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전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완전 초보분들을 위한 초보전사의 탱킹 가이드.(살짝 수정 추가)

패권
댓글: 13 개
조회: 4091
추천: 7
2015-09-06 02:03:48

안녕하십니까.

 

제가 이번에 쓰는 가이드는 초보전사인 제가, 저 보다 더 초보인 분들을 위한 간략한 가이드입니다.

 

 

<1>. [일단 전사가 되려면?]

 

도끼술사 30레벨과 검술사 15레벨이 되어야 합니다. 두개다 직업퀘를 모든 깬 상황에서

 

도끼술사 길드에 가면 전사로 전직할 수 있는 퀘스트를 줍니다. (은근히 모르는 분들이 계셔서...)

 

<직업의 전환은 무기 스왑만으로 가능합니다.>

 

 

<2>. [징 꼭 찍어야 하나요?]

 

탱킹 하기도 바쁜데 징을 언제 찍나요 하실수도 있으나. 그런데 초보라서 더욱 징이 필요합니다.

 

왜냐 징을 찍지 않으면 딜러들이 뭘 쳐야 할지 모르고 아무거나 쳐버리면, 초보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어글이 사방팔방 튀면서 몬스터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혼란의 도가니 형상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시키기 위해서라도 징을 찍는 것을 습관들이는게 좋습니다.

 

>징 창을 일일이 키기 힘드시다구요?!

 

징 숫자가 스킬창에 이동이 되기때문에 스킬창에 빼놓고 탭키를 누르면서 징을 클릭하며 몹에게 박아주시면 됩니다.

 

>징이 뭐냐구요? 몹 머리위에 띄워서 숫자나 문양을 박는 것입니다.

 

이렇게 1번 2번 3번 식으로 징을 박아주면 딜러분들이 숫자대로 쳐 주실겁니다.

 

 

<3>.[ 어글이 뭔가요?]

 

>어글이란 적개심입니다.

 

스킬을 배우시면 반드시 스킬 내용을 읽다보면 적개심을 얻습니다. 라는 설명들이 보일 겁니다.

 

이 적개심을 얻기 때문에 딜러들보다 딜이 낮음에도 몬스터가 탱커를 치게 만들수 있는 겁니다.

 

전사의 적개심을 얻는 스킬은?(물론 때리면 어글을 먹으나 적개심 붙은 스킬과는 천지차이입니다.)

 

압도, 두개골 강타, 회전하는 도끼, 도끼 던지기와 수비태세에서 격노5 중첩 스킬인 강철회오리 입니다.

 

 

>수비태세란 데미지 20%줄어드는 대신 피통 25% 상승과 회복량 20%상승

 

그리고 적개심을 얻는 전사의 태세로 전직시 가장 먼저 배우는 스킬입니다.

 

이걸 배우는 순간 탱킹이 한결 수월해 질겁니다. (그리고 이걸 자유자재로 다루는 순간 당신은 숙련 전사!)

 

 

<4>. [그렇다면 탱킹 방법은?]

 

 

나이트던 전사던 탱킹의 기본만 안다면 초행 던전도 반타작은 먹고 들어갑니다.

 

 

1번> 몬스터의 머리는 반드시 아군과 반대로 돌려라.

 

탱커의 의무는 아군을 보호하고 딜러가 편하게 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힐러가 편하게 힐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파판14의 힐러 어글은 굉장히 높아서 아차하는 순간 어글이 튀어버립니다. 그렇기에 머리를 돌린다란 소리는

 

몬스터의 등이 아군 진영에 보이게 만든다는 소립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딜링의 이유도 있지만, 아군진형을 보면서

 

어글이 튀는 것도 볼 수 있고 대처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장판 기술을 쓰는 애들이 많기에

 

저렇게 해야 아군이 안전해집니다. 물론 저렇게 하기 전에 사전에 그 앞의 몬스터와 애드가 안나게 

 

거리 계산등을 하는 것이 좋겠죠?

 

                                                                      (허접한 그림 죄송)

 

2번> 정말 죽을 것 같지 않으면 움직이지 말라.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피하라.

 

물론 장판막 깔리고 그러는데 가만히 있으란 소리를 아닙니다.

 

피하고 얼른 원래 탱킹하던 자리로 다시 돌아가란 소리입니다.

 

그래야 딜러들이 딜을 편하게 힐러는 힐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구자비로 움직이는 탱커는 탱킹의 기본이 안되있는 겁니다!(단호)

 

 

3번> 어글 잡는 순서는?

 

먼저 1번 징을 찍은 몬스터에게 도끼 던지기를 합니다. 이 도끼 던지기가 은근 어글을 잘 먹기에 어글이 튀었을 때 도발이

 

쿨이거나 없을 때, 도끼 던지기를 쓰면 어글 잡히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그림대로 포지션을 잡았다! 그러면 압도 2~3방 갈겨줍니다. 아끼지 마세요.

 

(아직 관절 파괴만 있다는 전제하에서 쓰겠습니다.)

 

그리고 1번 몬스터에게 육중한 일격> 두개골 강타> 휘도는 도끼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 > 골절,

 

위대로 콤보 들어가면 사실상 1번 몹의 어글은 딜러가 미친 초강력 딜을 하지 않는한 뺏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어글이 불안하면 

 

육중 두개골 회전하는 도끼를 1번에 육중 2번에 두개골 3번에 휘도는 도끼식으로 박아주세요. 

 

그리고 TP보면서 압도도 간간히 박아주면서 하나씩 녹이는 겁니다.

 

그리고 두개골을 박기전에는 반드시 육중한 일격을 써주세요. 걍 두개골과 콤보로 이어지는 두개골의 어글 수급은

 

정말 천지차이입니다.

 

 

(내용추가) 검술사 레벨 8에 배우는 플래시는 꼭 배우세요 정말 좋습니다.

 

던전을 하다 보면 몬스터를 매즈라는 것을 하게 되는 데, 매즈란 수면 등 몬스터를 긴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게 만드는 것입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 수면인데, 애써 재운 몬스터를 어글 잡는다고

 

압도를 쓴다면 매즈한 흑마 분이나 힐러 분들이 허탈하겠죠? 그리고 3명한테 맞는 것 보단 2명 재우고 한 명

 

한테 맞는 것이 덜 아프지 않겠습니까?  그럴때 유용한 것이 플래시 입니다.

 

플래시의 장점은 전방위란 점과 수면으로 매즈가 된 몬스터를 깨우지도 않고 어글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건 몰라도 플래시는 꼭 배워서 던전을 가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플래시가 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초반에 도끼 던지기>압도 2방> 플래시 1방> 그리고

 

위에 써놓은 이어지는 콤보와 간간히 쓰는 플래시 

 

TP만 쓰이는 압도, MP만 쓰이는 플래시. (물론 전사는 매우 MP조루 입니다,)

 

둘다 있는 것 만으로 숙련전사의 길로 좀 더 다가가는 겁니다!

 

 

4번> 한 무리에 생존기 한개 씩 써주면 좋다.

 

피가 출렁이는 전사를 힐하는 힐러들은 정말 피곤합니다. 그들의 피곤함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생존기를 한무리에 하나씩이라도 돌려주세요.

 

(물론 초보때나 그렇지, 계속 탱킹을 하시다 보면 어떤 구간이 아프다 등의 계산이 나와서 어느 순간 스스로 생존기를 조절하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숙련 전사!)

 

이 4가지만 지켜준다면 초행 던전이라고 해도 반타작은 먹고 들어갈 겁니다.

 

물론 공략을 잘 아시는 분에게 도움을 받으면 더 좋겠죠?

 

 

<5>. [탱커는 언제나 침착하게.]

 

탱커가 우왕좌왕 하는 순간 딜러와 힐러가 우왕좌왕하고 그러다 보면 정신이 없다보면 어느 순간 귀환하시겠습니까?

 

메시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초보분들이 가장 당황하는 부분은 내가 어글을 잡고있던 몹이 등을 돌려서 딜러나

 

힐러에게 달려들 때입니다. 초보분들은 그때 놀라서 막 달려가서 어떻게든 어글을 잡으려고 하고, 장판 몬스터가 있다면

 

장판이 아군들에게 쏟아지면서 순식간에 던전은 아수라 장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탱커도 딜러 힐러 모두 지칩니다.

 

어글이 튀면 일단 움직이지 말고 도끼 던지기를 하세요. (도발은 검술사 22에 찍어야 하니까 일단 없다치고)

 

어글이 실수로 튄거면 금방 잡히겠지만, 딜러분이 작정하고 후려친거면 뺏기가 여간 힘들겁니다.

 

그럴 경우가 생기고 상황이 정리되면

 

어글이 튀면 제가 있는 쪽으로 와주세요! 라고 말을 해두세요. 센스있는 딜러와 힐러분들은

 

어글이 자신에게 튀는 순간 탱커 분에게 올것이고,그렇게 온 몹을 압도와 육중 두개골등을 박으면서 잡으세요.

 

절대 당황하지마세요.

 

 

<6> [던전이나 레이드를 가기전에 공략을 읽어보거나 영상을 보면 좋다.]

 

백날봐도 한 번 하는 것 만 못합니다만은, 그래도 안 보는 것 보단 보고 체험하는게 훨씬 좋겠죠?

 

 

<7> [깐깐한 힐러와 딜러의 말에 상처받지 말라.]

 

가끔 깐깐한 힐러나 딜러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들의 말에 상처 받지 마세요. 여러분은 초보십니다.

 

아무리 만만의 준비를 하고 간다고 해도 숙련자의 눈에 당연히 부족하게 보일겁니다. 그들의 말에 기죽지 말고

 

탱킹의 기본을 생각하면서 차근차근 하나씩 해나가는 겁니다. 그렇다면 언제가는 당신은 숙련 전사!

 

 

<8> 전사에게 유용한 타클래스의 스킬들은?

 

검술사 8레벨에 배우는 플래시

(개인적으로 이건 꼭 배우고 던전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플래시는 정말 유용한 스킬이거든요.)

 

검술사 10레벨에 배우는 재활

(전사는 원래 회복량에 더 추가를 받지만 거기에 더 추가시켜주는 꿀 스킬!)

 

검술사 22레벨에 배우는 도발.

(나중에 레이드 가실에 사실상 필수 스킬!)

 

검술사 34레벨에 배우는 경각심

(이왕 맞는 건 맞는 거지만 덜 아프게 치명타로 안 맞게 해주는 스킬)

 

격투가 4레벨에 배우는 새털 걸음

(생존기가 약간 부족한 전사에게 15%회피를 올려주는 꿀 스킬.)

 

그 외에도 더 있으나 제가 쓰는 건 이 정도 입니다.

 

 

>>>>>마치며...

 

이 글을 쓴 이유는 제가 딜러로 가면서 탱킹을 처음하시며 이런저런 상황에 당황하는 탱커 분들을 보고 쓰게 된겁니다.

 

물론 저보다 더 고수분들 눈에 이게 뭐야? 하실 수도 있겠으나, 완전 초보 분들을 위한 선배 초보의 작은 조언이라고

 

생각해 주십시오.

 

그러면 다들 즐거운 파판 하시고! 모두들 숙련 전사가 되십시오!

 

 

인벤러

Lv86 패권

나나나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