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리산팬더입니다
테스트서버 개선점을 보고 어제 하루 멍하니 있다가
그래도 2주라는 시간이 남아 있기에 추가적인 개선을 해줄것으로 생각하면서
개선 받아야 할 문제점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기둥카록 유저의 시점으로 쓴 글이며
매우 긴 글이므로 읽기 불편하시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시길 추천합니다.
첫번째. 드롭킥 강제조준
테스트서버에서 기둥카록들이 그렇게 염원하던 자동조준이 들어왔지만
정작 들여다보면 자동차의 급발진과 다를 바 없는 수준입니다
사용자가 컨트롤 할 수 있어야합니다
예전처럼 방향키 입력시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주되
방향키 미 입력시 현재의 방향대로 보스를 보는 방향으로 다시 설계해야합니다
두번째. 데들리 컴퍼스
테스트서버 개선점으로 데들리컴퍼스의 롤링어택(구르기=스페이스)
연계의 프레임을 앞당겼다고 하는데
제가 제일 어이없었던 이유가 이부분입니다
데들리컴퍼스는 다른캐릭들과 액티브 설계가 약간 다릅니다
데들리는 현재 기둥카록의 모든 사이클의 시작점인 워스톰프의 스택영향을 받습니다
데들리컴퍼스가 가장 효율을 내려면 무조건 워스톰프의 5스택 효과를
받아야만 딜량+스태미너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워스톰프 5스택을 쌓는게 쉽냐? 어림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3스택 혹은 4스택으로 타협보고 쓰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반문 하실수 있는데
단호히 그럴수없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그스택으로 데들리를 쓸빠엔 드롭킥이 훨씬 좋다
두번째는 움짤을 봐주십쇼
워스톰프의 효과를 받아야 자체 속도가 빨리지는데
데들리의 치명적인 점은 땅에 찍고 돌리는 모션 중에서
충격흡수가 가능한 부분이 기둥으로 땅에 찍히는 순간 까지 밖에 없습니다
땅에 찍고 돌리기 시작하는 순간부터는 그냥 무방비입니다 캔슬도 안되는 기술입니다
지금 보스들 보십쇼 저러고 있는사이에 다음패턴이 이미 시작됩니다
스태미너 60채우자고(워스톰프5스택시 스태미너 60) 포션 하나 먹어야 된다면
그냥 안쓰는게 맞습니다
그러니까 자꾸 스태미너 보조품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태회복기로 있는 스킬이 정작 실전에선 쓰면 쓸 수록 손해니까요
지금 이 부분을 개선해준답시고 롤링어택(구르기=스페이스)을 빨리 쓸수 있게 해줬다고 하는데
전혀요 여전히 한대 쳐 맞고 롤링어택 나갑니다
제가 저번에도 말했는데 데들리는 워스톰프 스택과 별개로 운용하는 스킬이 되어야하며
찍고 돌리는 모션까지 충흡을 주던지 통짜 회피로 바꿔줘야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제발 좀.. 기둥 좀 해보고 개선 해주십쇼..
여기서 부턴 테스트서버에 반영조차 안된 문제점들입니다
세번째. 돌개바람
이딴게 sp500이나 쳐먹는 스킬?
움짤의 상황에선 그나마 피격 받아서 끊기기 라도 했지
다단 히트때 뚫렸는데 피격캔슬 안나면 딜 그대로 다 들어옵니다
포션 2~3개 짜리 인거죠
왜 이게 테스트서버에 누락됐는지 아직도 이해 불가입니다
문제는 블래스터 카록도 폭풍이란 핵심 딜링 스킬이
지금 보시는 돌개바람과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똑같은 이유로 뚫립니다
딜량도 불만족스러운데 스태미너 회복하려다가 포션만 들이켜야 하는 이 스킬
빨리 개선 해주세요
네번째. 볼버라이즈-블리츠
볼버라이즈 스킬 설명 보시면 A랭크시에 추가타인 블리츠가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대부분의 기둥카록들은 A랭크를 찍지 않고 5퍼센트의 자체
딜손실 및 추가타까지 포함 대략 7~8퍼센트의 딜손해를 감수하며
B랭크 까지만 찍은 상태로 블리츠는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중입니다
왜냐 A랭크의 블리츠 까지 쓰면 선,후딜레이 때문에 안쓰는게 더 이득인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B랭크 볼버만 사용하면 사용직후 바로 워스톰프로 연계가 가능한 반면
A랭크 볼버블리츠를 사용하면 선 후딜에 막혀 한박자 쉬고 워스톰프랑 연계가 됩니다
그럼 여기서 다음에 후술할 5스택 족쇄랑도 연관점이 발생 되는데
지금 보스들은 워스톰프 5스택을 쌓을 틈을 주지 않는데
A랭 볼버 블리츠 까지 사용하면 5스택? 더더욱 못 쌓습니다
이걸 개선하려면 볼버 블리츠에 대한 선,후딜이 무조건 적으로 개선되야합니다
왜 스킬 하나를 B랭크에 두고 딜손실을 감수하며 써야하는지 도저히 이해불가입니다
다섯번째. 워스톰프 5스택 족쇄
모든 딜사이클의 시작점인 워스톰프는 핵심 딜링기인 드롭킥의
딜량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스택의 영향을 받는거? 좋습니다 다른캐릭들도 예열 작업하니까요
그런데 5스택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은 만들어주고 쌓으라고 해야죠..
워스톰프는 슈아도 없어서 피격 받으면 경직 걸려서
열에 여덟은 처음부터 다시 쌓아야 하는데
이러면 스택이 초기화 되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맞딜을 하려고해도 쳐맞고 뒹굴어서 다시 스택을 쌓아야하니
정신 나가버립니다
저번에 제가 4스택이라도 완화 해달라고 얘기 했는데 전혀 반영이 안됐습니다
지나가는 기둥카록 붙잡고 물어보십쇼 5스택 쌓는거 쉽냐고
보스패턴을 수정을 하든 4스택으로 완화를 하든 해줘야합니다
이러면 첫번째로 언급됐던 데들리도 한결 쓰기 쉬워지는 연쇄효과가 있습니다
4스택으로 줄이면 딜이 높아지는게 우려된다?
그럼 딜까면 되잖아요;;;
여섯번째. 비스트폼 문제와 스태미너 소비 문제
원래 기둥카록은 폼변형으로 다채로운 딜사이클로 운용하던
지금의 단순하다고 평가받는 캐릭과는 전혀 다른 방향성의 캐릭이였습니다
현재는 F랭크로 두고 라이노폼의 스태미너 회복효과만 받고
대부분의 기둥들이 운용중입니다
스태미너 소비가 공룡급이라 페스타쿠키 및 스태미너포션
도핑 없이는 캐릭이 뭘 할수가 없습니다
시공 결사대는 만찬 밖에 도핑이 안되니
뭘 할수가 없습니다 나사빠진 돌개바람 돌리는 수 밖에요..
스태회복기인 액티브 스킬들은 위에 언급했듯
sp소모도 높은데다가 회복량도 미비
나사도 빠졌는데 스태미너 소모 속도 대비
메인사이클인 워스톰프5스택-드롭킥-볼버 로는
sp 수급율도 낮아서 자주 쓸수도 없는게 현실입니다
조금 더 쉬운 캐릭터로 방향성을 설정했으면
비스트폼 자체를 수정했어야 했는데 여전히 출시한 이례로
수정 된 적이 없는 비스트폼 이거 언제 바꿔줄껀가요?
3폼을 쓰면서 해보고 싶어도 스태미너 소비 속도가 말도 안돼서
쓰질 못합니다 그렇다고 3폼쓰면 딜량이 유의미하게 높냐?
그것도 아닙니다 ㅋㅋㅋㅋㅋ 미치고 팔딱 뛸 노릇이죠
이걸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나머지 폼 없애고 라이노폼만 살려서 스태미너 회복속도만 좀 더 개선해주세요
캐릭 방향성을 쉬운 캐릭으로 잡았으면 쉽게 가야지 왜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해서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는 이 상황이 너무나 답답합니다
일곱번째.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는 의미 없는 스킬들
이거 써먹지도 못하는데 왜 있나요?
샤우트도 빠전에서나 힘겨할려고 쓰지
히플 시공 결사대 정작 메인이 되는 컨텐츠에선 쓸 수도 없습니다
카록의 아이덴티티 힘겨루기 메인컨테츠에서 써먹을수도 없어서
앞으로의 히플 시공 메타에선 쓸수도 없는 스킬입니다
빠전에서 쓰면 되지 않냐? 라고 하신다면
전 빠전 갈 일이 없습니다 라고 하면 대답이 될까요?
7개만 일단 추려봤는데 이거 말고도 더 말하라고 하면 더 할수있습니다
기둥카록 개선점이 이정도 퀄리티라면
앞으로 개선 받아야할 블래스터 카록도 큰 기대를 할 수 없을것입니다
2주간의 피드백을 받는 다고 하니 이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도 건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식홈페이지는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어서 이 글을 복사해서 그대로 건의는 불가능할겁니다
만약 이 글 그대로 복사해서 건의 하고 싶다하시면
https://www.inven.co.kr/board/heroes/2075/137458
이 링크를 복사해서 건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