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용기사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홍련의 해방자에서 용기사 변경점 소개 및 전망

김해람
댓글: 14 개
조회: 11290
추천: 27
2017-07-29 18:04:42
글로벌서버 4.0 홍련의 해방자에서도 용기사를 플레이해봤습니다.

2주간 레이드를 하면서 창천과 어떤 점이 달랐는지 간단하게 분석해봅니다.




1. 측후랜덤 4콤보 -> 측후확정 5콤보

창천에서 올려->발톱/꼬리 랜덤, 꽃잎->발톱/꼬리 랜덤이었는데

홍련에서는 올려->발톱->꼬리, 꽃잎->꼬리->발톱이 확정으로 뜹니다.

그리고 5번째 콤보는 4번째 콤보보다 위력이 100 증가합니다.

4번째 콤보가 290이니 5번째 콤보의 위력은 390입니다.



랜덤성이 줄었지만 5콤보가 되면서 측후이동은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5콤보라는게 생각보다 짜증나는게, 글로벌쿨다운이 2.40초라고 하면 5콤보를 다 넣는데에 12.0초가 걸립니다.

보스가 사라지거나 기믹처리때문에 공격하지 못하는 패턴이 있을때, 5번째 콤보까지 넣지 못하면 위력 손해가 발생하는 정도가 창천때보다 큽니다.

모든 상황에서 5번째 콤보까지 넣을수 있도록 보스별, 상황별 딜사이클을 점검해야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2. 용의 창 삭제, 미라지 다이브 추가, 게이르스코굴 변경

  • 용의 창 삭제: 위력면에서는 아쉽지만, 조작은 쉬워졌습니다.

  • 미라지 다이브 추가: 점프나 척추 강타를 사용하면, "다이브 가능" 버프를 얻습니다.
    "다이브 가능" 버프를 소비하여 "미라지 다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브 가능 버프: 미라지 다이브를 사용 가능한 상태. 지속시간 15초)

 
미라지 다이브(능력), 거리 20m. 즉시 시전
대상에 물리 공격. 위력: 200
푸른 용혈이나 붉은 용혈중 추가 효과: "드래곤 아이" 부여
발동조건: 점프, 척추 강타 실행 후 부여받는 "다이브 가능" 효과중

(미라지 다이브 사용모습)

창천에서 다리 쳐내기를 사용할때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하게 되는 상당히 가벼운 스킬입니다.

강력한 스킬은 아니지만 점프 이후마다 사용하게 되서 사용 빈도는 잦은 편입니다.

용의 창은 점프 전에 사용해야했지만 미라지 다이브는 점프 후에 사용하는 스킬이고 점프와는 달리 이동에 제약이 걸리지 않고 사정거리도 넉넉히 사용 가능하니깐 확실히 편합니다.


  • 게이르스코굴 변경-> 용혈 시간을 단축하지 않음, 쿨다운 35초

이제 게이르스코굴을 사용할 때 용혈이 몇초남았는지 계산같은거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쿨다운이 35초가 되었고, 새로운 시스템인 붉은 용혈과 큰 연관이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3. 드래곤 아이와 붉은 용혈

푸른 용혈 상태에서 미라지 다이브를 쓸 때마다 드래곤 아이가 부여됩니다.

드래곤 아이가 4단계 부여된 상태에서 게이르스코굴을 사용하면 푸른 용혈이 붉은 용혈으로 발동되어

신규 기술 "나스트렌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붉은 용혈의 지속시간은, 푸른 용혈에서 붉은 용혈이 될 때 남아있던 지속시간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푸른 용혈 HUD게이지 모습)

 (용의 눈이 밝혀지는 모습)

 (붉은 용혈 HUD게이지 모습)

나스트렌드(능력) 거리 15m 즉시시전, 쿨다운 10초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물리 공격. 위력: 320
발동조건: 붉은 용혈 효과중


(나스트렌드 사용모습)

붉은용혈 최대 지속시간이 30초인데 나스트렌드의 쿨다운이 10초니깐 최대 3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설명보다는 영상을 보시는게 더 이해가 빠를것같아 허수아비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동영상 시간 기준으로 1:23쯤 4번째 다이브가 들어가는데, 동시에 5번째 다이브 가능 버프가 생깁니다.

하지만 드래곤 아이 중첩은 4단계가 최대이기 때문에, 5번째 다이브는 바로 사용하지 않고 대기하다가 붉은 용혈을 발동한 다음 사용합니다.

1:37에 붉은 용혈을 발동한 동시에 다이브를 사용하였습니다.

붉은 용혈을 발동하는 것도, 푸른 용혈이 25초 이상일때에 사용하지 않으면 나스트렌드 3회 사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4/5번 콤보를 사용하여 용혈 시간을 충전한 다음에 사용하여 붉은 용혈 지속시간을 넉넉히 챙겨갑니다.



나스트렌드를 최대한 많이 사용한다면 위 영상처럼 80초마다 붉은 용혈을 발동시키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일부 레이드에서는 쫄페이즈를 노려서 사용하거나, 보스가 사라지는 때를 피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35초 쿨다운인 게이르스코굴을 일부러 사용하지 않고 놀게 하거나,

드래곤 아이가 4중첩 이상인 상태에서 일부러 다이브를 추가로 사용해서 드래곤 아이를 일부러 낭비시키기도 합니다.

창천때 게이르스코굴을 일부러 아끼거나, 쫄페때 2회 사용하도록 하는 등의 전략을 세웠던것과 얼추 비슷한 플레이입니다.






4. 가시 소용돌이 삭제, 악몽의 쐐기 조정, 소닉 쓰러스트 추가

가시 소용돌이 삭제.

악몽의 쐐기가 창천 TP160 위력160 -> 홍련 TP120 위력 130으로 조정되었고

악몽의 쐐기 다음 콤보스킬인 소닉 쓰러스트가 추가됩니다.


소닉 쓰러스트(무기 기술). 거리 10m 범위 10m. 즉시 시전, 글로벌 쿨다운 스킬, 소비 TP 100
대상을 향해 전방직선범위물리공격. 위력: 100
콤보 조건: 악몽의 쐐기  콤보시 위력: 170
콤보 보너스: 푸른 용혈의 지속시간 10초 연장(최대 30초)


(소닉 쓰러스트 사용모습)

악몽의 쐐기와 완전히 동일한 범위를 갖고있어서 사용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을겁니다.



창천에서 광역 공격은 겹찌르기->가시 소용돌이(150)->악몽의 쐐기(160)->악몽의 쐐기(160)->...였는데

홍련은 겹찌르기->악몽의 쐐기(130)->소닉 쓰러스트(170)->악몽의 쐐기(130)->소닉 쓰러스트(170)->...가 됩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위력입니다)

위력은 약해졌지만 TP효율이 상당히 좋아졌고, 소닉 쓰러스트가 용혈을 충전하기 때문에 게이르스코굴과 나스트렌드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사의 각오+나스트렌드로 무작위 숙련자 던전 몬스터를 순식간에 정리할 수 있어 던전에서는 창천보다 상당히 좋은 입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닉 쓰러스트로 2콤보만에 용혈 10초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용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꽃잎 콤보로는 연장할 수 없을 때 소닉 쓰러스트로 연장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5. 그 외에 자잘한 조정

  • 몸통 가르기의 관통 저항력 감소 효과가 10% -> 5%로 조정

용기사가 파티에 필수적으로 기용되야할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 눈속임 공격, 날카로운 돌풍, 다리 쳐내기, 이단 찌르기 삭제

눈속임 공격은 쓰시는 분 없으리라 믿습니다. 날카로운 돌풍 삭제는 조금 아쉽네요, 이제 용기사탱은 못합니다.

다리 쳐내기 없어져서 손이 조금 편해졌습니다. 이단 찌르기 삭제되어 딜사이클 계산이 쉬워졌습니다.


  • 겹찌르기 24초 -> 30초로 조정

기존 창천에서는 겹찌르기->꽃잎 콤보->이단 찌르기->올려 콤보 사용하면 겹찌르기가 2초 남아서 간신히 리필했었는데,

홍련에서는 겹찌르기->꽃잎 콤보->올려 콤보 사용한 뒤에 겹찌르기가 5초정도 남아있게 됩니다.

기믹 처리 등의 이유로 잠깐씩 글쿨이 밀릴 때 나오던 DPS손실이 없어지게 됐습니다.


  • 푸른 용혈 쿨다운 60초 -> 30초로 조정, 사용 시 효과 지속시간 15초 -> 20초로 조정

용혈 유지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인스턴스 던전에서 탱커가 잠수라도 타지 않는 이상, 무한 용혈 유지가 됩니다.

용혈이 꺼지면 쌓여있던 드래곤 아이도 사라지기 때문에, 던전에서 무한 용혈 유지는 꼭 하셔야됩니다만, 상당히 쉽게 가능합니다.


  • 교묘한 점프 쿨다운 180초 -> 30초로 조정, 전력 질주 TP소모 0

이동해야하는 패턴에서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사선 찌르기, 몸통 가르기, 점프 등 대부분 기술의 위력 상향 조정
  • 필사의 각오 주는 피해량 25% -> 15%로 조정
  • 모든 기술 TP소모량 감소
  • 보조 기술->역할 기술로 변경되어 발경, 최후의 일격 등을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암즈 렝스", "디버젼", "견제", "트루 노스" 등의 스킬을 사용 가능
    (관련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4142에서 확인해주세요)

위의 변경점들은 전 직업 공통이라 용기사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확실한건 게임이 쉬워졌습니다.

필사의 각오 의존도가 낮아졌기 때문에 버프 사용을 탁월하게 하시는 분들과 적당히 사용하시는 분들의 DPS격차가 줄었고

TP관리도 레이드에서는 거의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제가 올린 허수아비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5분동안 기합 없이 전투를 계속해도 TP가 500밖에 달지 않았고

파티에 음유시인을 기용하면 정규 딜사이클에 TP송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더더욱 TP가 넘쳐흐르게됩니다.


  • 신규 버프스킬 "드래곤 사이트"


드래곤 사이트(능력) 거리 12m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한다.
자신에게 "용의 오른눈", 대상에게 "용의 왼눈"을 부여한다.
용의 오른눈 효과: 자신이 주는 데미지를 10% 상승시킴
용의 왼눈 효과: 대상이 주는 데미지를 5% 상승시킴
용의 왼눈 효과 발동 조건: 대상이 12m 이내에 위치
지속시간: 20초


(드래곤 사이트 사용모습)

발표 당시 사기 스킬 아니냐는 말들이 있었지만, 사기 스킬 아니고 그냥저냥 허접한 스킬입니다.

메인퀘스트 진행할 때나 허수아비 칠 때 이 스킬 사용하려면 초코보를 꺼내서 초코보한테 걸어줘야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초코보를 사랑해주세요






6. 델타 영식에서 용기사의 입지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시너지 보통, DPS 보통, 인구수 보통. 정말 딱 보통 정도의 근딜입니다.

현재 글로벌 서버는 몽크와 사무라이 인구수가 폭발적이어서, 근딜 2자리 중 1자리는 대부분 얘네가 먹고가는데

닌자 인구수는 너무 적어서 닌자 모집하다가 지치면 용기사라도 그냥 데려갑니다.

델타 영식에서 근딜 4개직업의 밸런스는 그야말로 황금밸런스인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전체적으로 소개하는 글이어서 뭔가 정리가 안되어있고 어지럽네요. 

이 글을 읽으신 당장은 정리가 안되더라도, 직접 홍련을 맞이하고 플레이해보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용기사가 안좋아서 포기할 정도는 아닙니다. 좋지는 않지만 나쁘지도 않고, 플레이는 좀더 재밌어졌습니다.

안심하고 즐겨주세요~

Lv62 김해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