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마틴입니다.
지난 두 번의 글을 통해 저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습니다.
"심장추적자는 재장전 버프(고아)를 생성만 할 뿐 소모하진 못한다. 복제된 그림자가 이 소모되지 않은 버프를 스냅샷 하여, 다음 심추 공격 시 더블딥(10배) 데미지를 가한다."
이제 이 가설을 검증할 차례입니다. 허수아비 훈련장에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 실험 설계 및 가설
1) 가설 검증 메커니즘
2) 추가 실험
3. 데이터 측정 결과

[그래프 요약]
4. 데이터 분석 및 해석
심장추적자는 가설대로 정직한 결과가 나왔으나, 강력한 화살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1) 그림자 딜 (M 단위): "딜 손실 없음, 하지만 트리플 딥도 없음"
강력한 화살 사용 시 본체가 버프를 소모해버려 그림자가 약해질까 우려했으나, 데이터상 그림자 딜은 심장추적자와 거의 같거나(콤보 시) 소폭 높았습니다.
2) 본체 광역 딜 (k 단위): "확실한 5~6배 상승"
3) 왜 강력한 화살은 데이터가 두 그룹(고점/저점)으로 찢어지는가?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강력한 화살 데이터가 **고점(250만)**과 **저점(50만)**으로 나뉩니다. 이는 지난 글에서 다뤘던 '두 번 발사(Double Cast)' 시 시스템의 연산 누락 때문입니다.
5. 결론
"심추 + 강력한 화살 콤보를 추천합니다."
그림자 딜: 복제된 그림자 직후에 강력한 화살을 써도 그림자의 버그성 폭딜(더블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본체 딜: 심추로는 불가능한 '×6배' 광역 딜을 챙길 수 있습니다.
사이클: 심추+강력한 화살 콤보는 운영 사이클이 짧고 매끄러워, 실전 DPS를 더 끌어올릴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3줄 요약]
데이터상 심추는 재장전 버프를 소모하지 못하는 것이 확인됨. (본체 딜 약함)
강력한 화살을 섞어 써도 그림자의 버그성 폭딜(스냅샷)은 그대로 유지됨.
그림자 딜은 유지하면서 본체 광역 딜을 6배 뻥튀기하고, 사이클도 빠른 [심추+강력한 화살 콤보] 운용을 추천함.
매번 말하지만 아님 말고
이 시리즈는 응용편 한편 정도 더 쓰고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이제 사람들이 고아에 대한 관심이 식었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