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알렉산드리아가 있는 평행세계에서는 휴런/엘레젠/라라펠/비에라/미코테 등의 종족만 보였습니다. 이 세계에서 루가딘족과 아우라족에 해당하는 종족은 왜 등장하지 않았나요?
A. 타카야나기: 이 질문에 대해 세계 설정팀의 오다 씨에게 답변을 받아왔습니다. 아래에 오다 씨의 답변을 그대로 옮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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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세계에는 알렉산드리아 외에도 이웃 나라 린드블룸과 다른 많은 나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에버킵에 들어온 사람들의 대다수는 알렉산드리아 사람들이며, 적대국의 생존 난민은 극소수만 받아들였습니다. 제 9세계에 루가딘족과 아우라족에 해당하는 종족이 실제로 존재하지만, 그들은 기본적으로 알렉산드리아에 살지 않기 때문에 에버킵에도 그들의 후손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 9세계의 다른 곳으로 갈 수 있다면, 그들의 후손이 아직 살아있을지도 모릅니다.
Q: 쿠루루의 모자에는 작은 고양이 귀 두 개가 달려 있어 매우 귀엽습니다. 왜 이런 디자인을 선택했나요? 라라펠은 모두 귀엽지만, 쿠루루는 항상 믿음직한 언니 같은 인상을 주는데, 그녀가 직접 고른 옷인가요?
A. 타카야나기: 고양이 귀 디자인은 파이널 판타지 5의 쿠루루가 백마도사일 때의 모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4 설정상, 쿠루루는 '초월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의 의식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능력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냉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녀를 거두어준 갈러프 발데시온이 그녀에게 커다란 고양이 귀가 달린 로브를 선물하며 "특별한 능력은 두려운 것이 아니라, 독특한 개성이란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쿠루루는 갈러프의 조언을 듣고 마침내 자신의 능력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그 로브는 쿠루루에게 매우 소중하기에 자주 입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추억의 견문록의 쿠루루 항목에 적혀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중요 물품의 추억의 견문록을 열어 자세히 살펴보세요!
Q: 타카야나기 씨, 안녕하세요! 7.0의 와추메키메키 종합상가 서브 퀘스트를 매우 좋아하는데, 그 중에서도 두 비에라 남성 NPC의 이야기를 가장 좋아합니다. 문화적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고, 에렌빌이 계속 아버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이유도 풀어주었는데요, 이 이야기는 어떻게 쓰게 되었나요?
A. 타카야나기: 이 질문에 대해 와추메키메키 종합상가의 채집 퀘스트를 담당한 이시카와 씨에게 답변을 받아왔습니다. 아래에 이시카와 씨의 답변을 그대로 옮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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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추메키메키 종합상가의 주제는 '다른 문화 간의 교류'로, 각 상점에는 두 개의 다른 문화가 교차하는 스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셔토나족를 깊이 파고들려면, 게임에서 별로 소개할 기회가 없었던 비에라족과 비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비에라족과 셔토나족 남성들의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원래부터 외모가 출중한 종족인데다, 타카야나기 씨가 온 힘을 다해 의상을 조합해주셔서 정말 '시각적 효과가 너무 강렬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Q: 하야시 요스케 씨, 안녕하세요. 기공사의 무기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왜 기공사는 총의 외형이 다 다른데, 허리에 차고 있는 상자의 외형은 한 번도 바뀌지 않았나요? 제작 상의 어려움이 있어서 바꿀 수 없는 건가요?
A. 하야시: 그 상자의 정식 명칭은 '기공 병장'입니다. 장식품이 아니라, 마력을 번개 속성의 힘으로 변환하여 포탑이나 로봇 같은 기공 병기를 가동시키는 장치입니다. 모델 자체는 교체할 수 있지만, 만약 무기마다 다른 디자인을 적용한다면 개발 비용이 예산을 초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쪽에서도 동료들과 논의해서, 향후 버전 업데이트에서 다른 디자인으로 바꿀 수 있을지 검토해 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하우징을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한 가지 아이디어가 있는데, 하우징 초상화 가구를 플레이어가 게임 스크린샷을 통해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모험가 카드처럼요.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욕심인데, 게임 내 모든 주요 도시의 군주들은 자신만의 초상화를 가지고 있고, 나나모 여왕의 강아지조차도 초상화가 있는데, 언제쯤 도마 군주의 초상화도 내주실 수 있을까요? [기대]
A. 하야시: 첫 번째 아이디어는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만, 외부 툴을 고려하면 이 기능이 게임 내에서 여러 문제가 있는 스크린샷을 유발할 수 있고, 저희가 실제 스크린샷 내용을 심사할 수 없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시다 씨가 예전부터 이런 기능을 만들고 싶어 했다고 들었습니다.그리고 두 번째, 모두가 원하신다면 히엔의 초상화는 제작할 수 있습니다.
Q: 일상적인 소동 같은 재미있는 서브 퀘스트가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NPC 중에서는 야슈톨라가 오랫동안 옷을 바꾸지 않았는데, 빨리 새 옷을 입었으면 좋겠습니다.
A. 타카야나기: 좋은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적인 서브 퀘스트와 야슈톨라의 옷은 별개의 문제이니 나누어 답변하겠습니다.
◆ 일상 서브 퀘스트에 대하여:먼저, 개발 과정에서 스토리 관련 퀘스트는 디자인 제약이 많아 여러분의 기대를 완전히 충족시키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 드립니다. 하지만 저 자신도 에오르제아에 사는 캐릭터들의 다른 면을 보고 싶습니다. 당장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이 문제를 퀘스트 팀으로 가져가 함께 논의해 보겠습니다.
◆ 야슈톨라의 새 옷에 대하여:야슈톨라는 이 마녀 옷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네요. 저도 야슈톨라가 여러 가지 옷을 입은 모습을 매우 보고 싶고, 그날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저희 게임 플레이어들도 특수 효과가 있는 외형 장비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50레벨 시절의 일부 일반 외형 장비에만 빛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위대한 영웅은 이미 매우 아름답고 특수 효과가 있는 무기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일부 플레이어는 고난도 콘텐츠를 즐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쉽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외형 효과가 있는 장비가 더 있을까요?
A. 하야시: 만약 판데모니움 장비와 비슷한 효과라면,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 프란 에루트의 헤어스타일이 정말 너무 예뻐요. 이 NPC와 같은 헤어스타일을 출시해 주세요.
A. 하야시: 타카야나기 씨가 동의한다면요.
타카야나기: 저도 원해요!
하야시: 그럼 돌아가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Q: 솔루션 나인에 등장하는 일부 NPC의 의상은 6.5 버전에 추가된 PVP 의상(= 전술 의상)인데, 이 PVP 의상은 디자인 과정에서 미래 버전에 NPC 의상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이미 고려했던 것인가요?
A. 타카야나기: 당시에는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하야시: 네,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타카야나기: 하지만 당시에 보상 장비로 다양한 스타일을 디자인해 둔 덕분에, 제가 새로운 캐릭터의 스타일링을 디자인할 때 많은 수고를 덜 수 있었습니다!
Q: 도감 기능을 출시할 수 있을까요? 저는 외형 보상을 목표로 플레이하는 유저인데, 만약 도감이 있다면 원하는 외형을 미리 보고 열심히 파밍할 동기가 생길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발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너무 커서 영상을 보거나 해야 하는데, 착용 효과도 알 수 없고요.
A. 하야시: 여관의 환상 의상실과 비슷한 기능 말씀이신가요? 그렇다면 검토해 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서양 판타지 모험을 좋아하는 팬으로서 '전통 판타지' 디자인의 장비를 매우 좋아합니다. 세계관을 암시하는 많은 아이템도 수집해 두었는데, 그것들을 볼 때마다 마치 파이널 판타지 세계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장비를 디자인할 때, 관련 지역의 스타일, 미적 감각, 대중성, 그리고 파이널 판타지 자체의 스타일을 어떻게 융합하시나요? 아이템에 관해서는, 이 행성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점이 좋은데, 예를 들어 '잉걸불 구슬'은 부싯돌과 석탄을 연상시킵니다. 이런 아이템을 디자인할 때 현실 생활에서 영감을 얻어 '파이널 판타지화'하는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A. 하야시: 이건 모두 저희 세계 설정팀의 공로입니다. 에오르제아를 비롯한 FF14의 세계에는 우리가 사는 현실 세계와는 매우 다른 역학과 기술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할 때, 저희는 보통 "이 물건이 현실 세계에서 무엇에 쓰일까"에서부터 구상을 시작하고, 나아가 이 용도가 FF14의 세계에서는 어떻게 변할지를 고민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합니다. 아이템 설명에 "이것은 신비한 힘의 작용이다"와 같은 추상적인 설명이 나오지 않도록 저희 세계 설정팀은 항상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잉걸불 구슬의 아이템 설명은 '전골 요리를 조리하는 데에 사용되는 불속성 힘을 지난 용암편'
Q: FF14의 서브 퀘스트와 후반 버전 맵의 노란색 퀘스트들을 좋아합니다. 세계관과 이야기를 보충해주는 좋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마치 제가 정말 에오르제아에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서브 퀘스트를 쓸 때, 갑자기 "이 배경에서 이런 아이디어를 쓰면 멋지겠다!" 하고 떠올리시는 건가요(맵과 메인 스토리를 완성한 후에 서브 퀘스트를 완성하는 방식)? 아니면 일부 서브 퀘스트는 메인 스토리 및 맵과 함께 개발되나요?
A. 타카야나기: 에오르제아를 이렇게 적극적으로 탐험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에오르제아의 많은 서브 퀘스트는 이 세계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정말 에오르제아에 사는 느낌"이라는 말씀은 저희에게 정말 최고의 칭찬입니다! 저는 5.0과 6.0 버전에서 컷신이 없는 단독 퀘스트 일부를 구상했습니다. 당시 메인 스토리를 담당하던 이시카와 씨와 상의한 후, "이런 삶을 사는 사람"과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제작했습니다. 작년에 중국 팬 페스티벌에서 더 자세히 소개했으니, 꼭 한번 찾아봐 주세요! 하지만 그런 예상 밖의 퀘스트들은 대부분 세계 설정팀의 오다 씨가 제작한 것입니다! 5.0의 자이언트 비버, 6.0의 픽시 퀘스트, 그리고 옥수수님 퀘스트 같은 것들은 모두 오다 씨가 단독으로 창작한 것입니다.
Q: 앞으로 더 과장된 NPC 표정을 더 많이 볼 수 있을까요? 아주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A. 타카야나기: 캐릭터들의 다양한 표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과장된 NPC 표정이라고 하면, 저는 그라하 티아가 에스티니앙과 만나는 장면을 가장 좋아합니다! 앞으로의 여정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모르겠지만, 캐릭터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표정을 지을 것입니다. 그때 빛의 전사 여러분이 분명 그들 곁에 있을 테니, 그들의 표정을 절대 놓치지 마세요!
Q: 하야시 씨, 오랜만입니다. 장비팀이 바쁘신 건 알지만, 작은 제안 하나 드려도 될까요? 군표 교환 품목(어떤 추첨 상자)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칠흑과 효월 버전으로요! 부탁드립니다! 비록 중국 서버 효월 버전의 일부 아이템이 지금 매우 인기 있지만, 칠흑 버전 상자를 먼저 추가해야 하지 않을까요! 평생 군표가 넘쳐나는 저희에게 랜덤 상자를 뽑는 즐거움을 주세요! 감사합니다, 하야시 씨. 제 의견이 전달된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A. 하야시: 알겠습니다! 추가될 겁니다.
Q: 7.2의 아르카디아 크루저급 4에서 등장하는 상대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그의 아이섀도와 손톱이 선명한 붉은색인 점이 매우 신경 쓰입니다.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그의 여자친구인 유트로프가 칠해준 것이라는 농담을 하곤 하는데, 이렇게 디자인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캐릭터에게 숨겨진 설정이 있나요?
A. 타카야나기: 질문하신 분은 하울링 블레이드의 팬이신 것 같네요. 그의 아이섀도와 손톱까지 알아채시다니, 정말 세심하게 관찰하셨군요! 그에게 아이섀도와 매니큐어를 칠해준 사람이 유트로프인지는... 연인 사이의 비밀이라서, 수수께끼는 앞으로 밝혀질 수도 있고, 계속 비밀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참고로 레자라(= 하울링 블레이드)를 디자인할 때 제가 받은 요구사항은 주로 다음과 같았습니다.
① 머리카락은 금색으로 설정하고 싶다
② 장비 색상은 파란색과 흰색이다
③ 멋진 느낌을 강조하고 싶다!
보충: 유트로프와는 연인 관계
이 묘사를 보고, 저는 이것들이 모두 유트로프가 결정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분명 레자라는 외모에 별로 신경 쓰지 않아서, 전부 유트로프에게 자신의 스타일링을 맡겼을 겁니다. 그래서 그의 잘 관리된 헤어스타일, 완벽한 메이크업, 그리고 꼼꼼하게 장식된 손끝은 모두 유트로프의 취향일지도 모릅니다!
Q: 옥수수님 탈것을 출시하고, 팝콘으로 변하는 액션을 추가해 주실 수 있나요!
A. 하야시: 옥수수님을 좋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정말 좋은 꼬마 친구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옥수수님을 더 좋아해 주신다면, 분명 출시할 기회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Q: 앞으로의 이벤트에서 망자의 궁전의 에다나, 오래 전 프린세스 데이 이벤트처럼 생각할수록 소름 돋는 공포 소재가 더 많아질까요? 다시 경험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O(∩_∩)O 저는 에오르제아의 어두운 면을 더 많이 알고 싶어요!
A. 타카야나기: 에다의 스토리와 프린세스데이와 이름 모를 소녀 이벤트 퀘스트를 좋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귀여운 웃음 이모티콘을 쓰면서 어두운 면을 알고 싶다고 하시니, 정말 심장이 두근거리네요! '탐타라 묘소'의 개방 퀘스트를 제작할 때, 사실 제가 에다를 컷신 구석에 등장시켰는데, 당시 여러분의 반응을 보고 매우 기뻤습니다. 프린세스데이와 이름 모를 소녀 퀘스트도 제가 구현을 담당했기에, 두 퀘스트에 대한 감상을 보니 정말 기쁩니다! 제가 구현에 들인 노력이 보상받는 기분이에요! 저는 에다 관련 내용이 마지막까지 정말 무섭다고 생각했는데, 여러분은 이런 공포 요소가 있는 내용을 무서워하지 않으시나요...? 저희 팀에는 공포물을 못 견디는 사람도 있어서, 그 점이 좀 걱정되긴 합니다! 하지만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하며, 시즌 이벤트 팀과 공유하겠습니다!
# '프린세스데이와 이름 모를 소녀' 퀘스트는 한섭 2019, 글섭 2018 프린세스 데이 퀘스트
# https://jp.finalfantasyxiv.com/lodestone/special/2018/Little_Ladies_Day/
Q: 왜 어떤 NPC 의상은 부위별로 나눌 수 있는데, 어떤 것은 한 벌 의상으로만 만들어지나요? 저는 신 알피노와 신 알리제 의상이 부위별로 나뉠 줄 알았는데, 둘 다 한 벌 의상이더라고요.
A. 하야시: 많은 NPC용 장비는 처음부터 분리할 수 없다는 전제 하에 제작됩니다. 그 이유는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없는, 더 독특한 디자인을 그들에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디자인을 플레이어용 장비로 만들 때, 만약 분리하게 되면 완성품이 원래 디자인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에 맞춘 장비가 좋아하는 NPC의 장비와 외형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저희는 이런 장비를 한 벌 의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어떤 탈것은 캐릭터의 체형에 따라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는데, 어떤 탈것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탈것을 제작할 때 체형 변화 여부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변화의 폭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하야시: 탈것을 디자인할 때 저희에게는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생물류 탈것의 크기는 캐릭터 종족의 크기에 따라 변하고, 기계류는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류 탈것의 크기가 고정될 경우, 라라펠족이 손잡이에 닿지 않거나 루가딘족의 몸이 좌석을 뚫고 나오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크기를 조절합니다.
Q: 지금까지 에오르제아와 그 외 지역에서 현지 특색이 담긴 음식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각지의 맛있는 음식을 맛보기 위해 여행하는 캐릭터 이야기를 디자인할 계획은 없나요? 타타루가 대박상점를 연 이후에, 앞으로 등장할 기회가 더 있을까요? 그녀는 항상 새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미래에 다른 관련 서브 퀘스트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저는 타타루가 각지의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여행가가 되었으면 합니다.
A. 타카야나기: 정말 귀여운 제안이네요!! 새벽의 혈맹 모두가 바쁘기 때문에, 타타루도 쉴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녀가 앞으로 좀 더 편해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최근 저희는 음식을 먹는 장면이 있는 컷신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 저도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타타루를 정말 보고 싶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새벽의 혈맹 모두에게 타타루를 쉬게 해달라고 제안한다면, 그들이 동의할지도 모릅니다!
Q: 하야시 요스케 씨, 안녕하세요! 게임 내에서 꼬마 친구와 탈것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것들의 설명이 매우 흥미롭고, 하나하나 상상 이상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들은 어떻게 구상되나요? 특히 만드라고라 가족의 복잡한 관계는 누가 썼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A. 하야시: 아직 들어보지 못한 분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사실 저희 FF14 개발팀에는 '꼬마 친구 동맹'이라는 신비한 조직이 있습니다. 조직원 모두 꼬마 친구를 정말 정말 좋아합니다. 꼬마 친구에 관한 모든 것은 꼬마 친구 동맹이 결정합니다. 그래서 만드라 제국 관련 이야기는 동맹에서 스토리 작성을 전문으로 하는 동료가 담당했는데, 저는 아닙니다. 하지만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제가 자주 꼬마 친구 담당자로 나서지만, 저는 꼬마 친구 동맹의 수장이 아닙니다.
Q: 새벽의 혈맹 모두가 쉬는 시간에 일상적인 캐주얼 복장으로 갈아입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트러스트 100레벨 이후에나 갈아입을 수 있고, 그들과 함께 던전에 갈 때만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여유로운 퀘스트에서 그들이 새 옷을 입은 모습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무인도의 만렙 퀘스트들은 정말 좋아하는데! 아쉽게도 새벽의 혈맹 모두는 없더라고요 ㅠㅠ)
A. 타카야나기: 새벽의 혈맹 멤버들에 대한 제안 감사합니다! 앞서 타타루 질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새벽의 혈맹 모두가 바빠서 플레이어 여러분께 보여드릴 기회가 별로 없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알리제와 함께 무인도의 동굴에서 수정을 캐고 싶습니다. 저도 스토리팀 동료들이 전투 장비 외에 편안하고 캐주얼한 장비 요구를 해주기를 계속 기다리고 있습니다!!
Q: 판데모니움 서브 퀘스트를 좋아합니다! 지금 꼬마 친구 아테나와 에리크토니오스가 있는데, 앞으로 꼬마 친구 라하브레아도 출시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하야시: 모두가 원하고, 타카야나기 씨도 동의한다면,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카야나기: 저도 원해요! 돌아가서 스토리 담당인 히로이 씨에게 전달하겠습니다!
Q: 왜 서브 퀘스트 NPC의 복장은 항상 소박한가요?
A. 타카야나기: 스타일링에 대한 질문 감사합니다. 항상 캐릭터의 스타일링은 장면에 맞춰야 합니다. 아마도 그 때문에 NPC의 복장이 소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중요하지 않은 캐릭터에게 빛의 전사가 입는 것과 같은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건 여러분이 힘들게 얻은 장비인데, 만약 일반 시민 수준의 캐릭터가 입고 있다면 다들 보고 놀라실 겁니다...! 빛의 전사가 새로운 마을을 방문할 때마다, 저는 옆에 앉은 하야시 씨에게 울면서 "이곳에 어울리는 옷을 내려주세요"라고 말합니다! 하야시 씨 덕분에, 저희는 의상이 장면에 어울리는 다양한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었습니다!
Q: 6.x 버전 이후로 점점 더 많은 NPC의 외형(헤파이스토스, 힐다의 헤어스타일, 아제마의 의상, 나나모의 반짝이는 눈 표정 등)이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외형으로 구현되었습니다. 디자인 초기부터 플레이어도 입을 수 있도록 고려된 NPC 의상이 있었나요? 만약 있다면, 그런 의상을 디자인할 때는 원래 플레이어용으로 고려되지 않은 NPC 의상 디자인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앞으로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NPC 의상(예: 벚꽃의 요자쿠라, 대형/소형 갈라테이아 인형, 7.2의 스펜)이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의상으로 더 많이 나올까요?
A. 하야시: 이건 대답하기 어려운 두 가지 질문이고, 둘 다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말할 수 없지만, 있습니다!"라고밖에 대답할 수 없습니다.
# 벚꽃의 요자쿠라: 육근산 여 아우라 네임드
# 7.3 데이터 마이닝으로 갈라테이아 의상은 구현된 것이 확인됐습니다.
Q: 찬란한 신역 아글라이아 수호자 장비의 반 투명한 얇은 천 질감 장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앞으로 이런 재질의 장비 외형, 특히 치마가 더 많이 나올까요? 부탁드립니다!
A. 하야시: 혹시 '세인트 세이야'를 매우 좋아하시는 분인가요? 제 나이 대의 사람들도 이 장비를 매우 좋아합니다! 저도 앞으로 이런 장비를 더 만들고 싶습니다.
Q: 완전히 타카야나기 씨가 스타일링을 담당한 인기 캐릭터나 주요 캐릭터가 있나요?
A. 타카야나기: 중요 캐릭터라면, 최근에 지오드와 셰일의 스타일링을 담당했습니다! 방금 개발자 노트에서도 소개했지만, 아르카디아의 투사들은 제가 스타일링을 담당했습니다. 그 외에 직업 퀘스트 캐릭터들도, 스토리팀 여러분으로부터 매우 세세한 요구사항을 받아서 제작했습니다!
Q: 꼬마 친구 모델의 변신 폭죽을 만들어 주실 수 있나요? 깊은 던전에서 동물 함정을 밟은 것 같은 효과인데, 정말 귀엽고 마음에 들어요!
A. 하야시: 저희가 필드 맵에서 커지거나 작아지는 요소를 추가하려고 구상한 적이 있었지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많아서 결국 포기해야 했습니다. 던전 같은 인스턴스 지역은 폐쇄적이지만, 필드 맵은 다릅니다. 필드 맵에서 변신한다면, 변신한 상태에서 전투, 퀘스트, 악기 연주 등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에 동시에 대응해야 해서 개발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다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방금 한 말을 일본의 프로그래머 동료들이 알게 된다면, 분명 저에게 화를 내겠죠. 그래도 머리 부분만 효과가 있는 폭죽이라면, 만들기는 쉽습니다.
Q: 제노스와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의상을 입을 수 있을까요? 너무 멋있어요, 정말 너무 멋있습니다. 제노스와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옷도 상점에서 판매할 수 있을까요?
A. 하야시: 저희도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NPC 장비를 최대한 많이 추가하고 싶지만, 현재로서는 메인 퀘스트에 등장하는 최종 보스급 NPC 장비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는 주로 신규 플레이어의 경험을 고려한 것으로, 만약 신규 플레이어가 이 캐릭터들의 장비를 미리 보게 되면, 나중에 스토리에서 실제로 이 캐릭터들을 만났을 때의 신선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희는 그들이 자신의 모험 속에서 그 캐릭터들과 장비를 보길 바라며, 스토리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보지 않도록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