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시작하면서..
1.검시타 프리매치
2.저스펙 검시타
3.고스펙 검시타
0.시작하면서..
검시타로 아레나를 어느정도 즐기는 유저라면 궁금증과 권유로 또는 색다른 재미를 위해 프리매치에 입장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는 아티펙트를 위해 인장노기를 하러 오시는 분도 있겠고 듀오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지인과 함께 즐기기 위해 입장하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분들이 보다 프리매치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적어보고자 몇 주 동안 프리매치에서 구르고 굴러 나름의 TIP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1.검시타 프리매치
한 가지 짚고 가야할 건 프리매치도 PVP컨텐츠입니다. 거기다 컨트롤 난이도로 따지면 1:1방식인 아레나보다도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6:6팀전이라는 방식이므로 팀의 벨런스에 따라 쉬엄쉬엄해도 이길 수 있는 경기도 있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팀운이 좋았을때의 경우라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언급을 하는 이유는 프리매치에서 검시타로 보다 승리를 즐기고 싶은 유저라면
먼저 아레나에서 타캐릭들과 많은 대전을 통하여 보다 숙련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상대방 캐릭과의 대결방식을 연구하고 연습하기 제일 좋은 컨텐츠가 아레나이니까요.
물론 프리매치를 즐기고 싶다고 해서 먼저 아레나에 가서 연습부터 하라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 바로 프리매치를 즐기셔도 전혀 상관은 없지만 검시타라는 캐릭 자체가 PVP에서 높은 판단력과 스태미나관리 등이 요구되기에 PVP기본기를 다진 후 프리매치에 입문하는 게 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저스펙의 검시타
6:6 프리매치에서는 각자에게 맡겨진 역할이 있습니다.
그저 생각없이 눈에 보이는 적들을 향해 돌진하는 플레이보다 6명 각자가 서로 맡은 임무를 충실하게 소화할때 그 팀이 승리할 확률이 보다 높아질것입니다.
당신이 저~중간 정도의 스펙이라면 당신이 해야 할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아군과의 협동
상대방 입장에서 저스펙 유저는 쉬운 처리 대상입니다. 보다 빠른 암살로 인원수의 우위에 서기 위해 당신은 초반부터 적의 마크를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고스펙의 아군과 항시 함께 다니는 플레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도망을 다닌다 하여도 검시타의 이동기로는 한계가 명확하기에 든든한 아군과 함께 다니는 게 좋습니다.
이럴때 발휘되는 시너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신을 노리는 적은 당신과 함께 있는 사람 또한 상대해야 하기에 2:1 형식이 된다는 점
입니다. 다굴에 장사가 없다고 당신이 잡기에 대한 숙련도가 어느정도 있다면 아군과 붙는 적에게 틈틈히 잡기를 걸어주거나 패닝등 단타로 강력한 공격을 가하면 상대방에게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것입니다.
*주의할 점
어정쩡한 팀원에게 붙어다니다 종종 굇수유저 한명에게 둘 다 쓸려나갈 수 있습니다.
팀의 벨런스를 보고 누구에게 붙어 다녀야 할지 잘 생각합시다.
2-2 넓은 시야로 팀의 눈이 되어주기
2-1과 같은 생존방식이 어느정도 가능해졌다면 이제는 시야를 넓게 봐야 합니다. 프리매치에서 역전의 용사는 홀로 무쌍하는 유저보다도 틈을 봐서 파티 부활의 깃털(이하 파깃)을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승리하고 싶다면 "반 드 시" 파티 부활의 깃털을 보유한 유저를 미리 체크하고 인원수가 유리할때 그 유저의 위치를 바로바로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채팅으로 누가누가 파깃! 이렇게 팀에게 알리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타,오나의 슬래싱 하이,허크의 광폭화 파깃이 아니라면 파깃을 사용하려는 상대유저를 한 대씩 건드리기만 해도 파깃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파깃을 사용하는 적이 고스펙이라고 하더라도 거리를 유지하며 파깃을 못 쓰게 방해만 해준다면 엄청난 활약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야를 보다 넓게 가져서 상대방의 위치와 마크가 붙었는가의 여부 그리고 마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신속히 지원을 가주는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2-3 벽이 되어주자
검시타와 가장 좋은 시너지를 발휘하는 캐릭은 레인지그룹 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팀에 카이~듀벨이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상대방 입장에서 원거리의 레인지 그룹은 높은 순위의 처리대상입니다.
레인지(원거리)그룹에는 활카이,총카이,듀블벨라,탭비가 있는데요.
위의 캐릭들이 적의 마크에 노출되면 이들의 앞에서 벽이 되어주는 역활이 필요합니다.
다만 소위 고기방패 역활을 소화하려면 상대방 캐릭의 공략법을 어느정도는 알고있어야 보다 좋은 방패가 될 수 있기에 이런 부분은 위에 언급한 것 처럼 아레나에서 숙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당신이 앞에서 안전한 보호막이 되어 준다면 아군의 레인지는 보다 안전하게 원거리 딜 누적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2-4 적군의 시체위치
아군이 힘들게 잡은 적이 뒤돌아보니 살아나 있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피닉스의 깃털을 사용하려는 적을 방해해야 하기에 반드시 적팀의 시체를 수시로 확인해줍시다.
2-5 젠 타임
파깃과 SP포션의 젠 타임은 2분 입니다.
난전을 하다보면 다가오는 젠 타임을 신경 못 쓰는 아군이 많은데요.
이때 채팅창으로 젠 타임이라고 알리는 것도 매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번 정리해 봅시다.
생존하기 위하여 아군과 함께 다니는 플레이
넓은 시야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깃털 여부와 도움이 필요한 곳에 빠르게 투입되기
레인지 그룹의 방패가 되어주기
깃털 견제와 젠 타임 신경쓰기.
이는 저스펙의 검시타라고 하더라도 숙련도에 따라 소화가 가능 한 플레이 방식입니다.
즉,적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는 게 아닌 깃털 견제와 협동을 기반으로 한 서포트적인 역활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스펙 검시타 유저분들에게 강조하는 건 "생존 협동 시야" 세 가지입니다. 절대 욕심부리면 안 됩니다.
적군의 저스펙은 아군의 고스펙이 잡아줄 것입니다. 킬에 욕심 갖지 말고 꾸준히 생존하며 팀에 도움이 되는 플레이를 하자는 마인드로 플레이 합시다.
설령 죽어서 부활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더라도 젠 타임이라던가흘러가는 분위기를 보고 팀에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위의 역활들을 소화한다면 팀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꼭 느끼시길 바랍니다.
아마 당신이 바로 팀 승리의 비결이 될 것입니다.
3 고스펙 검시타
아래에 적을 역할들은 보다 높은 PVP실력이 요구됩니다.
만약 PVP에 대한 숙련도가 낮다면 위에 적은 저스펙 검시타의 역할들만 충실히 소화하여도 무리가 없을것입니다.
3-1추노
고스펙 검시타의 장점은 크리티컬 피해량 225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바로 공중콤보+퓨리 추가타로 인해 높은 살상력을 가졌기에 상대방의 레인지그룹~저스펙 유저를 압살해주는 게 추노의 포인트입니다.
추노의 최종목표는 압살입니다.
그렇기에 효과적으로 거리를 좁혀가며 따라붙고 제거할 수 있으려면 높은 PVP숙련도가 필요합니다.
3-2 마크
추노와는 다릅니다.
아군에게 든든한 유저가 적군에게도 없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적팀의 무서운 유저를 마크하며 시선을 자기에게 묶어두는 게 포인트입니다.
물론 종종 마크의 대상을 잡아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상대방이 고스펙에 PVP실력까지 갖추었다면 무리하게 싸우기보다는 최대한 오래 묶어두는 게 포인트입니다.
회피무적버프를 이용하여 스테관리를 하고 거리가 벌어지면 니들 스매쉬로 견제등 시선을 묶어두는 게 포인트인만큼 거리조절부터 회피무적받기등 요구되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이 또한 아레나에서 기본기를 다질수록 보다 쉬워질것입니다.
추노형의 장점은 레인지그룹을 잡아주므로 원거리에서 들어오는 견제가 사라져 팀이 보다 맵을 편하게 돌아다니는 점입니다.
또는 저스펙유저를 빠르게 제거하여 인원수로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크형의 장점은 적팀의 강한유저를 묶어둠으로써 아군이 보다 편해지고 각자가 맡은 역할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추노와 마크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하여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3-3 SP포션과의 시너지
바로 슬래싱 하이를 통해 빠른 기동력으로 추노에 힘을 불어 넣을 수 있습니다.도망을 가는 적도 스테미나의 여부에 따라 지치기 마련입니다.
슬래싱 하이를 통해 이런 점을 이용해 빠르게 제거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크에서도 슬래싱 하이는 도움이 됩니다. 바로 묶어둔다에서 제거한다로 바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크의 대상이 자신과 엇비슷하거나 자신이 있다면 슬래싱 하이의 힘을 받아 제거해줍시다.
또는 묶어두기에 벅차다면 슬래싱 하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마크를 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래싱 하이를 사용하고 파티 부활의 깃털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기에 검시타에게 SP포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둡시다
SP포션으로 사용되는 완소 스킬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차원참이라고도 불리는 래디컬 피버입니다.
비록 PVE에서는 스샷용이라고 불리우지만 PVP에서 이 스킬의 위력은 굉장하답니다.
저번 벨패로 무조건적인 크리티컬 판정을 받았기에 고스펙의 검시타가 래티컬 피버를 사용하면 천 단위로 빠지는 적의 피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거기다 선딜이 짧은 즉시발동형 스킬이기에 적과 아군이 엉켜 싸우는 난전에서 사용하면 말 안 해도 그 파괴력을 아실것입니다.
무조건적은 크리티컬은 무조건적인 퓨리가 약속되기에 퓨리 추가타로 난전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파깃과 SP포션의 젠 타임은 2분입니다.
이를 항시 생각하여 SP포션을 적극 이용해줍시다.
추노,마크는 고스펙검시타가 맡는 대표적인 역할들이며 이를 잘 소화하려면 PVP에 대한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고스펙 검시타유저에게 강조하고 싶은 건 저스펙검시타의 역할들을 기본기로 삼고 추노와 마크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상황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플레이를 해야한다는 점이며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프리매치에서 때로는 협동,때로는 깃털견제등 모든 역할을 가리지 않고 뛰어다녀야 비로서 검시타로도 팀 승리에 열쇠가 될 수 있을것입니다.
절대 킬에 욕심 부리지 맙시다.
고스펙검시타는 저스펙에 비해 소화 가능한 플레이가 더 많아진 만큼 상황에 따라 팀에 도움이 되는 플레이를 해줍시다.
끝으로
프리매치에서 피튀기는 싸움과 부서지는 멘탈을 겪으면서도 눈에 보이는 보상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단지 "승리"했다는 짜릿함
그리고 승리까지 가기 위한 과정들의 즐거움이 있기에 저는 프리매치를 합니다.
검시타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은 캐릭입니다.
당신의 검시타가 프리매치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Ps.언제나 저의 공략글은 부족함 투성이로 가득하네요.
그럼에도 잘 봐주셨다는 한마디에 기분이 좋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