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술이(Enchantress) 모든 스킬 사용 가능 세팅 가이드
안녕하세요.
본 세팅 가이드는 디아블로3 요술사 모든 스킬 사용가능 세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만들었습니다.
요술사의 장점은 재감+속피 등등의 다양한 스킬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추종자 중에서 제일 이쁘다는 사실
(모든 게임의 최종 컨텐츠는 룩...인거 아시죠?)
① 기초편0. 추종자의 기본 스탯 (모든 아이템 미착용시)
힘 79, 민 79, 지능 215, 활력 147의 기본 스탯에 총 13부위에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세팅의 목표
25,000이상의 지능 스탯 (스킬의 효율성을 위하여) + 최대한의 강인함!
2. 사용하는 아이템
소지품 - 예언자의 손
투구 - 레오릭의 왕관
목걸이 - 시간의 향취
장갑 - 현인 세트
어깨 - 보른 세트
갑옷 - 보른 세트
손목 - 천벌
벨트 - 현인 세트
바지 - 아시아라 세트
반지 - 눈동자 반지, 왕실권위의 반지
장화 - 아시아라 세트
무기 - 한아비
* 아시아라, 현인 세트 중에서 겹치는 부분은 현상금 재료가 허락하는 한에서 편하게 만드시면 됩니다.
* 천벌은 왜 사용하나요?
- 수정탑이나 신단을 누를시 정예 몹이 나오는 효과가 발산이라서 추종자가 들어도 본캐에 적용이 됩니다.
* 시간의 향취는 왜 사용하나요?
- 수정탑이나 신단의 효과 지속 시간이 2배가 됩니다!
* 레오릭의 왕관은 왜 사용하나요?
- 강인함 올려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눈동자 반지는 왜 사용하나요?
- 가끔씩 생기는 노란 원 안에서 본캐가 딜을 하면 딜이 상승합니다.
* 왕실권위의 반지는 왜 사용하나요?
- 추종자의 셋트 아이템의 효율성을 위해 사용합니다.
* 현인 세트는 왜 사용하나요?
- 현인 2세트 효과는 힘,민,지,활이 250씩 붙습니다.
그래서 강인함 상승에 매우 좋습니다.
(수치로만 따지면 스탯이 2.5배 되는 추종자 특성상 2500스탯이 붙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3세트의 죽숨 효과도 놓칠 수 없지요.
* 아시아라 세트는 왜 사용하나요?
- 아시아라 2세트의 효율은 모저 100...이라서 별로지만,
아시아라 3세트의 효율이 생퍼 20%이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생퍼의 효율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아시아라 4세트의 다른 추종자 소환 효과는 추종자가 사용하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 보른 세트는 왜 사용하나요?
- 보른 2세트의 효율이 생퍼 15%이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보른 3세트에는 재감 10%(적용되지 않음)과 경험치 20%(70레벨시 2%)라서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주는건데 굳이 마다할 필요는 없지요!
아쉽지만 추종자의 경험치 추가 능력은 본캐에게는 1/5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보른 2세트를 왜 무기에서 챙기지 않나요? 제가 보는 유튜버는 무기에서 챙기던데...
- 요술이는 방패를 착용할 수 없어서 한손 무기나 양손 무기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사용해야 하는데.
양손무기의 스탯 효율이 한손 무기의 스탯 효율보다 좋아서입니다.
더군다나 양손대검인 한아비는 주옵션을 3개가 아니라 4개나 따올 수 있기 때문에
보른 무기보다 효율이 월등히 좋습니다.
보시다시피 아이템 하나만으로 보른 2세트 옵션인 생퍼 15%를 뛰어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한 손 도검인 보른 무기보다 기본 스탯이 높은 건 덤이구요.
그리고 보른 2세트 부위는 어깨랑 갑옷으로 충분히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한아비가 없는 초반의 경우에는 보른 무기로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_^
* 케인 세트는 왜 사용하지 않나요?
- 케인 세트의 효율이 앵벌에만 좋고, 강인함에는 별로라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케인 2세트의 경우 공속 8%에 경험치 50%(70레벨시 5%)
케인 3세트의 경우 대균열석이 25%의 확률로 하나 더 떨어진다고는 하는데...
강인함이랑은 거리가 있습니다.
* 블랙손 세트는 왜 사용하지 않나요?
- 블랙손 세트를 착용하면서 포기해야 할 것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강인함 면에서는 효율 안좋음. 아래에 블랙손 세트를 착용하는 세팅도 있습니다!)
블랙손 2세트의 경우 활력 250, 정피 10% 증가(적용되지 않음)
블랙손 3세트의 경우 정뎀 10% 감소(적용되지 않음), 골드 25% 증가
(추종자의 골드 추가 능력은 본캐에게는 1/5만 적용됩니다.)
블랙손 4세트의 경우 신성모독자, 융해, 역병 유형의 피해 면역입니다.
블랙손 4세트의 효과를 추종자가 받기는 하지만... 블랙손 세트를 사용하게 되면
아시아라, 보른 세트를 둘다 포기해야 되서 생퍼 35%의 압박이 매우 큽니다.
* 아이템 옵션에서 방어도와 모든 저항 중에서 뭘 가져오는게 더 좋나요?
사실 수치상으로 봤을때는 모저가 방어도보다 좋습니다.
(모저 130 = 지능 520, 방어도 516 = 민첩 207, 방어도 775 = 민첩 310)
하지만 요술이의 경우 지능이 주 스탯이기 때문에
25,000을 따와야 해서 모든 저항이 매우 높고 민첩성이 낮아서 방어도가 낮습니다.
가능하다면 모저보다는 방어도를 따오시는걸 추천합니다.
방어도를 따올 경우 운이 좋으면, 보조 속성에서 단저 또한 따올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세팅들은 아래에 있는 세팅 연구에서 다루어놓았습니다.
3. 사용하는 전설 보석
추종자는 난해한 변화와, 훼손 수호석을 추종자가 착용하고 있는
반지나 목걸이의 홈에 직접 사용시 효과가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소환물 취급을 받기 때문에 본체가 직접 착용한 강제자의 효과도 받습니다.
② 심화편
1. 무슨 스탯을 사용하는게 좋을까?
(주옵션)
지능
25000까지만 맞추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효율이 별로 좋지않습니다.
모든 부위를 고대 이상으로 맞춘다고 가정하였을 때, 필요지능인 25,000에서
요술사의 기본 스탯인 215를 제하면 24785스탯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아이템 지능 스탯 9914와 맞먹는 수치입니다. (추종자는 스탯이 2.5배가 됩니다)
모든 아이템을 고대 이상으로 가져간다고 가정하였을 시, 지능 스탯이 10665까지 붙을수 있습니다.
이말인 즉슨, 지능 스탯이 751까지 비어도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650까지 지능이 붙는 한 부위에 지능을 안 붙일수도 있다는 소리가 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케인 세트 2세트 효과(올스탯 250)를 통해서 지능 스탯 250을 추가로 챙긴다면...
정확하게 지능 스탯이 1001까지 비어도 됩니다.
결과적으로 칼데산 없이 모든 아이템을 원시 고대로 둘둘할 경우,
목걸이나 소지품, 투구, 장갑 같이 주스탯 1000이 붙는 아이템에서
지능 스탯을 안 챙겨도 지능 25,000을 넘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구나, 목걸이에서 다른 주 스탯을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시다시피 목걸이 부분이 비어있음에도 지능이 25000을 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남은 부위에 붙는 주스탯을
힘이나 민첩 스탯으로 붙여서 방어도 높이시면 됩니다.
* 물론 모든게 다 원시급인 분들에게만 통용됩니다. (지능 수치가 다 최대로 붙어야함)
아니면 갑옷과 바지에 보석으로 스탯을 280 * 5, 1400붙일수도 있으니
갑옷이랑 바지에 박는 보석이랑 잘 활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석은 지능 25000 넘어가면 루비나 에메랄드 박아서 방어도를 올려주세요!
활력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생퍼붙일 수 있는 곳에서는 무조건 붙이세요. 특정 스탯에 도달하면 활력보다 효율이 좋은 꿀 옵션입니다.
합연산인만큼 많은 곳에서 붙인다고 효율이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 이 아래에서는 계산이 많이 나옵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맨 아랫줄만 읽으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요술이의 기본 스탯을 분석해보면,
활력 147일때 최대생명력이 83,007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활력 1마다 최대생명력이 100이 오른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68,307의 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요술이의 최대 생명력 계산공식은
(스탯창 활력 x 100 + 68,307) x (1 + 생퍼%) 입니다.
활력 578짜리 블랙손을 입혀보았을때, 요술이의 활력 스탯은
578 x 2.5 + 147 = 1,592가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최대생명력은 1,592 x 100 + 68,307 = 227,507이 되는 것도 알 수 있구요.
이번에는 생퍼옵션이 붙어있는 셔마로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력 650짜리 셔마를 입혀보았을때, 요술이의 활력 스탯은
650 x 2.5 + 147 = 1,772가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활력으로만 오르는 최대생명력은 (1,772 x 100 + 68,307) = 245,507입니다.
하지만 생퍼를 적용시켜보면
최대생명력은 (1,772 x 100 + 68,307) x (1+0.15) = 282,333.05가 되는 것도 알 수 있구요.
뭐야! 생퍼15%로 체력이 고작 36,826올랐네?
생퍼 옵션 별로네 하시는 분은 계속 정독 부탁드립니다.
이번에는 추가로 칼데산 작업을 한 보른 어깨를 끼워보겠습니다.
이번에는 활력 스탯이
(650+569+500) x 2.5 + 147 = 4,444.5가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활력으로만 오르는 최대생명력은 (4,444.5 x 100 + 68,307) = 512,757입니다.
하지만 생퍼를 적용시켜보면
최대생명력은 (4,444.5 x 100 + 68,307) x (1+0.15+0.15) = 666,584.1이 되는 것도 알 수 있구요.
이번에 생퍼 15%로 오른 체력은 76,913.55입니다.
아까의 36,826과 비교해보았을 때 효율이 엄청 올랐죠?
즉, 템이 완성되면 완성될수록 생퍼의 효율성이 좋아집니다.
거기다가 요술이에 칼데산 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생퍼의 효율은 더 올라가겠죠...?
* 이번에는 실전으로 한번 적용해보겠습니다.
24,707의 활력 스탯과 126%의 생퍼를 챙긴 눈동자 반지가 없는 요술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648 활력이 붙은 눈동자 반지를 마부하다가 생퍼 14%가 나왔을 때
다른 옵션들은 동일하다는 가정에서 어떤 반지를 쓰는 것이 좋을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648 활력의 경우
[{(648 x 2.5 + 24,707) x 100} + 68,307] x (1+1.26) = 6,104,275.82의 최대 생명력이 나옵니다.
- 14% 생퍼의 경우
{(24,707 x 100) + 68,307} x (1+1.26+0.14) = 6,093,616.8의 최대 생명력이 나옵니다.
활력이 근소하게나마 우위에 있네요. 하지만 나중에 마부로 15% 옵션을 뽑는다면?
- 15% 생퍼의 경우
{(24,707 x 100) + 68,307} x (1+1.26+0.15) = 6,119,006.87의 최대 생명력이 나옵니다.
즉,
요술이의 아이템이 부족하면 활력을 우선으로,
요술이의 아이템이 빵빵하면 생퍼를 우선으로 챙겨주세요.
그리고 템 옵션을 붙이실때 계산해서 하시면 편리합니다.
요술이의 최대 생명력은 (스탯창 활력 x 100 + 68,307) x (1 + 생퍼%)입니다!
모저
지능을 주 스탯으로 하는 요술이에게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보조 옵션에 단저가 붙어있으면 주 옵션에 모저가 붙지 않습니다.
방어도
이것도 꿀 옵션입니다. 지능이 메인 스탯이 요술이니만큼, 방어도에 투자하면 강인함이 쑥쑥 오릅니다.
적생
가져갈수 있는 곳에서라면 가능한 한 붙여주면 좋습니다.
참고로 보조 옵션에 단저가 있으면 주 옵션에 모저가 붙지 않는 것처럼,
보조 옵션에 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이 있으면 주 옵션에 적 적중시 생명력 회복이 붙지 않습니다!
우선순위대로 나열하자면
지능 > 생퍼 >= 활력 > 적생 >=방어도 > 모저 순서입니다.
(보조옵션)
단저 물저가 좋습니다. 방어도 + 단저면 요술이에게 모저보다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가시 피해 요술이에게 입히는 13부위 중에서 소지품을 제외한 12부위 중에서
이렇게 한 부위만 수치 상관없이 챙겨오시면 됩니다.
왜 챙겨오느냐면 몹에게 가시 피해를 입히면, 적생이 적용이 됩니다(!). 쳐맞는데 피가 찬다는...
한 번 맞을 때마다 적생이 적용이 됩니다.
데미지가 감소되서 1이 들어와도 적생이 12만이면 12만이 차는 거에요.
숨겨진 꿀옵입니다. 이거. 수치도 중요하지 않으니 챙겨오기 어렵지도 않구요.
2. 반지랑 목걸이 중에서 전설 보석을 박을 홈 2개는 어디서 따오는게 좋을까요?
저라면 졸업급이라는 가정하에 반지에서 하나, 목걸이(향취)에서 하나 따오겠습니다.
향취는 기본적으로 재감, 이속이 붙어서 나오는데 둘다 요술이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스탯입니다.
둘중에 하나 날려서 홈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 반지에서는 어디서 따오나요?
왕실권위의 반지는 기본적으로 스탯, 공속, 적생이 붙어서 나옵니다.
나머지 1 부위에 활력이나 생퍼가 붙어서 나오면, 공속을 홈이나 나머지 하나로 마부해서 쓰시면 됩니다.
눈동자 반지는 옵션이 랜덤입니다...
주스탯, 활력, 생퍼, 적생 외에 스탯이 붙으면 그걸 홈으로 마부해서 쓰시면 됩니다.
3. 졸업급 아이템 스탯 순서대로 적어주세요.
추종자 소지품
예언자의 손 (1.지능 2.활력 3.적생 4.모저)
투구
레오릭의 왕관 (1.지능 2.생퍼 3.활력 4.적생 5.방어도 6.모저)
홈은 고정으로 박혀서 나옵니다. 자수정 박아서 생명력 % 올려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시간의 향취 (1.지능 2.생퍼 3.활력 4.적생 5.홈)
이 5가지중에서 3개가 붙어서 나오면
나머지 기본으로 붙어있는 재감이나 이속 마부해서 모자란거 하나 만드시면 됩니다.
제 향취는 재감을 마부해서 주 스탯으로 바꾸었고,
지능은 25000이상이기에, 방어도를 올릴수 있는 민첩으로 마부하였습니다.
파밍 난이도 극악입니다.
목걸이의 스탯이 기본적으로 반지의 스탯보다 좋기 때문에 (일반 목걸이 > 고대 반지)
일반적으로는 반지에서 홈을 챙겨오는게 맞지만
향취에는 쓰지 않는 스탯(쿨감, 이속)이 있기 때문에 그걸 지우는 면에서는
목걸이에서 홈을 챙겨오시는게 맞습니다.
장갑
아시아라의 수호물 (1.지능 2.활력 3.방어도 4.적생 5.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4,5막 재료 필요)
어깨
보른의 특권 (1.지능 2.생퍼 3.활력 4.방어도 5.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1,4막 재료 필요)
갑옷
보른의 얼어붙은 영혼 (1.지능 2.생퍼 3.홈(3) 4.활력 5.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2,5막 재료 필요)
손목
천벌 (1.지능 2.활력 3.적생 4.방어도 5.모저)
벨트
현인의 리본 (1.지능 2.생퍼 3.활력 4.방어도 5.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3,4막 재료 필요)
바지
아시아라의 보폭 (1.지능 2.활력 3.홈(2) 4.방어도 5. 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3,5막 재료 필요)
반지
눈동자 반지 (1.지능 2.홈(1) 3.생퍼 4.활력 5.적생 6.방어도)
왕실권위의 반지 (1. 지능 2.생퍼 3.활력 4.적생)
왕실권위의 반지의 경우 메인스탯, 적생, 공속 고정이므로
활력이나 생퍼가 붙어서 나오면 공속을 마부해서 나머지 하나로 바꾸면 됨
* 왕실권위의 반지의 경우 원시고대가 떨어지면 무조건 홈이 붙어서 나오기때문에;
스탯, 활력, 생퍼, 적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고대 아이템 중에서 스탯이 높고, 활력이나 생퍼가 붙어서 나온걸로 써야합니다.
졸업템 먹기 엄청 빡셉니다...
장화 현인의 발걸음 (1.지능 2.활력 3.방어도 4.모저)
히드리그 제작아이템 (2,4막 재료 필요)
무기 한아비 (1.지능 2.생퍼 3.활력 4.적생) + 라말로 홈 뚫어주시고 자수정 박아서 적생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 무기를 왜 한아비를 쓰나요?
- 요술이는 방패를 착용할 수 없어서 한손 무기나 양손 무기 중에서 하나를 사용해야 하는데.
양손무기의 스탯 효율이 한손 무기의 스탯 효율보다 좋아서입니다.
더군다나 한아비는 주스탯을 3개가 아니라 4개나 따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무기에서는 생명력 퍼센트가 붙지 않습니다)
다른 무기보다 강인함 면에서의 효율이 월등히 좋습니다.
유튜버 중에서 보른 무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제 판단으로는 보른 2세트 부위는 어깨랑 갑옷으로 충분히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고대 한아비가 없는 초반의 경우에는 보른 무기로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_^
악마 사냥꾼의 경우에는 우레 폭풍 - 눈부신 모래의 왕 - 은장도 순으로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4. 그 외의 팁
- 야만전사의 함성이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악마사냥꾼의 마비덫 패시브와 동료 - 멧돼지 룬으로 더 생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강제자의 소환수 90% 뎀감이 적용이 됩니다!
- 여기 적혀있지 않은 전설 아이템들은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미미한 것들이라 제외했습니다.
(ex) 돌덩이 팔목장갑 -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강령술사의 '로르넬의 태양석' 반지 -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로드가의 돌반지 + 용암 영양의 내장(전설보석) - 둘다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현인의 절정 (현인 세트 투구) - 레오릭 투구의 강인함 효율을 따라 갈 수 없음.
검투사 팔목장갑 - 발산 효과가 적용되지만, 강인함과는 관련이 없음.)
③ 세팅
1.<한아비 세팅>
1-1. 한아비를 사용하는 세팅 (+아시아라 2~3세트, 현인 2~3세트, 보른 2~3세트)
칼데산 작(127단으로 민첩 8부위, 활력 5부위) 마쳤습니다.
지능이 2빠지기는 하는데, 인게임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사실 방어도와 활력의 효율적인 배분까지는 잘 모르겠어서...
강인함에 있어서는 이게 가장 효율적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강인함이 30억 조금 더 넘게 나옵니다.
칼데산 단수를 더 높이고 템 업그레이드 하면 35억까지도 나올 것 같습니다.
요술이의 강인함 만에 집중해서 생존에만 목표를 두었기에,
요술이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킬 외에 추가적인 메즈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저단을 수월하게 돌기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메즈기에 좀 더 집중한 요술이 세팅들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2.<우레폭풍 세팅>
2-1. 우레폭풍을 사용하는 세팅 (+아시아라 2~3세트, 현인 2~3세트, 보른 2~3세트)
1-1 세팅에서 무기 한아비를 무기 우레폭풍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우레폭풍의 아이템 이동속도 감소 효과로 인하여 전설보석 갇힌자를 발휘하기가 훨씬 편해집니다.
이 경우 양손 대검인 한아비보다 한손 도검인 우레폭풍의 스탯이 낮으므로
갑옷 등의 보석 종류 조절을 통하여 지능 25,000은 유지를 하여주셔야 합니다.
우레폭풍은 홈이 기본으로 뚫려서 나오므로, 지능, 활력이 기본적으로 붙어서 나온 아이템에
기본으로 뚫려있던 홈을 적생으로 바꿔주시고
라말로 홈을 하나 더 뚫어주신 다음에 자수정을 박아서 적생을 추가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2-2. 우레폭풍 + 셔마의 노끈을 사용하는 세팅 (+아시아라 2~3세트, 현인 2~3세트)
2-1번 세팅에서 어깨와 갑옷을 일단 제거합니다.
허리띠를 현인의 리본 (현인 세트 허리띠)에서 셔마의 노끈으로 바꿔주시고
장화 부위를 아시아라의 수색장화 (아시아라 세트 장화)에서
현인의 발걸음 (현인 세트 장화)로 바꿔주셔서
현인 세트 2세트 효과를 유지해주시고
어깨 부위를 보른의 특권 (보른 세트 어깨)에서
아시아라의 어깨 수호자 (아시아라 세트 어깨)로 바꿔주셔서
아시아라 세트 3세트 효과를 유지하여 주시면 됩니다.
남는 갑옷 부위에는 탈라샤의 끈질긴 추구 (탈라샤 세트 갑옷)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탈라샤 세트는 마법사 전용 세트이기에, 제작으로 만들 수 없고
마법사 캐릭터 핏빛 파편 갬블 추천드립니다.
셔마의 노끈의 경우 혼돈의 구역이 꽤 쏠쏠히 자주 발동되고, 범위도 넓어서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물론 갇힌자 발동에도 도움이 되구요.
2-3. 우레폭풍 + 운명막이, 블랙손 세트를 사용하는 세팅 (+블랙손 2세트, 보른 2세트, 현인 2세트)
2-1번 세팅에서 왕실 권위의 반지를 운명막이로 바꿔주시고,
3세트의 효과(생명력 20%)를 받지 못하는 아시아라 세트(아시아라 장갑, 아시아라 바지)를 빼시고,
허리띠를 현인의 리본 (현인 세트 허리띠)에서 블랙손의 홈새김 허리띠 (블랙손 세트 허리띠)로 바꿔주시고
손 부위를 현인의 매입 (현인 세트 장갑)으로 바꿔 주셔서 현인 세트 2세트의 효과는 유지하여 주시고,
바지 부위를 블랙손의 마상시합 쇠미늘 바지 (블랙손 세트 바지)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블랙손 바지의 경우 주 옵션이 4개까지 붙어서,
요술이에게 아무 쓸모 없는 속성 피해를 모저로 마부하면,
아시아라 2세트의 효과(모저 100)을 넘는 효율을 낼 수 있으며,
블랙손 2세트의 효과(활력 250)를 추가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운명막이의 경우에는 번개피해 기절 확률과 우레폭풍의 기본 번개 무기 공격이
시너지가 있어서 스턴을 자주 넣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지능 25,000은 꼭 넘을 수 있도록 해주셔야합니다.
2-4. 우레폭풍 + 운명막이, 셔마의 노끈을 사용하는 세팅 (+보른 2세트, 현인 2세트)
2-3번 세팅에서 허리띠를 블랙손의 홈새김 허리띠 (블랙손 세트 허리띠)에서 셔마의 노끈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블랙손 2세트의 효과인(활력 250)을 받을 수는 없지만,
셔마의 노끈의 효과가 쏠쏠하므로 생존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셔마의 노끈 효과로 전설보석 갇힌자가 더더욱 쉽게 발동하기도 하구요.
각 세팅들마다 맨 처음 세팅(22억)보다 강인함이 많이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세팅들은 칼데산이 완벽하게 된 것이 아닌 것도 이유가 되지만,
기본적으로 메즈기가 하나씩 추가되면 강인함이 조금씩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인함 15억 정도로도 130단 융해뻥에서 죽지 않더라구요.
3.<눈부신 모래의 왕 세팅>
3-1. 눈부신 모래의 왕을 사용하는 세팅 (+아시아라 2~3세트, 현인 2~3세트, 보른 2~3세트)
1-1세팅에서 무기 한아비를 무기 눈부신 모래의 왕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눈부신 모래의 왕의 실명 확률 효과로 인하여 본체에 더욱 안정감이 붙습니다.
(아래 적중시 감속 확률은 운이 좋아서 붙은 옵션입니다. 필수 옵션이 아닙니다)
이 경우 양손 대검인 한아비과 눈부신 모래의 왕의 스탯이 비슷하므로 (생명력 %만 빠짐)
특별히 조절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2. 우레폭풍 + 셔마의 노끈을 사용하는 세팅 (+아시아라 2~3세트, 현인 2~3세트)
3-1번 세팅에서 어깨와 갑옷을 일단 제거합니다.
허리띠를 현인의 리본 (현인 세트 허리띠)에서 셔마의 노끈으로 바꿔주시고
장화 부위를 아시아라의 수색장화 (아시아라 세트 장화)에서
현인의 발걸음 (현인 세트 장화)로 바꿔주셔서
현인 세트 2세트 효과를 유지해주시고
어깨 부위를 보른의 특권 (보른 세트 어깨)에서
아시아라의 어깨 수호자 (아시아라 세트 어깨)로 바꿔주셔서
아시아라 세트 3세트 효과를 유지하여 주시면 됩니다.
남는 갑옷 부위에는 탈라샤의 끈질긴 추구 (탈라샤 세트 갑옷)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탈라샤 세트는 마법사 전용 세트이기에, 제작으로 만들 수 없고
마법사 캐릭터 핏빛 파편 갬블 추천드립니다.
셔마의 노끈의 경우 혼돈의 구역이 꽤 쏠쏠히 자주 발동되고, 범위도 넓어서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물론 갇힌자 발동에도 도움이 되구요.
4. 이외에... 고려해본 무기들
4-1. 은장도
예전에는 체력 20% 아래에서는 무한 얼리기가 가능했었는데, 안되게 너프 먹음ㅠ
운명막이랑 조합하려면 공격력을 번개 피해로 바꿔줘야 함.
4-2. 실라리아(공속7%마부) or 멧칼(공속7%마부)
은장도나 실라리아나 멧칼의 경우 공속 마부를 하려면
아이템이 나올 때부터 전기 공격으로 세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런 아이템을 고대로 먹을 확률은.... 음.... 그다지 효율적이지도 않구요.
4-3. 막시무스
요술이가 막시무스를 들면, 공격시 가끔 악마를 소환합니다!
낮은 레벨 대에서는 나름 탱킹이 되는데,
120단만 넘어가도 소환되는 악마가 한방에 바로 사라집니다 ㅠㅠ
위 세팅들과 관련해서는 실효용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안쓰는 이유를 언급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
④ 마치면서
이 글을 쓰면서 요술이 아이템도 진짜 많이 만들어주고,
칼데산도 많이 해주었습니다.
아이템 추가 세팅에 관해서는
모든 기술 사용 요술이 (Enchantress) 모든 스킬 사용 가능 세팅 가이드 덧붙임 (2021.12.8일 기준)
(https://www.inven.co.kr/board/diablo3/2974/23687)
글에 추가로 작성해두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추종자 중에서 요술이 이쁩니다!
세계관에서도 절세 미녀라고 인증도 되어 있습니다.
강제자를 사용하는 습격 악사랑 성능도 좋습니다!
25시즌에서도 요술이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