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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고아를 만드는 자를 아십니까?

닥터마틴
댓글: 12 개
조회: 1861
추천: 7
2025-10-29 11:51:38
이제 안 적어두면 자꾸 까먹더라구요. 고아를 만드는 자에 대해 지금까지 알게된거 정리해 봅니다. 



적용되는 스킬

툴팁 상에는 기본 및 핵심 기술이 재장전 된다고 나오고 그 중에 명사수 스킬만 적용된다고 추정했었는데요.

실제로는 이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적용될 수 있는 스킬에는 재장전 태그가 달립니다.  

재장전 태그가 달리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추적자
강력한 화살
탄막
연발사격
꿰뚫는 사격

덫에 핵심기술 태그 달아도 안되고 구멍뚫기, 화살비도 안되요.

재장전 메커니즘 

재장전 태그가 달린 스킬을 사용하면 360% 곱연산된 데미지가 들어가고 재장전 버프가 2초간 생깁니다.

2초 안에 재장전 태그가 달린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재장전 버프를 소모해서 두배 피해(360% x 100%)가 들어갑니다. 

- 명사수 스킬 2번 발사 담금질로 추가 발사된 스킬은 재장전 버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한발 쏴서 두번 나가도 360% 증뎀 두번 들어가지 한발은 360% 다른 한발은 720% 되는거 아니에요)

- 재장전 버프를 소모할 때 두번 발사 담금질이 발동하면 두발 다 두배 피해가 들어갑니다.   

재장전 스킬로 기본기술을 두 개 사용하는 이유

재장전스킬은 다시 사용할 수 있기까지 0.75초가 걸립니다. 쿨이 도는게 아니고 사용불가 상태로 바뀌는데요. 
이 시간은 재감으로 줄이는게 불가능합니다. 공식 패치노트에서는 재장전속도 라고 부르더군요.

그래서 스킬 하나만 사용하면 기다려야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재장전 스킬 두개를 사용합니다. 

스킬 하나는 버프 생성용으로 다른 하나는 버프 소모용으로 순서대로 사용하면, 두번 발사 확률 100%인 스킬이 버프를 소모하도록 강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고아를 혼돈으로 착용하므로 전설 무기 갯수의 한계로 스킬 하나만 두번 발사 확률 100%가 가능합니다. 다음 시즌부터 고아를 양손무기로 착용하면 모든 명사수 스킬 두번 발사 확률 100%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스킬 3개가 넘어가면 버프 소모용 스킬이 계속 바뀌게 됩니다.  

기본기술은 아이템에 붙는 옵션들이 모든 기본기술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버프 생성용 스킬과 버프 소모용 스킬 모두 증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기술은 기술마다 증뎀을 위한 아이템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버프생성용 기술은 아이템의 증뎀을 다 못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본기술 빌드에 비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재장전 데미지와 재장전속도는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는가?

시즌 10 PTR 패치 노트에 보면 재장전 데미지와 재장전 속도에는 본인 공격 속도의 50%가 보너스로 적용된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레딧에서 관련 내용을 찾았는데 PTR 때는 공격속도는 재장전 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재장전 데미지는 캡1 에 해당하는 공격속도에만 영향을 받아 증가하는 걸로 보인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제가 전에 테스트 했을 때는 공속 0과 200만 비교했기 때문에 데미지는 증가하지만 재장전 속도는 변화가 없는거 같다고 결론을 냈었는데 공속캡2가 여전히 영향이 없는지는 추가확인이 필요할 걸로 보입니다.  

패치노트에 공식적으로 언급했던 내용인만큼 지금 재장전속도에 적용이 안되는건 버그인걸로 생각되는데 언젠가 고쳐줄지 은근슬쩍 그냥 넘어갈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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