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바바입니다.
오늘은 현 시즌 말뚝악사의 최종 졸업 스펙이 달성되어서 이렇게 찾아뵙습니다.
얼른 소개 드리고 싶군요.
바로 본문으로 들어갑시다.
-> 글을 읽기에 앞서 이 글은 '하드코어' 글입니다.
-> 딜과 강인함을 등가교환하여 얻은 스펙이므로, (보통 악사에 비해) 딜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목차
01. 현재 작성자 말뚝악사 스펙
02. 기술세팅
03. 아이템세팅
04. Q&A
0.5 맺음말
01. 현재 작성자 말뚝악사 스펙
자동쇠뇌 OFF
공격력 759,898
극대화 확률 46.90%
극대화 피해 362.00%
광역피해 50%
화염피해증가 15%
강인함 100,536,840
활력 7955
생명력 보너스 110.94%
최대 생명력 1,679,172
초당 생명력 회복 205,447.67(~360,000.00++)
방어도 20,177
모든 저항 1687~1958 + (물리피해 제외) 28% 피해 감소
군중 제어 효과 감소 62.89%
근접 피해 감소 27%
자동쇠뇌 ON
공격력 759,898
극대화 확률 46.90%
극대화 피해 362.00%
광역피해 50%
화염피해증가 15%
강인함 118,293,976
활력 7955
생명력 보너스 110.94%
최대 생명력 1,679,172
초당 생명력 회복 205,447.67(~360,000.00++)
방어도 20,177
모든 저항 1687~1958 + (물리피해 제외) 28% 피해 감소 + 15% 피해감소
군중 제어 효과 감소 62.89%
근접 피해 감소 27%
자동쇠뇌 + 동료 ON
공격력 987,867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 30%
극대화 확률 46.90%
극대화 피해 362.00%
광역피해 50%
화염피해증가 15%
강인함 118,293,976
활력 7955
생명력 보너스 110.94%
최대 생명력 1,679,172
초당 생명력 회복 205,447.67(~360,000.00++)
방어도 20,177
모든 저항 1687~1958 + (물리피해 제외) 28% 피해 감소 + 15% 피해감소
군중 제어 효과 감소 62.89%
근접 피해 감소 27%
예전 스펙보다 최대생명력이 40만이 비어서 (레오릭 왕관/목걸이 활력의 부재) 초생도 5만이 낮아졌지만,
실 회복력와 실 강인함은 더욱 올라갔습니다.
노버프(자쇠) 강인함 1억, 버프 강인함 1억 1800만 정도면 스펙 인증정도는 되었겠지요?
02. 기술 세팅
일단 필수가 되어야할 스킬은 역시나
반성입니다.
생각해보니, 그 외의 스킬은 아이템과 플레이 성향에 따라 갈리는 것 같습니다.
연막 -> 도약으로
전투 준비 - 전쟁의 상흔 -> 전투준비 - 처벌
자동쇠뇌 - 보호쇠뇌 -> 자동쇠뇌 - 불뿜는 쇠뇌
등등.... 입맛따라 맞추시면 됩니다.
하지만 '반성' 하나만은 고정하셔야됩니다.
최대 생명력에 따라 초당 생명력 회복을 주는 기술이기에 강인함을 올리는 이 세팅에서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패시브입니다.
03. 아이템 세팅
이건 이번에 바뀐 아이템들입니다.
레오릭 왕관 -> 지하 세계의 흡혈귀
지하 세계의 흡혈귀가 기민함과 동시적용이 아니라, 죽음의 달하는 피해를 받을시 기민함이 먼저 터지고 이후에 또 죽음의 달하는 피해를 받을시 지하 세계의 흡혈귀가 터집니다. 그렇게 악사가 성전사처럼 3번의 목숨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지요. (불사 -> 선지자)
아라녹의 액막이 -> 지옥불 목걸이
딜을 더 높이기 위해서 결국 지옥불 목걸이로 바꾸었습니다. 보조옵까지 이쁘게 떠줘서 (최하치지만 ㅠㅠ) 탄도학과 완벽주의자를 동시에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인함이 1억이라서 빙결이 귀찮긴 하지만 피하지 않아도 됩니다. 군중 제어 효과 감소가 62%나 달해서 빠르게 빙결도 풀리구요.
거룩한 철옹성 -> 폭풍막이
클랜원 분이 폭풍막이가 떴는데 안 끼신다길래 폭풍막이에 달린 근피감을 보고 거룩한 철옹성보다 나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얻어 꼈습니다. 군중제어 감소까지 붙어서 거룩한 철옹성보다 좋네요. 모저 100을 포기하고 근피감 30%를 가지는 것인데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강인함도 확실히 고대 거룩한 철옹성보다 조금 못하는 수준이라서 폭막이 좋습니다.
결국, 최종 세팅은 이러합니다.
머리 - 습격자
갑빠 - 지하 세계의 흡혈귀
장갑 - 습격자 / 아시아라
어깨 - 습격자 / 아시아라
바지 - 습격자 / 아시아라
신발 - 습격자 / 아시아라
반지1 - 왕실
반지2 - 로드가 / 화합
목걸이 - 지옥불 / 면역 목걸이 / 에틀리크
허리 - 크렐름 / 귀꿰미
손목 - 크렐름
습격자는 3개, 아시아라는 2개를 끼는게 핵심입니다.
아시아라는 제작아이템으로 고대를 띄우기 쉬우니 고대 습격을 먼저 끼고 나머지 부위를 아시아라로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0.4 Q&A
Q. 이 세팅으로 대균열 몇 단 까지 가요?
A. 24~28까지 갑니다. 28은 맵빨 좋으면 깨구요 24~26까진 무난하더군요. 물론, 시간은 10~13분씩 걸립니다.
습격보다 좋은 점은 사냥시 팅겨도 산다는 점. 그거 하나입니다.
Q. PVP에서 죽으세요?
A. 네, 이런 강인함이라도 데미지가 달고 죽습니다. 야만이 레코르로 박으면 기민함이 터지고 미리내가 떨어져도 기민함이 터지고 확산탄이 박혀도 기민함이 터집니다. 어쨌든 플레이어들은 1억 데미지를 뽑아내기때문에 강인함으로 몇 방만 더 버틸 수 있을 뿐. 죽습니다. ㅠㅠ (그래도 하드코어 PVP는 부활하니까 걱정말고 하세요!)
Q. 하드코어모드에서 왜 그렇게 강인함을 높게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그렇게하면 오히려 하드코어하는 맛이 떨어지지 않나요?
A. 거기에 대해선 확답을 드릴 순 없습니다. 이건 플레이 방식의 차이니까요. 제가 아무리 설명해봐도 저런 질문을 하는 사람은 제 세팅에 절대로 재미를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하드코어 하는 맛이 떨어지지 않냐고 물으신다면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남들한테 자랑하면서 다닐 수 있습니다 ㅋㅋㅋ... 그맛에 하는거죠. 야만이나 수도가 정예랑 싸우다가 비전이나 전기궤도 맞고 뒤로 뺄때 그 위에서 서서 말뚝 박을때. 그때의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ㅋㅋㅋㅋ
Q. 그런 플레이는 야만으로 하시는 게 더 좋지 않나요?
A. 야만은 '반성' 같은 사기성 패시브가 없습니다. 자신의 생명력을 채울 수단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에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아이템의 주스탯에서 강인함이든 공격력이든 손해를 보고 하기 때문에 스탯손해면에서 너무 막심합니다. 그리고 굳이 악사라는 캐릭터는 '이런' 플레이를 하면 안된다 라고 규정짓지 말아줬으면 하네요 ㅎㅎ 어떤 캐릭터든 몸빵이 된다면 몸빵해도 되는 거 아니겠나요?
Q. 습격 6셋으로 강인함 몇 까지 나올까요?
A. 습격 6셋으로 강인함이라.... 한 5000~6000만 까진 나올 것 같습니다. 3500~4000만 정도면 고6 정예 몹과 36단 라카노트 앞에서 말뚝박을 정도는 되니까 그정도면 충분한 거 아니겠나요? ㅎㅎ 말뚝박으며 뒤에서 혼비백산인 파티원들을 보면서 딜넣으십시오! 습6셋이라 딜은 딜대로 잘 나오거든요!
* 위에 말한 습 6셋은 왕실반지를 끼지 않고 로드가 + 요르단 + 습6셋 + 지옥불 + 포격수 + 에트라유(재감) + 크렐름 손목(활력 부재) 정도일때를 말하는거고 최상급으로 맞추면 정말 강인함 6000만정도까지 나올겁니다. 크렐름 손목 + 에트라유 활력 짱짱하게 맞춰주면 ㅎㅎㅎ 그리고 제가 정복자가 낮아서 더 높은 사람은 정복자 높으면 높은데로 강인함을 더더욱 많이 뽑으실 수 있을 겁니다.
05. 맺음말
흠흠, 인벤에 글을 끄적이고 나면서 꽤나 유명세를 많이 탄 것 같네요.
채널에서 말하고 있으면 알아주는 분들이 한, 두 분씩 있네요.... 그럴때마다 기분이 참 묘합니다 ㅋㅋ
혹시 PVP하시는 분 있으면 연락 좀 주세요 ㅎㅎ...
악사가 '푹찍'의 대명사가 아닌 그날까지. 말뚝 악사는 계속할겁니다.
모두 무장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