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성전 연구하던 여러사람중 한명입니다.
이번에 가시가 버프되고 버프의 일환으로 무쇠심장이라는 아이템이 추가가 되었고
활력의 최대 300%의 가시가 추가 되는 옵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사람들의 고민은 시작되었습니다.
"옵션에 활력당 가시증가 인데 루비(힘)를 박아야 할까? 자수정(활력)을 박아야할까??"
고심한 끝에
인벤토리을 열고 프로필을 보고 보석을 박아보니
자수정(활력)을 박았을때 가시가 올라가는것을 확인하고 디아인벤에 와서 질문글 올려보니
"루비 박으세요"
...?
블리자드가 친절하게 "활력당 가시증가"라고 써줬는데 사람들의 의견을 다릅니다. (?..?)
어째서 이런일이 발생할까요?
자 그럼 모델링을 해서 계산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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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가시데미지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 따라 정해집니다.(정피 속피 등은 이번 글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가시*(1+0.01*주스탯) (성전사의 주스탯은 힘이고, 공식의 0.01은 이번에 버프된수치입니다.)
무쇠심장을 사용한다면, 활력의 최대 300%의 가시추가이므로
(가시+활력*3)*(1+0.01*주스탯)이 되겠습니다. (강철가시 패시브 고려하면 3 -> 4.5)
이 공식을 사용해서
현실성 있는 수치에 대입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가시의 경우 1000, 100000, 200000 고정으로 하였고
힘+활력 =20000 기준으로 모델링 하여 계산해 보았습니다.
가시:프로필상 가시
힘: 주스탯
활력: 활력
가시뎀: 위의 공식
무쇠추가가시데미지: 무쇠십장 옵션으로 활력으로 인한 가시가 추가된 위의공식
세세하게 계산할 필요 없이 결론만 내보자면
1. 가시와 가시데미지 ---------: 무쇠심장 미착용 < 무쇠심장을 착용
(가시, 힘이 올라갈수록 차이는 줄어듦)
2. 힘과 활력일때 가시데미지----: 힘 >>>> 활력
3. 활력을 올리면 가시 올라가지만, 가시데미지 올리려면 힘을 올리세요.
4. 결론은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