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많은 공략과 계산기도 나와있지만 아직 혼란스러워 하는 분들을 위해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적생효율, 가성비, 스킬등을 배제하고 dps만을 가지고 한 단순공략이 되겠습니다. 참고하세요

 

DPS(Damage Per Second: 1초당 데미지)

 

dps는 딱 네 가지 요소로 정해집니다.

 

1. 주 스텟 (무기공격력의 % - 주 스텟1당 1%)

 

2. 무기 공격력 (기본 무기깡뎀-초뎀밑에 있는 흰색글씨 + 악세 피해옵션)

 

3. 초당 공격횟수 (무기에붙은 초당공격횟수 * 방어구 공속%)

 

4. 극대화 (극대화확률, 극대화피해)

 

dps는 이 네 가지의 요소가 서로 곱해져서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경우는 레지와 방어의 관계처럼 전체적으로 고르게 해주는 거죠.

그래야 최대의 dps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가성비는 빼구요...

 

 

1. 주 스텟

 

주 스텟은 말그대로 주 스텟입니다. 무기공격력의 영향을 받고 1당 무기공격력의 1%만큼 dps가 올라갑니다.

 

짧은결론 : 주 스텟이 10%증가하면 전체 dps도 10%증가한다. 끝~

 

 

2. 무기 공격력

 

 

무기초뎀밑의 하얀색 글자를 봅니다. 더해서 평균을 내주면 무기공격력이 됩니다.

 

(최소값 + 최대값)/2, 위 스샷의 경우 무기는 590.45 반지는 38.5 가 되겠죠

 

그러면 피해옵 27-50이 붙으면 590.45에 38.5가 더해져서 무기데미지가 628.5로 증가하겠죠.

 

그럼 증가율은 1.064444.. 대략 6.5%가 증가합니다.

 

짧은결론 : 무기데미지가 10%증가하면 전체 dps도 10%증가한다. 끝~

 

 

3. 공격속도

 

공속은 초당공격횟수만 보면 되겠습니다.

 

아까 위 스샷 무기 기준으로 흰색글씨만 봅니다. 거기에 방어구 공속%합을 곱해주면 전체 초당공격횟수가 나오게 되는것이죠.

 

ex) 공속이 2에서 2.1로 증가한다. 이경우엔 증가율이 5%이므로 전체 dps도 5% 증가합니다.

 

짧은결론 : 초당공격횟수가 10% 증가하면 전체 dps도 10% 증가한다. 끝~

 

 

4. 극대화

 

극대화는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로 결정됩니다.

 

팁게에 있는 표를 퍼왔는데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1%D8%B4%EB&sterm=&iskin=&l=1862

 

표에서 보이는 숫자는 데미지의 배율입니다. 마찬가지로 공속과 똑같이 같은 숫자라고 보면 됩니다.

 

ex) 2.0이 되는지점은 하나도 없는 상태보다 전체 dps가 두배가 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배율로 봤을때 2.0에서 2.1이 되면 증가율이 5%이므로 전체dps도 5%상승합니다.

 

짧은결론 : 극대화확률과 피해가 곱해져서 만드는 데미지배율이 10% 증가하면 dps도 10%증가한다.

 

 

결론1 : 총 dps는 네 가지의 요소가 곱해져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다른요소끼리는 단순비교를 할 수 없다!!(ex. 민첩 vs 극확 )

 

결론2 : 각각의 요소에서 올라가는 비율만큼 전체dps도 같은비율로 상승(짧은결론참고)

 

결론3 : dps를 올리기 위해선 네 가지의 요소를 골고루 올려주어야 효과가 크다.

          곱하기로 상승하므로 한쪽에 올인을 하면 그 만큼 손해를 보게 된다.

 

 

 

추가TIP!

 

무기선택 Guide

 

dps를 놓고 봤을 때

 

기본적으로 공속이 빠른 단도는 피해옵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가장느린 창의 경우는 공속옵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공속을 예로들면 1에서 1.1로 올릴땐 전체dps가 10%증가하지만 2에서 2.1로 올리면 전체dps는 5%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ps를 올리기 위해선 어떤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세팅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효율도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골드가 넘쳐난다면 패스!

 

 

여기에서 추가로 나오는 질문~

 

공속때문에 단도를 골랐는데 피해옵을가고, 한 방 데미지때문에 창을 골랐는데 공속을 가면 의미가 없지 않느냐?

 

이것 때문에 무기의 선택이 세팅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겁니다.

 

단도는 피해옵을 챙기고 창은 공속을 챙겨주는게 dps에는 가장 좋지만

 

 

단도가 피해옵을 붙여봐야 창의 데미지를 따라올 수는 없고,

 

창에 공속옵을 아무리 붙여봐야 단도의 공속을 따라잡는건 매우 힘이 들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dps를 위해선 결국 벨런스를 잡아주는게 필요하고 선호하는옵션(공속or무기공격력)에 따라

 

베이스가되는 무기를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악세를 구입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