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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략글 작성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서 좀 늦어졌습니다.
이유 중 하나는,
현재 패치버젼의 구상번개 메커니즘 상, 데미지와 DPS 자체가 그냥 쎕니다.
[순수구상]빌드 이던 [채찍구상]빌드 이던,
정말 속된말로 대충 하고싶은대로 세팅해도 잘 굴러가기 때문에
니 구상빌드가 쎄냐 내 구상빌드가 쎄냐는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구상번개를 사용한다는 전제조건 아래에서,
(조작의 용이성, 구상번개 데미지&개수 = 빌드의 강함) 이라는 척도로만
구상번개 빌드를 판단하시는 분들께는
[채찍구상]보다 [순수구상]빌드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제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채찍을 쓰던 안쓰던 상관없이
유틸적인 측면을 더 강조하여 구상번개 데미지 외에
구간전투에 필요한 "데미지총량+기동성+생존성+유연성 등"을 모두 챙기는 개념이므로,
위 요소들 중 일부는 "채찍"스킬을 시전하는데서 얻을 수 있기때문에 "채찍"을 쓰는것입니다.
따라서 본문은 [채찍구상]빌드 엔드세팅 가이드 이지만,
[순수구상]빌드 의 관점에서도 충분히 차용할만한 요소가 있으므로
내용 전부를 정독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본문을 읽기 전 유의점>
1. 본문은 100레벨에 근접한 유저를 대상으로한 ‘엔드세팅’ 가이드 이므로,
기초적인 설명은 생략합니다.
2. 마찬가지로, 본문의 모든 설명은 '엔드세팅'이 갖춰졌다는 전제로 설명합니다..
3. 빌드를 똑같이 따라하기만을 위한 목적으로는 알맞지 않는 글입니다.
본문 전체를 읽고 이해해야 전체 빌드세팅을 따라할수 있게끔 작성하였습니다
4. 댓글 질문전에, 본문에 이미 설명된 내용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채찍으로 얻는 이득>
제가 빌드를 시작한 출발선은 채찍에서 +구상번개 개념이였지만,
반대로 [순수구상]빌드에서 채찍이 추가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채찍을 왜 사용 하는지, 방어스킬 대신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먼저 서술합니다.
따라서 부득이 [순수구상]빌드의 단점도 같이 서술될텐데,
이는 채찍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함이지 [순수구상]빌드의 파워가 낮다는 의미가 아님을 유의해주세요.
채찍을 시전하므로써 얻는 부가효과
기절 적 타격시 글로벌 쿨감
5회 타격 후 다음 타격시 적 100%기절
월출(흡혈귀힘) 활용이 가능해 글로벌 공속20% & 이속15% 보너스 취득
[순수구상]빌드 대비 채찍사용이 조금이나마 유의미한 경우
억압자 실드 통과시 모든 구상번개가 사라짐
▶구상 재시전 사이사이에 채찍시전을 활용할 틈이 무조건 생김.
구상번개 짜에 생성 효과(4틱 적중시 짜에 1개 생성)가 발동이 안되는 상황
① 몹체력이 너무 낮아 4틱맞기 전에 죽는 컨텐츠,
▶채찍 딜로 몹정리
②구상훌라우프 개수가 적은상태에서 몹과 조우시 짜에 생성 전 타이밍
▶채찍을 사용하여 채찍 부가효과 활용
쿨감수단 미흡 (특히 비르숙련 사용빌드의 경우)
▶상시 기절상태인 적을 채찍으로 타격하여 궁극기는 물론이고 ‘순간이동’과 ‘번개창’ 쿨타임까지 대폭 감소시킴.
궁극기 없어도 구상자체가 쎄서 필요없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궁극기 존재유무는 전투 유연성에서 매우 탁월하며
원할때 바로바로 쓸 수 있는 순간이동은 딜+생존+유틸 측면에서 매우 유효함.
<흡혈귀의 힘(이하 흡힘) 시너지>
본문에서 작성자가 소개드리는 것은 [채찍구상]빌드 이지만,
아래 세가지 흡힘은, 꼭 [채찍구상]빌드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닌
시즌2에서 “맵핑 시” 필수로 가져가야 할 요소라 생각됩니다.
아래 세가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작성자의 빌드운영 개념과는 다른 방향 입니다.
필수 흡힘 3종류 (총 11개 서약)
나머지 흡힘 2종류
추천 흡힘 조합
나머지 2종류 흡힘 후보군으로써, 아래 세종류 흡힘을 택2로 조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월출 (6) : 공속20%+이속15% 증가 버프 유지용, 채찍 데미지 증가는 +@요소
분주 (3) : 채찍 비중이 높다면 충분한 효율을 보임. 궁극기보다 순간이동+화보 쿨을 줄이는 의미
예견 (1) : 재감상태에 따라 8~10초정도 궁극기 쿨타임이 줄어듬. 무한궁극기에 도움이 됨
탈태 (6) : 11월 1일 탈태가 에수의가보 효과(피하기 후 3초간 이속 75%증가)가 적용되게 바뀜
월출 + 분주 : 공속/이속 버프와 함께 순간이동+화보 를 자주쓰는데 촛점을 둔 조합
월출 + 예견 : 공속/이속 버프와 함께 짧은 궁극기 쿨타임에 촛점을 둔 조합
이외 유의미한 흡힘
지배 (1) : 맵핑 시, 적은 상시 기절상태이므로 24%증뎀의 효율이 항상 발휘됨
마녀단의제물 (1) : 번개창으로 마나회복효과를 노릴 수 있고, 10% 곱연산 버프를 얻음
나는 도저히 생존이 어려워서 생존용 흡힘을 써야겠다 하시면,
불멸, 탄력, 핏빛보호대 중 에서 골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의 흡힘은 [채찍구상]빌드 운영방식에서 효율이 매우 낮으므로
전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이동속도 옵션의 중요성>
이동속도는 기본으로 100%가 제공되고,
추가되는 옵션에 의해 +100%까지 적용되어 최대 200% (제한값) 까지 적용됩니다.
이속 200%의 제한값은 이동속도와 걸신 흡힘에만 해당되고,
에수의가보 효과는 제한이 없습니다.
이동속도가 최대치, 즉 200% 또는 그 이상일때 얻는 이득은
따라서 [채찍구상]빌드에서 이속을 확보하는 것은 단순히 걸음걸이 이동속도만을 위한 것이 아닌,
공속 증가 & 극확 증가 의 개념이 맞물려 있습니다.
추가 이동속도를 얻는 방법
① 52.4% : <마을기동, 필드기동, 전투시> 신발+목걸이 옵션
② 75% : <마을기동, 필드기동, 전투시> 에수의가보 피하기 사용
③ 15% : <전투시> 월출 흡힘 효과 발동
※ 아래는 [채찍구상]빌드에서 이동속도 추가량에 따른
걸신(흡혈귀룬)과 에수의가보(고유신발)로 얻는 이득을 나타냅니다.
걸신 흡힘 효과 (공속 증가)
이속 추가량이 +100% 가 되어야 (기본100%+추가량100% = 총 이속 200%)
걸신의 효율이 최대로 발휘됩니다. (공격속도 증가 +80%)
<월출 안쓰는 세팅>
마을기동
①+② = 52.4% + 75% ≒ 127% [마을에서 이속+100%]
필드기동, 전투시
①+② = 52.4% + 75% ≒ 127% [이속+100%, 공속+80%]
전투시(피하기 안쓰고 말뚝딜)
① = 52.4% [이속+52.4%, 공속+61%]
<월출 쓰는 세팅에서 추가되는 부분>
전투시(피하기 안쓰고 말뚝딜)
①+③ = 52.4% + 15% ≒ 67.4% [이속+67.4%, 공속+67%]
에수의 가보 유니크 효과 (극확 증가)
이속 추가량의 30%가 극확으로 적용됩니다.
이동속도 제한값 (추가량 100%까지만 적용) 과는 별개로,
이속 추가량이 +100%가 넘더라도 제한없이 무한히 적용됩니다.
<월출 안쓰는 세팅>
피하기 사용을 계속 유지할 때
①+② = 52.4% + 75% ≒ 127% [극확 38.2% 증가]
피하기 안쓰고 말뚝딜 할 때
① = 52.4% [극확 15.7% 증가]
<월출 쓰는 세팅에서 추가되는 부분>
피하기 사용을 계속 유지할 때
①+②+③ = 52.4% + 75% + 15% ≒ 180% [극확 42.7% 증가]
피하기 안쓰고 말뚝딜 할 때
①+③ = 52.4% + 15% ≒ 105% [극확 20.2% 증가]
<정예 처치 후 4초간 [극확 12.6% 추가]>
에수의가보 신발 옵션 중 하나인 정예 처치 후 4초간 이속 42%증가,
매우 조건부 옵션이라 활용성이 크지는 않지만, 특정상황에서 효율을 봅니다.
정예 처치 후 4초간 최대로 얻을 수 있는 극확은
월출 사용시 최대 [극확 66% 증가]
월출 미사용시 최대 [극확 62% 증가]
남는 포인트 활용
①스킬시뮬에서 남는 2포인트를 순간이동에 투자하여 3레벨로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순간이동 포인트투자시 효율은 3렙/5렙/7렙/그이후 순으로 효율이 감소합니다.
②생존성 향상을 위해 얼음보호막에 1포인트 투자하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③채찍 딜이 무의미하다고 판단되시면 4포인트를 빼도 됩니다.
채찍을 빼서 남는 포인트 활용 예시는,
레벨과 정복자문양렙이 부족하여 저항70%세팅이 안될경우,
채찍에서 포인트를 빼서 원소 조율 3포인트 투자
원소조율을 3렙까지 투자
순간이동스킬에 더 투자
<액티브>
필수 : 구상번개 / 전기채찍 / 불안정한전류 / 순간이동 / 화염보호막
선택1 : 번개창 = 원거리적 기절로 생존성증가, 실효행적 증가, 구현숙련패시브 효율증가
선택2 : 얼음갑옷 = 생존성증가
<마법부여>
필수 : 화염탄
화염탄으로 얻는 장점
불타는적에게 주는 피해 옵션이 유옵이 됨 (불길탐식자 문양 활용 가능)
걸신들린불길 (이하 걸불) 패시브 활용 가능
불타는적에게 받는 피해감소 옵션이 유옵이 됨
‘크팔의 반지’의 효과가 발동됨(크팔이 없을때 화염탄효율이 별로라 생각되면 선택1과 선택2를 사용)
선택1 : 구상번개
제 개인 취향입니다.
선택2 : 연쇄번개
짜릿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됨
선택3 : 번개창
번개창 소환 = 원거리적 기절로 생존성증가, 실효행적 증가, 구현숙련패시브 효율증가
마부로 발동된 번개창에도 피해감소 패시브가 발동되어 보호막이 생김
그외 : 번개줄기
“맵핑” 시, 극 엔드세팅이 완료된상태일때 최대 효율이 발휘됨
효율설명은 매우 길어지므로 생략. 번개줄기도 활용 가능하다는 점만 참고.
초반에는 유니크아이템이 없기때문에 레어+위상각인으로 사용하시다가,
차차 유니크아이템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① 공통 ‘레어세팅’ (레어아이템 + 전설위상)
장갑 (중력위상, 구상번개 필수위상)
3유옵 : 극확 / 공속 / 행적 /
선택1 : 행적자원회복, 번극피
목걸이 (불복위상, 방어도 최대 99% 증가)
5유옵 중 택4 : 이속 / 재감 / 자감 / 숙련스킬 / 구현숙련or걸불 /
무기 (자만위상, 피해25%증가)
2유옵 : 지능 / 모능 /
선택1 추천 : 근피, 숙련피, 취피
나머지 : 극피, 비정예 처형 등 취향껏
중심점 (폭풍격화위상, 피해30%증가)
4유옵 : 극확 / 재감 / 자감 / 자생
선택1 : 행적자원회복, 행적, 보행적, 불피감 등 취향껏
② 레어세팅 (고유 파밍 전단계)
투구 (착취자위상, 평타시 피감20%)
3유옵 : 재감 / 체력 / 방어도 /
선택1 : 기본공속, 보행적 등 취향껏
갑옷 (영생위상, 취약적 피감25%)
3유옵 : 근피감 / 원피감 / 체력 /
선택1 : 피감, 방어도 등 취향껏
바지 (위세위상, 방어도 최대 66%)
옵션은 갑옷과 같음
신발 (유령방랑자위상, CC시간증가 or 저불추뎀 or 요행위상, 행적증가)
3유옵 : 이속 / 순간이동 / 자감
선택1 : 회피, 부상피감 등 취향껏
반지B (재빠른위상, 평타 공속30%)
3유옵 : 극확 / 자생 / 행적
선택1 : 체력, 근피, 취피
반지A (제어 or 원소위상)
3유옵 : 극확 / 자생 / 행적
선택1 : 체력, 근피, 취피
<최종 ‘엔드세팅’>
위의 ‘①공통세팅+②레어세팅’ → ‘①공통세팅+유니크세팅’으로 교체합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유니크아이템을 얻는대로 바로착용하시면 되며,
최종적으로 ①공통세팅 5종류를 제외하고는 전부 유니크아이템을 착용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전부 이해하셨다면, 목걸이의 불복의 위상 하나만으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추천 일반 유니크세팅
탈라샤 반지 ★ 가지고 계시면 사용하세요일반적인 반지에서 얻을 수 없는 재감 옵션은 본 빌드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에수 신발 ★필수
이속 증가량에따라 극확을 올려주므로, 빌드의 핵심 유니크아이템 입니다
무한 갑옷 ★필수
기절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몹을 모아주는 효과는 [채찍구상]빌드와 찰떡궁합입니다.
맵핑 시 애매하게 떨어져있는 주변 몹을 일일이 쫒아 때릴 필요 없게 만들어 줍니다.
티볼트 바지 ★필수
저지불가 40% 추뎀은 ‘순간이동 후 4초간’, ‘화보 지속시간+이후4초간’ 유지됩니다.
데미지측면에서, 레어바지에서 얻는 구상4레벨을 충분히 대체 가능합니다.
(구상4렙옵션은 구상 데미지만 28%올려줌)
또한 순간이동&화보를 쓸때마다 마나를 회복해주며,
이 마나회복량은 ‘자생 옵션’과의 시너지로 인해 50보다 더 많은양을 회복시켜줍니다.
신살 투구
기본적으로 재감이 달려있어 레어에서 교체하더라도 재감부담이 적습니다.
[채찍구상]에서 기절은 기본적으로 발동되는 효과(채찍,번개창,무한갑옷)이기때문에,
정예팩, 우두머리에게 3초간 60% 폭딜은 매우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무한갑옷 효과처럼 몹을 모아주는 효과도 있기때문에
데미지증가와 별도로 몹팩정리에 소모되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켜줍니다.
크팔 반지 (맵핑시 미친 효율)
크팔의 유니크효과는, 행적이 어느정도 받쳐주지 않더라도 화염탄 마법부여와 함께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행적을 챙기므로써 극대화)
옵션 측면에선, 크팔을 낌으로써 ‘극확 / 자생’ 이라는 유옵을 잃지만,
‘재감’이라는 반지에 붙을수 없는 유옵을 가져옴으로써 충분히 상쇄됩니다.
크팔은 화염탄스킬의 연소부분에 해당하는 행적을 적용받습니다.
순간이동으로 몹팩을 밟는순간 다수의 몹에게 화염탄이 뭍으면서 크팔이 하나라도 터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부가적으로 충전되어있던 저주도 모두 폭발딜로 발산되므로
구상훌라우프가 없는 상태더라도 몹팩이 폭사됩니다.
우버 유니크 활용성
정복자 소개에 앞서, 앞선 가이드에서도 강조하였다 싶이 빌드운영에 있어 정복자의 중요도는 낮습니다.
정복자를 통해 얻는 이득은 유틸성 효과가 아닌, 오로지 데미지증가+피해감소증가 입니다.
따라서 정복자를 그대로 따라하지 않더라도스킬세트, 흡힘세트, 아이템세트를 올바르게 사용하신다면
빌드 운용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정복자 노드+문양에서 중요하게 생각한부분은,
첫번째, 생존성 입니다.
따라서 정복자로 모든원소저항을 70%(제한값)로 맞추며
체력%(곱연산)요소를 전부 채용하였습니다.
연소보드의 불피감 또한 유효옵이 됩니다.
두번째, 생존성을 챙기는 와중에 최대한 챙길수있는 유효 데미지를 확보하였습니다.
정복자를 조율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들은 굳이 따라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구상번개가 강한건 당연한 사실이므로,
채찍보단 구상번개를 많이 시전하면 무조건 좋습니다.
이외에 [채찍구상]빌드 운영법 특징은,
빌드 구성 상 기본적으로 순간이동 쿨이 매우 짧으므로,
몹팩을 순간이동으로 계속 밟아가며 진행합니다.
빌드 메커니즘 항목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구상번개가 충분히 유지되지 않더라도 크팔효과+저주폭발 선에서 잡몹은 그냥 정리가 가능하고 정예의 경우도 상당히 많은 체력을 뺄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측면 외에도 순간이동은 피감30%를 3초간 제공하므로
적절한 위치에 꾸준히 사용해주는것이 핵심입니다.
재감 옵션을 4줄이상 챙기는 순간, (총 5줄 : 중심점에서 2줄, 목걸이1줄, 투구 1줄, 크팔 1줄)
피하기 쿨이 3초 아래로 내려가게되며,
이는 에수신발 옵션인 이속75%증가를 무한히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투중 몹에게 다가갈때, 짜에를 주을때 등 피하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이속증가에 의한 “공속+80%/극확+30~60%” 효과를 끊임없이 누릴 수 있습니다.
높은 재감으로 인해 번개창을 꾸준히 사용하여 원거리몹 조차 반 무한기절 상태이므로,
방어옵션&위상을 하나도 챙기지 않아도 생존 부담이 없습니다.
(필자의 엔드세팅은 방어옵션0, 방어위상0)
엄청나게 빠른 공속의 채찍을 적절히 사용하므로써 얻는 이득 중 하나로,
채찍 5대 적중 시 100% 기절(2초미만 간격으로 계속 발동)이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굳이 번개창이나 무한갑옷으로 기절을 걸지 않더라도 전방의 몹을 기절시켜 생존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구상번개 자체가 강합니다.
따라서 ‘채찍’ 사용은 취향입니다.
채찍 대신 방어스킬을 넣으면 [순수구상]빌드가 됩니다.
본문을 정독하여 제가 추구하는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채찍구상]빌드 뿐만 아니라 [순수구상]빌드나 다른 속성스킬 빌드에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p.s 여담으로 공략글이 늦어진 개인적인 이유는 사실,
이미 최적화 없이 구색만 맞춘상태로도 충분한 파괴력을 보여주기때문에
굳이 최적화를 해야만 하는지 의문이 들어 좀 현타가 왔습니다.
또한, 이처럼 강한 빌드를 들고 어디다 써먹어야되는지,무엇을 위한 파밍인지
(악던뺑이? 듀리엘킬? 최적화 안해도 가능) 파밍의 목적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 충분한 파괴력에 기동력+유틸성을 부여하는 것에 촛점을 뒀고,
4인 버스영상을 보여드리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여튼 시즌2 초반엔 재밌었으나 복사버그도 생기고 흥미가 점점 떨어지고 있네요 ㅠㅠ
여러분들께서는 흥미를 잃지마시고 재밌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라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