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대기시간이 존재하는 스킬들의 쿨타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예시는 제가 원소유저라 원소술사스킬 [서릿발]로 합니다. ([순간이동]스킬도 완벽히 같은 감소율을 가짐)
모든 직업의 쿨타임도 감소율자체가 똑같은지는 불확실하지만 아래와 같은 "감소패턴"이 있습니다.
(일정한 패턴같지만 수학적으로 없는패턴임 진짜 좀 대충만들었구나싶음)
스킬레벨에따라 이런 관계로 레벨에따라 쿨타임이 감소하는구나 라고 이해가 되셨으면 충분히 필요한곳에 응용하여 활용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서릿발]스킬 예시를 보겠습니다.
쿨타임 감소율
1레벨 24.00초 1레벨 x 1.00
2레벨 22.80초 1레벨 x 0.95
3레벨 21.60초 1레벨 x 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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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레벨 20.64초 1레벨 x 0.86
5레벨 19.68초 1레벨 x 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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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레벨 18.96초 1레벨 x 0.79
7레벨 18.24초 1레벨 x 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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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레벨 17.76초 1레벨 x 0.74
9레벨 17.28초 1레벨 x 0.72
10레벨 16.80초 1레벨 x 0.70
11레벨 16.32초 1레벨 x 0.68
12레벨 15.84초 1레벨 x 0.66
13레벨 1레벨 x 0.65
14레벨 1레벨 x 0.64
15레벨 1레벨 x 0.63
16레벨 1레벨 x 0.62
17레벨 부터 대폭 하락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옵션과는 다르게,
직전단계의 결과값 대비 일정 감소율을 가지는것이 아니라
1레벨 대비 일정 감소율을 가집니다.
그래서 1레벨스킬의 쿨타임과 각 레벨의 감소율만 알면 쿨감에대해선 마스터 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17렙 이후는 0.005(0.5%) 폭으로 감소합니다.)
위 패턴을보시면
3레벨까지 1레벨 대비 5%씩 순차 감소하고,
5레벨까지 1레벨 대비 4%씩,
7레벨까지 1레벨 대비 3%씩,
8레벨 이후부턴 1레벨 대비 2%씩 감소합니다.
이 뭔가 있어보이지만 ??같은 패턴으로인해 재감처럼 옵션 갯수를 챙길수록 효율이 떨어지는것이 아닌
3/5/7/8~렙 구간내에선 1렙씩 올릴수록 레벨당 쿨감효율이 더 좋아지는(1렙당 고정값으로 감소함) 마법과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자 그럼 위의 감소율 값을 이용해 여러가지 계산에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변경하고자 하는 아이템 옵션을 대입해 예상 쿨타임을 유추해 볼 수 있고,
스킬레벨 또는 재감수치 몇을 증가시켰을때 몇초가 되는지 알고싶거나,
2중 택1상황에 놓인 쿨타임관련 옵션들을 저울질할때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목걸이에서 재감12%과 서릿발 쿨타임을 줄여줄수있는 방어3스킬 둘중하나를 달수밖에 없는상황에서
어떤옵션을 선택하는것이 좋을지 계산해봅시다
현재 상태는 신발에 서릿발 4스킬이 있어 총 9레벨이고, 투구에 재감이 14.6%가 있고,
서리대공세 위상 각인으로 쿨타임 30%증가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목걸이에 재감 12%를 챙길경우 [서릿발] 쿨타임 : 약 16.9초
24초 X 0.72 X 0.854 X 1.3 X 0.88
(서릿발 1레벨) X (9레벨 감소율) X (투구재감14.6%) X (쿨탐증가위상) X (목걸이재감12%)
목걸이에 방어3스킬을 챙길경우 [서릿발] 쿨타임 : 약 17.6초
24초 X 0.66 X 0.854 X 1.3
(서릿발 1레벨) X (12레벨 감소율) X (투구재감14.6%) X (쿨탐증가위상)
계산을 통해 위의 세팅상태에선 목걸이에 재감 12%다는게 쿨타임을 0.7초 더 줄일 수 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사실 위의 방법으로 계산해보지않고도 아래와 같은 계산을 통해
현재스킬렙 9렙일때 방어3스킬의 효율성에대하여 재감값으로 치환하여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스킬 12레벨 감소율) 0.66 ÷ (스킬 9레벨 감소율) 0.72 = 0.917 (재감 8.3%)
스킬이 9렙일경우, 방어3스킬옵션을 재감값으로 표현해본다면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8.3%" 과 같습니다.
이글이 재감 세팅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