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18 오전 8시17분
[제목으로 혼동이 오신다는분이 많아서 제목 변경하였습니다.]
[본 제목은 디아블로3 프레임드랍 해결영상] 이였습니다.
[이 제목을 해결법 으로 착각하시는분들이 많은듯하여 변경했습니다]
어제 유저뉴스에 비슷한 글을 올렸었습니다.
어제 글을 작성할 당시에는 프레임드랍이 그동안 어떤식으로도 해결된적이 없었기때문에
비록 해결할수있는방안이 너무 한정적이라해도 굉장한 뉴스라 생각하고 글을등록했는데
글내용중 정확한 5960x에서 해결되는 정확한 원인이 파악이 안되 그것을 함께 해결해보고자 해서
그런 질문아닌 질문을 함께 작성했더니 많은 분들께서 이게 질문이니 뉴스냐 라는 말씀을 하셔서
의도야 어찌됬던 보는사람에게 있어서 불쾌감을 준다면 안좋은 것이라
토론해보자라는 질문식 내용은 빼고 4인팟 동영상등 댓글로 요구하셨던 새로운 해당 자료와
소식만 기재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CPU : i7 5960x 4.0g 전압 1.100v
GPU : 780TI HOF+
RAM : DDR4 도미네이터 플레티넘 16g 3000 16cl
BOD : ASUS X99 디럭스
SDD : 840 pro 512g
POW : ANTEC 1300w 플레티넘
쿨링 : 커세어 H100i
모니터 : 벤큐 xl2720z 144hz 게이밍모니터
디아블로3는 개적화로 인해 cpu점유율이 펑펑 놀고있는대도 불구하고 프레임드랍이 심하신거는
디아에 관심이 많으시고 컴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다들 아실겁니다.
또한 알려진대로 디아블로는 CPU와SDD가 그래픽카드보다 더 중요한 게임이죠
i7 4790k에 타이탄블랙 3장을 넣어도 프레임드랍이 일어난다고 하니 개적화라고 결론지어졌고
그래서 대안책으로 나온것이 사운드설정을 조절하는것이였는데 한정지역에서 좀더 수월해진
한정적인 해결방법이지 근본적인 해결법이 아니였구요..
그동안 돈천만원을 드린 시스템에서도 디아3 프레임드랍은 해결되지않고 나타났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저역시 3820+780TI 조합으로 프레임이 20프레임까지 자주 곤두박질치는 프레임드랍을 격었고요
그래서 디아3는 원래 그런거다. 아무리 고성능 시스템을 들이되도 프레임드랍은
해결이 안된다가 정설이 되어버렸죠
그래서 잊고있다가 이번에 5960x교체하고 디아3를 플레이해보니 고질적인 프레임드랍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모니터가 144hz 게이밍모니터인데.. 100~144를 유지했습니다.
이번 테스트 동영상은 60프레임 수직동기화를 건 상태에서 4인팟 동영상을 원하시는분이 계셨고
일반환경과 비슷하게 테스트하기위해 60프레임에 수직동기화를 걸고 4인팟 테스트를 해봤는데
58~60으로 프레임이 유지되었습니다. 프레임드랍이 몇시간을 해도 생기지 않더군용...
그중 공터,넓은던전,좁은던젼 3군데 60프레임수직동기화걸고 테스트한 영상첨부하겠습니다.
톱니바퀴 클릭하시고 1080p 화질로 보시면 왼쪽위에 프레임표시있습니다.
1. 넓은공터맵
2. 좁은던젼
3. 넓은던젼
보시면 알겠지만 일부로 3악사로 테스트 했습니다.
같이 게임하던분들은 프레임이 20~30까지 곤두박질 치는곳에서도
60프레임을 유지하고있었습니다. 아시겠지만 57~60에서 움직이는것은 프레임드랍이 아닌
정상적인 표시입니다.
시피유 점유율 영상입니다 (온도는 8코어 까지만 체크하였습니다.)
시피유점유율 부분은 다들 아실거라 굳이 테스트는 필요가 없었지만 저렇게 펑펑노는 게임이 도대체
왜 5960x이하 다른 시스템에서는 프레임드랍이 일어나는지는 아직 확인하지못하였습니다.
국내 유명컴퓨터사이트에도 같은 글을 올렸는데 내부캐쉬차이와 연산차이로 인해 그런것이 아닐까 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근데 과연 내부캐쉬와 연산수치차이로 인해 프레임드랍이 해결된것일까?
라는 의문이 드네요.. 연산되는 량이 상당할꺼라고 보여지기는 하는데 과연?? 그것때문일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리저리 테스트 해보고있는데 무엇이 주된 원인인지 파악이 되질않고있지만
유일하게 5960x로 디아블로3 프레임드랍을 해결할수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이런 시스템을 구성할려면 디아블로3를 프레임드랍없이 즐기기위해서는
다른걸 저가로 맞춘다고해도 본체만 300만원이상 들어가니 누구나 해볼수있는
소식은 아닌듯 합니다. 상당히 한정적인 해결방식이겠죠
이유야 어찌됬던 유일하게 디아블로3를 프레임없이 즐기는 칩셋이 발매되었다는건 나쁜소식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카이레이크에서 이문제가 해결되서 나오면 저렴한 금액으로도
프레임드랍없이 즐길수있는 날이 오지않을까 싶네요.
마지막으로는 어제등록한 144프레임으로 프레임드랍이 심하기로 유명한 횡단로에 솔플로 간 영상입니다.
인벤러
아기곰이당
Simple is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