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의 모든 글은
운전수도가 운전하는 깃팟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확실히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리법과 운전수도를 동시에 육성하고 있는 1인입니다.
서리법에 대한 노하우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약간 초심자를 위한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숙련자분들께는 약간 거부감이 드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시작합니다.
1. 서리법은 운전수도의 호출에 가장 먼저 반응해서 깃발을 타야 합니다.
* 이유 :
운전수도사가 혼자 있다가 죽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이 절대 아닙니다.
서리법사가 운전수도의 신호에 빨리 반응하고 빨리 깃발을 타서 빨리 얼려줄 경우.
정예를 예쁘게 모아줄 수 있게끔 용오름이 잘 됩니다.
서리법이 깃발을 빨리 탔을 때 용오름이 잘 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도사를 직접 플레이 해보신 분이 아니라면
약간 설명하는것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설명은 쪽지로 여쭤보는 분께만 해드리겠습니다.
또 한가지 이유는 정예가 가진 속성들을 서리법이 빠르게 얼려줌으로써 대부분 무효화해줄 수 있습니다.
(빙결, 비전, 신성모독, 용오름을 어렵게만드는벽생성.. 등등 장판류 스킬의 봉인.)
2. 서리법은 정예 처치 후.. 수도사가 어그로를 끌어주건 안 끌어주건간에..
가장 먼저 포탈을 타고 마을로 귀환해야 합니다.
그래야 1번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 파티원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가장 마지막까지 남아계시는 서리법분들도 계시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아무래도 먼저 귀환하는 사람들보다 수도사의 호출에 빨리 응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그러면 정예들이 난리를 치게 되고.... 파티원들의 무사귀환을 해주었을 때까진 좋았지만..
그 다음상황에서 더 안좋은 결과가 초래될 때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리법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가장 먼저 포탈을 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수도사가 챔프만 쏙 빼먹고 가는 경우는.. 포탈을 타기가 어려울 때가 있지요..
이런 경우엔 수도사의 잘못이 큽니다.)
3. 서리법은 정예와 전투시. 연쇄화염, 감전, 역병의전령의 공격, 비전파수기 꼭지점 등등을
아예 맞지 않고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감전은 아예 안맞는게 조금 어렵기 때문에..
얼리는데 지장이 없는 위치에 계단이 있다면..
몹보다 계단의 위쪽에 위치하여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감전, 파수기, 기타등등의 공격은 계단 아래에서 발생했을 경우 계단 위를 올라오지 못합니다.)
계단이 없는 경우엔 적절히 거리를 벌리고 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피격횟수가 줄어들게 되지요.
그럼 맞지 않고 플레이 하는것이 좋은 이유:
위에 써놓은 공격들의 특징은 다단히트횟수가 많은 공격이라는 점입니다.
디아블로의 모든 캐릭터(야만용사의 진노상태를제외)들은 어떠한 공격에 적중했을 때 확률적으로
피격모션 이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윽 윽 하면서 경직이 생기는 모션. )
이 피격모션은 수도사의 평안, 악마사냥꾼의 연막, 부두술사의 혼령걸음, 야만용사의 광전사의 진노
가 아니면 무효화 시킬 수 없습니다.
혹시 다른 방법이 더 있는데 제가 모를 경우도 있지만..
마법사의 경우는 피격모션을 없애는 것이 어떠한 경우에도 불가능합니다.
다이아몬드갑옷을 시전하면 피격모션이 사라진다는 루머도 있으나.. 전혀 사실과는 다릅니다.
어쨋든 이처럼 피격모션이 생기는 확률이 높은 상황에 서리법사가 위치하게 되는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유로 좋지 않습니다..
돌개바람을 세번 뿌릴 수 있었는데 경직때문에 두번밖에 못 뿌리기도 하고..
서릿발을 써야 하는 타이밍이었는데 경직이 생기면서 서릿발이 안나가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도 피격을 많이 당하면서 얼리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탱키한 셋팅을 했다고 해도.. 자신이 죽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파티원들을 위해서 이러한 상황을 스스로 만들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결론은 감전몹, 연쇄화염몹 같은 몹의 경우 거리를 적당히 유지하고 얼리는 것이 효과적이고.
비전파수기의 경직, 역병의 전령이 꽂는 촉수의 경직도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맞아도 죽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텔포로 좋은 위치를 잡고 얼리는것이 좋습니다.
(역시나 수도사가 몹의 속성과 관계없이 서리법한테 몹을 딱 붙이는 용오름을 하는 경우라면..
수도사가 나쁜x 입니다.)
4. 깃팟시엔 텔레포트 룬을 안전통행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통행룬은 이제는 많이 알려진 편이지만 아직 활용하는 분들은 크게 많지 않습니다.
요즘의 서리법들은 아이러니 하게도 피반몹이 가장 대처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안전통행룬을 사용하시면 조금 더 탱키한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피반몹이 아니더라도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물론 스펙에 따라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방법은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서 갈리기 때문에..
그냥 필자의 추천 정도..의 의미만 갖겠습니다.
여러가지 많이 알려진 팁이었으나 아직 연구를 끝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소소한 팁이었습니다~
다른 내용이 생각나면 또 추가해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