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전에 유독 진상유저들이 많은 이유.
망전유저들(뿐만 아니라 대부분 넥슨겜, 기타 국산겜의 유저들)은 '
게임재산을 현실자산하고 동일시'한다.
때문에 자신의 게임재산의 가치가 하락하는 일에 대해서 엄청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일들이 벌어지게 되고, 대부분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게임성
때문에 망전은 출시된지 거의 10년을 바라보는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너프라는게 이뤄진건 둘째치고 시도라도 한것까지 포함해봐야 열손가락에 꼽을정도로 적다.
상향에 상향에 상향에 상향을 거듭하다가 결국 게임성 x된건 누구나 다 아는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향식 밸런싱같은건 없다.
왜냐면
자기 케릭터가 너프된다는건 결국 자기 케릭터가 약해져서 인기가 떨어진다는거고
자기 케릭터의 인기가 떨어진다는것은 결국 자기 케릭터의 장비값이 떨어진다는것과 마찬가지니까.
게임 내에서 장비의 중요성을 줄인다는것은 결국 자기가 맞춘 장비값의 하락을 의미하는것과 마찬가지라서
게임 내에서 장비빨이 차지하는 비중은, 컨트롤을 포함한 유저의 실력보다 항상 높아야한다.
그래야 자신의 장비가 항상 높은 값어치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
2. 진입장벽
그렇게 장비빨이 된 망전이건만, 정작 장비를 맞추기 위한 파밍과정은
운(득템)에 운(강화)에 운(인챈), 혹은 돈(현질)에 돈(캐시)에 돈(키트)으로 요약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다.
그래서 뉴비들과 연어들이 이 진입장벽에 가로막혀 유저수가 가면 갈수록 줄어드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입장벽은 굳건하게 지켜져야 한다.
왜냐면
뉴비와 연어들이 파밍하기가 쉬워진다는것은 곧 자신이 가진 장비값의 절대적,상대적 하락을 의미하며
이는 실질적으로 자신이 가진 재산이 줄어드는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식으로 극단적인 행색을 보이는 진상유저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러나 이들의 영향력은 다른 전체 망전유저들을 합친것보다 매우 강력하기에 문제가 된다.
망전 내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매우 큰 이유는 간단하다.
진상유저들의 단합력은 타 유저들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타 유저들에 비해 압도적인 단합력을 보여주는 원동력은 단 하나다.
'자신의 재산을 지킨다!!' 라고 하는 뚜렷하고 명약관화한 공통된 목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압도적인 단합력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목표를 저해하는 유저들을 하나둘씩 쳐내버린다.
이들은 끊임없는 물량공세로 자신들과 의견이 다른 유저들을 밀어버린다.
마치 요즘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ㅁㄱ과 ㅍㅁㄴㅅㅌ들과도 비슷한 느낌이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도대체 어느장단에 맞춰줘야되는건지 혼란이 온다.
끝없는 차륜전을 벌여서 다른 유저들을 지치게 만들어서 마침내는 그 의지를 꺾어버리고야 만다.
이 과정에서 중립적인 유저들, 혹은 이 꼬라지를 뒤늦게 본 다른 유저들은 학을 떼고 철저히 방관자로 일관하게 되며
저들과 뜻은 비슷할지언정 다소 온건하거나 우유부단했던자들은 저들을 은근하게 지지하며 세를 더욱 크게 불린다.
그리고 망전 내에서 이들의 의견은 곧 다수의 의견이 되어 게임을 더욱 멋지게 발전시켜나간다.
물론
게임이 이지경까지 오게 된 가장 일차적인 책임은
누가 뭐라하든 상관없이 전적으로 게임사에 있는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애초에 게임하는데 적잖은 현금과 수고가 투입되기 때문에
게임 내의 재산들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집착할수밖에 없는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컨텐츠 업뎃속도가 굉장히 느리고, 게임 내에서의 골드생산이 굉장히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른게임과 상대적으로 따지고 봤을 때 게임 내의 자산이 굉장히 안정적인 편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 글을 쓰고있는 본인 역시 단 한번도 골드를 현금화한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접을때는 장비를 골드화한것만으로도 다음 복귀때 상당히 안정적인 출발을 약속받을 수 있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접었을때의 장비가 그대로 현역인 상황도 종종 있었고.
물론 요즘은 라이즈, 대항력, 파보룬 이벤트 등등으로 게임내의 자산가치가 굉장히 불안해지긴 했다.
하지만 유저들의 인식 자체가 성립된건 이미 한참전의 일이기 때문에
최근의 동향이 그렇다고 해서 유저들의 뿌리깊은 인식까지 쉽게 바뀌진 않을듯 싶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지금 망전에 벌어진 모든것을 다 설명할수는 없다.
망전의 진상들은 다른 게임의 진상들, 아니 당장 같은 넥슨의 다른게임 진상들과 비교해봐도
유난히 징하고 표독하고 악질적인 구석이 있다.
사실 마영전에는 이런 표독한 진상들이 아니라 하더라도,
게임 내의 재산을 현실의 자산과 동일하게 여기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다.
그러나 이런 인식이 게임을 갉아먹는다는 사실은 분명히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당신들이 지른 현질과 캐시템을 당신의 자산활동과 혼동하지는 말자.
당신들은 게임사가 개발한 컨텐츠에 대한 값을 치룬것 뿐이다.
그리고 자산활동은 부디 현실에서 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