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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빌드부자 드루이드의 현 메타와 시즌 예상도

아이콘 템플러
댓글: 13 개
조회: 10366
추천: 1
2023-07-03 17:32:27
이제 시즌이 코앞인데 (7월 중후반이랬으므로) 슬슬 시동걸 준비하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노가리나 털어보겠음.

지금 드루이드는 디3 확장팩 극초반 (대균열 없을때) 두부술사와 완전히 동일함.

모든케릭이 살 방법이 없어서 나름대로 빌드란걸 찾고 연구끝에 불지옥난이도를 편안(?)하게 돌 방법을 연구할때쯤, 두부술사 혼자 켓살코아틀 이라는 거지같은 투구 있는 부두와 없는 부두로 일반균열 파티모집에 컷을 당하는 일이 비일비제 했는데, 당시 시너지란 시너지는 혼자 다 해쳐먹었고 다른케릭 한무리 잡아 정리할때 부두술사 혼자 5무리정도 혼자 커버할정도로 넘사급이었음.

지금도 단수별 한계와 빌드별 시너지덕택에 드루뚜껑 하나만 목마르게 찾는 사람들 많은것도 비슷하고, 대지방벽이란 개념이 디3 마법사 극대화반응처럼 op인거 개발진들도 이미 캐치했을것같음. 문제는 너프하기엔 좋은 타이밍이 아니란것도 캐치했을것같고.

시즌1 등장하면 대균열처럼(이미 우린 고렙악몽던전이 있으므로) 현재 빌드의 핵심매커니즘은 건들지 않으나, 기존빌드를 수정해야할거고, 그로인해 대지방벽의 딜매커니즘은 칼질을 먹을건 분명하다. (블쟈의 철학과 어울리지 않음. 생존과 딜이 한꺼번에 충당되며, 자원의 구애도 받지않음. 이부분은 6/6정식 오픈전 모든직업 칼질당한 현 디4 개발진의 철학과 일맥상통함.)

근래엔 유일하게 칼질없고, 패치에서 극상의 버프를 먹기도 했고 (자연의 격노 발동 20->30),이때부터 이미 대지방벽 드루가 퍼졌다. (물론 그 전에도 대지방벽으로 100단 클리어가 나온상태였음. 근데 거기서 더 버프먹음^^)
그래서 버프한지 일주일도 안되서 바로 너프를 때리는게 적절하지 않다고 한거임. 왜냐 권위가 안서거든, 블쟈가 말했던 다른 버프를 하면 버프로 인해 다른 이상한 너프해야할게 세네개 생긴다는게 이말이기도 했고.

지금상황은 모든걸 다 갈아엎고싶지만 갈아엎을수없는 시즌준비기간이기땜에 혼돈의 카오스를 현재 즐기는게 맞다.

그래서 예측뻘글 이제 한번 시작.

1. 곰드루(정통파 쳐부스기)
버프를 하면 버프를 하지 칼질은 안당할듯. 단일몹 자원수급(정예, 보스)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됨.

2. 회오리늑드루
버프도 너프도 없을 밸런싱. 오히려 고단시 쿨감이 더 잘 되는 특수성과 폭풍투구의 드랍율을 감안하면, 손데지 않을듯. (한번 드랍되니 미친듯이 쏟아지는 투구도 아이러닉…)

3. 인간폼(대지방벽)
대지방벽의 딜매커니즘은 왠지 변화할것으로 보임. 너프인듯 버프인듯 너프를 감행할듯. 사실 유일하게 인간폼이 변신폼보다 나은건 변신상태에서는 대지방벽이 무슨수를 써도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임.

3-1. 대지방벽 산사태
다른건 몰라도 휩쓸기랑 산사태는 블쟈가 밀어주는 빌드라 생전할듯. 허나 대지방벽이 딜매커니즘상 변동이 없다면 중고단을 압도하는 편의성으로 어느정도 티어 유지는 가능해보임.

3-2. 대지방벽 석화
딜을 대지방벽만으로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임. 그러나 다른 딜 매커니즘으로 대체하여 존속가능해 보임.

3-3. 대지방벽 회오리
이도 저도 아닌 놈이라 애매하지만, 이 역시 생존가능해 보임. 쏠플땐 좋은데 고단에선…

3-4 대지방벽 쳐부스기
이 역시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녀석이긴 한데, 너프를 당하든 안당하든 노템으로도 강력한건 이미 아실테고, 다른방법의 버프를 찾을 순 있을듯. 걱정 안해도 될듯함. 물론, 쳐부스기의 매커니즘이 극 고단에선 잘 먹히지 않는단점을 감안해야함.

4. 발톱늑드루
방어율 상향이 안되면 이건…써먹을수 없음. 아니면 엄청난 매즈를 걸어줘야함. 지금상태는 이도저도 아님. 지금은 딱 이동기는 좋지만…. 진짜 스타일 확실한데… 디2 툼리버 느낌도 나고… 물몸인데 쥰내쎄던지.. 하 이거참… 현재도 2티어라 딱히… 버프만 되면 좋겠음.

5. 천둥늑드루
딜도 훌륭하지만. 이동시 끊기는 채널형이라 버프가 시급함. 물론 같은 채널형으로 비교하자면 바바소용돌이나 소서의 인페르노가 있을 수 있으나, 고단에선  뭔가 변화가 필요함. 일단 하다못해 소서도 갑옷류 스킬을 난사하는데 텔포도 있고.. 드루는 걸어서 이동하는주제에 갑옷성능은 더 구림…하..또 빡치네..



추가 버프 예상 후보

1.싹쓸바람

디3 수도사의 휘몰이와 거의 비슷한 주변에 도트뎀을 주는 방식인데 사람들이 1개씩만 주지 사실 메인딜의 역할은 못하고있음. 그래서 내생각엔 싹슬바람 지속시간을 엄청(?)은 아니겠지만 늘리는 위상을 만들듯 해보임.아니면 딜뻥을 더 해주던지. 현상태에서 안끊기고 무한지속은 힘듬. 현재 위상이 시전시 데미지 상승이긴한데… 메인딜링은 굉장히 힘듬.

2. 천둥번개.

한방 딜량은 지금도 괜찮은데, 매즈가 없고 채널링이라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안됨. 그럼 답은? 매즈를 상향하거나 채널링에서 회오리처럼 소환형으로 바꾸는거임. 그럼 소환이 채널링하는거니 매커니즘 변화로 1티어도 가능. 하지만.. 안되겠죠? 하하..

3. 바위

이리저리 움직이는 재밌는 스킬. 근데 아무리 무슨짓을 해도 데미지가 시원찮음. 보스빼곤 싹다 넉백이라 우리가 딜링을 해놓으려는 애들을 흩어버려서 바바의 발차기같은 각보고 제대로 써야하는데 우린 난사를 시키는 자연의 격노덕택에 거지같은 매즈로만 평가하고 있음. 이동매즈 대신 극딜꽂는 형태로 나온다면 당장 채용하고싶은 1순위 스킬임.

4. 회오리갑옷

물리피해를 제외한 나머지 비물리피해를 줄이고, 시전시 주변 넉백.(사실상의 회늑 생존기) 주변 근접몹에게 별에별짓을 하는데 이게 영문판엔 싸이클론아머임… 어디서 많이 들은것같지않음?ㅋㅋ 디2의 계승스킬인데 우린 이걸로 딜링도 할만큼 강력했던 스킬이 이정도 평판이면…여튼 이건 버프를 시키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있음. 위상으로 체력버프를 더 얹어주던지 고작 10피감 …… 하다못해 늑폼이 15퍼 기본공 방어가 시간한정 20펀데, 지속시간도 짧은 “방어”스킬이 고작 피감 10퍼는 너무하져..



결론: 어떻게든 너프를 하겠지만 우린 어떻게든 방법을 찾을 것이다. 여태껏 그렇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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