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게시판에서 파티 광고(나눔팟 포함), 버스 광고 등의 게시물 등록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새들어선 글들이 점점 잡답만 적게되고있는데. 정신차리고 다시 가이드를 연재하려합니다.
확팩이 나온지도 이제 한달이 지났고. 어느정도의 이해도를 지닌 유저들도 많아진 상황이지만.
뒤늦게 성전사클래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분들이나. 초보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풀어 설명하는 만큼.
조금 글이 길어질 수 도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가이드는 성전사의 유일한 세트아이템인. 아크칸 세트편입니다.
혹자는 성전사 클래스를 말할때. 아크칸셋트가 없다면 잉여클래스이나. 이 셋트를 맞추게되는 순간
새로운 클래스인 용자클래스로 탈바꿈 한다고 진담반 농담반 이야기들을 하는데. 저도 반은 수긍하는 말입니다.
처음 성전사를 플레이하게 될때 유저는 진노의 수급(평타류의 주기술)과 진노의 소모(보조기술 등의 딜링기술)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성전사의 시스템적인 단점을 뼈저리게 깨닫게됩니다.
진노자체를 수급하는것은 어렵고. 소모되는 진노만큼 기술들은 강하지 못하니까요.
더군다나. 진노를 수급하는 평타를 제외하곤 전용무기인 도리깨에만 유일하게 붙는 초당 진노생성 옵션이나
성전사만 장착할 수 있는 성전사방패에 붙은 초당 진노생성 옵션 등을 제외하면 수급자체가 막막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진노의수급(진노회복2배)과. 진노 소모속도와(공속). 소모되는 진노의감소와(기술비용감소)
자동부활기능과(위기대처) 몸빵과(선지자룬) 이속(급속룬) 거기에 스킬의 재사용시간 감소(활기) 를 모두
한번에 해결해주는 셋트가 있엇으니..그 이름이 바로 아크칸...세트
나눔팟 게시글이 제제대상임에 따라 수차례 공지가되고있고. 이젠 작성글에 자동으로 달려나오는 설명임에도
꾸준하게.. 4피스이상 모셔요. 전 흰바다매만 먹을게요. 신발만 먹습니다. 라는 글이 계속 올라오는 이유는
사용자(성전사유저)들의 저 셋트에 대한 간절함. 애증. 기다림..먹고싶음..맞춰서 느껴보고싶다!! 뭐 이런겁니다.
요점만 꼬집어 말하자면 제제글인걸 알면서 적을정도로 원하고 원할만한 옵션의 세트라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나눔팟글 옹호하는거 아닙니다.. 그만좀 적어요 젭알..게시판에 글 적으면 나눔팟글때문에 다 묻혀서..
사실 연재가이드를 적지 못하게 된겁니다는 핑계)
좀 거창하게 설명했지만.
이 세트는 아카라트의 용사 변신시간을 무려 50% 단축시켜주며. (6셋 착용 시)
변신이 지속된 순간동안 사용되는 모든 스킬의 진노소모를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4셋 착용시)
그리고 힘 500은 뭔가 빠워업 된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죠. (2셋 착용 시)
으아아 쎄다!! 힘500! 역시 아크칸!!.
(풍자입니다.. 근데 사실 2셋의 힘500.. 아크칸의 세트옵션 중에 옥의 티 같아요. 차라리 진노수급 2가 어땟을지..?)
저도 초보자시절. (아 물론 지금도 초보자 수준에서 크게 발전하진 못했습니다..)
아크칸세트의 옵션만 보고. 저게 왜 좋은거지? 라는 의구심을 가졌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초보자분들 중에서도 아마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분들이 게실꺼라 생각하구요.
이유인 즉슨. 템이 안되고. 쿨감이니 자감이니 이런요소적인 것들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을때.
그저 용사변신은 무슨... 한번 변신하는데 90초나 기달려야하고. 기껏해야
20초짜리 변신을 무려 먹기도 힘든 녹색기둥을 6번이나 보면서
블랙손을 모두 피하고. 나침도와 모험가의 서약을 뛰어넘어. 으뜸가는 주인과 의연한 호칭기도.
그리고 말도 안되는 주니마사 세트드랍 같은 어처구니 일도 피해가며 부위별로 저걸 다 먹어야 간신히 되는건데.
거기에 또 기껏해봐야..절반감소면. 뭐 45초에 한번 변신이고. 20초 변신유지이니.
25초나 빵구가 날텐데. 그 25초는 뭘로 매꾸지? 손빨고 있어야되나? 같은 생각. 네 그런 생각...저도 했엇습니다.
그런데. 이 재사용 시간 감소 (일명 쿨감)라는 옵션을 통해. 이 용사변신의 재 사용시간을 더 앞당길수 있고.
많게는 아예 무한변신. 즉 변신이 아예 풀리지않고 플레이 하는 와중에 게속. 변신상태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사실 각광을 받게 된것 입니다.
변신시의 이점은 위에 이미 말씀드렷다 싶이. 아주 다중적이고. 앞서 말한 성전사의 시스템적인 단점을 모두
해소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이니. 이제 아크칸은 그냥 좋은거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엇는데요..
본론으로 들어가 부위별로 중점적으로 봐야할 옵션과. 마부의 선택지에 있어 우선순위.
무기의 셋팅별 필요한 수치. 그리고 일부 스킬의 중첩화 사용되기 위한 쿨감 수치등에 대해 본론으로 들어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크칸 6셋트의 부위 : 머리 / 가슴 / 어깨 / 장갑 / 바지 / 신발
부위부터 설명하는것은.
여러분이 혹시 미리 구상해둔 셋팅이 있다면 중복되는 부위가 2부위 이상은 없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 입니다.
예를들어 안다투구를 너무 이뿌게 잘먹엇는데. 그래서 꼭 쓰고싶은데. 어제 아침에 카다라가
미친척하고 뱉은 빙벽신까지 신고싶다면. 왕실반지가 있다한들. 6셋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아크칸은 사실 6셋 효과 를 위해 존재한다라고 말해도 무방할 정도로. 이 6셋(5셋 + 왕실반지)을 반드시 장착해야
하는데 앞서 말한. 그 옵션이 찰지게 이쁜 안다투구나. 한번 신으면 벗을수 없다는 빙벽신 둘 중.
한가지는 포기해야지만 아크칸 6셋 효과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합니다.
또한. 부위가 겹쳐지지않는 여타의 세트아이템과 혼합 구성이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초보자분들을 위해 잠시 부가설명 들어갑니다. 위 괄호한의 5셋+왕실반지 = 6셋이라는 말하는 점은.
왕실반지의 고유옵션인 세트효과를 받기위한 아이템의 갯수 감소 옵션을 활용한 구성입니다.
크림슨세트 : 허리/바지/신발
오길드세트 : 어깨/가슴/손목/투구
아시아라 세트 : 신발/바지/어깨/장갑
케인세트 : 신발/투구/바지/장갑
보른세트 : 어깨/가슴/도검
자 제가 존재하는 세트아이템 중. 아크칸과 부위가 겹치지 않는것에만 빨간색으로 표기를 해봤습니다.
의미하는 바는 바로. 왕실반지를 통한 아크칸6셋의 효과와 혼용할 수 있는 세트아이템이라는 말입니다.
즉. 아크칸5+크림슨2 구성을 통해 초생2000 / 쿨감 10% / 자감10% / 모저 50의 추가적인 성능향상을 구축한다거나
아크칸5+오길드2 구성을 통해 원피감7 / 근피감7 / 정피감15 / 정피증15의 셋팅등을 할 수 있다는 말이죠.
(보른도 가능은하나.. 도검의 효율적인 문제로 인해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6개의 셋트구성을 위한 왕실반지작. 즉 1막 보통큐브런을 해야할텐데.
해당 설명은 아래의 링크로 대체합니다
<성전사 아이템옵션 선택가이드 -큐브런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9362
(제가 작성한 큐브런편 가이드입니다 / 왕실반지의 옵션과 필요성. 옵션우선순위, 큐브런시의 셋팅 등을 설명)
본론으로 돌아와 우리는 아크칸의 6피스 효과를 받기위한 5피스. 구성을 어떻게해야 효율적으로 가능한지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의 셋팅 취향이나. 원하고자 하는 플레이 방식은 모두 다르기때문에
무엇이 더 좋다라는 식의 설명은 하지않겠습니다만. 개인적인 셋팅의 경험담이 조금 섞일 수 있는점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부위별 설명시작합니다.
-투구-
아크칸의 투구는 소켓이 고정옵입니다. 어찌보면 이 소켓고정이 축복받은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머리의 소켓은 게임상에 존재하는 모든 쿨감수치(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가장 큰 값을 좌지우지 하거든요.
쿨감이란것은. 합연산(단순히 수치를 + 해서 적용받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쿨감의 가장 큰 값이 있고없고
즉 머리의 소켓이 있고 없고 차이는 아크칸세트에서 가장 큰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투구의 소켓의 다이아는 최대 12.5%의 쿨감을 제공하며, 쿨감의 계산식은 착용된 아이템의 쿨감 수치 중
가장 큰 수치의 쿨감을 먼저 계산한 뒤, 점차 낮은 순으로 곱연산되기때문)
그렇다면 셋팅별로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무엇인가?
제캉보르드 방패를 통한 축방셋팅 유저의 경우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를 통해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1) 축방15%의 데미지 증가스킬을 마부할 여유폭이 있는 투구인가? (즉 극확옵이 이미 붙어잇는가)
2) 극확마부가 가능하거나. 붙어있는 극확값이 최대치(6%)에 가까운가?
3) 힘스탯은 최대치에 가까운가? (최대치 750)
4) 보조속성에 제어감소효과가 붙어있으며 맥스수치에 가까운가? (최대치40%)
5) 설명이 누락된것 같아 재차 강조합니다. 투구의 소켓은 무조건 필수입니다.
이상적인 투구의 옵션 요약 : 힘750/극확6/축방15%증뎀/소켓/제어방해감소효과40%
물론 위 옵션의 투구를 얻기란 매우 힘든일이며. 그나마 범용적인 옵션을 택하고자 한다면
심판쿨을 계속 돌려낼 수 있는 아카라트의용사-활기룬을 주로 쓰는 예칼트리가 아닌 이상
축방보다는 극확을 추천하며, 현재 셋팅된 값의 극확이 투구를 제외해도 45%가 넘어간다면 축방값을 추천합니다.
또한 스탯의 최대치가 750인 방어구는 투구와 장갑이 유일하기때문에, 위의 이상적인 셋팅이 꼭 가장 워너비 옵션은
아닐 수 있습니다. 즉 활력이 750 가까이 붙엇다면. 그 역시도 좋은 옵션의 투구라는 말입니다.
(근데 참 이상하죠..? 보통 다른게임들은 가슴방어구에 스탯이 가장 많이붙는편이거든요)
앞서 제캉보르드 방패를 활용한 축방유저를 언급했는데. 흰바다매 유저의 경우는 아크칸셋팅 자체가
큰 메리트가 없기때문에. 신피안다를 추천하며. 그의 경우는 신피20/힘750/극확6/축방15%증뎀이 가장 이상적인
셋팅값이 되겠습니다. 언급한 제캉셋팅은 악운+제캉 또는 예칼+제캉의 혼합형 셋팅유저를 말합니다.
천주스킬의 번개트리. 또는 결사대 물리트리. 악운샷건트리. 예칼규탄트리 유저의 경우는
1) 극확마부가 가능하거나, 붙어있는 극확값이 최대치에 가까운가?
2) 스탯은 최대치에 가까운가? (힘/활 모두 최대치 750)
3) 보조속성에 제어감소효과가 붙어있으며 맥스수치에 가까운가? (최대치40%)
옵션의 고려사항이 제캉셋팅보다는 편한편입니다. 이유인 즉슨. 축방처럼. 한개의 스킬에 올인형으로 집중화되는
플레이 형태가 아니기때문에. 굳이 스킬데미지 증가를 투구에서 찾지 않아도 되기때문이며
(이후 신발편에서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지지만.. 스탯의 최대치가 부위별로 다른데. 같은 스킬증뎀이 붙어 나올수
있다면. 500의 스탯 최대치를 가진 신발에서 동일한 스킬증뎀을 얻고. 750의 스탯 최대치를 가진 투구에선
그냥 스탯을 얻는것이 효율적이란 말씀입니다.)
더군다나 예칼의 경우는 투구에서 극확자체를 아예 뽑아내지 않아도 됩니다. 극확이 20프로만 된다면.
심판-단호함의 쿨이 용사의 활기룬을 통해 끊임없이 재생산됨에따라 보정받게되면 극확이 20프로 이상인 경우
오히려 역효과의 셋팅이겟죠. 프로필상의 DPS가 전혀 상관없는것이 예칼트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역설적으로 설명햇는데. 전혀라기보단. 낮은 DPS로도 충분히 딜을 뽑아내는것이 규탄이니까요)
이상적인 투구의 옵션 요약 : 힘750/활750/극확6%/소켓/제어방해감소효과40%
제어방해감소 효과의 옵션은 반지와 목걸이. 그리고 투구,방패의 보조속성으로만 붙습니다.
아 물론. 무법자와 같은 깡뎀이 좋은 무기의 보조속성에도 달리긴 하지만. 활용폭이 떨어지니 논외로 하구요.
이전글들에서 누차 강조했지만. 해당 방어구의 유일한 보조옵션은 일단은 챙기고 봐야합니다.
허리띠와 바지의 적 처생(처치시 생명력 + 옵션) 신발과 어깨. 가슴.목걸이. 반지.방패의 생구회복옵션 등이
이와 같습니다. 물론 저 또한 제어방해감소효과의 보조옵션을 가진 아크칸 투구를 착용하고 있진 않습니다.
즉. 그것이 좋은것은 알지만 얻기 그만큼 힘들다는 뜻이겟죠. 이론의 이상적인 셋팅일 뿐이니. 너무
옵 하나의 연연해 하지는 마시라는 뜻입니다.
-가슴-
쓰고나니 뭔가 야릇한 말입니다..아크칸의 가슴ㅇ..가슴은 여타의 다른세트아이템이나 전설가..가슴과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다만. 마부옵션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 정예피해감소 옵션이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그부분을 뽑아내는것이 좋겟고. 아주 집요하게 이론을 추구하자면. 간단한 스위칭을 통해 면역 또는
제압화 할 수 있는 형태의 공격류(여백작 목걸이 스위칭을 통한 비전파수기 무시하기 등) 중에 가장 번거로우면서도
까다롭고. 아푸다 할 수 있는것이 감전.천둥 등인데. 바로 번개저항입니다. 즉 보조옵션의 번개저항과 생구회복 옵션
까지도 선정대상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규탄/하분/포격 등의 굵직한 스킬데미지 증가옵션이
바로 어깨와 이 가슴에 있는데. 이것또한 고려대상에 포함하여 우선순위를 나열하겠습니다.
1) 3솟 마부가 가능한 가슴인가? (힘.활.스킬데미지가 원하는 형태의 옵션인지?)
2) 정예피해감소 효과의 마부 여유폭이 존재하는가?
3) 보조옵션에 번개저항과 생구회복 옵션이 존재하는가?
4) 힘/활의 스탯 최대치값은 500에 가까운가?
이상적인 가슴의 옵션 요약 : 힘500/활500/스킬데미지증가 OR 정예피해감소/3솟/번개저항/생구회복옵션
통상적으로 고행6단에서 급사확률이 현저하며, 특정한 상황이 아닌 이상 죽지않는수준이라면
정피감소 옵션은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사용하는 스킬데미지 중(천벌,하분,규탄,포격) 주력화 된 스킬을
좀 더 중점화하고 클리어타임을 단축화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어깨-
어깨는 아크칸에서 가장 중요한 쿨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마부가 가능한 유일한 2개의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하나는 바로 장갑이죠. 자 어깨는 보통 밸런스를 잡는형태로 쓰입니다. 소켓이 있는것도 아니고. 장갑처럼
극피나 극확. 공속등의 딜상승에 주요한 옵션들이 모여있는곳도 아니고요. 그렇다고 스탯최대치가 투구처럼(750)
높지도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드랍되는 어깨들이 보통 다 옵션이 나뿌지않고. 써먹을만 하게 떨어지더군요
가장 우리를 덜 피곤하게 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오길드를 혼용하실거라면. 어께+손목을 오길드혼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밸런스형 옵션들이 모두 붙어있는가? (힘/활/모저)
2) 쿨감 마부 여유폭이 존재하는가? (또는 셋팅에 따라 스킬증가데미지)
3) 보조옵션에 생구회복 옵션이 존재하는가?
이상적인 어깨의 옵션 요약 : 힘500/활500/모저100/쿨감8% OR 스킬데미지증가/생구회복옵션
어깨에서 쿨감을 뽑아내는 통상적인 이유는 이러합니다.
앞서 언급한 투구의 소켓 12.5%. 그리고 다음으로 작은수치인 정복자의 10%
그리고 셋팅이 가능하고 선택 가능한 쿨감폭은
1) 무기의 10%
2) 어깨의 8%
3) 장갑의 8%
4) 방패의 8%
5) 목걸이의 8%
6) 반지의 8%
입니다.
보시면 무기에선 초진생이니. 또는 신성증뎀 마부이니. 또는 홈을 뚫어야할 여유폭이라던가
아싸리 쿨감 자체가 고정옵으로 드랍되는 예칼이 아닌이상 획득하기 어려우며. 셋팅이 힘들고
나머지 부위들중 장갑은 무려 극확이 10%나 붙고 극피 및 스탯이 750까지 보정되기때문에 쿨감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기 힘들며. 방패야 뭐 아시다싶이. 신의요새 패시브로 즉결되며. 스탠딩딜의 3요소라 제가 매번 강조하는 방막
극확등 꿀옵들이 넘쳐나구요. 목걸이는 속성피해 및 극피가 100이나 붙는 부위인지라. 예칼트리가 아닌이상
극확을 죽이고 쿨감을 가져오기도 난해할뿐더러, 쿨감왕실이나. 쿨감요르단 먹는일이 쉬운일이 아니기때문에
어깨에서 쿨감을 뽑는것이 효율적이라는 말입니다.
매우 길고 어렵게 설명한것 같아 죄송한데. 다른 부위에서 쿨감을 빼온다면. 정복자와 머리소켓 이후 가장
먼저 빼와야할 것이 어깨라는 말입니다.
-장갑-
우리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은퇴할쯤 트리플이란 공속+극피+극확이라 배웠습니다.
이것 또한 역설적으로 설명하였는데. 그만큼 오래된 형태의 트리풀이란 말입니다. 현재의 트리풀은
단연컨데. 아크칸 성전사에게 있어서는 극피/극확/쿨감입니다.
1) 극확이 10%에 가까운가?
2) 극피가 50%에 근접한가?
3) 쿨감마부를 할 여유폭이 존재하는가? (극확.극피가 기본옵)
4) 힘이 최대치에 근접한가? (최대 750)
이상적인 장갑의 옵션 요약 : 힘750/극확10/극피50/쿨감8%
설명이 단촐한것은 글이 너무 길어져 지루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라지만 설명할 것은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왜 어깨에도 쿨감을 강요하고 장갑까지도 쿨감이냐?!
고행 고단. 6단의 경우 몹을 잡아내는 딜링이 약해서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기 보다는
몸빵이. 즉 강인함이 뒷받침되지 못해 급사한다던가. 구간몹에게 그것도 일반몹에게 죽어서 멘탈붕괴를 겪는다건가
하는 일이 태반입니다. 6단의 입문초기의 경우 가장 큰 고민이겟죠
아크칸의 변신룬중, 선지자는 강인함을 2배로 뻥튀기 시켜주는데. 이는 변신시간 동안에만 유지가되고
변신이 풀린. 흔히들 말하는 현자타임에선 대채할 수단이. 그냥 거리를 벌리는 형태의 런어웨이나
철갑피부- 강철룬을 통한 현자타임의 대체몸빵밖엔 없습니다.
좀 풀어설명하자면. 선지자 룬의 변신이 풀린상황 동안. 철갑피부-강철(7초지속)으로 대체가능해 지려면
즉 변신의 현자타임이 7초이내로 압축되어야하는데.
그것이 바로 투구의 소켓 다이아를 통한 12.5% 정복자 10%. 어깨 8%. 장갑8% 크림슨의 10% 입니다.
이 상태의 셋팅의 경우 쿨감이 캐릭터의 정보창 표기상 40% 근접하게 되는데.이 경우
(용사변신이 풀려도 철갑피부-강철(데미지감소 50%) 으로 인한 몸빵이 유지된다는 말입니다.)
고단에서의 생존성이 보장되고. 어느정도 뒷받침된 회복력과 모저.방막 등을 이용하여 2-3챔프의 공격등을
모두 받아낼만큼의 여유폭이 생겨나는것이죠.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공격을 견뎌낸다는것은 단순히 그냥 버티는개념을 벗어나서.
심판-단호함의 타이밍을 좀 더 쉽게 잡아낼 수 있고. 오히려 공격적인 스탠스를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쿨감왕실과, 쿨감요르단을 먹을 자신이 있다면..물론 장갑과 어깨에서 굳이 쿨감을 땡기지 않아도 되겟죠
또는 쿨감이 고정옵인 지옥뼈 방패라던지요. 다만.
쿨감왕실과 쿨감요르단이 여러분을 그렇게 쉽게 만나줄지는 미지수이며. 특히나 쿨감요르단의 경우
스탯을 500만큼 포기해야한다건가. 극피50을 포기해야하는만큼. 장갑이나 어깨 둘중 하나는 반드시 쿨감셋팅이
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바지-
자 가장 극악의 옵션을 가진 바지입니다. 이놈의 바지는 가슴처럼 소켓도 봐야하는데. 붙는 옵션이 가슴보다
많습니다. 그놈의 죽일놈의 초생..한숨나오는 방어도에..툭하면 보조에 단일저항 붙어서 주옵에 모저가 안붙고
가슴처럼 정피감 마부를 할 수 있는것도 아닌지라 대처방법도 없으며. 2솟이 아닌경우 매우 짜증이나죠
거기다가 적처생까지 없다면 그건 바지가 아니라 빤스입니다.
1) 2솟 마부가 가능한가? (즉 어처구니 없는 징벌스킬뎀 증가 같은것을 제외하고 힘/활/모저가 붙어잇는가?)
2) 스탯은 최대치에 가까운가? (스탯은 500 / 모저는 100)
3) 보조옵션에 적처생이 붙어있는가?
이상적인 바지의 옵션 요약 : 힘500/활500/모저100/2솟/적처생옵션
물론 크림슨을 섞어 입는다면. 여러분은 바지와 신발중 둘중하나를 포기해야합니다.
옵션이 극악이라는 말은. 제작난이도 자체도 극악이라는 말과 동일합니다. 저의 경우 바지를 굳이 제작했다하지만.
가급적이면 크림슨2+아크칸5의 셋팅의 경우. 아크칸의 모든 피스부위를 가지고 게신다고 가정했을때는
벨트+신발을 크림슨으로 제작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이롭다는것을 말슴드립니다.
(아 물론..소유하고 게신 아크칸 바지가 똥옵이라면 저처럼 도전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를 욕하지는마세요..)
-신발-
자 신발입니다. 투구쪽에서 다루었는데. 동일한 축방스킬뎀증가류가 신발에도 있지요.
그런데 스탯최대치는 투구가 750. 신발은 500이기때문에 신발에서 뽑고가는게 좋다라고 말씀드렷구요(리마인드)
이속은 정복자스탯으로 커버할 수 있는형태인지라. 이속을 지워내고 힘/활/모저/스킬뎀 증가를 가져가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셋팅입니다.
여기서 모저를 가져가느냐 못가져가느냐가 중요한것은. 활력이란것 자체가. 정복자스탯인 생명력 +% 로 충분히
대처가 가능한 요소이나. 이 저항이란것은 이미 정복자로 최대치인 250을 주고나서도 아쉬울수 있거든요.
물론 개인차가 있어서. 활력이나 생명력자체를 뻥튀기하고 모저를 낮춘형태의 강인함도 동일한 강인함이다
라는 주장에대해 반박하진 않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하는 말씀이실테니까요.
그리고 트리에 따라, 플레이방식에 따라 입는 피해의 반경이나 요소자체도 다를테구요.
자 또 설명이 자꾸 딴데로 가는데 요약합니다.
1) 원하는 스킬뎀 마부의 여유폭이 존재하는가? (또는 기본옵이 원하는 스킬뎀 15%에 가까운가?)
2) 힘/활/모저의 기본옵션마부가 가능한가? (이속을 지우고 모저를 넣을수잇는가. 보조옵에 단저가 없어야함)
※ 단저는 단일저항의 줄임말입니다.
3) 보조옵션에 생구회복 옵션이 존재하는가?
이상적인 신발의 옵션 요약 : 힘500/활500/모저100/스킬데미지15%/생구회복옵션
자 이상 6피스. 아크칸의 모든부위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성전사에게 있어서는 흰바다매의 온니축방셋팅 트리를 제외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이고
그래서 녹색기둥을 볼때마다 우리는 블랙손을 욕하기도합니다.
요새 나눔팟글들이 게시판에 너무많아. 일부 좋은 내용을 가진 글들이나. 공유되어야할 이야기들이 묻히는 경우도
있지만. 저 또한 역설적을 말하자면. 그래서 이해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얻고싶은 아이템이니까 이해한다는 말입니다
다만. 너무 도배되는것은. 나몰라라 하고 게속 그냥 나눔팟 이야기만 하는것은 그냥 막연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일이 아니기도하구요. (나눔팟 글 자중을 부탁드린다는 말입니다)
길이 좀 많이 길어졌는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성전사 아이템옵션 선택가이드 ---------------------------
성전사 아이템 옵션 선텍가이드 -큐브런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9362
성전사 아이템 옵션 선택가이드 -추종자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5395
성전사 아이템 옵션 선택가이드 -손목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3770
성전사 아이템옵션 선택가이드 -방패 1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3491
성전사 아이템옵션 선택가이드 -허리띠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2165
성전사 아이템옵션 선택가이드 -양손무기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212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