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freedos조립컴퓨터들은 윈도우를 usb설치해서 체험판으로 30일정도 쓰시는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그 중 하나인데 체험판 기간이 다 지나고나서 라이센스 만료가됫다고 뜨더니 오른쪽 하단에 정품인증을하라는 워터마크가 뜨기시작했습니다.
근대 문제는 이때부터엿죠 제가 블리자드게임을 주로하는편이라 오버워치,히오스를 하는데 워터마크가 뜬후로 눈에띄게 히오스,오버워치에 프레임드랍이 발생하기시작햇습니다.
안그러다 그러니 각종 이유를찾아보고 프레임드랍을 막기위한 인벤글도 찾아보고 별별 방법을 동원하여 프레임드랍을 조금이나마 막긴하엿지만 히오스의 경우 한타,평상시 관계없이 무작위로 프레임드랍이 나서 플레이에 지장을많이줫죠.
(저는 히오스 상옵을 무리없이돌릴수있는 사양이였습니다.
Cpu i5 6400,vga GTX 1060 6GB,RAM DDR4 16GB)
오버워치의 경우 에임을 돌릴때 빠릿빠릿하게 돌아가지않고 뭔가 느릿느릿하게 돌아가서 플레이에 지장을줫고요.
그러다 워터마크가 게임에 지장을미치는게 아닌가싶은 의심이들더라고요. 그런데 맞는것같더군요.
사진을 보시면 알라라크플레이 사진과 요한나플레이 사진이있는데요. 두사진모두 워터마크가 오른쪽하단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왼쪽상단에 프레임 수치가 써져잇죠?
요한나플레이를할때는 랙이걸리며 플레이에 지장을미쳣을때의 수치인데 40정도로 떨어지게됩니다.
알라라크플레이할때는 랙이걸리지않고 무난한플레이를 하던 사진을찍은건데 프레임 수치가60을 유지하게됩니다.
그리고 머키 플레이 사진에선 잠시 워터마크가 왠진몰라도 사라졋을때 비교해볼수있는 기회라생각해 찍어둔사진인데요?
놀랍게도 프레임이 100이상이나 유지되게됩니다.
같은 컴퓨터인데 워터마크 있고없고의 차이가 너무 확연하게 차이나게되죠... 실제로 머키를 플레이햇을땐 정말 원활한플레이가 가능햇습니다. 프레임드랍도 거의없이요.
근대 프레임 수치율이 저하되어 표시된다는 히오스 오류가있다는 소식을 배틀넷에서 확인할수있더라고요.
https://kr.battle.net/support/ko/article/13560링크 타시면 각종오류를 해결할수있는법을 알려줍니다.
솔직히 워터마크떳을때60프레임을 유지하던 알라라크플레이스샷을찍고 알라라크를 플레이햇을당시 프레임드랍이 많이발생하긴햇지만 60만 잘유지햇을때 100이상을 보여주던 머키플레이당시와 별 다를점이없긴햇습니다.
프레임이 100에서 60으로보여지는건 오류라쳐도 워터마크있고없고의 플레이소감이 너무 달라서 이렇게 장문의 질문글을 썻는데요?
여러분들도 워터마크로인해 프레임드랍이 발생하시는지요?
만약 워터마크때문이 아니라면 어떤이유에서 이렇게 오버워치나 히오스플레이에 영향을미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