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영웅] 요한나 특성 선정 Tip

고도카네사다
댓글: 8 개
조회: 7737
2015-06-13 00:03:53

 우리 요한나는 최대 최악의 바퀴력을 자랑하며, 사기적인  철갑 피부 (고유 능력) 스킬과 더불어 규탄 (W) 으로 적의 진영 붕괴 및 징벌 (Q) , 눈부신 방패 (E) 를 통한 견제와 CC를 넣는 탱커입니다.

1탱에 어울리며, 아서스 , 아눕아락, 티리엘처럼 탱킹력은 떨어지지만 딜이 강하거나 CC기가 뛰어난 근접캐와도 잘 어울리는데요.

단점은 딜이 많이 떨어져 요한나로 적재적소로 플레이 하지 않으면

다른 아군은 모두 사망해있는데 요한나 혼자 남아서 다굴 맞아서 결국 사망하는 장면도 많이 연출됩니다.

요한나의 경우 뚜벅이라는 약점을 D로 인해 극복한 상태지만 위와 같은 사항 때문에 포지셔닝과 무빙이 가장 중요한 영웅이구요.

이 글은 특성 선정에 대한 Tip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어느 맵에서나 1인분 이상을 하는 요한나지만 거미 맵에서 요한나의 활용도는 매우 큽니다.

기본적으로 좁은 맵이기도 하고, E를 통한 입금 견제에 탁월하며 숨어 있는 적에 대한 견제도 효과가 큽니다.

 

거미맵에서 자가라, ETC 조합이 심심찮게 보이는데, 게걸 아귀 - 광란의 도가니 콤보에 대한 하드 카운터가 요한나이며

설령 게걸 아귀에 요한나가 걸려들어 밖에서 미리 광란의 도가니를 깔아두었다고 해도, 요한나가 D를 누르고 있으면 아귀에서 나옴과 동시에 D가 발동되어 광란의 도가니를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추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렙

강화 갑옷 (보조) - 비록 재전이 꿀 특성이지만, 상대 딜러 조합이 2명 이상이 평타가 강력한 영웅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가줍니다. 어그로가 잘 끌리지 않고, 재전을 찍더라도 버틸 자신이 있다면, 재전을 찍어도 무방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는 정말 평타 딜이 아플거같다 하는 경우가 아니면 왠만하면 재전을 찍어줍니다.

예) 노바  레이너  발라  제라툴

또한, 재전 효과를 보기 어려운 광산, 항만인 경우 이 특성을 찍습니다.

추천 맵 : 죽음의 광산, 블랙하트 항만

 

잔챙이는 가라 (W) (보조) - 라인 클리어에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잘 안찍는 특성이긴 합니다.

라인 클리어가 중요한 거미맵에서 아군 조합이 라인 클리어가 빈약한 조합일 경우 가주면 좋습니다. 거미 맵은 라인 클리어가 중요한 맵인만큼 아군의 라인 클리어 능력 확보가 중요합니다.

다만, 아군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떨어지지만 크게 밀리지 않으며, 적 조합이 공격적인 조합이라 로밍을 주로 다녀 라인을 당겨서 수비적으로 나가야 할 때에는 안찍어도 무방합니다.

실제로 아군이 라인 클리어는 어렵지만 라인 유지가 가능하며, 적군이 공격적인 조합이라 재전을 찍고 버티다가 야금야금 무리하는 적을 잘라먹고 렙차를 벌려 이긴 적도 있습니다.

필자는 영리에서 거의 안찍습니다.

추천 맵 : 거미 여왕의 무덤

정의로운 강타 (Q) - 마나 관리에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요한나가 마나통이 크고 소모량이 적긴 하지만, 거미맵의 경우 특성상 교전이 잦아 다른 맵에 비해 마나가 빨리 마르는 편입니다. 하지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 정도로 마나 관리가 절실하지 않기 때문에 포기합니다.

 재생 전문가 (주력) - 라인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 요한나의 주력 특성입니다. 구슬을 모으면서 스택을 쌓으면 회복 증폭과 더불어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거미맵에서 라인을 왔다갔다하면서 입금 견제와 동시에 상대 로밍으로부터 라이너를 보호하기 위한 움직임이 많은 요한나에게 꿀 특성입니다. 재전을 찍어놓고 라인을 왔다갔다 하면서 구슬만 챙겨먹으면 초중반부터 어마무시한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센스 있으신 라이너 분들은 요한나가 왔다갔다 할 때 구슬을 떨구는 마법사 돌격병을 처리해주어 구슬을 챙겨주십니다. 사랑합니다.

추천 맵 : 거미 여왕의 무덤, 하늘 사원, 공포의 정원, 저주받은 골짜기, 용의 둥지

 

4렙

회복 증폭 (주력) -  아군에게 회복시켜주는 지원가가 있을 경우 무조건 찍어줍니다. 재전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재전 스택이 빨리 쌓이는 거미맵 특성상 어마무시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말퓨리온, 빛나래 같은 지원가가 아군일 경우 요한나의 한타유지력이 엄청 올라가 적에게 딜 포커싱을 받을 때 잠시 뒤로 뺐다가 들어오면 요한나 피가 거의 다 차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한 두명이 치는 딜 가지고는 요한나의 체력을 깎을 수 없습니다.

포효 (Q) - 딜 특성입니다. 만에 하나 요한나가 딜에 집중을 해야하는 경우가 나온다면 생각해보겠지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만큼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끝없는 응징 (W) -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특히 초반 라인전에서 돌격병과 적 영웅을 같이 당기는 경우가 잦아서 쿨타임 감소 효과를 생각보다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만큼 메리트가 있지 않습니다.

희망의 율법(보조) - 우리팀에 회복을 시켜주는 지원가가 없을 경우, 한타 유지력을 위해 찍어줍니다. 1렙 특성을 강화갑옷으로 선택했을 경우에도 찍어줍니다.

재전을 찍고 회복을 시켜주는 지원가가 있을 경우 희망의 율법보다 회복 증폭이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강화 갑옷을 찍었을 경우 회복 증폭보다 효율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7렙

전투 탄력 - 간간히 평타를 섞어주는 만큼 찍어서 나쁠건 없는 특성입니다. 다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만큼 메리트가 있지 않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드러난 죄악 (E) - 태사다르의 특성과 흡사하지만 아군이 공격해도 적용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나쁘진 않지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만큼 메리트가 있지 않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성전은 계속된다 (고유 능력) (보조) - 적에게 규탄(W) 진입을 저지할 CC기가 많을 경우 찍어줍니다.

요한나의 규탄(W) 진입은 아군을 살려주거나 적 진형 파괴, 순간 CC 등 활용도가 높은데 CC 등에 저지당할 경우 손해가 큽니다. 규탄(W)의 쿨타임은 결코 짧지 않기 때문이죠.

이 특성을 찍은 경우 상대방의 CC가 빠지지 않은 경우 규탄으로 진입해야할 때 DW로 진입해야 합니다.

DW로 진입할 경우 요한나의 생존력 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념(W)을 찍고 DW로 진입하는 것은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결정적일 때 D가 빠져 있으면 요한나의 탱킹 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신념 (W) (주력) - 추노, 도주, 진형 파괴 등 규탄(W)의 활용도를 급상승 시켜주는 주력 특성입니다. 신념(W)에 끌려갈 경우 잠시 에어본 되며, 이후 이어지는 징벌(Q) 콤보는 슬로우를 묻혀 규탄(W)에 끌려간 딜러의 생존율을 크게 떨어트리기 때문에 적 진형 파괴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딜러 입장에서 상대 요한나가 신념(W)을 켠채로 이속 버프를 받아 들어올 경우 심한 압박을 받습니다.

상대방에 규탄(W) 진입을 저지할 CC가 많은 경우 이속 버프를 받아봐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다른 특성을 찍습니다.

 

10렙

천벌의 검 (R) (보조) - 처음에는 각광을 받았지만, 적을 압박하고 딜을 받아줘야 할 요한나가 전장이탈이 되는 리스크가 존재하고 익숙해짐에 따라 대처를 잘 하는 경우가 많아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운 궁극기입니다.

진형 파괴라는 메리트가 있지만, 규탄 (W) 만으로 적 진형 파괴를 능숙하게 할 수 있으며 규탄 (W) 은 이 궁극기와 달리 요한나가 전장 이탈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게임에서는 요한나가 이 궁극기를 생존기로 사용할만큼 딜 포커싱이 되는 경우가 잘 나오지 않고, 요한나가 아군의 백업을 받지 못하고 물려서 이 궁극기로 생존을 하는 경우가 나오면 요한나의 숙련도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다만, 상대방에  규탄 (W)  진입을 저지할 CC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7레벨에  신념 (W)  특성을 선택했다면 충분히 좋은 궁극기입니다.

또한, 아군에 다른 탱커가 존재해 그 탱커에게 어그로 몰렸을 때 신속하게 적 딜러진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축복받은 방패 (R) (주력) - 적 딜러진에게 요한나의 진입이 더 두려워지게 만드는 궁극기입니다. 요한나에게 잘못 물리는 경우 규탄 (W) -  축복받은 방패 (R)  -  징벌 (Q) 콤보로 인해 적 딜러가 손도 써보지 못하고 잘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이나 자가라의 게걸 아귀라도 쓰지 않는 이상은 CC기가 날아들 타이밍에 요한나는 철갑 피부 (고유 능력) 를 켜서 CC를 무력화시키고 딜러를 물고 늘어져 사망으로 이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은 일리단 등 브루저를 무력화 시키는데 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사용도가 많은 궁극기입니다.

요한나를 연습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 궁극기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이 궁극기 명중률에 따라 요한나의 한타 기여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13렙

불타는 분노 (보조) - 아군의 딜링 능력이 떨어져 요한나의 딜링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경우 찍어줍니다. 딜링이 급한 경우 찍어주는게 좋지만, 아군의 딜량이 충분한 경우 다른 특성을 포기할만큼 메리트가 있진 않습니다.

위치 사수 (고유 능력) (보조) - 적군에게 D를 켰을 때 보호막을 파괴당하는 경우가 많을 때 찍어줍니다. 요한나에게 딜 포커싱이 많은 경우에 좋습니다. 특히, D의 저지불가는 보호막이 파괴되면 지속시간이 다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라집니다. 상대방에게 보호막을 파괴 당하는 시간을 지연하고, 파괴된 경우에 D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와 좋은 특성입니다.

적이 D를 켰을 때 보호막이 부서질만큼 딜 포커싱을 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특성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진압 (Q) (주력) - 요한나의 규탄(W) - 징벌(Q) 콤보를 강화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징벌(Q)의 슬로우 효과가 대폭 늘어나며 맞은 적의 생존률을 크게 떨어트리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찍었을 때와 안찍었을 때의 징벌(Q)의 효과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찍어주면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다만, D를 켰을 때 상대가 보호막을 지속시간 내에 부술 정도로 딜 포커싱을 한다면 위치 사수가 더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기술 보호막 (보조) - 불리한 상황에서 상대방에 누킹이 강력한 영웅이 포진해 있을 경우 탱킹 능력을 위해 찍어줍니다.

상대방이 한타 전에 기보를 미리 빼려는 움직임이 많지만 포킹의 피해를 줄여주며 누킹의 피해를 줄여주어 탱킹 능력을 많이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다만, 유리할 때 찍어봐야 좋은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불리한 게임에서 반전을 노려볼 때 찍어주면 좋습니다.

 

16렙

신성한 회생 (E) (주력) - 좁은 맵에서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또한, 회복 증폭을 찍었을 경우 큰 효율을 자랑합니다. 다른 특성을 찍을 필요성이 없다면 무난합니다. 한타 유지력이 필요한 경우에도 좋습니다.

광신 (고유 능력) (보조) - D를 켰을 때 요한나의 포지셔닝을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또한, 불리한 상황에서 도주할 때 D를 켜주면 생존력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적에 광역기가 많을 때 찍어주면 진입 능력이 증가합니다.

축복받은 망치 (W) - 효율은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써보면 생각보다 딜이 강합니다. 다만, 다른 특성을 포기할 정도로 메리트가 있는게 아니며, 요한나의 딜링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13레벨에 불타는 분노를 선택합니다.

압도적 존재감 (보조) - 상대방에 평타가 강력한 영웅이 많은 경우 강화 갑옷과 더불어 찍어주는 특성입니다. 강화 갑옷과 달리 평타 주력 영웅이 있는 경우 왠만하면 찍어주며, 2명 이상일 경우 반드시 찍어줍니다.

 

20렙

하늘의 분노 (R) - 이 궁극기를 찍었다해도 요한나의 딜링이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고 쿨타임 감소 효과 또한 보기 어렵습니다. 다른 특성만큼 큰 효율을 보기 어렵습니다.

믿음 전파 (R) (보조) - 스노우 볼링을 하여 상대와 격차를 크게 벌렸을 때 선택하면 괜찮은 특성입니다. 생각보다 튕기는 거리가 많이 늘어나며 상대방이 잘못 맞을 경우 그대로 한타를 파괴할 정도로 좋습니다.

다만, 상대방과 격차가 크게 벌려져 있지 않으면 안좋은 선택입니다.

보조로 적어두었지만 상대방이랑 렙차가 3~4 이 정도로 벌려진 게임이라도 잘 안찍는 편입니다. 왠만하면 다른 특성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사 (주력) - 대부분의 경우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부활과 맞먹는 특성이지만, 불리한 경우에는 5초라도 더 버티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상대방에 제이나나 캘타스가 있는 경우 체력과 동일한 이 실드를 5초가 되기 전에 벗겨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폭풍 보호막 (보조) - 요한나에게 딜 포커싱이 되지 않고, 아군 딜러가 먼저 사망하는 경우에 찍어주면 좋은 특성입니다.

상대방이 요한나를 무시하고 다른 딜러부터 잡아 1:다수 에서 불사를 켜봐야 잠시 더 생존할 뿐이라면 불사는 찍어봐야 큰 의미가 없는 특성이고, 이 특성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추천 특성 트리

일반

재생 전문가 -> 희망의 율법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신성한 회생 (E) -> 불사 

 

거미맵처럼 재전 스택이 잘 쌓이고, 아군에 빛나래나 말퓨리온같은 지원가가 있는 경우

재생 전문가 -> 회복 증폭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신성한 회생 (E) -> 불사

재전 스택을 쌓기 어려운 맵(광산, 항만 등)이거나 상황, 지원가가 없는 경우

강화 갑옷 -> 희망의 율법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신성한 회생 (E) -> 불사

상대방에 평타가 강력한 영웅( 노바, 레이너,  발라, 제라툴 등)이 둘 이상 있는 경우

강화 갑옷 -> 희망의 율법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압도적 존재감 -> 불사 

상대방이 규탄(W) 진입을 막기 좋은 CC가 많아 규탄(W) 진입이 어려울 경우

재생 전문가 or 강화 갑옷 -> 회복 증폭 or 희망의 율법 -> 성전은 계속된다 (고유 능력)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신성한 회생 (E) -> 불사

불리한 게임인데 상대방에 누킹이 강력한 영웅( 제이나, 캘타스, 제라툴 등)이 있는 경우

강화 갑옷 or 재생 전문가 -> 회복 증폭 or 희망의 율법 -> 성전은 계속된다 (고유 능력) or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기술 보호막 -> 신성한 회생 (E) -> 불사

요한나에게 딜 포커싱이 많이 되 D를 켰을 때 보호막이 파괴당할 때가 잦을 때

강화 갑옷 or 재생 전문가 -> 회복 증폭 or 희망의 율법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위치 사수 (고유 능력) -> 광신 (고유 능력) -> 불사

한타 때 무시당해서 자신을 제외한 아군이 모두 사망한 다음에 1:다수로 죽는 경우가 잦을 때

강화 갑옷 or 재생 전문가 -> 회복 증폭 or 희망의 율법 -> 신념 (W) -> 축복받은 방패 (R) -> 진압 (Q) -> 신성한 회생 (E) -> 폭풍 보호막

 

요한나가 비록 핫한 탱커인 아눕아락이나 티리엘에 비하면 효율이 떨어질진 몰라도 아군에게는 든든한 방패 같은 존재입니다. 이니시에이팅이 좀 약한 편이지만 결코 나쁜 탱커는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는 요한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v42 고도카네사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