걸로 '갇힌자(전설보석)' 효과는 발동됩니다.
(수정) 그걸로 '갇힌자(전설보석)' 효과는 발동되지만 아무 쓸모는 없습니다.
지옥니소환의 모든 스킬이 갇힌자가 자동으로 발동되거든요.(좀비들개/덩치/죽음의벽/피라냐)
사실 이게 제 생각에 '우레폭풍'의 매리트가 적어보이는데 많이들 쓰셔서
뭐라도 써 보려고하다가 이상한 소리를 썼네요.
이 효과로 '갇힌자'가 발동된다는 것 자체가 '요술사' 혼자서 때리고 있는 몹이라는거라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고대인지 아닌지 대미지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석도 박을 필요없습니다.
- 푸른서슬
보조옵 빙결확률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법부여로 무기공격력을 번개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운명막이 발동용)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할 수 없죠 뭐.
고대인지 아닌지 대미지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석도 박을 필요없습니다.
- 눈부신모래의왕
실명 %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법부여로 무기공격력을 번개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운명막이 발동용)
주요속성에 공격속도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할 수 없죠 뭐.
고대인지 아닌지 대미지가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석도 박을 필요없습니다.
선택기준은,
은장도 - (단일) (피통20% 미만인 적) 공격 시 3초 빙결시키기.
우레폭풍 - (6마리) (일정확률) 공속/이속 감소.
푸른서슬 - (단일) (25%확률) 빙결
눈부신모래의왕 - (단일) (40%확률) 실명
넷의 보조효과 중 마음에 드시는 쪽을 고르시면 됩니다.
(단, 눈부신모래의왕은 은장도와 비교했을 때 공속이 36%가량 30%가량 느리며,
우레폭풍/푸른서슬과 비교했을 때 공속이 27%가량 22%가량 느립니다.
이부분도 감안해보셔야 합니다.)
(수정) 디아블로 아이템 안내에는 공속이 1.1로 나오는데 실제로 1.15 입니다
그리고 제가 공속구간을 계산해본게 아니라, 딱 정확히 저정도 차이가 나는건
당연히 아닐 수 있습니다.
※ 추가
'인벤용자'님의 눈부신모래의왕 실험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l=347285
'인벤용자'님께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실명'과 '기절'은 중첩이 되지만 (실명이 걸린 상태에서 기절도 걸릴수있고 실명이 풀려도 기절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는 거죠)
'빙결'과 '기절'은 중첩이 안된다고 합니다.
이 것도 추종자 무기 선택 시 아주 중요하게 고려해보셔야 하는 내용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은장도를 선호합니다.
균열수호자도 적용을 받아서, 균열수호자의 피통이 20% 미만이 되었을때 아주 편안해지는게
너무 마음에 들더라구요.
(눈부신모래의왕은 안 써봤습니다.)
당연히 무엇이 무조건 제일 좋다 이런건 없습니다.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거죠.
구하기 쉬운 템들이니, 직접 써보시고 판단해보세요~ (이런게 또 재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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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자 - 스킬]
보통 스킬은 이렇게 많이 씁니다.
화면상으로 왼쪽/왼쪽/오른쪽/왼쪽 스킬입니다.
마지막 정신집중은 오른쪽 대규모제어(닭만들기) 쓰시는 분도 많습니다.
정신집중은 공격속도3% 증가를 보장받게 되고,
대규모제어는 위험한 순간을 벗어나게 된다든가하는 효과가 있죠.
하지만 적이 닭으로 변하면 '덩치'가 멍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호불호가 좀 갈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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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술-화난닭] 은 마우스왼쪽/마우스오른쪽 스킬칸에 넣지마세요.
버그로 인해, 괘짝이나 문이 잘 안 열립니다.
2. [죽음의벽-혼령교감] 은 도넛형으로 히트판정이 이루어집니다.
무슨말이냐면, 정중앙 부분은 히트판정이 안나고 가장자리 부분만 히트 판정이 납니다.
문여실때 죽벽으로 여셔야 하는데 이 내용을 숙지하시고 하시면 잘 열립니다.
고통받는자의파멸 스택 쌓을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근데 이거 너무 신경쓰시면 맨땅에 쏘시게 되니, 그냥 적당히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균열수호자가 움직일수도 있는거구요.
3. 아이템 옵션 중 주요속성 [모든저항]과
보조속성 [단일저항(물리저항/화염저항/냉기저항/전기저항/독저항/신성저항)]은
같이 안붙습니다.
4. 아이템 옵션 중 주요속성 [적중시생명력]과 보조속성 [적처치시생명력]은 같이 안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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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 악세 옵션 - 피해 vs 지능]
※ 악세 옵션이 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가 손대지 않아도 매우 훌륭한
경우에만 이 부분을 고려해보시면 됩니다.
악세는 무조건 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 옵션의 충실도가 최우선 순위입니다.
위에서 생략한다고 쓴 부분이지만, 내용 추가하는김에 간략히만 기술합니다.
본인의 지능 총량이 높을수록, 피해가 지능보다 무조건 좋습니다.
문제는 이 경계가 어디쯤인가 하는 부분인데,
제가 d3planner.com 로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로는 거의 무조건 [피해]가 [지능]보다 좋았습니다.
지능이 15000 정도의 상태에서
목걸이에서 아주 낮은 피해 수치가 붙은거랑 max치 지능이 붙은 경우
(이게 '피해'입장에서 제일 불리한 비교입니다.)
지능옵이 약간 더 좋았는데요.
(그외 다른비교는 '피해'가 더 좋았습니다)
실제로 수확도를 쓰기때문에 항시 30% 지능증가 상태로 싸우게 됩니다.
그러니까 지능 총량이 1만초반이 안되는 경우에만, '지능'이 '피해'보다 안좋은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는거죠.
항상 안좋다는것도 아니구요. 극단적인 케이스에만 그런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겁니다.
(제가 추가 시뮬레이션은 안해봤지만,) 반지로 실험대상을 옮기면 이 경계가 더 내려가겠죠.
(왜 그렇냐면, 반지랑 목걸이에 붙는 피해수치범위가 똑같은데, 목걸이가 반지보다 지능이 더 많이 붙잖아요)
극단적인 케이스가 아닌 일반적인 케이스를 비교하면 더 내려갈꺼구요.
(그래서 반지의 경우에는 당연히 그 경계수치가 1만 훨씬 밑으로 갈겁니다.
목걸이는 반지보단 좀 더 높겠지만요.)
근데 어느정도만 세팅되도 지능총량이 1만은 넘는터라..
그래서 저는 사실 상 '피해'가 훨씬 좋다고 생각하지만,
제 이 생각이 아직 부두게의 큰 공감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원래 뭐든 잘 묻히기도 하고, 제가 썼었던 글의 성의도 부족했던 것 같고..ㅎㅎ;;
그때는 수확도로 인한 지능증가량 생각도 못했고^^;;)
저만의 이론일지도 모르는 주장을 이런 글에서 하는건 좀 그래서
생략한다고 썼다가 혹시 궁금하신 분 계실까봐 세부내용도 적어봤습니다.
(수정) 계산이 정확하지 않아 일단 제외합니다.
혼령수확으로 인해 경계 지능값이 오르는데 내린다고 생각했네요.
시간내서 다시 계산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부두게의 공통의견은,
1. 지능 총량이 높을수록 '피해'가 '지능'보다 좋다
2. 그 경계는 모른다
3. 반지는 아무래도 왠만하면 '피해'가 '지능'보다 좋은것 같다
요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실험자료를 제시한 적도 없고 한 부분이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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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2 - 아이템 옵션 - 공격속도 vs 적중 시 일정확률로 광역피해]
이 부분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공격속도를 높이면, dps가 올라서 덩치대미지가 오르죠.
'고통받는자의파멸' 스택 쌓는데도 도움이 되구요.
광역피해를 높이면, 덩치대미지는 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20% 확률로 발동하는 '광역피해'의 수치가 높아지면
몹무리를 정리할 때 큰 도움이 되죠.
(별개의 이야기지만, 지옥니소환 세팅에서 사용하는 '덩치' 스킬의 '무지막지'룬은 그자체로
광역피해가 들어갑니다. 덩치룬 중 유일하게 이것만 그렇습니다.)
일반/정예몹 기준으론 광역피해가 더 좋고 (물론 몹이 모여있을때 이야기죠.)
균열수호자 기준으론 공격속도가 더 좋죠.
개인적인 느낌으로 몹몰이를 잘하시는 분들은 '광역피해' 옵션쪽을
더 선호하시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시면 본인에게 어떤 옵션이 더 잘 맞는지 체감이 쉽게 되실껍니다.
※ [참고] 무기공속은 단독곱연산입니다.
무기에 공속이 7%가 있다면 정확히 dps가 7% 오릅니다.
템공속도 곱연산이긴 하지만, 템공속끼리 합연산입니다.
그러니까 템으로 공속이 7% 늘었다고 dps 가 7%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무기를 제외한 공속증가가 20% 였고
신규로 7% 가 추가되었다면 dps 가 5.8% 정도 증가합니다.
기존공속증가 총합이 높을수록 dps 증가폭이 낮아집니다.
아무튼, 두가지의 연산그룹이 다르기때문에 스탯창에도 다르게 표시됩니다.
무기에 공속이 붙으면 '초당공격횟수' 수치가 바뀌고
그 외 템에 공속이 붙으면 '공격속도증가' 수치가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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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무기 옵션 - 피해와 공격속도 옵션에 대하여]
일단 기본적으로 아셔야되는 부분은 간단합니다.
무기에 공격속도 7% 를 붙이면, dps 는 정확히 7% 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무기에 피해 10% 를 붙이더라도, dps 가 10% 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에는 피해10%를 강제로 부여하면 8.4% 정도의 dps 상승이 일어납니다.
이 이유는,
피해10%는 무기의 '무기공격력'값을 10% 올려주고
공속7%는 무기의 공격속도를 7%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같은 말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다릅니다.
그 이유는 액막이 등 다른 부위에 '피해' 옵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기공격력'과 '피해'량의 총합산 값이 dps 에 반영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무기공격력을 10%를 올리는 것만으로 전체 dps 의 10%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동일하게 공격력이 표현된 무기의 공격속도값이 다르다면,
공격속도가 높은 쪽을 착용하였을 때 dps가 조금이라도 더 높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고통받는자의파멸' 스택도 좀 더 빨리 쌓이죠)
왜그런지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무기평균공격력 1100 공속 1.0 = 표기대미지 1100
2) 무기평균공격력 1000 공속 1.1 = 표기대미지 1100
이렇게 두가지 무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아이템에 '피해'옵으로 평균피해가 1 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실제로 dps는,
1) dps : (1100 + 1) * 1.0 = 1101
2) dps : (1000 + 1) * 1.1 = 1101.1
이와같은 식으로 산출됩니다.
1의식은 피해가 1*1.0 이 더해진 반면, 2의식에서는 1*1.1 이 더해지게 되는겁니다.
네.. 그러니까, 공속옵까지 적용된 상태에서 무기대미지가 동일하다면
좀더 높은 공속이 '앞으로 계산될 피해수치'를 좀 더 높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면 완벽히 이해하실 필요없습니다.
아셔야되는건 딱 1개.
'무기의 표현대미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래서 공속이 다른 무기의 비교는 착용 후 하여야 한다'
(실제 dps 는 소지품 창의 공격력 값을 보시면 됩니다^_^)
※ 마지막으로 정말 극단적인 비교를 하나 드리면,
고대무기 무공 맥스 / 고대 액막이 피해 맥스 / 고대 목걸이 피해 맥스 / 고대 반지(2개) 피해 맥스
지능 15543 / dps 423 5228
이같은 상황에서, 무기에 피해10% 옵을 부여하면 dps 가 451 8176 이 되며,
공속7% 옵을 부여하면 dps 가 453 1694 가 됩니다. (이경우에 공속7% 가 피해10%보다 dps가 높습니다)
(피해10%의 경우 표기무기대미지는 3146.2 이고 공속7%의 경우 표기무기대미지는 3060.4 입니다)
좀 극단적인 비교를 드렸습니다만 제가 말씀드리고자함은 표기무기대미지를 맹신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실제 dps 가 어떻게 변화될지는 본인상황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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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무기 마법부여 시 정확한 dps 변화량 파악]
1) http://www.d3planner.com/ 에 들어가세요
2) 5개의 탭 메뉴 보이시죠? 거기서 4번째탭 import/save 클릭
3) KR 고르시고 뒤에 본인배틀 태그 쓰시면 로딩됩니다.
(자동로딩 안되면 search 버튼 눌러주세요)
4) 캐릭터명 클릭하시고 기다리시면 로딩됩니다
5) 5개의 탭 메뉴 중 2번째 탭인 paragon 클릭
6) 본인 정복자스탯을 실제와 똑같이 부여해주세요
7) 이 사이트에서 본인 칼데산 수치가 자동 계산이 안됩니다.
그래서 오른쪽 스탯 리스트 윗부분에 intelligence 값과 본인 지능값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확인해주세요.
8) 예를 들어 1000 의 차이가 났다고 칩시다.
그럼 그 수치를 5로 나눈값 그러니까 여기 예제에선 200 이 되겠죠?
그 값을 2번째 탭 paragon 부분 상단의 paragon level 에 더해서 써주세요.
(아이템별로 수동 부여 가능하기는한데 너무 귀찮으니;;
부족한 지능값을 정복자레벨을 강제로 올려서 부여하는거죠.)
쓰고나면 포인트가 새로 생깁니다. 그걸 지능에 부여해주세요.
9) 위와 같이 하시고나면, 본인 캐릭의 마을 dps 와 비슷해집니다.
(오른쪽 스탯 리스트에서 Damage 값을 확인하시면 되구요.
추종자의 영향 등으로 완전히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이상태에서 본인 무기그림 클릭하셔서 unlock 하신 후
옵션 변경해보시면, 오른쪽 스탯 리스트에서 Damage 값
확인해보시면서 어떻게 마부하면 될지 판단해보시면 됩니다~
['피해 옵션' - Damage Increase]
['공속 옵션' - Attack Speed Increase]
이 옵션과 기본 무공 수치만 변경해보셔도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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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목걸이 냉피20% vs 지능 1000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l=347315
새로 글 써서 정리했습니다.
굳이 글까지 보실 필요없고, 목걸이 지능 1000 제외하고
지능 10923 을 기준으로 기보다 지능이 높은 경우에 냉피20%가 지능1000 보다 좋습니다.
(저항은 계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참고 : 속성댐 비교하실 때, 보통 스탯창에서 [냉기속성으로 주는 피해증가] 에
마우스 올리셔서 나오는 dps 보시는데요.
이게 '제람의가면'을 착용한 경우, 소환수의 속성피해는 다르게 계산됩니다.
이 값을 너무 믿으시면 안됩니다.
쓰다보니 정말 오래걸리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분들이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즐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