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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14시즌]더 피스트 5.0 -> 5.1 변화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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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개
조회: 3967
추천: 12
2020-07-02 21:43:46


안녕하세요

본문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글은 제가 이전에 쓴 피스트 기초 가이드(http://www.inven.co.kr/board/ff14/4818/6001)를 바탕으로 이전과 달라진 점, 메타의 변화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예 공략을 읽어보시지 않은 분께서는 위의 공략글을 먼저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아래 서술된 내용은 객관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아닌,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에 의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직업별 스킬 변화 이딴 건 적지 않겟습니다
제가 잘 모르거든요
말씀드렷다시피 제가 아래 적을 건 메타나 흐름 변화입니다
의식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쓴 거라 빠진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런 건 바로바로 기탄없이 댓글로 지적해주세요
지적해주시면 내용 추가하겟습니다
진짜 자기가 뉴비다 싶어도 그냥 막 지적해주셔도 돼요 어차피 저도 뉴비라서 피스트 잘 몰라요 사실 ㅎ

말투가 저속해서 죄송합니다


 1. 메달 분배의 변화
홍련과 칠흑 초기에는 탱커가 메달을 제일 먼저, 제일 많이 주웟습니다
이유는 실로 간단한데
탱커가 제일 단단했고 제일 안 죽었기 때문입니다
그 말인즉슨 탱커보다 잘 사는 직업이 생긴다면 메달 먹는 순서가 달라지게 된다는 소립니다

에이 명색이 탱커인데 제일 단단해야지, 설마 탱커보다 생존률 좋은 직업이 나오겟어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근데 나오더라고요
그것도 하나가 아닙니다
탱커는 이제 제일 뒤지기 쉬운 역할군이 되었습니다
5.1에 들어서면서 역할군별 메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이 바뀌엇습니다

(옛날) 탱커 -> 근딜 -> 원딜 -> 힐러
(현재) 원딜 -> 힐러 -> 근딜 -> 탱커
(무도가 한정)

얼핏 보기에 탱커는 제일 단단해보입니다
피도 제일 많고 철벽이라는 개쩌는 방어기도 있거든요
암기면 흑야도 있고, 어둠의 어쩌구 광역 뎀감기도 있고요
그리고 탱리밋도 있잖아요
죽는 게 더 어렵지 않을까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근데 아니더라고요
탱커는 이제 든든한 수호자가 아니라 걸어다니는 메달자판기가 되었습니다
탱복치라고 불러도 됩니다(안 됨)
실제로 해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죽이기 쉽습니다
킬 따고 탱커가 첫 메달을 먹었다?
그건 아군에게 있어선 비극이고, 적에게 있어선 반격의 신호탄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아니 상식적으로 체력도 제일 많고 제일 단단한 탱커가 제일 잘 뒤진다는 게 말이 안 되지 않느냐
그냥 딜러들의 버스트딜 자체가 세진 거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근데 아니더라고요
근딜에게는 철방은 없지만 거리유지가 있습니다
거기에 거리유지 이외에도 이동기나 생존기가 있습니다
몽크한텐 금강이 있고, 닌자한텐 축지가 있고
사무한텐 조천과 지천이 있습니다
얼굴 볼 일도 없겠지만 용기사한테는 킹갓제네럴엠페러교점이 있고요
힐러도 졸라 안 죽습니다
졸라 안 죽을 뿐더러 요즘엔 힐러 죽이고 추가킬을 노리기보다, 일부러 힐러 말고 다른 애만 노리면서 힐러 마나를 깎아먹는 메타가 대세이기 때문에 애초에 노려지는 일도 적습니다
제일 양아치인 건 원딜입니다(무도가 한정)
원딜은 3연속 이동기를 가지고 있어서(무도가 한정) 맨날 요리조리 도망다니고(무도가 한정)
활기로 피도 채우고 침묵 속박으로 버스트도 계속 방해하는 사악한 직업입니다(무도가 한정)

탱커에게는 철방이 잇서요
철벽방어 굉장히 단단하고 든든해보이는 스킬이지요
실상은 든든한 방어기라기보다 살기 위해 발악하는 탱커들의 동앗줄에 가깝습니다
철방은 필수입니다
이거 없으면 죽어요
진짜에요

잡담이 길었지만 그리하여 현 피스트에서는 주로 원딜이 메달을 1순위로 먹습니다(무도가 한정)
일반적으로
첫 메달을 원딜이 먹어서 150개를 들고
거기서 또 킬을 땄다면 근딜이 먹어서 150개를 들거나
힐러가 먼저 먹어서 125개가 되고, 그 다음 남은 걸 근딜이
먹어서 125개를 들어주는 식입니다
탱커?
탱커는 아무도 메달 안 줍거나 못 주울 때 슬금슬금 눈치보다가 가서 쇽 주워주시면 됩니다

 2. 킬 메타의 변화
위에서 잠깐 언급했었지만
이제 더 이상 뒷라인(힐러, 원딜)을 죽이는 게 쉬운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홍련이나 칠흑 초기엔 힐러를 따고 추가킬을 따서 차이를 벌리는 방식이 성행했던 걸로 압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지금은 힐러를 죽이기도 어려울 뿐더러 잘 노리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통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앞서 말씀드린 메타의 변화입니다

탱커와 근딜은 잘 죽습니다
잘 안 죽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일반적으로 앞라인은 뒷라인에 비해 잘 죽습니다
그리고 힐러를 죽여봤자 포션 때문에 추가킬 내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굳이 무리하게 파고들어 힐러를 따고 추가킬을 노리기보단
그냥 힐러를 일부러 안 죽이고 주구장창 다른 애들만 때림으로써
마나를 바닥내는 게 주 메타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로써 이전보다 3:00에 나오는 늑대심장상자의 중요도가 월등하게 높아졌으며
딜러와 탱커들로 하여금 무슨 일이 있어도 늑심을 챙기게끔 만든 주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겟네요
늑심 뺏겼으면 적 힐러 그냥 죽여도 되긴 하지만요

3. 광딜
현재 한섭피스트에선 딱히 광딜을 노리진 않습니다
뭐 위기시간 때 적절히 버스트에 부담가지 않을 수준으로 광딜을 날려 적 힐러의 마나를 마르게 하실 순 있겠지만
그런 게 가능한 수준의 고인물은 지금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내가 그걸 할 수 있다 싶으시면
지금 바로 뒤로가기 누르고 파판을 켜주세요
그리고 피스트를 매칭하십시오
한섭 피스트엔 당신 같은 인재가 필요합니다

각설하고
팀랭이 아니고서야 광딜을 쓸 일은 없습니다(암기 제외)
5.2가 되고, 용기사가 날아오를 즈음엔 또 달라지겟지만
그건 또 나중 이야기니까요
지금은 우리 모두 곧 있을 14시즌만 바라보자구요 >_<

4. 직업별 티어 변화
14시즌 기준, 현 한섭 패치단계 기준으로 직업별 티어를 나눠보자면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탱커 - 암흑기사 >> 전사
힐러 - 백마도사 >> 점성술사
근딜 - 몽크 = 닌자 > 사무라이 > 용기사
원딜 - 무도가

정말 밸런스가 망햇습니다
사실 탱커는 암기, 힐러는 백마, 원딜은 무도가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다른 걸 하고 싶으시다면 하셔도 되긴 합니다
다만 감히 말씀드리자면
그러기 위해선 알파영식 공팟에 백마도사 소크를 들고 입장하는 것보다도 더 큰 각오가 필요하실 겁니다
그나마 근딜은 선택폭이 좀 자유롭습니다
몽크 or 닌자거든요
사무라이도 괜찮습니다
용기사는 똥입니다

뭐 말은 이렇게 써놨지만
사실 전 조합을 그리 따지지 않는 편입니다
제 친한친구 중에 음유 원챔충인 아이가 있는데
만약 그 친구가 나 음유로 피스트 시작해도 돼? 라고 묻는다면
전 그러라고 할 겁니다
분명 직업에는 더 좋은 직업과 좋지 않은 직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 실력이 다 다른 것처럼 직업 특징도 다 다른데
같은 직업만 계속 하고 계속 만나면 재미없지 않겠어요?(개인적인 감상입니다)
서로의 실력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몽크와 용기사가 붙으면 몽크가 이기겠지만
사람 실력이 다 똑같을 순 없는 거 아니겠어요?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용기사를 잡고 다른 몽크들을 이길 수도 있겠지요
그러고도 순위권 안에 들면 정말 짜릿할 거에요
딱히 하위티어 직업을 고르라고 조장하는 건 아니니 오해하지는 말아주세욧
다만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직업이 있다면
굳이 그걸 냅두고 더 좋다는 직업을 고르실 필요는 없다 이마립니다
뭐 정말 실력에 자신 있는 게 아니고서야 파티원들한테 쓴 소리 들을 각오는 하고 오시는 게 좋겠지만요 ㅎ
결국 뭐가 어쨌건 킬만 따면 되는 거 아니겠어요?

5. 버스트 메타의 변화
제목은 저렇게 써놨지만
사실 메타라고 할만큼 거창한 건 아닙니다
그냥 제가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봣습니다

이전에는 포션이란 게 없었습니다
그리고 단순 딜은 지금보다 낮았을지언정, 딜이 박히는 속도만큼은 지금보다 빨랐습니다
때문에 예전 홍련 시절처럼 수비나 활기가 남아있는 애를 생존기 킬 틈도 없이 뚜까패서 녹여버리는 방법은 사실상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딜을 쌓아서 천천히 녹이는 게 대세라고 하네요
대체 뭘 녹이는 걸까요
적팀의 멘탈을? 힐러 마나를?
머가 됏든 정말 잔인하기 짝이 업습니다

여하튼, 녹이는 것도 녹이는 거지만
예전엔 수비나 활기나 프테만 빼두면 쉽게 죽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버스트가 박히는 속도가 느려져서 반응하기가 쉬워졌거든요
게다가 포션의 존재도 잇습니다

우리가 적 근딜을 두들겨서 거리유지를 빼놨다고 쳐봅시다
분명 생존기 빼놨는데
이상하게 아무리 쳐도 안 죽습니다
왜 안 죽을까요?
고거슨 바로 포션 때문입니다
보조스킬과 달리 포션은 쿨타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희는 버스트를 넣을 때 대상에게 포션이 있을지 없을지 있다면 얼마나 남아있을지를 계산해야 합니다
포션이 꽉 차있다면 정말 웬만해선 죽이기 어렵습니다

쉽게 말해서
주구장창 적 근딜이랑 탱커를 때리고 잇엇다고 칩시다
적 원딜이 중앙으로 슝 다가왔어요
정말정말 고대로 잡아죽이고 싶지만
거기서 버스트를 올리면 원딜은 뭐지? 모기가 물엇나? 하면서 포션 빨면서 유유히 도망칩니다(무도가 한정)

킬을 따고 싶다면 포션을 빼놔야합니다
포션을 빼는 건 게이지 쌓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밑작업이니까 반드시 해주셔야 돼요
킬이 따이냐 안 따이냐는 여기서 판가름납니다

6. 힐러의 딜참여
제가 예전 공략에선 버스트 때 힐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써놧는데
이제는 아닙니다
이젠 아무것도 안 하면 팀원한테 욕 먹어요
힐러인데... 레이드에서 딜 뽑아야하는 것도 서러운데
이젠 pvp에서도 딜을 넣어야합니다
참으로 각박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딜참여라곤 했지만 버스트 때마다 글쿨딜을 땅기란 소린 물론 아니고
수면으로 버스트 때 딜지원을 해주거나(물론 힐이 딸리면 수면도 적 버스트 막는데 써야합니다 어디까지나 여유로울 때 이야기에요)
아님 참담한 마음이나
도트기 같은 거로 적당히 지원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릅니다 ㅎㅎ;

다만 어디까지나 힐러는 힐러고
힐러의 본분은 힐이고
자기의 역할이 팀원을 살리는 것이라는 걸 잊지 말아주세요
아군이 죽기 전에 적을 죽이는 게 진정한 힐러다 뭐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잇겠지만
그런 선진적인 사고방식은 파판 pvp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고 생각해요

각설하고
예전엔 걍 잘 살리기만 하면 됐는데
이젠 얼마나 잘 살리면서 또 얼마나 적절히 지원을 해주는지
그 줄타기를 얼마나 잘하는지가 힐러 역량을 판가름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될 거 같습니다
너무 힘들고 어렵죠
그럴 수 잇습니다
원래 힐러가 그렇게 힘든 직종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귀족 같지만 사실 3d에 들어가는 그런 직업이에요
잘 못할 수 있어요 그래도 포기 안 하고 열심히 하면 돼요 파이팅

7. 역할스킬 메타의 변화
흔히 보조기술이라고도 불리는 바로 그것입니다
이미 글이 너무 길어진 관계로 핵심만 짚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탱커

철벽방어(필수)
-생존기입니다. 탱커 밥줄입니다. 이거 없으면 걸어다니는 점수자판기가 됩니다.

역습(추천)
-생존기는 아니지만 적의 버스트를 주춤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기한테 버스트가 박히는 동시에 아군이 적에게 버스트를 올린다? 그럴 때 사용하면 정말 역습의 단초가 됩니다.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무기투척(선택)
-견제기입니다. 저처럼 힐러(괴롭히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버스트에 맞춰 적 힐러를 당겨서 힐을 끊어주면 적 힐러가 정말 좋아합니다. 버스트 대상에게는 쓰시면 안 됩니다.

전력강타(선택)
-견제기입니다. 적 버스트를 막을 수도 있고, 버스트 때 적 힐러를 멀리 날려보낼 수도 있습니다. 각도 조절하기가 많이 번거로워서 자칫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으니 자신이 없다면 역습을 들도록 합시다.


근딜

거리유지(필수)
-생존기입니다. 필수라고 적어놨지만 만약 자기가 몽크고, 힐러를 영혼에서부터 신뢰할 수 있다면 안 들어도 되긴 합니다. 근데 드는 게 좋습니다. 이거 말고 딱히 쓸 게 없거든요.

견제(추천)
-공격기입니다. 피증 25%는 매우 강력하므로 뭔가 자신만의 신념 같은 게 있지 않은 이상 대부분 이걸 듭니다.

피의 갈증(선택)
-생존기입니다. 심심하거나 우리편 힐러가 영 못 믿음직스럽다면 드는 걸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사용한 글쿨기(무기기술)의 50%만큼 체력 회복" 효과이기 때문에 솔직히 피 차는 건 포션 1개보다 못합니다. 사무의 진천이나 닌자의 육도윤회, 분신 같은 스킬은 피가 안 차거든요.


힐러

프로테스(필수)
-보호막입니다. 프테가 있는 판과 없는 판은 과장 좀 보태서 그냥 알테마와 절테마만큼 차이가 납니다.

휴면(필수)
-견제기입니다. 적의 버스트를 막는 데도, 아군 버스트를 돕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딜

발 쏘기(필수)
-견제기입니다. 속박은 정말 많은 상황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꼭 들어주셔야 합니다. 도망다니는 적을 잡을 때도 편하고 적 버스트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활기(추천)
-생존기입니다. 포션 따위보다 훨씬 판정이 좋고, 다른 직업군에 비해 체력이 낮은 원딜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다리 쏘기(선택)
-견제기입니다. 가끔 상위티어에서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과중력이란 게 되게 써먹기 힘든 디버프인데, 그걸 쓸 줄 알 정도면 이미 이 글을 읽고 있을 레벨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안 쓴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사람마다 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조기술 면은 대개 이렇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밖에 따로 생각나는 건 아직까진 없네요
댓글로 적어주시면 내용보충 하겟습니다

본 글은 곧 있을 피스트 14시즌을 대비하여 현재 한섭 패치단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카벙클의 모르간, 모르가즈입니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41 결함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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