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전용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략] 4.15 신규 전장 아스트랄갈로스 간단 공략

Machine
댓글: 6 개
조회: 11143
추천: 12
2018-05-12 16:10:32
글섭에서 나름 재미있게 즐겼던 컨텐츠였는데 왠지 관심이 적은 것 같아 간단한 공략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스샷을 찍으려고 간만에 매칭을 넣었는데 1시간이 넘도록 매칭이 안잡혀(-_-) 어쩔 수 없이 몇 해외 사이트 이미지를 인용하니 양해바랍니다.
( 출처 : https://na.finalfantasyxiv.com/lodestone/playguide/contentsguide/rivalwings/astragalos/ )
( 출처 : https://www.finalfantasy.net/xiv/final-fantasy-xiv-updates-41-website/ )

내용은 의식의 흐름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내려 읽는 방식으로 작성하니 중간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면 다소 몇 줄 위로 올라가 다시 읽으시거나 코멘트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근데 제가 인벤을 잘 안와서 확인이 늦습니다..)



인원
 - 24 vs 24
 - 팀은 [팔콘] vs [레이븐] 구조입니다. 총사령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승리 목표
 - 상대 진영 코어 파괴
 - 코어는 양 팀 베이스 바로 앞에 있습니다. (롤, 히오스, 도타와 비슷한 위치입니다)
 - 전반적인 맵 구조가 2-WAY AOS 맵을 연상시킵니다.




코어는 어떻게 파괴하는가?
 - 코어는 해당 진영의 타워 2개를 모두 파괴하기 전까지 공격할 수 없습니다.
 - 타워는 맵의 남 / 북쪽에 1개씩 있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타워가 파괴되지 않았을 때의 체력바이며, 두번째 이미지는 타워과 모두 파괴됐을 때 코어의 체력바입니다.
만일 한쪽 진영의 타워만 모두 파괴됐을 경우에는 한쪽 진영의 코어 체력만 보이며 반대편 진영은 여전히 타워 체력이 보입니다.



그럼 타워는 어떻게 파괴하는가??
 -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1. "히야아아압 나는 짱센 비츼전사다" 직접 가서 공격한다
   = AOS와는 반대로 가장 약한 공격 방법입니다. 데미지가 거의 안박힙니다.
   = 전원이 집중해서 공격할 경우 5~10% 정도는 깍을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서는 이 방법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 거기에 1명만 툭 건드려도 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적을 분산시키는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미니언을 이용
   = (이 맵에 공식으로 그런 용어는 없지만.. 너도 나도 아는 그 단어이니 그냥 쓰겠습니다)
   = 상대방 진영으로 진격하는 미니언은 타워에 닿으면 큰 데미지를 준 뒤 사망합니다.
 - 3. 마키나 중 하나인 '어프레서'를 사용
   = 공성형 마키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마키나 목록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타워는 자체 공격 기능이 없습니다.



그럼 타워는 어떻게 방어하는가??
 - 주변에 오는 적을 다 때려 부시세요. 어때요 참 쉽죠?
 - 짱쎈 비츼 전사도 때려 잡고, 미니언도 때려잡고, 마키나도 때려 잡아야 합니다.
 - 당연히 무적은 아닐테니 방어의 메리트가 필요하겠지요. 타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타워의 주변을 잘 보시면 원형 띠가 보입니다.
 - 해당 진영 플레이어가 원 안에 들어가면 방어력 보너스와 체력 회복 버프를 받게 됩니다.
 - 이 버프를 이용하면 2~3명의 공격도 꽤 거든히 버텨낼 수 있습니다.
 - 타워가 부셔지면 버프 범위도 같이 사라집니다. 타워 체력이 얼마 없을 땐 빠르게 후퇴를 준비하세요.
 - 어포지트를 제외한 나머지 마키나들은 방어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어는 어떻게 방어하는가?
 - 타워와 비슷합니다.
 - 대신 코어를 향해 들어오는 루트가 제한적이고, 이 루트를 방어용 터렛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 터렛은 코어의 근처에 있습니다. 이 터렛은 반드시 플레이어가 탑승해서 사용해야합니다.
 - 터렛은 그냥 일반 스킬로 공격해도 피해를 입습니다. 파괴되면 안에 탑승한 플레이어는 사망합니다.
 - 터렛을 다시 사용하려면 우클릭으로 일정 시간 시전을 하여 수리해야합니다.
 - 적의 입장에선 터렛의 아래로 들어가 공격하면 반격할 수 없으니 괴롭히기 좋습니다.



미니언은 무엇인가?
 - AOS에서 많이 등장하는 공성형 NPC입니다.
 - 근접형 NPC와 원딜형 NPC가 있습니다.


 - 양 진영의 베이스에서 생성되어 상대 진영의 코어를 향해 이동합니다.
 - 이동 중 적 미니언을 만나면 이동을 멈추고 전투에 돌입합니다.
 - 전투는 한쪽 진영 미니언이 사망할 때 까지 계속됩니다.
 - 가끔 교전 중 플레이어도 공격하는데 생각보다 아픕니다.
 - 힐러 직군은 아군 미니언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 미니언은 적 타워, 혹은 적 코어에 도달할 경우 최후의 공격을 날리고 반드시 파괴됩니다.
 - 미니언은 타워 파괴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적 미니언을 미리 처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키나는 무엇인가?
 - 파판 세계관에서 메카닉을 부르는 명칭입니다. 한국에선 다른 이름으로 사용하던걸로 기억합니다.
 - 3개의 마키나가 있습니다. 모두 1인승입니다.
 - 마키나는 어떻게든 수리가 안됩니다. 힐 스킬도 안들어갑니다.
 - 마키나를 상대하는 방법은 어포지트를 제외한 마키나로 대응하거나, 플레이어의 일반 스킬로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 일반 스킬로도 데미지가 생각보다 잘 들어갑니다. (25% 뎀감이 붙지만 그래도 꽤 아픕니다)
 - 첫번째 마키나는 쿠르즈 체이셔입니다.

 -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엄청나게 빠르고 대인, 대마키나 공격력이 좋으나 주력 공격 방식이 근접이며 체력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주로 라인에서 교전 중 적 어포지트 공격, 플레이어 공격을 주로합니다.
 - 타워 공격 시에는 직접 타워를 공격하기보단 방어 인력 견제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 기동성이 좋고 체력이 적다보니 지형을 잘 이용해서 공격을 잘 피하는게 꽤 중요합니다.
 - 아군 어포지트가 있을 경우에는 호위에 집중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위에도 언급했던 어포지트입니다. 어포지트는 한 팀에서 2명 밖에 못 뽑습니다.
 - 공성을 위한 마키나입니다. 이걸로 플레이어를 잡는건 자기 방어 용도로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덩치가 엄청나게 크고 이동 속도가 엄청나게 느리고 스킬 사용 중엔 오랫동안 이동조차 못합니다.
 - 아군 중 아무도 마키나를 뽑지 않았고, 아군이 1명도 없는 전선에 이걸 혼자 끌고 간다면 당신은 적군에게 딜 싸이클 연습을 시켜주는 아낌없이 퍼주는 도덕책가튼 사람입니다. 절대 혼자 행동하지 마세요.
 - 운용 방법이 꽤 어렵기 때문에 지형에 익숙해진 다음 시도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브루탈 저스티스. 최고의 마키나입니다.
 - 이걸 타고 적을 학살하는건 정말 쉽습니다. 정말로요.
 - 단, 브루탈 저스티스는 팀에서 2대만 뽑을 수 있고, 자기 팀의 타워 2개가 모두 파괴됐을 경우에만 뽑을 수 있습니다.
 - 약점은 머리와 몸을 분리하면 죽...는게 아니라 대인 특화 마키나라서 공성 데미지는 많이 약한편이고 쿠르즈 체이서같은 이동 속도가 빠른 대상을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거의 모든 스킬이 범위 지정)



마키나는 어떻게 얻나?

 - 마키나는 파티 당 1대씩 생산할 수 있습니다. (마키나는 1인승입니다)
 - 빨간 팀 위의 A B C D E가 파티의 이름이며, 알파벳이 보이는건 마키나를 안뽑았다는 뜻입니다.
 - F 파티에 아이콘이 보이는건 생산한 마키나의 아이콘입니다 (빨간팀은 쿠르즈 체이셔, 파란팀은 브루탈 저스티스)
 - 자신의 파티원 중 한명이 마키나를 탑승했다면 그 마키나가 파괴될 때 까지 마키나를 부를 수 없습니다.
 - 마키나는 베이스 시작 지점 바로 북쪽 방향에 있는 자판기 (-_-) 를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마키나는 공짜가 아니라 CE라는 (위에 파티 UI 상단에 CE 100 이라고 된 것이 그것) 자원을 이용합니다. 모든 마키나는 50의 CE를 소모합니다.
 - CE는 마키나를 뽑은 후에 마키나의 TP? 마나?를 회복할 때도 사용합니다. (자동 회복이 안됩니다)
 - CE는 맵 중앙의 발전기를 점령하거나, 맵 중앙 물가에서 생성되는 자원을 직접 돌아다니며 하나하나 클릭해서 (-_-) 저축할 수 있습니다. 중앙 근처에 많이 생성됩니다.
 - 발전기를 획득하면 CE가 자동으로 생성되니 자원을 캐러 다닐 필요가 없이 최소한의 방어 인력만 남기고 전투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전략같은 것도 작성하려 했지만 그건 서버마다 성향이 다르고 직접 찾아가는 것이 재미이니 쓰진 않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전장 조감도를 올리며 마치겠습니다.


그럼 전장에서 뵙겠습니다!

Lv42 Machin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