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16 추가 및 변경
에미다철수야님이 쪽지로 주신 팁(테스트를 확줄여주셨음)과 일부 실험을 통해 추가 및 수정합니다.
8.항목과 본문 중 최후의섬김 오류, 강제자와 피내음 합연산 등 철수야님이 쪽지로 선행테스트결과 제공해주심.
라트마뼈종 + 가시부여(일반 뼈종플레이 + 가시부여)
가시뎀을 터트리지 않을 경우 일반 뼈종대비 약 70%의 효율을 갖게 됩니다. (약 2단 딜 다운)
가시뎀을 터트릴 수 없는 보스의 경우 정렙 4500 (템은 그저 그럼)으로 테스트했을 때, 144단은 되야 막보 잡는 시간이 비슷해지는 듯 합니다. => 테스트
역병 - 라트마 모두 풀템이고 정렙이 6000이상일 경우 146~7이상이 되야 뼈종으로 역병시창대비 비슷한 시간이 나올 듯합니다. (물론 서폿과 호흡도 중요합니다.) => 뇌디아
가시뎀을 터트릴 수 있는 보스(형벌, 역병촉수, 에레손, 지옥불여제, 망치, 라이지엘, 기타 등등 가시 데미지 폭딜을 줄 수 있는 보스를 만나야만 역병 대비 비교 우위를 지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의 경우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략 체감 효과는 신단1개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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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종 + 가시를 이용한 막보 딜러 라트마 가시 강령을 끄적여봅니다.
먼저 아래글은 철저한 실험 없이 뇌디아 + 간단한 입증용 테스트만 한 결과임으로
더 나은 세팅을 위한 질문 및 태클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0. 먼저 테스트 과정 중에 참고한 에미다철수야님의 트래구울 부활가시강령 공략입니다.
일부 오류를 제외하고 완성도가 높은 공략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diablo3/5034/9142
(에미다철수야님 멋져요)
1. 목적
극고단에서 균열수호자(막보) 잡는 시간 단축
테스트 결과 : 138단 노신단 1분 30초까지 나옴
2. 딜매커니즘
라트마6셋 공격력 x 뼈종으로 쌓인 해골지배 공격력 보너스 x 졸개에게 부여한 가시
==> 막보가 해골지배공격력 영향을 받는 졸개에게 가하는 공격(광역스킬 등)을 가시로 반사
--딜매커니즘에 관계된 주요 스킬 및 템--
라트마 6셋 = 활성화되어있는 해골마법학자 1마리당 졸개 공격력 1000%씩 최대 4000% 증가
뼈종 = 단일몹을 계속 공격하는 동안 해골지배 공격력 보너스 1초당 30%증가
일탈한생환술사 = 졸개들에게 본체 가시 200% 부여
3. 아이템 세팅
라트마 6셋 = 졸개들이 피해를 줄 때마다 데미지 감소 최대 50%
뼈종
무기토파즈 = 가시 38000 증가
고통받는자의파멸 = 수호자 데미지 25%, 공격시마다 2.3%(150기준)
갇힌자의 파멸 = 이속감소 오라 + 이속시 뎀증 60% 증가(150기준)
보야르스키의 파편 = 가시 136000 증가(150기준)
*끝없는 걸음 = 자리이동없으면 최대 100% 증가(이동시 뎀감 최대50%)
크리스빈의 선고 = 이속감소시 100% 제어방해시 x3
원소의 회동 = 회동 3개 평균 66.6% 증가 => 카나이
트래구울의 송곳니 = 무작위 저주 걸고 저주시 200% 증가
레일레나의 어둠고리 = 최대정수 *0.5% 증가, 최대 165%증가(압도적인 정수 사용시) => 카나이
데인티의 속박 = 저주의 걸린 적이 있으면 데미지 50%감소
라쿠니 좀도둑 = 공속증가 + 가시 부여
*테스커와 테오 = 소환수 공속 50%증가 => 가시뎀과는 상관없습니다.
*무쇠심장 = 활력의 300% 가시 증가 => 카나이
*피노래 사슬갑옷 = 망자의땅안에서 해골지배 공격력 125% 증가 및 살상명령 제외룬효과부여, 망땅스킬과 콤보
*강제자 = 소환수의 공격력 60%증가(150기준), 소환수받는데미지감소 90%
*요르단반지 = 정피증가, 정수증가, 속피증가
*귀신들린환영 = 복제 지속시간 2배증가
*독수리흉갑 = 정수 90% 이상시 데미지 50%감소
4. 스킬 세팅
해골지배(광란) = 2초마다 땅에서 해골을 최대 7마리까지 일으킴, 사용시 졸개 공격력 50% 졸개 공속 25% 증가
저수지(복제) = 정수 증가, 레일레나효과 x 2
해골마법학자(궁수) = 라트마 세트효과 발동, 10마리까지소환. 피해줄때마다 공속 3% 증가, 최대 10회 중첩
사신의 낫(저주) = 송곳니로 인해 무작위 저주 100% 발동
*약화(피내음) = 15% 증뎀
*피의질주 = 이동기
*망자의땅 = 피노래사슬갑옷과 콤보
*뼈갑 = 방어기, 제어기(탈골)
*뼈창(결정화) = 적공속 20% 감소, 본인공속 최대 30% 증가
-패시브
일탈한 생환술사 = 필수
압도적인 정수 = 레일레나 사용시 필수
빠른 수확 = 고자파 스택 속도 증가 효과
*영원한 고통 = 게이지구간에 도움
*길어진 섬김 = 해골궁수 유지
*피는 힘이다 = 복제 및 망땅 쿨감소
5. 플레이
게이지구간에선 일반적인 라트마뼈종 막보 플레이와 동일합니다.
막보구간에서는 해골궁수 유지( 라트마셋효과 + 공속 증가)
막보 공격 유도(해골졸개와 같은 범위)
에 신경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잡기 어려운 보스
베살 올라쉬 바위부름 오징어 거미 하멜린 에스칸디엘 흑마법사 쿨레...
6. 서폿의 역할
'해골 졸개들이 공격을 받을 때' 라는 매커니즘 상
절대로 막보가 빙결이나 기절이나 실명 등의 효과를 받아서 공격을 못하는 상황을 만들면 안됩니다.
(해일 3타 금지, 눈뽕금지, ...)
얼려야 되는 순간(크리스빈 제어방해 효과)은 막보의 도트 데미지가 해골졸개에 들어가는 순간(단얼 브리자드, 에스칸 브레스 등)입니다. => 이부분은 타이밍을 모르면 그냥 냅두는 것이 괜찮습니다.
운수든 야만이든 딜러 본인이든 제어방해 스킬을 이용하여 정확한 타이밍에 얼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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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뼈종졸개데미지 플레이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물피 때와 장판 때 등 상황마다 맹돌 등으로 얼려줘는 것이 필수가 됩니다.
운수는 마파3타는 절대 절대 금지해야되는 항목이 될 듯합니다.
막보의 공격 타겟이 가능하면 해골졸개에게 향하도록 해야합니다.
(네 맞아요 막보가 졸개를 안 때리면 딜도 업습니다.)
7. 옵션
- 공속(소환수 공격력 증가)
- 지능(공격력 증가 = 소환수 공격력 증가)
- 정피(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 활력(무쇠심장 사용시 가시 증가)
- 재감(복제 및 망땅 쿨 감소)
- 정수(레일레나 사용시 딜 상승)
- 가시(어깨 갑옷 허리 목걸이 9000, 타부위 3500)
무기토파즈+보야르스키+라쿠니만으로 17~8만의 가시가 가능합니다.
9000일 때 최대 5% 미만, 3500일 때 최대 2%미만이며 챙길수록 효율이 떨어져 3500부위의 경우 제외할 수도..
- 이동불가(신발)
*막보가 공격을 하면서 제어방해효과를 얻을 수 있고 졸개에 대한 타겟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옵션
8. 테스트 및 검증 필요 내용 => 테스트 및 검증 완료
- 갇힌자의 파멸 효과
- 고통받는자의 파멸효과
- 트래굴 송곳니 효과
- 레일레나의 어둠 효과
- 크리스빈 효과
- 해골지배피해 증가 효과
- 정예에게 주는 피해 효과
- 망자의땅 &피노래사슬갑옷 콤보 사용시 해골지배의 빙결의 손아귀로 인한 딜손해 확인 필요
9. 확장
- 이동불가 상태에서는 몇몇 광역딜을 사용 못하는 것 같은데 보스별 확인 필요
- 돌덩이 팔목장갑(운수 OR 야만) 활용 가능성
- 난도질 활용 가능성 => 라트마에서는 의미 없음
P.S
자기 전엔 엄청 많은 생각이 떠올랐는데
사무실에서 담배 타임마다 밖에 나가 멍하니 뇌디아를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많이 걸러졌습니다.
어제 그제 테스트해보면서 에미다철수야님의 가시부활강령 글이 큰 도움 되었습니다.
오늘 테스트해볼 것이 참 많네요
댓글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6.16 추가--
ps2. 시즌도 시작되었고, 정부과제발표기간이라 추가테스트 진행은 힘들 듯 합니다.
나름의 결론을 내리면, 극고단에서는 역병시창대비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는 빌드라고 생각됩니다.(신단 대체 효과)
그 이전에는 사용도 불편하고 가리는 보스도 많아서 시창대비 불편함만 부각되는 빌드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