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맷집을 계산해봅시다. (활력 VS 저항,방어도)

s구루s
댓글: 23 개
조회: 22219
추천: 77
2012-07-04 12:56:17

몹이 때리는 뎀지가 너무 아파 활력이나 방어를 좀 올리고 싶은데, 이 방어구로 바꾸면 단순히 방어적인 측면에서 얼마나 도움이 될까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방어구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현재와의 성능비교로 감소율이 뜨지만 보통 코딱지만큼 차이라서 별 차이를 모르겠고, 경매장에서는 이것조차 뜨지 않으니 답답하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방어도 3000과 저항 300을 올릴때마다 받는 피해가 1/n로 감소한다.


즉, 방어도 10은 저항 1과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은 검색 조금만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방어도가 3000, 6000, 9000으로 오를 때마다 받는 피해는 1/2, 1/3, 1/4로 줄어들고, 저항 또한 300, 600, 900으로 오를 때마다 받는 피해는 1/2, 1/3, 1/4로 줄어듭니다. 힘1은 방어도1과 동일하고, 지능 10은 모든 저항1과 동일합니다.


또한, 받는 피해는 자신의 방어도와 저항의 곱연산으로 결정된다.


그렇다면 자신의 방어도가 3000, 저항이 300이라면 받는 피해는 1/2 * 1/2 = 1/4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방어도와 저항이 10:1에 가까울수록 좋다라고 흔히들 말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방어도가 6000, 저항이 600이라면 1/3 * 1/3 = 1/9이 되지만, 방어도가 9000, 저항이 300이라면 1/4 * 1/2 = 1/8이 되는 것처럼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저항이 높게 달린 방어구는 방어도도 높게 마련이므로 그냥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산식만 보면 머리가 아프신 분도 계시겠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이것을 공식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받는 피해 = 1 / ( 1 + 방어도 / 3000 ) * 1 / ( 1 + 저항 / 300 )
           = 3000 / ( 3000 + 방어도 ) * 300 / ( 300 + 저항 )


좀 더 엄밀히 따지자면, 몹 레벨과 자신의 레벨 차이에 따라서 피해가 증가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것만 이해해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는 데 이런걸 알아서 어디에 써먹을까요? 자, 지금 내가 입고 있는 장비가 활력은 엄청나게 많이 붙어있는데 저항이 안 붙었다. 근데 마침 경매장에 나의 예산범위 내에 있는 물품이 올라왔는데 저항은 상당히 많이 붙어있지만 활력이 코딱지만큼 붙었다. 이런 경우 과연 내가 이걸 갈아입으면 얼마나 도움이 될지 궁금해하면서 갈등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를 속 시원하게 해결하도록 활력과 피해 감소량을 비교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자, 받는 피해가 1/4로 줄어들어 1방을 고작 버틸 수 있는 것을 4방을 버틸 수 있다고 한다면, 자신의 피통을 4배로 늘려도 똑같이 4방을 버틸 수 있겠죠. 즉, 받는 피해를 1/n로 감소시키는 것과 피통을 n배로 늘리는 것은 체감상 똑같습니다. 활력을 높인다고 생명력을 나타내는 빨간구슬이 커진다거나 길어지지는 않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피해감소량을 자신의 생명력이 늘어나는 것으로 가정한다면 활력과의 비교가 용이해집니다. 즉 받는 피해가 1/n로 줄었다면 생명력이 n배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이를 활력과 곱해주면 체감할 수 있는 가상적인 자신의 생명력이 되는 것입니다. 가상적인 생명력이므로 60렙 기준으로 활력 1당 35니 하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가상생명력을 맷집이라고 부르도록 하죠.


자 이제 자신이 얼마나 단단한지 계산해봅시다.


맷집 = ( 3000 + 방어도 ) / 3000 * ( 300 + 저항 ) / 300 * 활력


이제 방어구를 교체함으로써 자신이 얼마나 더 단단해질 수 있는지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 방어구로 인해서 줄어드는 방어도, 저항, 활력과 새로운 방어구로 늘어나는 능력치들을 대입해서 서로 비교하면 되겠죠.


먼저 스탯창을 열어보고 자신의 현재 활력, 방어도, 저항을 적습니다. 이를 각각 총활력, 총방어도, 총저항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입고 있는 방어구를 1번, 비교 대상 방어구를 2번이라고 명칭한 뒤 얼마나 효율이 나올지 보겠습니다. 방어구의 방어도와 저항을 볼 때는 힘과 지능을 합산해야 한다는 건 잊으시면 안됩니다. 야만전사와 수도사는 활력과 민첩도 합산해야 하구요.

 

자 그럼 계산해봅시다.


            (3000 + 총방어도 - 방어도1 + 방어도2) * (300 + 총저항 - 저항1 + 저항2) * (총활력 - 활력1 + 활력2)
증감도  = -----------------------------------------------------------------------------------------------
                                 ( 3000 + 총방어도 ) * ( 300 + 총저항 ) * 총활력


계산식이 상당히 복잡해지는군요. 10% 이상 오른다면 체감 효과를 볼 수 있겠고, 그 이하라면 다른 옵션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경매장에서 계산기 열심히 계산기 두드리고 나면 판매완료라는 문구를 보게 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번 연습하고 나면 옵션을 보기만 해도 대략 얼마나 효율이 나오겠구나 느낌이 오실 겁니다. 생활의 달인 보셨잖아요. 한 번 쓰윽 보고서는 척척 계산해내는! 어쩌면 이 글을 보신 분 중에 간단한 입력만으로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주시는 분도 계실지도 모르겠군요. 아마도요...

 

 

 

 

마치며...

 

사실 맷집이 같다고해서 활력이 높은 사람과 방어도와 저항이 높은 사람이 정확히 같은 효율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줄어든 생명력을 다시 채울 수단은 구슬, 물약, 적생, 초생, 피흡, 그리고 기타 직업 보유스킬 등이 있지만 자신의 피통에 비례해서 채워지는 것이 아닌 절대량으로 채워지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피를 채울 시간을 벌기위한 무빙을 줄이려면 이들도 함께 올려야합니다. 하지만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일반적으로 맷집이 높을수록 버티기가 용이하기에, 피수급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에 비로소 공격력을 올려 구슬을 빠르게 확보할 지 기타 회복수단을 올릴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저런 셋팅을 비교해가며, 더 높은 난이도로 진출하기 위해 머리싸매며 고민해보는 것이 이 게임의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닐까합니다. 자신의 맷집을 댓글로 남겨 다른 사람과 비교해보며 기타 셋팅을 점검해본다면 이 글을 작성한 가장 큰 보람이 될 것 같네요.

Lv75 s구루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