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게에 연발 공속 틱과 관련된 질문이 가끔 올라와서, 팁게에 올려봅니다.
악게는 나름 리젠율이 높아서, 얼마 안가서 묻히기에...
먼저 관련글 링크부터..
연발 정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CF%B0%DF%C8%DE&sterm=&iskin=&mskin=&l=517139
연발 공속증가 vs 극피증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515432
원소스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8569329357
연발 설명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연발에는 공속 틱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공속 1 기준으로
연발 집중포화 룬은 1초에 3번 데미지가 들어가고( 3 tick)
나머지 룬은 1초에 6번 데미지가 들아갑니다.(6 tick)
집중포화 기준으로 설명를 하자면

공속 1의 경우 설명의 414%가 1초에 3번 나누어 들어갑니다. 즉, 틱당 138%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공속이 올라갈수록 초당 tick 수가 단계적으로 많아집니다.
아래는 집중포화의 공속구간별 tick 수입니다.
Frame | 초당 tick수 | 공속구간 |
18 | 3.33 | 1.05264-1.11111 |
17 | 3.53 | 1.11112-1.17647 |
16 | 3.75 | 1.17648
~ 1.25 |
15 | 4 | 1.25001-1.33333 |
14 | 4.29 | 1.33334-1.42857 |
13 | 4.62 | 1.42858-1.53846 |
12 | 5 | 1.53847-1.66666 |
11 | 5.45 | 1.66667-1.81818 |
10 | 6 | 1.81819-2.00000 |
9 | 6.67 | 2.00001-2.22222 |
8 | 7.5 | 2.22223-2.50000 |
7 | 8.57 | 2.50001-2.85714 |
6 | 10 | 2.85715-3.33333 |
5 | 12 | 3.33334-4.00000 |
위의 표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같은 공속 tick구간내에서는 공속을 아무리 올려도 연발(집중포화)의 실제 딜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데요. 두 캐릭의 총 dps가 같다면, 같은 공속 tick구간내에서는 공속이 느린 쪽 실제 딜량이 높습니다.
알기쉽게 계산을 해 보자면
캐릭1 : 총디피 30만/공속 1.82
캐릭2 : 총디피 30만/공속 2.0
연발 1 tick 당 평균 데미지 : 총dps / 공속 * 연발증뎀 / 기본tick수
캐릭1의 연발 1 tick 당 평균 데미지 : 300,000 / 1.82 * 4.14 /3 = 227,473
캐릭2의 연발 1 tick 당 평균 데미지 : 300,000 / 2.00 * 4.14 /3 = 207,000
쉽게 말하면, 같은 디피라면 공속이 빠를수록 1방 데미지는 작아지는데, 연발의 공속 tick이라는 특수성때문에 초당 공격 횟수는 둘다 6회이기 때문에 저런 현상이 생기는 것이죠.
오류가 있으면 보드라운 지적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