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가르침입니다.
요즈음 이슈가 되는 염료방에 대해서, 실험을 좀 해봤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한 것은 방향이 조금 다른데,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염료방은 방 자체의 드랍률이
그렇지 못한 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다는 의견이고.
제가 생각하는것은 아무래도 위의 예보다는
염료방이 그렇지 않은 방 보다 " 챔피언 " 몹의 개체수가 더 많아서,
확률적으로 더 전설 아이템 획득에 가까워지지 않나 -
하는 생각에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3막 7장 <키데아즈> 처치 퀘스트로 생성
( 공성파괴자 퀘스트 이후로 염료 목록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키데아즈로 생성했습니다 )
돌보루 - 라키스 횡단로 까지 웨이 주변 챔피언 빠르게 잡아내면서 오팔렘 생성.
아리앗 분화구 지하 1 층 부터 모든 오브젝트 파괴, 모든 몬스터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
맵을 진행 하면서 챔피언 몹이 나올때 마다 수기로 바로 작성.
캐릭터 정보 : 별도의 매찬템 없음.
테스트 시작 당시 정복자 12 레벨 - 현재 정복자 20 레벨.
* 나름의 형평성을 위하여 염료방과 거지방<임시명>을 한 회씩 번갈아서 플레이 했습니다.



염료방 1회차. 본인은 5천원짜리 염료 3개 이상, 총 염료 8 개 이상이면 염료방으로 판단하기로 했다.

거지방<임시명> 1회차. 5천원짜리 염료가 하나도 없다.
염료방(1) 거지방(2)
아리앗 분화구 지하 1 층 2 4
저주받은 운명의 탑 지하 1 층 1 1
저주받은 운명의 탑 지하 2 층 1 3
저주받은 운명의 심장부 2 1
아리앗 분화구 지하 2 층 3 4
저주받은 자의 탑 지하 1 층 1 3
저주받은 자의 탑 지하 2 층 2 2
아리앗 중심부 1 2
TOTAL : 13 20

염료방 2 회차.

거지방 2 회차.

염료방 3 회차.

거지방 3 회차.

염료방 4 회차.

거지방 4 회차.

염료방 5 회차.

거지방 5 회차.

염료방 6 회차.

거지방 6 회차.

염료방 7 회차.

거지방 7 회차.


*결론
챔피언이 유독 많이 나오는 방은 존재할 수 있지만, 그것이 꼭 염료방과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비록 14회의 짧은 실험결과지만,
공교롭게도 염료방에서 3번의 전설 아이템을 획득 하였다.
(정복자 + 오팔렘 매찬 120 ~145 %)
거지방에서는 이름을 그렇게 지어준 탓인지, 정말 변변한 레어아이템 하나도 놓아주질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