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암흑기사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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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4.0 암흑기사 가이드

아이콘 로즈매리
댓글: 66 개
조회: 129077
추천: 236
2016-05-12 02:24:36

2018.01.28 - 어둠의 기교 관련 고찰 항목 수정
2017.12.09 - 4.0 패치에 맞춘 전반적인 가이드 리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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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4 - 스킬명 한글로 변경
2016.05.27 -  [콤보 스킬 사용법 정리] 내용 추가 & 일부 스킬 설명 내용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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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벙클 서버 가드교수 입니다


암흑기사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암흑기사의 모든 스킬들의 설명을 4.0 "홍련의 해방자" 확장팩 기준으로 다룹니다.


암흑기사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 입장에서도, 기존 유저 입장에서도 충분히 도움 되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기존 유저 중에 변경된 사항들 위주로 열람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 : 링크 클릭


이 가이드의 Google docs 양식을 선호하시는 경우 다음 링크로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링크 클릭



* 어떤 방식으로 열람하시든 움짤 정상 출력, 문단 형태 유지 등을 위해 PC에서 열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FFXIV 4.0 암흑기사 가이드




개괄

1.     암흑기사의 플레이

2.     직업 해금 방법

스킬소개

1.     대표 기술

2.     공격 기술

2-1  적개심 콤보 스킬

2-2  데미지 콤보 스킬

2-3  그 외 스킬

3.     유틸 기술

4.     흑혈 관련 기술

5.     방어 기술 (생존기)

6.     역할 기술

탐구

1.     불굴의 투지를 켜고 끄는 상황

2.     어둠의 기교에 대해

3.     흑야 & 피보라 연계에 대한 고찰

4.     4.0 암흑기사의 (현재) 단점


그 외 팁 모음



개괄


1. 암흑기사의 플레이

암흑기사는 악을 처단하고 약자를 보호하는 이슈가르드의 어둠의 수호자를 자처하는 설정으로

3.X 시리즈 확장팩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처음 소개된 방어 역할(탱커) 직업입니다.

암흑기사는 공격과 수비를 균형적으로 챙기는 탱커입니다.

적의 공격을 직접 받아내는 메인탱커 수행을 하든 그 역할을 교대하기 전에

다른 데미지 딜러 역할군과 함께 딜링에 일조하든 역할을 오고 가는 과정에서

성능의 기복이 적고 꾸준한 딜량과 생존력을 자랑하는 직업입니다.

암흑기사는 계획적이고 자원관리를 잘하는 유저에게 더욱 적합한 직업입니다.

암흑기사는 다른 탱커와 달리 마나를 활용하여 자신이 쓰는 기술을 강화하는 데 씁니다.

예를 들어 탱커이니만큼 생존 기술의 성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마나를 소모하거나,

다른 공격기술의 위력을 높이기 위해 마나를 사용하기도 하고,

또 그러한 운용을 언제 할 것인지 마나를 수급하는 스킬의 사용할 타이밍을 자유자재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강약 조절을 유저가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스킬 간의 상호작용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 직업의 성능을 잘 끌어올릴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 4.X 시리즈 확장팩의 도입과 함께 “흑혈”이라는 자원이 소개되었고,

이 흑혈을 축적하고 소모시켜 새로운 공격기술들을 기존 스킬들과 조합함으로써

더욱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진 암흑기사입니다.




 

2. 직업 해금 방법




암흑기사는 해금한 순간 별도의 1차 직업 없이 바로 30레벨부터 시작하는 직업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직업을 해금하여 시작하는 위치입니다 (이슈가르드의 상층부)

위치 때문에 아쉽게도 파판14를 처음 접하는 유저는 바로 쓸 수 없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50레벨 이상의 전투 직업과 “희망의 등불” 메인퀘스트 완료하여야 이슈가르드 입장 가능합니다.

참고로 직업 해방과 함께 추가되는 잡(Job) 전용 스토리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스킬들도 있으니 레벨업 할 때마다 잡 퀘스트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잡 퀘스트가 해방되는 레벨을 도달할 때마다 화면에 잡 퀘스트 관련 알림이 뜹니다








스킬 소개  


우선 스킬의 특징을 바로 알아보기 쉽게 분류를 해뒀습니다

앞으로 읽어 가시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파이널판타지14에 갓 입문하신 분이라면 아래 용어를 꼭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명칭 설명:


[스탠스] (= stance) : 스킬 한번 발동하면 다시 끌 때까지 효과가 유지되는 기술

[적개심상승] : 탱커의 역할인 적의 이목을 끄는 스킬 (= “어그로” 기술)

[무기기술] : 글로벌 쿨타임 (“글쿨”) 이 발생되는 스킬. 콤보조건이 있는 무기기술이 다수 있음.

[콤보조건] : 사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해야 본 효과가 발휘되는 스킬

[직업기술] : 글쿨이 발생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재사용대기시간이 적용되는 스킬

[방어기술] : 탱커만의 특징인 들어오는 피해를 덜어내는 스킬

[HP회복] : 사용 시 체력을 회복하는 기능이 있는 스킬

[MP소모] : 사용 시 마나 소모되는 스킬

[MP회복] : 사용하여 마나 회복할 수 있는 스킬

[흑혈소모] : 사용 시 60레벨대 이후 습득하는 새 자원 “흑혈”을 소모하는 스킬

[흑혈회복] : 사용하여 흑혈 회복할 수 있는 스킬

[원거리발동] : 대상과 거리를 둔 채로도 발동 시킬 수 있는 스킬

[범위공격] : 일정 범위로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

[지속효과] : 특정 효과가 일정 시간 지속되는 스킬.

[강화가능] : (1. 대표 기술 항목 “어둠의 기교” 설명 참고)


(본 게시글 ctrl+F누르시면 알고 싶은 특징의 스킬을 빠르게 검색 가능합니다)


* 글로벌 쿨타임: 한가지 스킬을 사용하면 복수의 다른 [무기기술]들도 똑같이 재사용대기시간이 공유되어 적용되는 현상. 파판14에서는 약 2.5초의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 보통 [무기기술]들을 사용하여 발생하는 글로벌쿨타임 2.5초의 시간에 [직업기술]을 사이에 넣어 사용하는 형태로 플레이합니다.






1. 대표 기술


암흑기사의 플레이의 특징을 잘 알려주는 몇 가지 대표 스킬을 소개하고

본격적으로 공격 스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불굴의 투지

[스탠스], [MP소모]


툴팁 설명: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고 자신에 대한 적개심이 상승하지만,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재사용 시 해제됩니다.

탱커 직업이라면 다 있는 기본적인 스탠스형 스킬입니다.

탱커로서 적의 이목을 끌고 나를 바라보게 하고 들어오는 피해도 덜어냅니다.

원하는 순간에 껐다 켤 수 있고 켜는 순간 글로벌 쿨타임도 발생합니다.

진행 중이던 무기기술들의 콤보 효과는 중단 되지 않습니다.

한번 틀 때마다 MP를 크게 소모시키므로 탱커 교대 혹은 강한 공격이 들어오는 순간

미리 켤 수 있게 마나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전투 시작 혹은 도중에 추가되는 적의 등장에 대해

적개심을 확실히 쌓아 올려 적이 나를 보게끔 하기 위해 불굴의 투지의 상태에서

적개심 기반 기술을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현재 파판14의 탱커는 딜에 일조하기 위해 이러한 스탠스 스킬을 끄면서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포기하고 플레이 하는 관습(?)이 있는데,

처음 접하는 전투 혹은 장비가 아직 많이 부실한 경우에는 꺼야 된다는 의무감을

구태여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불굴의 투지를 꺼야 발동 가능한 스킬들도 있으니

연습할 준비가 됐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암흑


[스탠스], [MP소모]



[툴팁설명]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효과 적용 중에는 MP 지속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재사용 시 해제됩니다.

다른 탱커 직업과 달리 암흑기사의 피해 증가 버프스킬은 켜놓고

지속시간이 따로 없는 스탠스 스킬입니다.

게다가 위에 소개한 불굴의 투지와 동시에 적용 가능합니다.

음 켜는 순간에는 소량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 이전의 암흑기사는 암흑이 켜져 있는 동안에

마나가 점차 줄어드는 패널티를 감수해야 해서 많은 암흑기사 유저들이 높은 난이도를 겪었는데,

지금은 그러한 패널티도 사라져 마나 사용이 더 적극적이고

마나가 탕진되어 암흑이 꺼지는 일이 없어 플레이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주의점은 암흑 적용 중에는 음유시인이나 기공사의

마나를 채워주는 파티 스킬들의 효과를 일체 받지 못합니다.

게다가 전투 중에는 캐릭터 자체의 자연 회복 마나도 없기 때문에 암흑 적용 중에는

자신의 스킬 운용만으로 마나를 수급하고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몇 가지 스킬들은 암흑이 켜져 있어야 발동 시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소개할 “어둠의 기교”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어둠의 기교

[MP소모]


툴팁설명:

10초 안에 일부 기술을 실행하면 1회에 한해 효과가 강화됩니다

암흑을 해제하면 자신에게 부여된 어둠의 기교도 즉시 해제됩니다.

발동조건: 암흑

재사용대기시간: 2초

암흑기사의 가장 큰 특징이자 효율적인 운용의 핵심입니다.

스킬들의 효과를 증폭 시켜주는 어둠의 기교입니다.

이 스킬을 빈번히 쓰기 위해 마나를 잘 수급하고

적재적소에 어둠의 기교를 많이 사용해야 암흑기사의 성능을 잘 살릴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순간 10초의 버프 아이콘이 생기는데 어둠의 기교로 강화 가능한 스킬을 사용할 경우

해당 스킬의 효과를 강화하고 버프는 사라집니다.

어둠의 기교는 반드시 암흑이 켜져있는 상태여야만 발동이 가능합니다.


스킬마다 강화되는 효과의 종류가 다릅니다. 적개심 스킬이면 적개심 정도를,

방어기술(생존기)이면 방어력을, 공격기술이면 공격의 위력을 증폭시켜줍니다.

소모되는 마나는 마나 게이지 최대치의 약 1/4 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때문에 암흑기사는 이 스킬의 사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른 스킬로 마나를 회복하고

어둠의 기교로 소모시키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플레이를 이어가게 됩니다.

앞으로 소개 될 MP 관련 스킬들을 운용할 때 정확한 MP 소모/회복 수치를 모르더라도

“MP 게이지의 어느정도” 라는 의식만 있으면 암흑기사 운용하는 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어떤 스킬을 어느 상황에 어둠의 기교를 입혀서 강화시킬지 이 가이드 후반부

어둠의 기교에 대해” 항목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어둠의 기교로 강화 가능한 스킬들은 이 가이드에서

[강화가능] 이라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공격 기술


공격 기술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해드립니다

  • 적개심 콤보: 적이 나를 바라보게 하여 직업 본래의 역할을 살리는 연계 콤보

  • 데미지 콤보: 적개심을 쌓은 뒤로 데미지를 주고 플레이의 주를 이루게 될 연계 콤보

  • 그 외 스킬: 콤보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독립적인 무기&직업기술들

우선 소개할 적개심 & 데미지 콤보는 모두 [무기기술] 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무기기술은 글로벌 쿨타임 약 2.5초가 발생하여 차례대로 입력하여 콤보 효과를 살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적개심, 데미지 콤보를 한눈으로 볼 수 있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파생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이 스킬들이 어떠한지 살펴봅시다.


 



2-1. 적개심 콤보 기술



강렬한 참격

[무기기술]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50

소개되는 두 가지로 파생되는 콤보의 시작점.

어떤 콤보 기반 무기기술을 사용하든 이 스킬을 거쳐야만 콤보위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2-2. 데미지 콤보” 항목의 스킬로도 연결 됩니다.




회전 참격

[무기기술], [콤보조건], [적개심상승]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효과: 적개심 발생

콤보 조건: 강렬한 참격,  콤보 위력: 220

적개심 콤보 두 번째 스킬로써 단일대상 적개심을 본격적으로 쌓게 해줍니다.

체감 적개심 상승량은 암흑기사 스킬 중 두번째로 강합니다.



대참격

[무기기술], [콤보조건], [적개심상승], [강화가능]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콤보 조건: 회전 참격,  콤보 위력: 300

콤보 및 어둠의 기교 시 효과: 적개심 상승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적개심 콤보를 마무리 시키며 처음으로 소개되는 어둠의 기교로 강화 가능한 스킬입니다.

대참격 자체만으로 체감 적개심 상승량이 가장 크고,

어둠의 기교 강화 시 평소보다 약 두 배 조금 못 미치는 정도의 적개심을 쌓을 수 있습니다.

파티의 메인탱커로서 전투를 시작하게 될 경우 공격역할 직업군(딜러)들과 적개심을 벌려

적이 나를 장시간 안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강화된 대참격을 쓰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같은 파티 딜러들의 장비가 자신보다 월등히 좋을 수록 강화 필요성이 더 오릅니다.

고정 공대 혹은 레이드 환경이 익숙한 플레이어들끼리 맺은 파티처럼,

서로의 최적의 플레이를 위해 파티원들이 “주의 전환” 같은

적개심 관련 역할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환경일수록 강화할 필요성은 줄어듭니다.


 



2-2. 데미지 콤보 기술

강렬한 참격”으로 콤보를 시작하는 점은 동일합니다.


흡수의 일격

[무기기술], [콤보조건], [MP회복], [강화가능]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 240

콤보 조건: 강렬한 참격,  콤보 위력: 250

어둠의 기교 시 콤보 위력: 390

추가 효과: MP 회복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MP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데미지를 입히는 주력 콤보의 두 번째 스킬 흡수의 일격입니다.

콤보 조건인 강렬한 참격 이후에 사용하여 250의 위력을 주지만

어둠의 기교로 강화할 경우 위력이 140이 더 높은 390의 위력으로 증대됩니다.

불굴의 투지를 켠 상태에서 흡수의 일격 적중 시

어둠의 기교 1회 사용할 만큼의 마나(=마나 게이지의 약 1/4)가 회복됩니다.

불굴의 투지 켜고 메인탱커 역할 수행 시 사실상

매 콤보마다 어둠의 기교 1회는 넣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불굴의 투지 효과 없이 사용할 경우 그의 절반 정도의 MP가 회복됩니다.

앞으로 소개되는 많은 강화 가능한 스킬들 사이에서

어느 스킬을 어떤 상황에 강화해야 할지에 대한 팁들은 이 가이드 후반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흡혼검

[무기기술], [콤보조건], [HP회복], [흑혈회복] [강화가능]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어둠의 기교 위력: 240

콤보 조건: 흡수의 일격,  콤보 위력: 300

어둠의 기교 시 콤보 위력: 440

불굴의 투지 상태 시 추가 효과: 위력의 일부만큼 HP 회복

(62 레벨 이후) 콤보 추가효과: 흑혈 게이지 10 회복

암흑기사의 주력 딜링기술에 해당되는 흡혼검입니다.

콤보 기반 무기기술 중 가장 위력이 높고,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위력의 일부만큼 HP를 회복하여 생존에 비약적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62레벨 흑혈 특성 개방한 이후 흡혼검은 적중 시킬 때마다 추가로 10의 흑혈을 채웁니다.

흑혈을 회복하는 기술은 여러 가지 있지만 모두 재사용대기시간이 적용되는 스킬들이기 때문에,

흡혼검은 유일하게 흑혈을 꾸준히 회복해주는 공급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흑혈을 소모하는 한층 더 강한 공격 두 가지를 60~70레벨 육성 구간에서 배우는데,

아래 “흑혈 관련 기술” 항목에서 살펴 보겠습니다.





2-3. 그 외 기술


이 항목은 다른 스킬들과의 콤보 조건이 따로 없어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스킬들입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있는 [무기기술] 및 글로벌쿨타임 사이에 사용할 수 있는 [직업기술]이 있습니다.


위 항목에서 소개한 공격 기술들들로 콤보 진행 중일 때, 앞으로 소개되는 [무기기술] 들이

콤보 도중에 사용하면 콤보효과를 중단시키는지 유지해주는지 여부를 잘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살의

[무기기술], [적개심상승], [원거리발동], [MP소모]


툴팁설명: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50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추가효과: 30% 확률로 15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촉발의 MP 소비 없음

발동 거리: 15m

원거리에서 적에게 던지는 스킬 살의입니다.

주로 전투의 시작에 사용하여 적이 나를 바라보게 하거나 던전 내 몰이사냥 시도할 경우

길목에 있는 적을 끌고 갈 때 씁니다. MP를 소량 소모하여 사용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체감 적개심은 작습니다. 이는 전투 시작시 위의 적개심 콤보 (2-1 항목)를 실행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나를 보게끔 하는 역할로써 이해하시면 됩니다.


살의는 무기기술이라서 글로벌쿨타임이 발생합니다. “공격 기술” 항목에서 소개된 스킬들 사용 도중에 살의를 사용하면 콤보효과가 중단되니 사용에 유의합시다




촉발

[무기기술], [적개심상승], [범위공격], [MP소모]


툴팁설명: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무속성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50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이번엔 자기 주변에 있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 적개심을 쌓을 수 있는 기술 촉발입니다.

마찬가지로 던전 내 복수의 적을 끌고 가거나

단순히 다수의 적이 나를 바라보도록 유지하는 용도로 씁니다.

전투에 따라 도중에 등장하는 적들에게 사용하여 다른 파티원보다 먼저 나를 보도록 하는 데 씁니다.

촉발의 장점은 진행중인 무기기술 콤보 도중에 사용하여도 콤보효과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작은 양의 MP 소모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살의 사용할 때마다 15% 의 확률로 마나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하기도 합니다.

살의, 촉발 두 가지 적개심 상승 효과 스킬들은 체감되는 적개심 상승량이 결코 크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1. 촉발은 다수의 적 상대로 반복 사용하거나

  2. 살의는 단일 대상에게 사용 후 적개심 기반 공격콤보로 이어줘야

적(들)이 나를 안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탱커 역할로서 꼭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단,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히는 용도로 쓰기에는 위력이 낮아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적 상대로 데미지를 입히기에는 다음으로 소개할 심연의 갈증이 더 좋습니다.




심연의 갈증

[무기기술], [적개심상승], [원거리발동], [범위공격], [HP회복], [MP소모], [강화가능]


툴팁설명:

대상을 중심으로 무속성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20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어둠의 기교 시 추가효과: 이 공격으로 준 피해량 일부만큼 HP 회복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다수의 적을 상대로 어그로를 잡는 스킬 중에 가장 독특한 원리의 심연의 갈증입니다.

사용할 때 단일 대상을 선택하여 살의처럼 원거리에서 던지고

투사체가 해당 대상에게 닿을 때 폭발하여 대상 주변에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피해를 입은 모든 대상에게 적개심이 추가로 상승합니다. 일정 거리에 있는 다수의 적이

나를 보게끔 하는 용도로 쓰기 좋고, 다수의 적 상대로 위력이 촉발보다 높기 때문에

4마리 이상의 적 상대로 연발하여 딜에 일조하기도 좋습니다.

심연의 갈증은 촉발과는 달리 무기기술의 콤보효과를 중단시키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합시다.

어둠의 기교로 강화할 수도 있는데 강화한 경우 피해를 준 대상 수의 총 피해량의 일부를

HP로 회복합니다. 즉, 많은 대상을 적중 시킬수록 더 많은 HP를 회복하기도 합니다.

다만 심연의 갈증 자체가 촉발보다 MP소모가 심한 와중에 어둠의 기교까지 사용하려 하면

마나 소모가 순간적으로 크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합시다.

몰이 사냥 중에 딜을 올리기 위해 보통은 4마리 이상을 상대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마리 이하부터는 적들이 나에 대한 적개심이 안정적으로 높다면

단일 대상 무기기술 콤보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둠의 여행자

[직업기술], [원거리발동], [범위공격], [강화가능], [지속효과]


툴팁설명: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240

어둠의 기교 시 추가 효과: 암흑 (명중률 하락)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발동조건: 암흑

재사용대기시간: 30초

이 가이드에서 처음으로 소개하는 직업기술입니다.

직업기술의 특징은 글로벌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아 무기기술 사이에 사용할 수 있는 대신

재사용대기시간이 발생하는 점이 일반적입니다.

또 어둠의 여행자는 암흑 스탠스가 켜져 있어야 발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어둠의 여행자는 적 대상을 타겟팅 해야 사용 할 수 있고 해당 적의 위치를 향해

일직선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어둠의 기교로 강화도 할 수 있는데 위력도 오르고

적중한 적들도 명중률이 하락되는 디버프가 생겨  자신에게 피해를 못 입힐 확률이 커집니다.

이를 통해 특히 몰이사냥 시 딜도 하고 생존력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어둠의 여행자는 어둠의 기교 1회분과 맞먹는 마나 (마나게이지의 1/4)를 소모하여

고작 100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단일 대상의 적을 상대로 쓰기에는 비효율적입니다.

반드시 둘 이상의 적들을 상대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어둠의 기교까지 적용하겠다면 마나 게이지의 절반이나 소모할 마나가 있는지 확인하여 사용합시다.



감염지대

[직업기술], [원거리발동], [범위공격]


툴팁설명:

지정된 범위 안의 적에게 21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75

재사용대기시간: 45초

(62레벨 이후)

추가효과: 흑혈 게이지 1회복



감염지대도 직업기술이기 때문에 무기기술들 사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입력한 후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좌클릭해야 지정됩니다.

감염지대는 15m 내 원하는 지점에 사용하여 해당 지점 주변으로 영역이 생깁니다.

해당 영역 내 적들에게 21초 동안 “3초마다” 75 위력의 지속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말해 적들이 해당 영역 내 끝까지 머문다고 가정했을 때, 실제 피해 발생 횟수 21 나누기 3 = 7회 X 75 = 525 곱하기 대상 수만큼의 총 피해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62레벨 이후 흑혈 특성이 개방된 이후는 7회 곱하기 대상 수만큼 흑혈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전투 중 복수의 대상이 등장하는 구간이 있으면 사용하는 타이밍을 조율하여 더 많은 흑혈을 수급하는 데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돌진

[직업기술], [원거리발동]



툴팁설명:

대상에게 뛰어들면서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00

속박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대기시간: 30초


돌진은 전투 처음 시작하거나 전투 중에도 떨어져 있는 적에 도약하여

이동시간을 최소화하고 스킬을 더 넣을 수 있게 돕습니다.

직업기술이기 때문에 콤보 스킬 사이에 30초마다 사용하여 200 위력의 피해를 입힐 수가 있고,

평소보다 무기기술 1회 더 넣는 효과와 거의 동일합니다.


마냥 30초마다 사용하기 보다 전투에 따라 적이 다른 위치로 순간 이동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사용할 타이밍을 가늠하여 사용합시다. 그리하여 무기기술과 글로벌쿨타임이 노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데미지에 대한 기여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돌진을 아껴 두고 적이 거리를 벌리는 시점에 쓸 것인가,

계속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올 때마다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판단이 필요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전력질주” 가 더 이상 TP를 소모하지 않아 잘만 사용하면 거리를 좁히는 것 뿐만 아니라

공격을 피하기 위해 거리를 벌리는 데도 효과적이니 돌진의 필요성이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아울러 돌진 거리가 어중간하면 돌진 특유의 후 딜레이 때문에

무기기술이 오히려 늦게 발동되는 사실까지 감안하면

대부분 경우는 돌진을 재사용대기시간마다 바로 써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난도질

[직업기술], [강화가능], [MP회복]


툴팁설명: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어둠의 기교 시 위력: 450

어둠의 기교 미사용 시 추가효과: 자신의 MP회복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재사용대기시간: 60초


딜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을 주는 난도질 입니다.

단일 대상으로 60초마다 어둠의 기교 강화할 경우 450 위력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60초마다 강화된 난도질을 쓰는 것은 암흑기사 효율적인 운용의 한 지침으로써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강화 가능한 스킬과는 달리 난도질은 직업기술입니다. 무기기술처럼 글로벌쿨타임 1회도 희생하지 않고 1분마다 450 위력을 추가로 발생시키는, 딜에 있어서 기회비용이 가장 적은 스킬입니다. 고로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난도질은 항상 어둠의 기교로 마나 사용 1순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 난도질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오기 직전에 어둠의 기교를 쓸 수 있는 마나를 남기도록 습관을 가집시다. 어둠의 기교가 다른 무기기술에 실수로 적용되지 않게 글로벌쿨타임 한번 내로 어둠의기교 - 난도질 쓸 수 있도록 손을 바쁘게 움직일 준비를 해둡시다.

어둠의 기교 없이 사용할 경우 어둠의 기교 1회분 만큼의 마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간혹 몰이사냥 중에 사용하면 마나를 회복하여 복수 대상을 적중 시킬 수 있는 마나 소모 스킬로 연계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더 맞을 때도 있습니다.






3. 유틸기술


적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지는 않고 전투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발동하는 스킬들로써

주로 암흑기사의 공격 자원인 마나를 회복하는 기술들을 소개합니다


이 스킬들 중 레벨 60~70 육성 중일 때 신규 자원 “흑혈”을 회복하는 기능도 추가됩니다.

흑혈을 소모하는 공격 기술들은 다음 항목인 “흑혈 관련 기술”에서 소개하겠습니다.



피의 칼날

[직업기술], [지속효과], [MP회복], [흑혈회복]


툴팁설명:

15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에 MP 회복 효과가 추가되며 무기 기술의 소비 TP가 20% 감소하고 공격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66레벨 특성 습득 후) 또, 물리 피해를 입힐 때마다 흑혈 게이지 3을 회복합니다.

발동 조건: 불굴의 투지 상태가 아닐 때

주는 피해를 증대시키는 딜링의 단짝인 피의 칼날입니다.

15초간 일반 공격 (평타)를 포함한 물리 피해 기술들이 모두 MP를 소폭 회복하며

공격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단시간에 많은 마나 (및 흑혈) 을 채울 수 있습니다.

특히 불굴의 투지를 꺼야 사용 가능한 점에 유의합시다.


공격 가능한 상태라면 피의 칼날은 단시간 내 탁월한 마나 및 흑혈 회복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어둠의 기교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기도 합니다.

피의 칼날을 보통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하는 편이고,

여러개의 파티버프가 중첩되는 공격 타이밍을 위해 사용했던 MP를 미리 채우거나

무기기술 한개라도 더 넣기 위해 버프 시작과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


(66 레벨 “흑혈 효과 향상” 특성 습득 이후) 폭발적인 흑혈 수급 기능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피의 대가

[직업기술], [지속효과], [MP회복], [흑혈회복]


툴팁설명:

15초 동안 공격을 받을 때마다 MP를 회복하고

(66레벨 특성 습득 후) 흑혈이 1 증가합니다.

또한 전투 중에 한해 피격과 관계없이 흑혈이 4씩 지속 증가합니다.

발동조건: 불굴의 투지 상태일 경우


피의 칼날의 컨셉과 완전히 상반되는 피의 대가입니다

피의 대가는 피해를 받을 때마다 소량의 MP를 채웁니다.


단, 회복되는 마나량이 매우 미미합니다. 때문에 66레벨 특성 이후에 해당되는 얘기이지만

불굴의 투지 상태일 때 흑혈을 쌓는 용도에 의의를 두는 편이 낫습니다.

불굴의 투지 상태일 경우에만 발동 가능하며

복수의 적이 등장할 경우를 위해 피의대가 사용 타이밍을 잡도록 합시다.


참고로 복수의 적을 상대할 때 위에서 언급한 어둠의 기교 + 어둠의 여행자를 사용할 경우

적에게 추가되는 명중률 하락 디버프 효과 때문에 피의대가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 되지 않아

시너지 부재가 생긴다는 점을 기억하고 웬만하면 같이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최후의 생존자

[직업기술], [원거리발동], [MP회복]


툴팁설명:

대상에게 15초 동안 최후의 생존자 상태를 부여합니다

지속시간 안에 대상이 쓰러지면 자신의 HP와 MP를 최대 HP 및 MP의 20%만큼 회복합니다

15초 내로 죽는 적이 있으면 반드시 걸어둡시다

최후의 생존자의 최종효과가 발동되면 마나와 체력을 모두 20%씩 회복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 공격 위력을 늘려줄 마나는 물론 파티원 힐러의 부담을 덜어내는 기회도 줍니다.



4. 흑혈 관련 기술

본격적으로 흑혈에 관한 스킬에 대해 소개합니다.

암흑기사 육성과 가이드 열람을 병행하신다면 이 항목은 레벨 62 이후에 보셔도 좋습니다.




흑혈, 흑혈 효과 향상 (특성)


각각 레벨 62, 66 습득


[툴팁 설명]

흑혈 (레벨 62) – 특정 스킬을 통해 흑혈 게이지 축적이 가능해집니다.

흑혈 효과 향상 (레벨 66) – 피의 대가 와 피의 칼날을 통해 흑혈 게이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62레벨 흑혈 특성 습득과 동시에 흑혈 게이지(gauge)가 UI에 표시됩니다.



게이지는 100까지 차며, 50이 차거나 넘어서는 순간 시각효과와 독특한 알림음으로 알립니다.

흑혈 기반 스킬들은 모두 50을 소모합니다.


62레벨 도달하여 “흑혈” 특성 습득 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생깁니다

  • 흡혼검: 적중 시 흑혈 10 회복 효과 추가

  • 감염지대: 피해 입힐 시 흑혈 1 회복 (3초마다 1회 X 적의 수) 효과 추가


66레벨 도달하여 “흑혈 효과 향상” 특성 습득 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생깁니다

  • 피의 칼날: 효과 중 물리 공격(평타 포함)이 명중하면 흑혈 3 회복 효과 추가

  • 피의 대가: 효과 중 3초마다 흑혈 4 회복, 피격 시 추가로 회당 1회복 효과 추가





피의 열광

[직업기술], [MP회복], [지속효과]


레벨 62 습득

툴팁 설명:

MP를 회복합니다

추가효과: 피의 칼날과 피의 대가의 효과를 각각 8초, 16초 연장합니다.

흑혈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암흑기사 효율적인 운용에 있어서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피의 열광 자체만으로는 흑혈을 채우지는 않지만 60~70 레벨 구간에서 배우고 흑혈을

채우는 피의칼날/대가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만큼 이 항목에 추가했습니다.

피의 칼날과 피의 대가가 (66레벨 특성 “흑혈 강화” 이후부터)

이제 흑혈을 채우는 추가효과가 생겨서 이 버프들의 지속시간 연장은

흑혈과 마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딜 및 생존력을 더욱 강화시키는 기회를 늘려줍니다.

피의 칼날/대가 효과 지속 시간이 떨어지기 전에만 사용하면 잔여 시간이 1초여도

각 8초, 16초씩 연장됩니다. 때문에 피의 칼날/대가를 미리 켜두고 지속 시간 15초 내로

피의 열광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오게끔 계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불굴의 투지를 도중에 실수로 켜거나 끄는 과정에서

버프를 허무하게 날리는 일 없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피의 열광 발동 시 회복되는 마나는 어둠의 기교 1회분과 동일합니다 (마나게이지의 약 1/4).

깨알 팁을 드리자면 피의 열광 발동 후 모션 후반부에 마나가 회복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마나게이지는 꽉 차있는데 급하게 써야되는 순간에는

피의 열광 – 어둠의 기교 순서로 연타해도

스킬의 효과 적용 타이밍의 딜레이 때문에 낭비되는 마나가 없습니다.

피의 열광은 흑혈 50을 소모하는 스킬입니다. 흑혈을 다른 스킬에 소모 시켜서 흑혈을 새로 쌓느라

피의 열광 사용이 지체되는 일 없도록 계획을 잘 짜도록 합시다.

피의 열광 (재사용대기시간 120초)은

매 3회째 피의 칼날/대가 (둘 다 재사용대기시간 40초)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물론 전투에 따라 이 규칙을 항상 지키기는 어려워 엉키기 마련입니다.

어느 선에서 피의 대가/칼날의 사용을 지체할지, 혹은 사용해버리고 다음 사이클을 위해

피의 열광을 아껴야 할지 등의 타협을 어떻게 잘 보는지에 따라 기여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종지부

[무기기술], [범위형], [마나회복], [흑혈소모], [강화가능]

레벨 64 습득

[툴팁 설명]

자기 주변의 적들에게 160 위력의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 210

어둠의 기교는 사용과 함께 소모됩니다

흑혈 소모: 50

(글로벌 4.05 패치) 추가효과: MP를 회복합니다

흑혈 기반 공격스킬 중 가장 처음 배우게 되는 범위형 무기기술입니다.

무기기술이기 때문에 약 2.5초의 글로벌 쿨다운이 적용되고

다른 스킬들의 콤보효과를 중단시키지 않습니다.

어둠의 기교로 위력을 강화 할 수도 있지만 마나 회복을 주 용도로 그냥 사용해도 좋습니다.

종지부를 많은 몹들에게 적중시켜 마나를 수급하고 심연의 갈증/촉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피의대가 + 감염지대로 수급한 흑혈로

종지부를 추가로 사용하여 연계를 반복하는 것이 암흑기사의 전형적인 몰이사냥 예입니다.

딜 효율은 3마리 이상부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냥 사용할 경우 480, 강화할 경우 630 이상의 위력을 발휘합니다.

종지부는 흑혈을 소모하고 글로벌쿨타임이 발생하는 무기기술이기 때문에

다른 무기기술보다 위력 차이가 나려면 다음으로 소개할 흑혈 소모 무기기술

피보라와 비교하는 것이 적합한데, 피보라의 기본위력 400을 넘기려면

3마리 이상인 상황에 종지부 쓰는 것이 맞습니다.

마나 회복량은 약 5,6마리 정도 적중시켜야 어둠의 기교 1회분

(마나 게이지의 약 1/4) 회복하는 정도입니다.

어둠의 기교 적용할지 여부는 마나 상황과 몹들의 체력을 보고 판단하여 사용합시다.


피보라

[무기기술], [강화가능]


레벨 68 습득


[툴팁설명]

적에게 400 위력의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 540

불굴의 투지 상태 시 위력: 475

불굴의 투지 +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 650

어둠의 기교는 사용 후 소모됩니다

흑혈 소모: 50

(글로벌 4.01패치: 기본위력 380 → 40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520 → 540)

툴팁은 복잡하지만 사실

불굴의 투지의 주는 피해 감소 패널티를 무시합니다” 라고 해도 거의 무방합니다.

다만, 글로벌 기준 4.01 패치로 인해 불굴을 켜지 않은 위력이 20씩 증가하여

더 이상은 정확히 20% (불굴의 투지 주는 피해 감소량)만큼의 차이는 아닙니다.


따라서 650의 위력을 내기 위해 일부러 불굴의 투지를 켜고 피보라 사용할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650 - 20% = 520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실제” 위력) 입니다.

피보라는 무기기술입니다. 다른 스킬의 콤보효과를 중단시키지 않고 도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기교를 굳이 입히지 않더라도 충분히 강한 스킬이지만,

피보라는 위력이 가장 센 스킬이기 때문에

직격타나 치명타가 발생하면 효율이 가장 많이 발휘되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어둠의 기교도 입힐 수 있도록 마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불굴 없이 어둠의 기교가 140, 불굴 상태에서는 175만큼 위력을 높이므로

불굴 상태를 유지하며 메인탱커 역할 수행 시 어둠의 기교 적용은 특히 필수입니다.






흑야

[직업기술], [마나소모], [흑혈회복], [원거리발동], [방어기술]


레벨 70 잡 퀘스트 통해 습득

[툴팁 설명]

자신에게 HP최대치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아군 파티원에게 사용 시 자신의 HP최대치의 10%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아군에게 생성합니다.

지속시간: 5초   재사용대기시간: 15초    마나소모: 2400MP

추가효과: 보호막이 완전히 소모되면 흑혈 50을 회복합니다.

공격과 수비를 모두 겸하는 암흑기사의 컨셉에 잘 어울리면서도 매우 유용한 방어 기술입니다.

쿨타임도 짧아 활용성이 높고 마나만 있으면 본인이 살거나 아군을 살리는 꿀 같은 스킬입니다.

2400MP는 어둠의 기교 1회분, 마나게이지의 약 1/4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보호막을 확실히 다 소모시킬 수 있는 피해가 들어오는 상황에만 써야 추가효과인

흑혈 50을 얻을 수 있습니다. 5초라는 지속시간은 생각보다 짧아

추가효과 기회를 놓치기 쉬운 시간이니 잘 가늠하여 씁시다.

이를 통해 피보라의 사용 횟수를 늘릴 수 있고 딜에도 더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 수비 모두 챙기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50이나 되는 수치의 흑혈을 회복하기 때문에

회복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렸던 육성구간을 지나 흑야 습득 직후에는 잔여 흑혈 양에 더해

100을 넘어서 낭비되는 흑혈이 발생하는 상황이 초반에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익숙해져서 보스의 강력한 공격 전에는 피보라 한번 써두는 등,

흑야의 보호막을 소진시키기 직전에 흑혈 게이지를 50밑으로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할 것입니다.



5. 방어기술 (생존기)


어둠의 감정

[직업기술], [방어기술], [강화가능]


툴팁설명:

10초 동안 자신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어둠의 기교 시 추가 효과: 피해 감소량 30%로 향상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발동 조건: 암흑

재사용대기시간: 60초

암흑기사가 마법공격 상대로 강하다 라고 알려진 이유가 되는 어둠의 감정입니다.

1분이라는 방어기술로써는 짧은 재사용대기시간 덕분에 사용하는데 부담 없고

강화하면 30%의 큼직한 양의 피해도 덜어냅니다. 단, 마법피해 한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주로 적이 탱커를 상대로 사용하는 강력한 마법 공격을 대비하여 사용하게 되고

위에 소개한 흑야하고도 조합이 잘 맞습니다.

참고로 흑야의 보호막은 어둠의 감정과 같은 다른 방어기술로 피해가 줄어들고 나서

삭감된 피해를 보호막으로 흡수합니다.


어둠의 감정을 적지않게 어둠의 기교로 강화하여 성능을 높이기도 합니다.

다만 10초에 걸쳐 지속적으로 강한 공격이 들어오는 상황이 아닌,

강한 단일 공격을 막기 위해서라면 어둠의 기교 발동을 위해 썼을 MP를 흑야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서:

  • 10초에 걸쳐 여러 번의 큰 마법피해 = 어둠의 기교 + 어둠의 감정

  • 큰 단일 마법피해 = 흑야 + 어둠의 감정




그림자 방벽

[직업기술], [방어기술]


툴팁설명:

1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30% 감소합니다

재사용대기시간: 180초

이번엔 마법피해는 물론 물리피해까지 30% 덜어내는 그림자 방벽입니다.

경험 있는 탱커 유저들은 보통 한 전투에 임할 때 그림자 방벽처럼

재사용대기시간이 길고 성능 좋은 방어 기술을 어느 순간들에 맞춰서 쓸지 먼저 정한 다음,

그 전후 패턴들에 자주 쓸 수 있는 생존기들을 넣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고는 합니다.

암흑기사 입장에서 그림자 방벽 사용할 택틱을 짤 때:

-       주로 어떤 강력한 물리 공격을 상대로 사용할지 (마법 피해는 어둠의 감정으로)

-       그 전투 내 재사용대기시간을 고려하여 몇 번 더 쓸 수 있고 어디에 사용할지

이러한 사항들을 먼저 결정한 후에 나머지 생존기들을 언제 사용할지 공략을 계획합시다.



산송장

[직업기술], [방어기술]


툴팁설명:

10초 안에 전투불능이 될 피해를 받으면 HP가 1 남고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됩니다.

움직이는 시체: 어떤 공격을 받아도 HP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며 최대 HP의 100%만큼 회복되면 상태가 해제됩니다.

상태가 해제되기 전에 지속시간 10초가 끝나면 전투불능이 됩니다.

단, 일부 공격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탱커마다 하나씩 있는 “무적기”인 산송장입니다.

툴팁 설명이 다소 복잡한데 간단히 표현하자면

“내가 죽을 타이밍을 억지로 연기시키고, 예약된 죽음에서 해방될 기회를 만든다” 는 느낌입니다.


보충설명을 드리면:


  1. 산송장 처음 발동하고 10초 내로 HP가 1이하로 떨어지면 “움직이는 시체” 상태로 전환됩니다.

  2. 이 때 남아 있던 10초의 산송장 지속시간은 사라지고, 대신에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10초 동안 디버프 화면에 등장합니다. 이 디버프가 0되면 비로서 암흑기사는 정말로 죽습니다.

  3. 이 움직이는 시체 상태에서 체력게이지가 100% 도달해야만 전투 불능 패널티가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서 나의 HP 최대량이 4만일 경우 움직이는 시체 10초 동안 도합 치유량 4만 만큼의 HP회복을 받으면 디버프가 해제됩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붙는 산송장을 활용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백마도사의 직업기술 “거룩한 축복” (즉시 파티원의 체력을 100% 회복) 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상황 예시: 산송장 발동해 놓는 순간부터 파티 힐러들은 탱커 피관리를 완전히 무시하고  

다른 파티원의 HP 상태를 돌보거나 적을 공격하는데 협조할 시간이 확보됩니다.

움직이는 시체 발동 이후에도 몇 초간 파티원과 공격에 신경쓰다가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다 끝나기 직전에 거룩한 축복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이로써 백마도사 + 서브 힐러 2명은

산송장 발동 시간 1~10초 + 움직이는 시체 최대 9초 동안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거룩한 축복”이 없는 경우의 타 힐러는 힐 과 글쿨 사이 HP를 채우는 직업기술을 통해

그래도 큰 무리없이 움직이는 시체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밑에서 소개할 역할기술 중 “재활” (자신에게 들어오는 회복기술의 회복량 증가) 스킬도

함께 써주면 더 안정적으로 산송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산송장 사용하게 되면 사전에 힐러와 합의를 합시다


6. 역할 기술

역할 기술은 플레이 하는 직업의 역할군에 알맞는 유용한 스킬들 중에서

최대 5가지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암흑기사는 방어역할인 만큼 생존에 도움되는 역할 기술 목록이 있습니다.

자신의 캐릭터 스킬처럼 레벨이 오르면서 하나씩 개방되는 형태입니다.

레벨에 따라 습득되는 순서로 소개하기보다 용도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어떤 전투이든 선택 0순위 역할 기술]


철벽방어 - 레벨 8 개방

20초간 받는 피해 20% 감소

재사용대기시간 90초

도발 - 레벨 16 개방

대상을 도발하여 자신에 대한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듭니다

재사용대기시간 40초



[토벌전, 레이드와 같은 난이도 있는 전투에서 필수]


앙갚음 - 레벨 32 개방

5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 감소 10%

재사용대기시간 60초

파티 전체를 강하게 공격하는 패턴이 나오는 고난이도 레이드일수록 필수


기피 – 레벨 48 개방

자신의 적개심 25%를 대상 파티원에게 전환

재사용대기시간 60초

(기피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가이드 후반부 “그 외 팁 모음” 에서 확인)


[포괄적으로 유용한 기술]


재활 – 레벨 20 개방

20초간 회복마법으로 인한 자신의 HP 회복량 20% 증가

재사용대기시간 120초

(“산송장” 과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

간파 – 레벨 24 개방

20초간 받아넘기기 발동 확률 30% 증가

재사용대기시간 60초

경각심 - 36레벨 개방

25초간 받는 치명타 피해 억제

재사용대기시간 12초

(적 패턴 중 치명타를 확정적으로 사용하는 전투이면 필수)



[적의 특정 패턴을 반드시 끊어야 할 경우]


비열한 기습 - 레벨 12 개방

5초 동안 대상을 기절

재사용대기시간 25초


말참견 - 레벨 40 개방

1초 동안 대상을 침묵

재사용대기시간 30초



[이건 애초에 쓰는 상황이 나오지 말아야 할 위기 극복용, 우선순위 맨 끝]


최후통첩 – 레벨 44 개방

주변 적들에게 도발하여 자신을 적개심 1순위로 만듬

재사용대기시간 90초

(복수 적에 대해 적개심을 쌓는 용도가 아닌,

빼앗기거나 자신이 죽어서 잃은 적개심을 되찾기 위한 용도)





탐구 



이 항목은 암흑기사 플레이에 익숙해지고 난 뒤에 보셔도 무관합니다.


암흑기사의 플레이를 한층 더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정보인데,

직접 플레이하며 스킬들의 이해도가 쌓인 후에 보시는 것이 이해에 도움됩니다.




차례


  1. 불굴의 투지를 켜고 끄는 상황

  2. 어둠의 기교에 대해

  3. 흑야 & 피보라 연계에 대한 고찰



1. 불굴의 투지 켜고 끄는 상황

앞서 언급했지만 현재 탱커 플레이 풍습은 불굴의 투지 스탠스를 꺼놓고 주는 피해 감소 패널티를 없애며 공격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해당 전투에 비해 내 장비가 미흡하거나 그 전투 자체가 익숙하지 않으면 굳이 불굴을 꺼야 할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안정성을 유지하여 힐러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다만 도전할 의향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지침을 참고하여 불굴의 투지를 끄거나 다시 켜도록 합시다.


불굴의 투지를 켜거나 유지해야 하는 상황 예시:

- 전투 시작

- 보스몹의 큰 기술 직전, 특히 연속으로 나오는 구간

- 탱커 교대 (역할기술 “기피”를 사용하기로 합의했다면 필요성 없음)

- 딜러의 어글에 따라 잡히려는 순간

- 힐러가 힐을 못 하는 상황 (MP부족, 적 패턴상 못하는 상황 등)

- 큰 공격이 들어오는 순간들이 연속으로 등장하지만 가용한 방어기술이 없을 경우

- 현재 나의 장비로 방어기술 하나만으로는 생존에 위협이 있을 경우

불굴의 투지를 꺼도 되는 상황 예시:

- 어글이 충분히 딜러와 벌어졌을 때 (파티에 닌자 존재 여부, 딜러들의 “주의 전환” 사용 여부)

- 적의 큰 공격을 상대로 방어기술이 사용 가능할 경우

- 적의 큰 공격이 있을 때까지 시간 여유가 있을 경우

- 산송장 활용 중일 때

- 부 탱커 역할 중일 때

이 외에도 복합적인 상황들이 많은데 용기 내어 직접 부딪히면서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어둠의 기교에 대해

알림: 이 항목은 과거 작성자가 착각한 내용이 있어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혹시 가이드를 재방문하신 경우 아래 수정된 내용을 재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생존에 필요한 어둠의 기교 적용을 제외하고 (예: 어둠의 감정, 흑야 등)

오로지 딜링에 있어서의 효율만 따져봅니다

스킬별 어둠의 기교에 따른 위력 증가 폭:

난도질 – 350

흡수의 일격 – 140

흡혼검 – 140

피보라 – 기본: 140, 불굴의 투지 상태: 175

어둠의 여행자 – 120 x 적의 수

종지부 – 50 x 적의 수

흡수의 일격, 흡혼검, 피보라 이 세 가지 스킬들은 공통적으로 140의 위력을 발휘하게 되고 마나만 있으면 어느 스킬에 사용하던 동일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140의 위력을 직격 및 치명 피해가 발생되는 스킬에 입히는 것인데, 어느 스킬에 추가 피해가 발생할지 알 길이 없기에 순전히 운에 맡겨야 합니다.



참고 : An In Depth Look at Dark Knight - Emiin Vanih (링크)

다음은 위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치명타 발생 여부에 따라 어떻게 위력이 바뀌는지

치명피해의 증가폭을 40% (x1.4) 로 고정하여 가정했습니다.


흡수의 일격과 흡혼검, 둘 중 어느 스킬에 어둠의 기교를 입힐 것인가 (상황별 정리)


1) 흡수의 일격, 흡혼검 모두 치명타 발생하지 않을 시 결과 동일.


2) 흡수의 일격 치명피해 X, 흡혼검 치명피해 O

흡혼검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흡수의 일격 250 + 흡혼검 440 x 1.4 = 866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흡수의일격 390 + 흡혼검 300 x 1.4 = 810

결과: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를 입힘으로써 56 위력의 손해 발생


3) 흡수의 일격 치명피해 O, 흡혼검 치명피해 X

흡혼검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흡수의 일격 250 + 흡혼검 440 x 1.4 = 790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흡수의일격 390 + 300 x 1.4 = 846

결과: 흡혼검에 어둠의 기교를 입힘으로써 56 위력의 손해 발생


4) 흡수의 일격, 흡혼검 모두 치명 발생 O

흡혼검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250+440)x1.4 = (250+300+140)x1.4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를 입혔을 경우: (390+300)x1.4 = (250+140+300)x1.4

결과: 동일한 위력 수치 발생


결론적으로 어느 스킬에 어둠의 기교를 입힐지는 상관 없습니다. 그저 “오답”을 골랐을 경우 아쉬울 뿐.


추가로 피보라도 마찬가지로 불굴의 투지 상태가 아닐시 140의 위력 증가하므로 동일하게 적용

(발췌 끝)


그 외 어둠의 기교에 대한 사항을 첨언하면:


난도질

  • 난도질만큼은 단일 대상 공격 기술 중 어둠의 기교를 재사용 대기 시간마다 적용하는 것은 최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필수

  • 직업기술이란 점이 중요. 글로벌 쿨다운 1회도 희생하지 않고 450의 위력을 주기 때문

  • 복수대상 몰이 사냥 시에는 경우에 따라 마나 회복용으로 어둠의 기교를 미적용. 회복한 마나로 심연의 갈증, 어둠의 기교 + 어둠의 여행자 쓰기 위한 마나 확보용으로 쓰는 것이 더 효율적.

피보라 (불굴의 투지 O)

  • (새로운 전투 도전 시) 불굴의 투지를 지속적으로 켜둬야 하는 구간일수록 피보라의 어둠의 기교 적용 여부는 흡혼검과 흡수의 일격보다 중요. 불굴의 투지 켠 동안 마나가 한정적이면 피보라에의 적용을 우선시 합시다.

  • 피보라의 불굴의 투지 시 위력 증가폭은 175로 증가하며, 이는 불굴의 투지의 “주는 피해 감소” 패널티를 상쇄하여 마치 불굴의 투지 없을 때의 위력을 발현하는 효과.


피보라 (불굴의 투지 X), 흡수의 일격, 흡혼검

  • 마나 및 흑혈의 축적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순간에 사용하여 강약 조절이 가능한 것이 암흑기사의 장점. 이 세가지 경우 어둠의 기교로 인한 증가폭이 동일하기 때문에 최대한 파티 버프에 맞춰서 어둠의 기교를 적용하여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

  • 대개의 파티 버프는 1분(60초) 단위로 재사용되기 때문에 난도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일종의 타이머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음.


복수 대상: 어둠의 여행자 - 2마리 이상부터 (증가 폭 280, 총 위력 480 이상, 직업기술),

                 종지부 – 3마리 이상부터 (증가 폭 150, 총 위력 770 이상)

* 효율 기준: 2400MP (어둠의 기교 1회분) 당 최소 140 위력 이상




2. 흑야 – 피보라 연계에 대한 고찰

흑야는 보호막이 모두 소진될 경우 추가효과로 흑혈 50을 회복하고 보통은 연계로 피보라 사용합니다.

문제는 4.X 암흑기사를 처음 접할 때 피보라 의 높은 위력 수치에 쉽게 현혹되어 피보라 횟수를 최대한 많이 늘리기 위해 흑야를 쓰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문제점:

  • 흑야 는 다른 무기스킬 강화에 써도 됐을 마나를 소모한다

  • 피보라는 무기스킬이기 때문에 글로벌 쿨타임 1회분을 희생해야 한다. 즉, 사용횟수가 많아질수록 전투에서 흡수의 일격 사용 빈도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만큼 마나수급 기회도 줄어든다

결국에는 마나와 위력 사이의 기회비용의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흑야 의 사용을 많이 늘리는 다소 획일적인 플레이가 올바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상황을 나눠 따져봅시다.

그 전에 다음을 전제로 둡니다:

  1. 흑야 – 피보라 효율을 알아내기 위해 비교대상이 필요한데, 평소에 쓰고 플레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딜콤보인 흡혼검 콤보 위력과 비교합니다.

  2. 불굴을 켜고 끈 상태 두 가지 모두 따져봅시다.

  3. 어둠의 기교 적용 여부는 빼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킬들 간 증가폭은 동일해서 굳이 더 복잡하게 만들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력을 단위로 계산을 해봅시다 (아래 방식은 글로벌 커뮤니티의 일부 포럼에서 공유됐던 계산식입니다)



[불굴의 투지 O 인 경우]

<흡혼검 콤보 글로벌 쿨타임 당 평균 위력>

강렬한참격 150 + 흡수의 일격 250 (수급 마나 + 140) + 흡혼검 300 = 840, x 0.8 (불굴) = 672, 나누기 3 (스킬 수, 글쿨 발생 빈도) = 224 + 30 = 254

(흡혼검이 흑혈 10을 수급하는 기능이 있는데, 약 30 위력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흑야 – 피보라 연계 위력>

피보라 380 – 140 (흑야 소비 마나) = 240


254 > 240 (+35)

그냥 사용했을 때 불굴의 투지에서 어둠의기교의 피보라 증가폭 175인걸 감안하면 평소 어둠의기교 효율보다 위력 35 높기 때문에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흑야 - 피보라 연계는 어둠의 기교 사용했을 때 비로서 이득입니다.


여기서 불굴의 투지 켠 상태에서는 피보라 어둠의 기교 위력 상승폭은 140이 아니라 175이기 때문에, 어둠의 기교까지 쓴다면 효율 더욱 상승합니다.

[불굴의 투지 X 인 경우]


<흡혼검 콤보 글로벌 쿨타임 당 평균 위력>

강렬한참격 150 + 흡수의 일격 250 (수급 마나 + 70) + 흡혼검 300 = 770

나누기 3 = 256.66… + 30

<흑야 – 피보라 연계 위력>

피보라 400 – 140 (흑야 소비 마나) = 260


고로, 286.66 > 260

불굴의 투지 “끈” 상태에서는 흑야 – 피보라 연계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  주석: Some DRK Math Regarding TBN/Bloodspiller/Da/etc.- Syzygian (Reddit)



   [또 다른 계산식]


이 계산식은 전반적인 시간에 따라 따지기 보다

피보라 사용하는 순간 어떤 글쿨 기술을 대체하는지에 더 초점을 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불굴의 투지 X]

강렬한 참격 대신 피보라 사용할 경우 = 400 - 140 - 150 = 110 이득

흡수의 일격 대신 피보라 사용할 경우 = 400 - 140 - (250 + 70) = 60 손해

흡혼검 대신 피보라 사용할 경우 = 400 - 140 - 300 = 40이상 손해


여기서의 주장은 10의 흑혈 손해가 제대로 계산에 포함 되려면 흑혈이 전투 끝나기 전에 사용 되어야만 하고 15번의 흑야 이후에나 가능할 정도로 전투가 길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위 3가지 경우에 따라 여기서는 또 불굴의 투지 없이 흑야 - 피보라 연계의 이득이 위력 10 만큼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 주석: An In Depth Look at Dark Knight - an Advanced Guide to the Class - Emiin Vanih



“그럼 도대체 결론은 뭔가요?”


굳이 결론을 내려 사용 지침을 만든다면

  1.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는 흑야 - 피보라 연계는 반드시 어둠의 기교를 사용

  2. 불굴의 투지 없이 흑야 - 피보라 연계는 흑혈 사용 가능 여부에 따라 다름. 전투 완료 시 잔여 흑혈이 많을 수록 손해이고, 잔여 흑혈이 적을 수록 연계 효율이 더 많음.

  3. 근데 어차피 직격타/치명타 발생하는 쪽이 더 이득일 정도로 위력 차이는 매우 미미함.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It’s best not to think about it too much.)



위 자료 작성자도 내린 결론입니다. 애초에 따져봐야 할 상황도 많고 생각해야 할 변수 및 조건이 복합적인 와중에 위력 차이는 매우 미미하다보니, 해외 Theory-crafting 커뮤니티 “The Balance” 디스코드 서버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주제이기도 하고 완벽한 정답을 내리지는 않았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높은 위력 수치의 피보라를 사용하기 위해 무리해서 흑야를 많이 발동하려는 태도는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더 유연하게 이해한다면 결국 흑야로 얻은 추가효과 흑혈은 마나소비에 대한 보상 정도에 지나지 않고, 결코 딜을 크게 증폭시키기 위한 기폭제로 보긴 어렵습니다.


위와 같이 위력 이득과 손해간 차이가 매우 근소하여 사실상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고

어떤 플레이 방식이든 차이가 거의 안 나도록 접근성을 높인 개발자의 의도가 잘 반영 됐습니다.

개발자들이 이렇게 위력 수치를 설정해 둔 이유가 또 있다고 추측되는데,

상위 레이드에서 불굴의 투지를 끈 상태로 흑야의 추가효과를 얻기가 쉬워서

자칫 흑야를 남발해서 피보라를 많이 쓰려는

매우 단조롭고 획일적으로 변질되는 암흑기사 플레이 방식을 지양하려는 목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글로벌 4.01 패치에 피보라 기본 위력 20 오르고, 4.05 패치에 흡혼검 기본 위력 20 올랐습니다. 그럼 피보라만 버프 됐던 4.01과 4.05 사이 기간이 있었다는 얘긴데, 이때를 기준으로 위의 공식을 대입해보면 어느 상황에서든 흑야 – 피보라 연계가 딜량에 이득이 됐던 때가 있었습니다. 흑야를 남발하는 획일적인 플레이 방식이 발생되는걸 개발자들이 뒤늦게 눈치채고 상쇄하려는 의도로 이후 4.05패치로 흡혼검의 위력을 올렸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혼동하지 말아야 할 점:

  • 치명타/직격타 발생 여부: 불굴의 투지 없이 플레이 중에도  피보라에 치명타/직격타 및 피해 증가 발생할 경우는 흡혼검의 치명타/직격타에 비해 25~50 이상 수준의 이득을 볼 수 있으니, 1) 흑야 추가효과를 확실하게 챙길 상황 + 2) 파티버프 있는 상황일수록 연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 흑야로 억지로 채운 흑혈이 아닌 다른 스킬로 조금씩 쌓은, 말하자면 “자연산” 흑혈로 사용하는 피보라 는 불굴의 투지 끈 상태에서도 언제나 딜 이득

  • 피의 열광 사용이 우선시 될 것. 어떤 조건이든 피보라 사용으로 인해 피의 열광이 타당한 이유 없이 지체되는 경우는 손해

  • 피의 열광을 사용해야 하는데 흑혈이 부족한 경우, 흑야 사용으로 흑혈을 채우는 플레이는 이득.

  • 물론 여기까지는 딜 측면에서 따졌을 뿐, 파티원을 살리거나 힐러의 부담을 덜어야 할 상황에는 흑야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그 외 팁 모음

1) 피의 열광 안전하게 쓰기 (흑혈 50 소모)

  • 피의칼날/대가 쓰기 전 피의 열광 의 남은 재사용대기시간이 15초 이하여야 한다

  • 피의칼날(66레벨 특성 이후)은 흑혈 게이지가 0~10에서 시작하여도 계속 공격이 가능한 상태라면 무기기술만으로도 시간내로 피의 열광 발동할 흑혈 50이 아슬하게 회복된다 (대신 평타 적용 거리가 아니라면 힘듬)

  • 66레벨 이전 피의칼날, 혹은 피의대가는 흑혈 30정도 쌓아두고 흡혼검 (흑혈 10 회복) 직전에 발동시켜 놓으면 두번째 흡혼검 적중하며 무리없이 피의 열광 을 쓸 흑혈이 쌓인다 (물론 가용한 스킬 상황에 따라 30 이하에서 시작하여도 된다)


2) 난도질과 닌자의 속임수 공격 연계

난도질과 속임수 공격(대상이 받는 피해 10% 증가)은 재사용대기시간이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파티버프보다 직관적으로 타이밍 맞추기 쉬우니 이를 활용하여

  • 닌자의 속임수 공격에 맞춰 최소 난도질, 피보라 1회씩 강화하여 사용을 목표로

  • 난도질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올 때 흑혈은 30~40 정도, 마나는 4800 이상 준비해 둡시다.



3) 오프너 (전투 시작 콤보) 예시:


참여한 전투, 파티원 구성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니 예시로써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메인 탱커 (MT)


- - () - off

- -

- - (이후 가능한 상황에 )


* 대참격에 어둠의 기교 적용은 파티원의 적개심 관련 역할 기술 사용 여부에 따라 선택

* 포션 사용의 고질적인 후 딜레이 삭제됨

* 난도질 사용 타이밍 = 속임수 공격을 비롯한 파티 버프가 겹쳐 있을 타이밍 (5,6번째 글쿨 이후)

* 돌진은 적의 기동 가능 여부에 따라 콤보 도중으로 변경하여 사용




부 탱커 (OT)


(MT에게 ) - - - ()

() - -

(이후 사용 안했으면 , 그 외의 경우는 바로 )



* 흑야 의 파티원 대상 사용이니 추가효과 흑혈 50 확보가 상대적으로 쉬움

 이를 통해 빠른 피의 열광 이후  피보라 가능



4) 새로운 몰이사냥 순서 예시

  • 상태에서 적개심 쌓으며 이동 ,

  • 모이면 + (+ 생존기) - 시작

  • 흑혈이 쌓이면 : 1) 전투가 짧으면 종지부, 2) 길어지면 피의 열광 이후 종지부

  • 종지부 로 쌓은 마나로 다시

  • 적 무리 처치 직전 혹은 생존력이 필요할 때  , 마나 여유에 따라

5) 새로운 역할 기술 “기피” 에 대하여

툴팁 설명: “자신이 적으로부터 쌓인 적개심의 25%만큼 대상 파티원에게 전환 시킨다.“

탱커 교대 패턴이 있는 전투일수록 반드시 챙겨갑시다. 반드시 파티원 탱커가 “도발”한 것을 확인한 후에 사용합시다.

해당 전투에 두 탱커 간 기피의 사용횟수가 늘어날수록 적개심이 서로에게 축적되어 딜러와의 적개심 격차가 벌어지고, 또 인계해주는 탱커의 적개심도 덜어내는 효과가 있어서  교대과정이 깔끔하게 진행되며, 결과적으로 스탠스 켜고 적개심 콤보 넣는 과정을 생략하여 탱커들의 딜량 올리는 효과가 큽니다

참고로 메인탱커가 적개심 쫓아오는 딜러들과 차이를 벌리기 위해, 교대 패턴이 없는 전투여도 부 탱커가 메인탱커에게 도발 - 기피 연계를 넣기도 합니다.

매크로 작성 예시:

-       /ac “기피” <2>  (파티목록 두 번째 파티원에게 스킬 사용)

-       /ac “기피” <tt>  (대상(적)이 바라보는 대상에게 스킬 사용)

여느 매크로처럼 다른 스킬 입력에 있어서  혼선이 생기지 않게 사용에 주의

6) 플레이 중 피해야 할 사항


  • 마나를 탕진 시켜서 난도질을 강화시키지 못하는 경우

  • 게이지 최대치를 넘어 낭비되는 마나 및 흑혈 발생

  • 피의 열광 + 피의칼날/대가의 사용을 타당한 이유 없이 지체해버리는 경우

  • 흑야의 보호막을 모두 소진시키지 못하는 경우

7) 파티 버프 (타이밍 맞춰서 극딜하자)


속임수 공격 (닌자): 대상이 받는 피해 10% 증가

전투 기도 (용기사): 치명타 발생 확률 15% 증가

아제마의 균형 (점성술사): 주는 피해량 10% 증가

과충전 (기공사): 대상이 받는 피해량 5% 증가

전장의 노래 (음유시인): 직격타 발생 확률 10% 증가

도원결의 (몽크): 주는 피해 5% 증가

성원 (적마도사): 주는 물리 피해 10% 증가, 점차 감소

연환계 (학자): 대상이 받는 치명타 확률 15% 증가


8) 부 능력치 효율에 대하여 (무슨 마테리아를 박을 것인가?)

부 능력치에 관한 플레이어들의 연구는 많습니다. 깊게 안들어가고 핵심만 요약하자면:

  • 당분간 직격타가 최고입니다. (수치 364 이후부터 39.09 당 발생 확률 1% 증가하는 꼴)

  • 의지력은 직격타 다음으로 근소한 차이로 효율이 좋지만, 앞으로 수치가 오를수록 직격타보다 더 낮게 차이가 벌어지는 능력치입니다.

  • 치명타는 처음에는 효일이 낮고 수치가 올라갈수록 기하 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직격타보다 좋아지는 기점은 수치가 약 3012 이상일 경우, 현재 장비로 도달 불가

  • 불굴은 수치 약 200당 1% (주는 피해 증가, 받는 피해 감소)꼴로 증가하는데, 방어구에서 얻는 불굴만으로도 생존에 문제 없는 충분한 효율이 생기고 직격타로 마테리아 박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어도 패치 4.1X 시리즈까지 해당)

  • 딜량만 따졌을 때는 외면 받지만 불굴은 받는 피해까지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딜량 외 전체적인 효율을 따진다면 치명타처럼 앞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계속 좋아질 능력치입니다. 미래에 업데이트 되는 전투에서 생존에 위협이 될 정도로 강한 공격이 많을수록 , 초반 한참 트라이 단계에서 저레벨 장비로 도전하는 시기일수록  더 찾게 될 능력치라고 예상됩니다.

  • 물론 여기까진 부 능력치에 관한 내용일 뿐, 악세서리 장비에는 주 능력치인 마테리아를 박는 점은 변함 없습니다

  • 자세한 정보: https://www.reddit.com/r/ffxiv/comments/6mfffh/with_reference_to_stat_values/


마치며 


이상으로 4.0 암흑기사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파판 생활하십쇼!


카벙클 서버 가드교수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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