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핵심은 유저수임
이모탈은 모바일 치고는 그래도 리니지 같은 막피가 없지만
각종 경쟁을 하는 컨텐츠가 나름 도입이 되었고 잘 만들어 졌다고 생각함
그런 경쟁도 유저수가 없으면 재미가 없음
일단 망한 이유는 바로 유저들끼의 매크로전쟁 때문임
솔직히 매크로는 레벨만 좀 빨리 올릴뿐이지 게임에 방해 되는게 아님
퀘를 방해 한다느니 자기보다 렙업이 빠르니 경쟁에 뒤떨어 진다는 생각을 하니
집중적인 신고를 해서 초창기 유저수가 반토막 나버림
대체적으로 모든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이 오토사냥을 지원하고 있음
작은 화면과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할수 있기 때문에 일하면서 놀면서 접속하며 오토를 돌리는 유저들 많음
작은 화면에서의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지원을 하는것임
오토가 있으면 또한 게임의 접속률이 높고 집중력이 높아짐 레벨 경쟁을 하기 때문임
디이블로는 레벨 경쟁은 그렇게 크지 않음 레벨 한두개 높다고 강해지는것도 아님
내가하는 클랜에도 200만원
지르신분 두형님 재미있게 게임 하시다가 한분이 매크로로 렙업이 두단계 정도 빠른거 보고
따라 하다가 아무런 경고 조치 없이 그냥 이틀만에 영정당함
이것도 문제임 경고를 하고 주의를 주면 그래도 반은 아직도 잼있게 하고 있을것임
아무런 경고도 없이 문제가 된다는 경고문도 없이 그냥 바로 영정해 버린
그냥 유저들 개무시하고 좆꼴리는 대로 운영하는것임
그분들 나가니 클랜인원 반이 그냥 그만둠
그분들은 신입들 퀘해주고 같이 돌아 주는 형님들이 었기 때문에 그분 영정당한거 보고 좀하다가 다 그만 둬버림
결국 게임이 망해가는 주원인이 유저수가 반토막나기 시작한건 틀리블로만 하던 맹구유저들의 피드백만 받는 멍청한 이모탈 운영자들의 합작이지
차라리 하루랩업을 규정해 놓고 오토사냥을 지원하고 사냥터를 좀더 넒게 다른 지역도 몹만 많이 뿌려 두면 될 문제임
하루 랩업 어느정도 규정해 놓고 오토사냥 있으면 현질 못하는 무과금 유저와 과금하는 유저들의
경쟁이 어느정도 비등하게 균형이 되었고 지금까지 무과금이나 과금유저도 랩업하는 재미로 게임을 하고 있었을것임
이게임은 공명이 핵심이라 무과금은 과금러를 이길수는 없기 때문에
나름 무과금들은 빠른 랩업으로 그나만 만족하면서 게임은 유지 되었을것임
물론 지금에 와선 게임이 무한뺑뺑이라 질려서 대부분 그만 두게 되었지만
그래도 유저가 많으면 경쟁 컨텐츠도 활발하기 때문에 지금 보다는 유저가 더 반토막 나지 않았을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